- 쉽게 설명하지 못하면 안다고 하지 말라, 쉽게 설명하지 못함은
그가 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파인만(Richard Feynman)
- 할머니에게 연구결과를 설명하지 못하면 그것은 소용없는 것이다.
-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
-초등학교에 다니는 손자 녀석이 “할아버지 디지털이 무슨 말이냐?”고 물어와 쉽게 설명하지 못하고 당황한 적이 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이 말을 주위 여러분께 물어도 보고 책을 찾아보고도 이제껏 어린이가 알아듣도록 쉽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어린이용 국어사전”에는 더 짤막하게 씌어 있어 이해하기 어려웠다. -SJY-
........................................................................................................................................
<설종윤 물음> :
디지털 도서관의 "디지털"은 어떤 뜻인지요?
앞서 회답에서 디지털의 순화 용어는 수치형, 숫자(식) 수치(형)이라 하였는데 "디지털 도서관"을 "수치형 도서관", "숫자도서관" "수치 도서관"라 하면 무슨 의미인지 일반인이나 초등학생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초등학생이라도 들으면 알 수 있도록 알기 쉬운 우리말로 쉽게 표현해 주십시오.
<국립국어원 회답> :
여러 번 같은 질문을 하시도록 시원스런 답변을 드릴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는 사전적 의미 외에 달리 표현을 정할 수 없음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도서관'이라고 명명함에 있어, 도서관이 어떤 면을 부각시키려 하는지가 어린이들에게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근거라고 여겨집니다. 도서관 측에 어떤 면을 강조하기 위해 '디지털 도서관'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문의해 보시면 어떨까요?
|
☆ (네이버) 용어사전 사이트= http://terms.naver.com/list.nhn?dirId=701
위 사전에서 분류 항목 (아래)
▲ 경제용어 ▲ IT용어 ▲ 법률용어 ▲ 세무용어 ▲증권용어 ▲매스컴용어
▲ 시사용어 - 경제 /정치 /국제 /사회 /문화 /과학/정보통신 /스포츠 /인물 /기타
▲행정학용어 ▲통계용어
|
차 례
|
1. ㄱ ㄴ ㄷ ... 순
2. A B C ... 순
3. 숫자가 앞에 있는 용어
* 그리스 어원의 단어들
4. 다양한 이름의 ○○족(族)들
|
5. 외국어 어감의 순우리말
6. 2007.9 이후 추가 등재
7. (센디에고) 신문에서 가려 뽑은
시사용어(2007.11_2008.3)
※ 국립국어연구원 외래어 순화 용어
|
1. ㄱ ㄴ ㄷ ... 순
. ㄱ
가니메데(Ganymede)-용모가 아름다운 청년, 또는 소년 급사.
가두연설(스텀프 스피치: Stump speech)-길거리에 있는 나무 그루터기(stump) 위에 올라가서 짧게 하는 연설이라는 말에서 유래했으나, 현대 정치학에서는 대통령후보가 반복적으로 행하는 연설 속의 핵심주제와 스타일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가락신-발가락이 다 드러나는 슬리퍼 형태의,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에 고정 끈이 있어 발가락을 끼워서 신는 일본식 샌들을 가리켜 이르는 일본어 투 용어 ‘조리(ぞうり[草履])’의 다듬은 말.
가르시아 효과(Garcia Effect)-먹는 행동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 사이에는 시간적으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 그들 사이에는 일정한 인과관계가 존재한다. 다시 말해 닭고기를 먹고 나서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 배탈이 났다고 하더라도 닭고기와 배탈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성립한다. 이와 같이 특정한 먹거리의 미각과 뒤에 따르는 결과(질병) 사이의 관련성을 학습하는 놀랄 만한 재능을 '가르시아 효과'라고 한다. 가르시아 효과는 인간을 비롯한 모든 유기체들이 가지고 있는 생존 본능이다. 사람과 동물은 자기의 생명을 위협하는 먹거리를 한번의 경험만으로도 터득하는 놀라운 재능을 가지고 있다.
가스 하이드레이트(Gas hydrates)-극지(極地) 또는 깊은 바다의 저온 고압상태에서 천연가스가 물과 결합돼 만들어진 고체로 메탄이 주성분이다. 생김새가 드라이아이스와 비슷하고 불을 붙이면 타기 때문에 ‘불타는 얼음’이라 불린다. 연소 시 이산화탄소의 양이 휘발유의 70%에 불과하다. 동해에 6억톤발견,(30년치 가스 소비량과 같다)
가스프롬(Gazprom)-러시아의 세계최대 가스회사, 세계가스 20% 생산, 국영 가스프롬은 명실상부한 러시아 최대의 기업이다. 가스프롬은 전 세계 가스 생산의 20%를 차지하고, 세계 가스 매장량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러시아 가스 매장량의 60%, 전 세계 매장량의 16%를 차지한다. 푸틴 대통령이 2008년 퇴임 이후 가스프롬 총수를 맡게 것이라는 관측이 무성하다.
가쓰라(桂)-태프트 밀약-러·일 전쟁 후 1905년(광무 9년) 7월 일본 수상 가쓰라 다로와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의 특사 태프트 육군 장군과의 밀담에서 미국은 필리핀 지배에 대한 일본의 양해를 얻고, 대신 일본의 대한제국 지배를 용인. 일본이 조선을 지배하는 것을 미국이 묵인하는 대신에 일본은 필리핀에 침입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여, 조선과 필리핀 문제를 미·일 두 나라에서 교환 조건으로 했다. 서로 침략의 야욕을 구현시키기 위한 예비적 조치를 취한 것으로 한일 합방을 가능하게 한 밀약이다.
가이드 라인(guide line)-지침 제한선
가제트(Gadget)족-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일에 취미를 가지는 사람들.
가트(GATT: 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관세 무역 일반협정, 관세장벽과 수출입 제한을 제거하고, 국제무역과 물자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1947년 제네바에서 미국을 비롯한 23개국이 조인한 국제적인 무역협정.
간화선(看話禪=話頭禪)-스승이 준 화두를 들고 하는 불교의 참선수행법, ‘뜰 앞의 잣나무’ ‘차나 한 잔하게’ ‘마른 똥 막대기 이니라’ ‘이뭤고’ 수행자들은 이 화두를 안고 의심을 거듭해 마침내 의심이 툭 터지게 되는 경지를 목표로 수행한다.
갈라 디너(gala dinner)-저녁 정찬, 즉 잘 꾸며 준비된 만찬을 의미. 동남아 지역의 호텔에서 흔히 통용되는 갈라디너의 의미는 이런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디너 개념보다는 크리스마스 이브를 시작으로 연말까지의 축제분위기에 호텔 투숙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의 기호에 상관없이 의무적으로 호텔비용에 저녁식사 비용을 포함하여 비용을 청구하고 식사를 제공하는 것.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갈라디너'에 피아니스트로 등장한"라이스는 소녀 같았다"
감정노동(Emotional labor)-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다스려 억눌린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하는 노동이다. 서비스산업 종사자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한다.
강의 노마드(nomad)족-대학생들 사이에 유행하는 신조어로 보다 유명한 교수의 강의나 인기 있는 학과의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 학과나 강좌를 수시로 옮기는 것을 뜻하는 말. 예문 : 1. ㅇㅇ대학교에는 유난히도 강의 노마드족이 많다.
개념계획(Concept Plan)-다소 추상적이고 개괄적인 성격의 계획이다. 병력동원이나 부대배치 등 구체적인 계획은 포함되지 않는다. 작전계획(Operation Plan)은 병력동원 등을 포함하고 있어 개념계획에 비해 즉각 실행에 옮길 수 있다. 북한 급변사태에 대비한 개념계획 5029에 대한 구체화작업, 북 유사시 핵무기 등 유출 막는 게 핵심.
개똥녀(Dog Poop Girl)-지하철에 함께 탄 애완견이 바닥에 설사를 했는데도 배설물을 치우지 않고 그냥 내린 한 여성을 누리꾼(네티즌)이 붙인 이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올라온 한 기사에는 기사가 올라온 지 5시간 만에 1만3000여 개의 댓글이 달렸다.
개방형 자율학교-공립학교이지만 자립형사립학교처럼 자율권을 갖는 학교로 미국의 협약학교(Charter School)와 비슷하다. 교장을 공모하고 의욕적인 지원자로 교사진 구성.
개인워크아웃제도(Individual workout)-개인이 법원에 파산신청을 내기 전에 채무를 일부 탕감해 주거나 만기를 연장해 개인에게 신용회복의 기회를 주는 제도. 개인이 빚이 너무 많아 경제적 파산상태에 빠진 채무자가 자기 힘으로 빚을 갚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 이자는 모두 탕감해주고 원금은 최대 8년에 걸쳐 나누어 갚을 수 있게 해준다,
개호보험(介護保險)-개호는 간병과 같은 말. 중환자를 도와주는 분들을 간병인이라 하고 법률적인 용어로는 개호인(介護人). 개호는 개조와 간호라는 말을 합쳐 만든 말로, 영어의 care에 해당한다. 일본은 2000년에 독일에 이어 두 번째로 개호보험을 도입, 장기간 간병이 필요한 노인과 노인성질환에 걸린 40살 이상 중장년층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갤러리(Gallery)족-골프장의 관중, 열심히 일해서 성과를 내는 선수가 아니라 그냥 구경만 하는 아웃사이더. 구경꾼. 선수의 동작 하나하나에 눈길을 주다 멋진 플레이가 나오면 박수를 쳐주고, 선수가 이동하면 우르르 따라 나서는 갤러리(구경꾼)들. 직장에서도 회사 상황 돌아가는 것을 구경만 하다 떠날 때는 돌아보지 않고 사표를 던지는 [갤러리족]이 늘고 있다.
갭 이어(Gap year)-고교 졸업 후 1년간 인생을 탐색하는 시기, 요즘 미국의 10대들은 여유 있게 산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 1년 정도를 쉬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다. 미국의 대학들도 일단 합격한 학생들이 입학을 1년 연기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하버드대학의 경우는 지적, 정서적으로 성숙할 기회를 주는 갭이어를 권장할 정도다.
거버넌스(Governance)-국정관리능력, 지배, 통치, 통할, 관리, 통제 지배권, 지배력, 권력
거울효과-물체가 바닥에 반사되는 효과는 보통 그 물체를 뒤집어서 반사되는 것 처럼 보이도록 하나 더 그린다. 그런데 반사된 영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이 실제로 빛의 반사를 이용해서 하는 게 아니라 마치 반사된 것처럼 보이게 물체를 바닥에 뒤집어서 하나 더 그리는 것이다. <한나라당 대표에게 강준만 교수컬럼> 영호남 모두 “당신들이 그러니까 우리도 그런다”는 거울효과를 폐기할 시점이 무르익었다.
게놈(Genome)-한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유전자의 집합체. 유전자는 단백질을 만드는 설계도이다. 게놈지도 또는 유전자지도는 유전자를 구성하는 염기(A,G,C,T)네 종류가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는지를 해독한 것이다.
게리맨더링(Gerrymandering)-자기 정당에 유리하게 선거구 구분을 부자연스럽게 변경하는 일. 1812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주지사 E.게리가 상원선거법 개정법의 강행을 위하여 자기당인 공화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분할하였는데, 그 모양이 샐러맨더(salamander:도롱뇽)와 같다고 하여 반대당에서 샐러 대신에 게리의 이름을 붙여 게리맨더라고 야유하고 비난한 데서 유래한 말이다. 지방자치단체 의회 선거구제 획정에 게리맨더링.
게으름증후군-게으름을 피우다 온몸의 활동이 중지되는 병을 말한다. 아주 위험하게 된다. 특히 게으른 사람들은 조심해야 할 것이다. 게으름증후군은 불치병이기 때문이다. 예문: 내 친구가 너무 게으름을 피워서 게으름증후군에 걸렸다. 다 나아야 할텐데.....
게이트(Gate)-정치권력 형 대형비리나 의혹 사건을 표현할 때 쓰이는 말.
게이트키핑(Gatekeeping)-어떤 메시지가 선택 또는 거부되는 현상, 문제가 될 것을 걸러주는 기능. 뉴스 미디어 조직 내에서 기자나 편집자와 같은 뉴스결정권자에 의해 뉴스가 취사선택 되는 과정. 모든 메시지가 많은 문(gate)을 통과할 수 없다면 필연적으로 어떤 메시지는 선택되고 어떤 메시지는 거부되는 과정이 따른다. 이처럼 메시지의 취사, 선택이 이루어지는 것을 게이트키핑이라 하고 게이트키핑을 하는 사람을 게이트키퍼(gatekeeper)라고 한다.
게토(Ghetto)-소수자 거주 지역, 중세 이후의 유럽 각 지역에서 유대인을 강제 격리하기 위해 설정한 유대인 거주 지역.
격암유록(格庵遺錄)-조선 중기의 학자 남사고(南師古)의 예언서. 역학·풍수·천문·복서 등의 원리를 인용하여 조선의 미래를 예언하고 이 예언서를 믿고서 신실한 마음가짐으로 이에 대처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남(以南)·이북(以北), 러시아와 미국이 서로 다툼으로써 자손들이 원수가 된다는 것, 공산주의가 발동한다는 것, 파당을 해체해야 동방의 성천이 나올 것 등을 예언하였고, 격암유록에 일본패망, 조국해방 예언 정확. 미륵상제 출현, 불로불사 시대 도래. 우리나라에서 전래된 여러 예언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책. 묘심화 스님은 ‘빙의가 당신을 공격한다’ 책에서 박씨성에 무궁화 근(槿)자가 들어있는 이름이 이 나라를 구한다는 '격암유록'의 예시를 소개, 음양오행 상 21세기는 지천태(地天泰) 즉, 여성이 하늘로 올라가는 시대라는 점 등을 주장한다. “4백년 전 쓰여진 남사고의 ‘격암유록’에 21세기가 되면 여성지도자가 나타난다는 기록이 있다.
경수로(輕水爐)-경수형 원자로(light-water type power reactor)의 준 말, 경수(보통 물)를 감속재와 냉각재로 사용하는 동력용 원자로. 연료는 농축우라늄. 원자력 발전은 핵분열 반응을 이용한 것. 원자로에서 우라륨이 핵분열 할 때 중성자를 방출한다. 이때 높은 에너지 상태의 고속 중성자는 연료로 전환될 확률이 낮다. 고속 중성자의 속도를 낮추기 위해 감속재(냉각재)를 사용한다.
계대배양(繼代培養: Subcultury)-보통 실험실에서 세포를 배양할 때는 원래 배양접시에 있던 모세포에서 세포를 떼어내 새로운 배양접시에서 배양하는 방법으로 세포를 증식시킨다. 이처럼 세포를 떼어 낸 다음 1차, 2차, 3차 등의 식으로 배양하는데 이를 `계대배양'이라 한다. 황 교수팀의 경우 5~6일마다 계대배양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계절변형(Season creep)-지구 온난화로 계절 변화가 예전과 달라지는 것
고난의 행진-김일성 주석의 ‘항일투쟁’의 표현, 북한 1994년 김일성 사망 후 대기근이 들어 많은 사람이 굶어 죽었던 상황
고디아스의 매듭(Gordian Knot)-여간해서 풀기 어려운 문제나 골치 아픈 상황.
고립주의(Isolationism)-자국의 이익이나 안보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 타국과 동맹관계를 맺지 않고 개입을 꺼리는 외교정책. 주권국가가 다른 국가와의 정치적·군사적 동맹을 피하여 대외활동의 자유 및 국익을 지키려는 주의. 이 주의는 미국의 전통적인 외교정책, 특히 유럽 여러 나라와의 상호불간섭 원칙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영국은 유럽대륙에서 프랑스 ·독일 ·러시아가 세력균형을 이루어 영국에 위협이 되지 않는 한 유럽대륙 내부문제에 간섭하지 않는다.
고백효과(Confession Effect)-사람들은 어떤 사람에게 도움을 못 주었다는 죄의식, 남에게 피해를 입혔다는 죄의식이 있을 때 죄의식을 덜려고 남을 도와주는 행동을 한다. 물론 순수한 봉사 정신과 사랑 때문에 돕는 분들이 더 많다. 그런데 자신의 죄의식을 남에게 고백하면 그런 죄의식이 사라져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이 줄어든다. 이런 현상을 '고백 효과'라고 한다.
고스(Goth)족-gothicker 발목까지 내려오는 검은 드레스에 길게 늘어뜨린 검은 머리카락, 창백한 피부. 음산한 분위기가 물씬 풍겨 온다. 공포스럽다. 1970년대 말 영국에서 나타난 새로운 집단이다. 반전·자유를 외치며 기성세대에 저항하던 젊은이들의 히피·펑크 문화처럼 반항의 문화였다. 그러나 이들은 정치적 메시지를 외치며 사회에 적극 참여하기보다 도피적 성향을 띤다. 죽음과 어둠, 공포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고딕(Gothic)문화로의 도피이다.
고추장남(男)-궁핍하게 살련다. 300원을 아끼려고 시내버스 대신 마을버스를 타고, 구내식당 갈 돈도 아까워 학교 밖 편의점으로 향하는 등 된장녀 와는 정반대로 묘사된다. 여학생들은 기가 막히다는 입장이다. 허영으로 가득 찬 여성을 일컫는 된장녀에 비해 고추장남은 게임에 빠져 살며 빨래더미에서 양말을 찾아 신는 등 게으른 비호감 남성을 뜻하는 용어. 허영부리는 ‘된장女’ vs 궁상떠는 ‘고추장男’
골 세레머니(goal ceremony)-득점 뒤풀이
골드러시(gold lush)-금매달 행진
골드미스(Gold Miss)- 탄탄한 직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기계발에 투자하고 독신생활을 즐기는 30대 여성을 지칭하는 신조어다. ‘대졸 이상의 학력, 전문직 종사자, 연봉 4000만∼5000만 원, 아파트 또는 개인자산 8000만 원 이상, 취미는 골프나 해외여행’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올드미스’를 대체하는 말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모건 스탠리 딘 위터, 메릴린치와 함께 국제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투자은행 겸 증권회사이다. 브릭스 BRICs 는 골드만삭스가 브라질 Brazil 러시아 Russia 인도 India 중국 China 의 영문 첫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다.
골든골(golden goal)-끝내기 골
골든칼라(Golden Collar)학력이나 지식보다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력이 뛰어나고 창의력, 프로 근성을 가진 인물군. 과거 농경사회의 주역을 그린칼라(Green Collar), 산업사회 근로자를 블루칼라(Blue Collar)/화이트칼라(White Collar)로 분류했듯이 미래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신계층을 일컫는 말이다. 정보화사회로 급격히 변모되면서 과거 부의 원천인 땅. 노동. 자본보다는 개인의 창의력과 끼, 적응력을 중시하게 됐고 이 방면에 출중한 인물들이 바로 골든칼라다.
곰신남-외국 간 여자 친구를 기다리는 남자. 곰신은 고무신을 줄여 부르는 신세대들의 은어, 유학 어학연수 교환학생 제도가 보편화되면서 해외로 떠나는 여자친구를 기다리는 남성들.
공거족-주로 지방에서 서울 소재 대학으로 진학한 남녀 대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약속
공동브랜딩(Co-branding)-공동 상표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전략으로,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판매를 달성하고 자사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이미 구축되어 있는 연상을 가지고 있는 두 개 이상 브랜드를 서로 합쳐 사용하는 것. 즉, 소비자 인식에 강력한 이미지(image)가 있는 브랜드들의 합작으로 각 브랜드들의 파워를 더 크고 강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사례로는 신용 카드사의 경우가 가장 흔한데, 이들 신용 카드 브랜드들은 음식점, 정유회사, 각종 놀이공원, 학원, 백화점 등과 공동 브랜딩 제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브랜드 자체를 알리면서 혜택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공시(公試)족-공무원시험이나 교육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공영형 혁신학교-정부나 지자체, 공기업이 재정을 지원하고 민간 비영리법인이 운영 공립학교지만 자립형사립고처럼 학생 선발이나 교과과정 등에서 자율권을 갖는 학교.
공익과학센터(CSPI)-1971년 출범한 미국의 소비자 권익단체. 식품의 영양학적 분석과 안전문제, 알코홀 정책 등에 대한 폭넓은 연구와 개선프로그램 개발을 주 목적 으로 한다. 소비자 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스타벅스의 고칼로리 고지방에 대해 반스타벅스 컴페인 시작, KFC에 트랜스지방 사용에 대한 소송제기
공자학원(孔子學院)-중국 정부가 중국어를 영어와 쌍벽을 이루는 국제어로 키우기 위한 전략 수립, 중국어 세계화 전략의 전초기지로 해외에 중국어 교육을 맡게 될 ‘공자학원(孔子學院)’을 100개 설립목표. ‘1호 孔子학원’을 2004년 서울 역삼동에 문 열어. “중국어를 국제어로" 영어에 도전장, 유교를 전파하기 위해서가 아니고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보급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공자학원은 중국 문화원의 별칭. 중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을 5년 안에 1억 명으로 늘인다는 계획. 중국어 보급 전진기지의 이름에 ‘공자’를 붙인 것은 공자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대학자여서 상징적인 의미로 붙인 것. 독일어의 해외 교육기관인 ‘괴테 인스티튜트’가 대문호 괴테 이름을 딴 것과 같은 이치.
공작새혁명(Peacock revolution)-남성 패션이 화려해지는 경향을 일컫는 말, 수컷 공작새의 깃털이 암컷보다 아름다운 것에 빗된 표현이다.
공판중심주의-검찰 수사보다 법정진술을 우선, 법정증인들의 진술과 심문을 통해 유․무죄를 판단하는 형태의 재판진행. 우리나라 형사소송법상으로는 이런 원칙이 확립되어 있지만 실재 재판에서는 그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검찰은 피의자와 참고인을 수사한 기록과 확보한 증거를 재판부에 제출하고 재판부는 그 기록과 증거에 의존해 재판을 하는 관행이 지속돼 온 것이다. 검찰이 요청한 재판(공판.公判)과 구분하기 위해 민사재판에서는 ‘구술(口述)주의’라 한다. 공판정에서 직접 조사한 증거만을 재판의 기초로 삼는 것이 ‘직접주의’ 다.
공항테스트(Airport Test)-기업 채용 담당자의 면접기법의 하나. 면접관은 입사지원자와 함께 공항에 발이 묶여있다고 가정하고서 얼마나 오랫동안 그 지원자와 있을 수 있겠는지 자문해본다. 잠시도 안절부절 못한 채 옆 사람을 불안하게 만들거나 지겹게 떠드는 사람을 뽑고 싶은 회사는 없을 것이다.
공휴족(恐休族)-쉬는 것이 두려운 사람들. 취업강박증에 사로잡혀 가만있으면 불안, 공부, 알바, 봉사활동, 기업 인턴십, 자격증 취득준비에 열중.
과각성(過覺性)-인터넷 중독자들의 특성 중의 한가지로 사회적으로 억압되고 관계의 폭이 좁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 과각성된 상태로 지내게 된다
광고 없는 TV-티보(Tivo)와 리플레이(Replay)TV: 개인용비디오녹화기(PVR: 기능이 있는 셋톱박스. TV 옆에 설치해 놓으면 광고는 쏙쏙 건너뛰고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녹화를 해 볼 수 있게 해 준다. 광고 차단 서비스, 400만 가정 가입.
광인전략(Madman Strategy)-원래가 국제관계에서 적대국을 상대로 쓰는 전략이다. 민주국가의 대통령이 자기 국민에게 ‘나는 무슨 일이든 저지를 수 있어’라고 으름장을 놓을 순 없다. 그러나 대한민국 대통령은 국민과 야당과 야당 예비후보들에게 ‘내가 누군지 알긴 알아’라는 등골 오싹한 메시지를 전한 것이다. “정신 나간 사람이 아니면 투자하지 않을 대운하 사업을 공약이라고 들고 나왔다”는 면박을 받은 이명박과 “한국 지도자가 독재자의 딸이라고 해외 신문에 나면 곤란하다”는 인신공격을 받은 박근혜 사이의 검증공방을 밀고 나가는 배후의 힘은 대통령의 이 ‘광인전략’에 대한 두려움이다. 당내 예선을 아무일 없이 통과한다 해도 본선에선 무사할 수 없다는 검증파(檢證派)의 논리가 딛고 있는 것도 바로 이 ‘광인전략’이다. 현대 세계에서 ‘광인전략’의 대가(大家)는 김일성-김정일로 이어지는 북한 통치자들이다.
광형착벽(匡衡鑿壁)-이웃집 벽을 뚫어서 공부한다는 고사. 가난해서 불을 켤 수 없던 한나라 광형(匡衡)이 이웃집 벽을 뚫어 그 불빛으로 독서했다는 데서 나왔다. 옛 사람들은 독서에 수단 장소를 가리지 않았다.
괴테 인스티튜트(Goethe Institute)-독일문화원, 독일 언어와 문화, 144개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저자가 여럿이거나 공동 집필 또는 합본일 경우, 수정 책임자를 별도로 표지에 표기한다. 과학논문에서는 실험을 직접 수행한 사람 중에 가장 많은 데이터를 낸 사람이 제1 저자(first author)로 등재된다. 사이언스 논문에선 황 교수가 제1 저자다. 또 논문에 대한 의견을 보낼 경우 연락하라고 적는 교신저자(correspondent author)’는 섀튼 교수였다. 교신저자는 연구 프로젝트 전체를 책임진 사람을 말한다. 저자 이름순서는 제1 저자가 가장 먼저 나오고 교신저자는 맨 뒤에 나온다. 제1 저자와 교신저자 외 다른 공동저자의 이름순서는 기여도로 결정된다.
교육바우처-교육이용권, 바우처 쿠폰제: '방과후학교‘ 무료 수강권, 학생들이 학원 수강 후 수강료 대신 제출할 수 있는 무료쿠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 저소득층 학생들이 혜택,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학교선택권을 주기위한 제도이다
교토의정서(京都議定書)-온실가스의 증가로 지구가 온난화 되고 기상의 이변을 방지하기 위해 92년 유엔은 기후변화협약 채택. 이는 2000년까지 선진국들이 온실가스를 90년 수준으로 감축하기로 했으나 실행이 뒤따르지 못하자 협약 당사국들은 97년 12월 일본교토에 모여 구체적인 교토의정서를 채택했다. 미국은 2001년 교토의정서에서 탈퇴. 내용 선진국들(선진38개국 : 미국, EU, 일본, 러시아, 뉴질랜드 등 )이 2008~2012년 동안 이산화탄소, 프레온 가스, 메탄 등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여섯 종류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90년 보다 평균 5.2% 줄이는 것.
구고미터(Googometer)-한때 기술주의 총아였던 시스코마저 따돌려 구글은 미국 IT업계에서 시가총액 기준 4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MS), 인텔, IBM만이 구글의 맞수로 남았다. 시가총액이 구글을 넘는지를 기준으로 기업 규모를 판단하는 구고미터(Googometer)라는 신조어.
구구팔팔이삼사(9988234)-99세까지 ‘팔팔’하게 살고 ‘이틀’ 앓다가 ‘사흘’ 째 죽는(死․사) 것이 행복한 인생이라는 뜻이다.
구글스토킹(Google stalking)-온라인상에서 친구나 동료, 첫사랑, 과거의 사랑 등 주변인의 현재 모습을 엿보는 행위, 인터넷 포털 사이트 구글(google) + 스토킹(stalking)의 합성어. 인터넷 구글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개인 신상과 국가 안보에 문제가 되는 자료들이 많다. 예문: "옛날 애인 사진이 보고 싶어서 ' 구글 스토킹'을 했지 뭐야!"
구글(Google)하다-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자료들을 찾아내다. 세계적인 검색 엔진인 구글(Google)에서 유래한 말이다.
구라(暗· 晦, くら)-일본어 쿠라마스(晦ます: 속이다)에서 온 말. 거짓말, 모습을 감추다. 속이다, <예문> : 구라치지마라, 우리말에서는 주로 '구라를 치다'· '구라를 풀다' 등의 형태로 활용. 선생님한테 구라치고 3일 동안 학교 안 갔는데 반성문 써오라네요...
구루(Guru)-스승 또는 부모 등을 뜻하는 말. 원래 ‘무겁다’는 뜻이었으나, 전화되어 ‘존경하는 사람’ ‘권위자’.
구상력(構想力)-새로운 것을 발상하고 실행하는 능력, 21세기 글로벌 경쟁 전략가 일본의 오마에 겐이치 ‘구상력 갖춘 리더 길러야 살아남는다.’ 구상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는 전체적인 사고능력과 새로운 것을 발상하고 실행해나가는 능력이다. 선생(先生)이라는 말은 먼저 태어나서 해답을 안다는 뜻이지만 지금시대는 먼저 태어난 사람의 생각이 낡았을 뿐만 아니라 잘못알고 있는 것이 많을 가능성이 있다. 정답이 없는 시대인 만큼 걸물(傑物) 걸작(傑作)인 개인을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덴마크는 티처 (교사 Teacher) 라는 용어가 금지되었다. 대신 인스트럭터(안내자 Instructer) 또는 퍼틸라이저(Fertilizer 영양분을 주는 사람)라는 말을 쓴다. 실리콘 밸리는 ‘아이씨(IC=India-China)밸리’로 불릴 정도로 중국과 인도 사람들이 많이 활동한다. ’
구색(九色)미인-삼백(三白: 살결 이빨 손은 희어야.)삼흑(三黑: 눈동자 눈썹 머리칼은 검어야.) 삼홍(三紅: 입술 볼 손톱이 붉어야.)을 갖춘 여인.
구어메(Gourmet)-포도주에 밝은 사람, 음식에 밝은 사람, 식도락가, 미식가. 구어메 서클(Gourmet Circle): 미식가들을 위한 디너 행사. 구어메 룸(Gourmet room): ‘미식가의 방’이라는 식으로 레스토랑 이름에 많이 쓰이는 표현.
구인배율(求人配率)-기업의 구인 수가 취업희망자의 몇 배인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구인배율이 2를 넘어섰다는 것은 취업희망자 1명에 대해 기업이 제공하는 일자리가 2개 이상인 것을 말한다. 일본은 구인배율이 2.14이다.
구축효과-총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한 정부지출의 증가가 이자율의 상승을 야기 시켜 민간의 투자수요를 몰아내는 것. 한 분야에 국가부문이 투자를 하면 투하된 국가부문만큼 민간부문에서는 긴축하게 되는 이른바 ‘구축효과’가 일어나 총 공급량은 불변한다. 공공부문이 교육투자를 더하면 민간부문의 공급량과 수요량은 줄어들 것이다,
국고보조금-국가가 정당 활동을 위해 분기별로 지원하는 돈. 이 중 국회교섭 단체를 구성한 정당에 균등 배분한다.
국민부담률-세금연금 등이 G에서 차지하는 비중, 국내 총생산(GDP)에서 세금과 각종 사회보장성 기여금(국민연금 보험료, 건강 보험료. 산업체 보험료 등이 차지하는 비중.
국민총매력(GNC: Gross National Cool)-GDP에(국내총생산) GNP(국민총생산) 같은 물질(재화 서비스의 생산량이 아니라 한 나라가 얼마나 매력적(cool 쿨)으로 비춰지는지의 이미지에 의해 국가의 부(富)를 측정하는 지표. 한 나라가 얼마나 쿨(cool 매력적))한가에 의해 그 나라의 부를 측정한다
국민총행복(GNH: Gross National Happiness)-부탄의 행복국가론, 세계 최빈국인 부탄의 국왕이 제시한 개념, GNP 대신 GNH(국민총행복), 부탄은 세계가 국내총생산(GDP) 확대를 추구하는 상황에서 33년째 부의 분배와 문화 전통 유지, 환경보호 같은 이상적인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부탄은 아직 세계 최빈국이지만 왕까지 숲의 나무집에서 살 정도로 빈부 차가 없다. 84~98년 14년 동안 평균수명은 19년 늘어나 66세를 기록했고 교사 순환 근무를 통한 평등한 교육기회가 이뤄졌다.
국빈방문(State Visit)-공식 환영식, 기내(機內) 영접, 예포 발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상대국 정상에 대해 외교 의전상의 예우를 해주는 것으로, 양국 관계가 돈독하다는 것을 표시하는 상징으로도 해석된다. 실무방문(Working Visit)은 예포 발사 등의 행사가 없다. 노대통령 그리스, 루마니아, 핀란드를 각각 국빈방문(State Visit). 노 대통령은 또 ‘美실무방문(Working Visit)’ 2003년과 2005년에도 실무방문 형식으로 워싱턴을 방문“ 미국은 (미국 대통령) 임기 중 한 나라에 1차례 국빈방문을 해주는 관례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국장(國葬)과국민장(國民葬)- - (1)국장: 대통령을 역임하였거나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김으로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서거하였을 때, 국가가 모든 경비를 부담하고, 국가의 명의로 거행하는 장례의식. 국장의 대상자는 주무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결정하고, 장의비용은 전액을 국고(國庫)에서 부담한다. 또한 장의기간은 9일 이내로 하고, 국장기간 동안에는 계속하여 조기를 게양하며, 모든 국민은 음주가무를 삼가고 방송이나 신문도 고인의 업적을 보도하여 애도의 뜻을 표한다. 선례로는 1979년에 거행된 대통령 박정희의 국장이 있다. (2) 국민장: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적을 남김으로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서거한 때에 국민 전체의 이름으로 거행하는 장례의식. 국민장과 국장(國葬)의 주요 차이점은, 국장은 국가명의로 거행되고 국민장은 국민 전체의 이름으로 치른다는 점이다. 국민장의 장례비용은 그 일부를 국고에서 보조할 수 있으며, 동법 시행령 제10조에는 장례기간을 7일 이내로 규정하고 있다. 조기는 장례 당일 게양하도록 되어 있으나 정부에서는 조기의 게양기간을 국민장의 기간에 계속하여 게양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장의위원회의 구성·운용, 고문·집행위원의 위촉, 집행회의의 구성 등은 국장의 경우와 같다. 국민장은 일반적으로 전직 대통령·국회의장·대통령 영부인·국무총리·대법원장이 서거하였을 때에 거행하는 것이 관례이며, 선례(先例)로는 광복 후 전 임시정부 주석 김구(金九), 전 부통령 이시영(李始榮)·김성수(金性洙)·함태영(咸台永)·장면(張勉), 전 국회의장 신익희(申翼熙), 전 대통령후보 조병옥(趙炳玉), 전 대통령 영부인 육영수(陸英修)의 국민장과, 1983년 아웅산 폭발사건으로 순국한 17인의 합동국민장이 있다.
국제동승효과(International bandwagon effect)-동승(同乘)효과란 어느 특정 어휘의 효용성이 그 어휘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커지는 것을 말한다. 영어와 영어 외래어 범람의 시대다. ‘웰빙’은 890건이 검색된 데 비해 ‘참살이’는 단 2건에 불과. 외래어 사용은 불가피한 현실, 핸드폰’과 ‘커닝’의 올바른 영어 표현이 ‘셀폰(cell phone)’과 ‘치팅(cheating)’이다. 또 ‘비타민과 ‘알레르기’의 영어식 발음이 ‘바이타민’과 ‘앨러지’라는 것도 새로이 가르쳐야 한다. 국제동승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은 영어식 표현과 발음을 따르는 것이다.
국제로타리(Rotary International)-전 세계 로타리클럽의 연합체, 세계최대의 민간자원봉사기구, 203개국 121만 명 회원의 수장(首長)으로 한국인 이동건씨(주식회사 부방 및 부방테크론회장) 선출 확정되다. 주요회의 열리는 국가마다 태극기, 애국가 연주. 로타리(rotary)라는 이름은 1905년 미국 시카고의 청년 변호사 폴 헤리스가 세 사람의 친구와 첫 모임을 갖고 매주 사무실을 돌아가며(rotate) 회동을 가진 게 시작이다. 직업은 제각기 달라야 한다는 원칙.
국제사면위원회(AI: Amnesty International)-국가권력에 의해 처벌당하고 억압받는 각국 정치범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설치된 국제기구
국제수로기구(IHO: 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각국 수로(水路)관계자의 상호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국제기관. 1970년 설립, 주요활동 해도에 관한 부호와 약자의 국제적인 통일, 가입국가 73개국(2002)
국제신용평가기관-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은 무디스(Moody's) 스탠더스&푸어스( S&P) 피치(Fitch)이다. 이들이 매기는 국가신용등급은 한 나라가 채무를 이행할 능력과 의사가 얼마나 있는 지를 나타낸다. 등급은 국가대외신인도 및 투자여건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경제적 요건뿐만 아니라 정치적 안정, 국가안보 등도 검토된다. 한국: Moody's: A3 (2002.7.24) S&P: A (2005.7.27) Fitch : A (2002.6.27)
국제언론인협회(IPI: International Press Institute)
국제원자력기구(IAEA: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 The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우리가 쓰는 모든 인터넷 주소 관리기구, 산하에 인터넷의 도메인 명칭과 IP주소, 프로토콜(통신규약) 등의 할당 등의 일을 한다. 미국이 독점하고 있는 인터넷 통제권을 유럽연합, 중국 러시아 등이 통제권을 유엔에 맡기라고 대립하고 있다.
국제자동차경주대회-FIA Formula 1 World Championship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1946년 제네바에 설립된 전문국제기구. 전기공학·전자공학을 제외한(이들은 국제전기표준회의에 속함) 기술적· 비기술적인 모든 분야에 걸친 표준화작업을 수행. 회원국은 80개국이 넘고, 각 회원국에는 각 나라의 표준화를 관장하는 대표적인 단체가 있다. 서구의 공업국가에서는 보통 민간조직으로서 미국표준협회(ANSI)·영국표준협회(BSI) 등을 두고 있으나, 대부분의 다른 나라에서는 정부기관이 이 일을 수행. 표준화는 측정단위, 각국 언어의 음역과 알파벳 화, 부품·재료·외양·공정·공구·검사방법·기계 등의 항목화, 심지어는 항목들을 표현하는 방식까지도 포괄.
군대리아-군대에서 일주일에 1~2번(주로 일요일, 수요일) 나오는 특식. 불고기 버거, 치즈 버거, 샐러드 버거 등 주로 버거류다.
귀족마케팅-고소득층, 사회계층 중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빈번히 많이 구입하는 제품류를 마케팅 하는 것. 귀족마케팅은 '20%의 구매자가 80%를 소비한다.'는 원칙에 따른다. 조직에서 상위 20%의 핵심인력이 나머지 80%를 먹여 살린다는 이론이다. 핵심 상위 구매층 1~5%에 VVIP, 최상위 초우량 귀족이란 칭호가 붙는다. 롯데백화점 명품관 ‘에비뉴엘’의 VIP고객을 대상으로 집에서 백화점까지 벤츠로 모시는 ‘타운 카 서비스’를 제공. VIP고객은 에비뉴엘에서 연간 5000만 원 이상 구매한 실적이 있는 고객만을 대상.
귀차니스트-귀찮다+istㆍ귀찮은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신조어. 만사 귀찮아하는 사람을 뜻하는 속어.
그라민은행(Gramin Bank)-방글라데시의 빈민운동가 무하마드 유누스가 1976년에 세운 현대적 마이크로크레딧의 시초. 대출 상환율은 99%, 대출 받은 600만명 중 절반 이상이 가난에서 벗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2000년 '신나는 조합' 2002년에는 ‘사회연대은행’, 2003년에는 아름다운재단의 ‘아름다눈 세상 기금’이 잇따라 설립됐다.
그라운드제로(Ground zero)-핵무기 피폭으로 모든 것이 무너져 새로 출발해야하는 지점
그래뉼래티(Granulanty)-시시콜콜할 정도로 시시한 정보, 깊은 정보, 원래의 뜻은 천문학 물리 등 과학용어로 사진의 선명도를 묘사하기 위해 제공되는 정보의 양.
그래픽소설(Graphic novels)-예술성 높고 분량이 긴 만화를 미국과 유럽에서 통칭하는 말, 미국의 출판업계는 시장의 활로를 비주얼 이미지(visual image)와 스토리를 결합한 형태의 ‘그래픽 소설’에서 찾고 있다.
그랜드 메트로(Grand Metro)-大수도론, 서울·경기·인천의 주요 현안을 통합시스템으로 처리하자는 ‘대수도(大首都)론’이 제기됐다. 수도권 3개 시도에 대해 사실상 ‘통합 행정’을 펴자는 구상이다.
그랜드 바게닝(Grand bargaining)-북·미 대화는 시작됐지만 한반도 비핵화의 앞날은 여전히 험난하다. 평화 협정, 일괄 타결, 그랜드 바게닝이니 하는 쾌도난마식 해법을 찾기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한 걸음씩 신중하게 우보직시(牛步直視)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랜드슬램(Grand slam)-슬램(slam)은 원래 카드게임, 특히 휘스트(whist)라는 카드게임에서 모든 판을 이기는 것. 게임에서 대승ㆍ압승의 의미, 야구에서 만루 홈런 치면 그랜드슬램, 골프에서도 메이저 대회 다 우승하면 그랜드 슬램, 테니스 에서도 그랜드 슬램 쓰임, 등산가 박영석-인류사상 처음으로 산악 그랜드슬램을 달성(히말라야 8000m급 14좌, 7대륙 최고봉, 세계 3극점 등정)
그럼피(GRUMP)족-미국의 베이비붐 세대를 일컫는 신조어. '성숙한 전문인'(GRown Up Mature Professional)의 약어. 고소득 전문직에 종사하는 젊은이를 뜻하는 여피족이 나이 들고 돈도 쪼들리게 되면 그럼피족이 된다.
그레이 임포터(Gray Importer)-공식 수입업체를 통하지 않고 해외의 딜러 대리점을 통해 차량을 소규모로 반입해 파는 비공식수입업체, 외국의 자동차메이커를 직접 통하지 않고 현지 대리점 을 통해 소규모로 구입, 국내에 들여와 파는 비공식 외제차 수입업자를 말한다. 임포터들은 주로 한 메이커의 차량만을 취급하는 정식 수입업자 와 달리 수개 메이커의 차량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그로테스크(Grotesque)-괴기한 것, 극도로 부자연한 것, 흉측하고 우스꽝스러운 것 등을 형용하는 말. 사람 ·동물 ·꽃 ·과일 등을 포함하는 아라베스크 무늬를 말한다. 원래 그로테스코(grotesco)란 이탈리아어로 보통의 그림에는 어울리지 않는 장소를 장식하기 위한 색다른 의장(意匠)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그리다이언(Gridiron)클럽-미국의 중견 언론인 모임, 1년에 한 번씩 유명 인사를 초청하여 정치를 풍자하는 노래, 춤, 재담을 나눈다. 석쇠(Gridiron)라는 클럽의 이름처럼 구워지고 볶인 정치인들도 이날만큼은 자신에 대한 신랄한 유머를 웃어넘긴다.
그리터(Greeter)-인사하는 사람, 매장 입구에 있는 직원,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 월마트에는 ‘그리터(greeter)’라고 불리는 직책이 있다. 지역사회에 밝은 노인들이 고객들과 담소를 나누며 ‘쇼핑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 유니폼 입은 경비원 대신 상냥한 노인을 세워 인사시키는 아이디어를 내었다. 문화재청 70대 고궁지도위원 채용.
그린하우스(Green House)-온실, 미국 의회는 ‘그린하우스’: 환경친화정책을 온실에 빗댄 말.
그린·옐로우카드(Green.Yellow Card)제-민원인이 공무원의 업무처리 과정을 지켜본 뒤 친절하고 성실하다고 생각되면 그린카드에 추천하고, 태만하거나 불친절하다고 생각되면 옐로우카드에 공무원을 고발하는 제도. 중국은 내년부터 외국인 고급인력이나 정보과학 분야의 인재들, 대규모 해외투자자들에게 영주권을 발급하거나 비자를 면제하는 `그린카드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일본 그린카드제: 저출산에 따라 의사 등 전문직에는 영주권부여, 외국인 노동자 5년 체류가능.
그린컨슈머(Green Consumer)-자신이 살고 있는 세대뿐 만아니라 다음 세대를 생각하며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의식하는 소비자, 녹색소비자.
그린피(Green fee)-골프장의 코스를 사용하는 요금. ...앞으로 골프를 칠 때 ‘더치 페이(Dutch pay·각자 비용부담 방식)’하는 캠페인을 시작했으면 한다. 최소한 ‘그린피’는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학교 선배, 고향 선배 라도요. 케디 월급에 쓰이는 돈은 케디피.
글램핑(Gramping)-매혹적인(gramorous)과 캠핑(camping)을 줄여서 만든 신조어. 멋지고 값비싼 부자들의 캠핑. 글램핑의 목적은 모험과 편안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다. 텐트 안에 고급가구까지… 1주일에 930만원. 페르시아풍(風)의 양탄자와 고풍스러운 가구, 전기·난방 장치, 온도 조절기가 달린 대형 텐트. 모닥불 앞에서 고급 와인을 곁들여 유명 요리사가 방금 만든 음식을 먹고, 75달러(약 7만원)짜리 시가를 피며 무선 인터넷도 즐길 수 있다. 배낭 없이 거래한도 높은 신용카드만 들고 가면 된다.
글로벌매가버시티(Globalmegaversity)-다국적 거대종합대학, 단과대학(college) 종합대학(university) 그 다음은? 경영학 미래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Drucker)는 세계화의 급진전과 IT(정보기술)발전을 토대로 전 세계대학들이 연합해 전 세계 대학들이 연합해 각국의 교수진과 학생들을 끌어안는 글로벌 매가버시티를 예고하였다. 세계최고의 교수진과 각국학생들을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교육기관으로 강의는 물론 연구도 온라인상에서 이뤄진다.
글로벌 소싱(싱Global sourcing)-국외조달, 기업의 구매활동 범위를 범세계적 시야로 확대, 외부조달 비용의 절감을 시도하는 구매전략. 대형마트를 포함한 유통업체들이 원료비나 인건비가 싼 해외에서 상품을 조달하는 전략. 제조업체들이 세계 각국에서 비교적 싼 가격으로 부품을 조달함으로써 생산 단가를 낮추려는 행위를 말한다. 유통업체에서도 전 세계를 뒤져 비슷한 품질의 제품을 가장 싸게 공급받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스탠다드(Global Standard)-국제표준, 세계적인 표준, 국제적인 기준. 단일화된 세계시장에서 기준으로 통용되는 규범 혹은 규칙. ISO/CE 인증과 같이 세계 통용 표준화 기관의 승인에 의해 규정된 공식적 표준과 경쟁을 통해서 시장의 대세를 장악한 사실상의 표준으로 분류된다. 첨단산업의 기술범위에서 금융, 회계, 법률 등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플레이어(Global Player)-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글로벌 플레이어 등과 거래관계를 맺거나 경쟁하는 추세가 주도하게 될 것이다. 잘만 하면 글로벌 플레이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단기간에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이다. 동북아시장에서 리더 지위를 확보하고, 나아가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말한다.
글로벌 호크(Global Hawk)-장거리 고(高)고도 전략무인정찰기(UAV), 최대 5500km의 작전 반경을 가진 글로벌 호크는 지상 20km의 고고도(高高度) 상공에서 36시간 동안 비행하며 첨단 레이더와 광학카메라로 지상의 30cm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다. 첩보위성에 버금가는 정찰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본과 호주, 싱가포르에 판매한 대신 한국에만 판매를 거부, 글로벌 호크로 수집한 대북 기밀정보들이 북한에 유출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글로벌 리츠펀드(해외부동산 간접투자)-미국이나 호주 등 해외에 있는 쇼핑센터․아울렛․호텔․리조트․아파트․오피스텔․ 등 상업용 부동산 전 영역에 투자.
글로벌리티(Globality)-세계화 능력이라는 신조어.
글로벌IT네트위크-정보통신부가 세계정보기술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유학생 교수 실리콘밸리 진출업계종사자를 모아 발족시켰다. 해외의 최신동향을 제공하면 정통부는 이를 선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 정부의 정책 아젠다 발굴, 기초자료로 활용
글로비시(Globish)-글로벌(global)과 영어(English)의 합성어, 비영어권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간단한 영어. 1500단어로 제한하고 문법과 같은 형식보다 의미전달에 주안점. <예>조카를 의미하는 'Nephew'는 '형이나 누나의 아들(son of my brother or sister)'처럼 쉬운 단어로 풀어서 표현하는 것으로, 글로비시가 원어민들이 듣기에는 거북스러울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비영어권 사람들끼리는 훌륭한 의사소통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
글루미 제너레이션(Gloomy Generation)-대중 속에서 우울함을 느끼고, 우울함 그 자체를 즐기는 세대. 고독이나 우울증을 피하지 않고 건강하게 끄집어내어 그 자체를 자신의 스타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식당의 1인 공간 등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혼자만의 공간으로 숨을 수 있는 라이프 드레스, 4등분 되는 4인용 식탁 등 우울 모드를 이용한 기발한 상품들이 새로운 소비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코쿤족, 싱글족 등의 나홀로족과는 다른 개념이다. 싱글족과는 달리 결혼을 했건 하지 않았건 현대 사회의 고독한 개개인. ‘프리 허그’라 불리는 안아주기 운동이 유행할 정도로 외롭고... 서로 어루만져 주는 껴안음, 포옹의 힘이 필요하다.
글루미(Gloomy)족- 고독한 시간 아주 잠깐의 우울을 일부러 찾아다니는 사람들, 글루미(gloomy)는 ‘칙칙하고 우울하다‘는 뜻이지만 이 시대의 글루미 족은 성격이 괴팍한 외톨이가 아니다. 취미는 혼자 놀기, 특기는 고독하기, 혼자 고기를 구어 먹고 싶은 사람을 위한 시설. 1 : 1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1인 미용실. 나만의 시간과 공간이 좋다. 여행은 계획 없이 홀로 훌쩍, 취향이 맞않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은 불편하다.
금․산분리-금융자본과 산업자본 간에 벽을 치는 것. 대기업 등 산업자본이 금융산업을 지배라는 것을 막기 위하여 1982년 도입했다. 은행법은 산업자본이 은행의 의결권 있는 주식을 4%이상 못 갖도록 제한하고 있다. <정부가 기업 역할 하려다 망한 것이 사회주의>
금괴 바테리아- 호주의 조경 환경 광물 탐사연구소가 금괴박테리아를 발견했다. 랄스토니아 메탈리두란스라는 이름의 박테리아 자연 상태의 금 입자를 한데모아 금을 만든다. 광산 금을 뒤덮고 있는 얇은 막에서 이 박테리아가 발견.
금산법(긍융산업구조개선법)-대기업집단(재벌)이 고객의 돈을 이용해 그룹총수의 경영권을 유지하거나 계열사를 확장하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로 1997년 제정. 2004년 11월 법위반시 시정명령을 내릴 수 있는 개정안 마련, 국무회의에서 금산법개정안 통과, 법 개정 이전에 취득한 삼성생명과 삼성카드의 초과분 5%보유 인정.
금산분리(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대기업 등 산업자본이 자기자본이 아닌 고객 예금으로 은행 등 금융산업을 지배하는 것을 막기 위해 1982년에 도입 했다. 비금융주력자(산업자본)가 금융기관의 의결권이 있는 주식을 4% 초과해서 보유할 수 없도록 제한 하고 있다.
기관윤리심의위원회(IRB: Institutetion Review Boards)-임상연구심의기구, 연구윤리심의위원회, 생명 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이 법은 생명과학기술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거나 인체에 위해를 주지 않도록 생명윤리와 안전을 확보하고 인간의 질병치료 및 예방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생명과학기술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념(紀念/ 記念)-중국어 사전에는 紀念만 있고 記念은 없다. 반대로 일본어사전에는 記念만 있고 紀念은 없다. 우리말 사전과 한자자전에는 紀念과 記念이 실려 있는데 새로 출판되는 사전일수록 記念이 중심이 되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일제 잔재를 청산 하기는 커녕. 우리전통을 말살하는 것 같다. ‘고종즉위 칭경紀念碑 현판 紀念碑殿 임시정부신년축하식紀念 (1921)조선민립대학기성회창립紀念 조선일보창간紀念號 古稀紀念논문집 璿源系譜紀略(전주이씨세보)
기업도시(Company city)-기업이 땅을 사들여 개발하는 자족(自足)형 도시. 개발된 땅을 기업이 분양받는 산업단지와 다르다. 민간 기업이 토지수용권 등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개발한 특정 산업 중심의 자급자족형 복합 기능도시. 전남무안(산업교역형) 충주(지식기반형) 전북무주(관광레저형) 등, 충남아산 탕정면 기업도시: 삼성전자. 세계적 기업도시 <미국의 실리콘밸리> <프랑스의 니스> <일본의 도요타>
기트모(Gitmo)-테러 용의자들이 구금된 관타나모 미군기지
기펜(Giffen)족-가격이 내려가면 오히려 수요가 줄어드는 것을 일컫는 경제용어인 "기펜재 (Giffen's goods)에서 발생된 신조어로 최고급 자동차·양주·보석과 명품 의류 등 '비싼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선택하며 포기한 한 기회의 가치, 어떤 사람이 무엇을 선택한다는 것은 다른 무엇을 선택할 기회를 포기한다는 의미이며 이렇게 포기된 기회의 가치이다. 직장인이 퇴근 후 동료들과 맥주 한잔 할 경우 실제 지출된 비용은 술값이지만 술을 마시지 않았을 경우 가족들과 대화, 영화 감상, 독서 등을 할 경우 만족 중 가장 아쉽게 생각 하는 것을 비용으로 환산해 술값에 추가해야 맥주한잔의 기회비용이 된다.
긴급조정권-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합법에 명시, 국가가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이거나 그 규모나 성질이 특별해 현저하게 국민경제를 해하거나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험이 있을 때 발동
까르푸(Carrefour)-십자로, 교차로(crossroads) 또는 까르푸(Carrefour)-1963년 설립된 프랑스의 유통회사이다. 주요 사업은 식품, 잡화, 소비재 판매, 대형마켓 운영, 슈퍼마켓 운영, 전문 냉동식품 매장 운영 등이다. 본사는 프랑스 파리에 있고 26개국에 대형마켓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도 현지법인이 있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Broken Window Theory)-‘깨진 유리창, 이론은 깨진 유리창처럼 사소한 것들이 사람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강조한다. 즉, 건물 주인이 깨진 유리창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방조한다면 절도나 문서훼손 폭력 등과 같은 강력범죄에 대한 대비 역시 미비할 것이라는 것이다. 누구나 부딪치게 되는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비즈니스의 허점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속담처럼 “하나가 깨지면 모든 것이 깨질 수 있다”는 이론을 근거로 한다.
꼬레꼬레아-어린이성매매금지 세계대회, 남태평양 도서국가 키리바시(KIRIBATI)에서의 미성년자 아동에 대한 상업적 성 착취 실태조사 결과 발표. 원양어선 정박지인 이곳에서 한국인 선원들을 상대하는 여성을 현지에서는 ‘꼬레꼬레아’로 부른다.
꼭지점댄스-따라 하기 쉬운 춤을 피라미드 형태로 여러 사람이 함께 추는 춤으로 영화배우 김수로가 KBS 상상플러스에서 '꼭짓점 댄스'를 선보여 화제다. 또한 2006년 3월 1일 앙골라 전 때 상암 경기장에 네티즌들이 모여 대규모 꼭짓점 댄스 응원 행사를 벌여 화제다.
꼴짱-뭔가를 가장 못하는 사람. 싸움에서 전교 꼴짱이다.
낑깡족-능력도 안 되면서 오렌지족을 흉내 내는 사람들.
ㄴ
나(Na)세대-20대는 나를 강조하는 세대다. 인터넷에서 ‘나’를 영어발음대로 옮겨 ‘Na'로 쓰고 있다. 20대를 일컫는 다양한 용어 중 조선일보는 Na를 택함
나노 미니(nano-mini)-여성들의 치마길이 극단적으로 짧은 미니, 이제는 더 이상 짧아질 수 없을 만큼 극단적인 초미니도 등장했다. 이름도 마이크로 미니(micro-mini)를 너머 나노 미니(nano-mini)라고 불린다. 허리 밑 20㎝‘나노미니’, 무릎 위 20~30㎝로, 허리에서부턴 한 뼘 정도밖에 안 되는 길이다.
나노(nano)-10억분의 1미터, 나노미터는 분자를 측정하는 단위이다. 극 미세, 10억분의 1의 의미 접두사, 나노미터(nm)=10억분의 1미터. 나노기술: 분자나 원자수준에서 조작분석하고 제어하는 과학기술
나노경제(Nano Economy)-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이 확산되는 가운데 소비자 개개인의 상품에 대한 기호가 다양화됨에 따라, 소비자 개개인의 필요에 정확히 부응하는 서비스와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개인 및 소량 단위의 거래 규모가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이 급변한다지만, 소비자의 요구, 욕망의 속도는 기술보다 빠르다. 기존의 대량생산경제(Mass Economy)로는 감당이 힘들다. 나노(nano 미세)경제에서는 소비자의 세세한 취향과 기호, 요구수준까지 다 고려, 상품을 기획 생산.
나노코즘(Nanocosm)-나노세계, 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이다. 나노의 세계가 비즈니스 분야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까. 물체를 원자단위로 조합하는 나노기술은 제품생산은 물론 유통과 소매 환경을 근본적으로 뒤흔들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나도주의(me-tooism)-'네가 한다면 나도 따라하겠다'는 식의 맹목적인 행동을 빗대어 표현한 단어, 예문: 우리나라 대학들의 나도주의는.....
나르시서스 的(Narcissistic)-자아도취적인, 나르시서스는 용모가 뛰어난 목동. 수많은 님프들의 사랑을 받았으나 본 척도 하지 않자 한 님프가, "저 사람도 나처럼 짝사랑으로 애타게 해 달라"고 빌었다. 신들은 이 님프의 기도를 들어 주었고, 결국 나르시서스는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거기 반해 밤낮 그 앞에 앉아 애태우다가 죽고 말았고, 그 자리에서 수선화'(Narcissus)가 피어났다.
나비효과(Butterfly effect)-중국 베이징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다음 달 미국 뉴욕에서 폭풍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과학이론. 작은 변화가 결과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경우를 표현. 나비의 날갯짓과 같은 작은 변화가 증폭되어 폭풍우가 된다는 이론. 중국 베이징[北京]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다음 달 미국 뉴욕에서 폭풍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과학이론이다.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E. Lorentz)가 기상 관측 시뮬레이션에 수치를 잘못 입력, 그 오차가 매우 작았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기상 관측 결과가 나온 것에 착안
나스탁(Nasdaq: National Associs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미국의 전자 장외시장, 1971년 개설이후 주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하기 힘든 중소벤츠기업들이 상장해 자금조달 창구로 이용해왔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거대 기업들도 여전히 상장돼 있다. 우리나라; 코스닥은 1996년 나스닥을 본떠서 만들었다. 미국 기술기업들의 주식을 사고파는 주식시장 (우리나라의 코스닥처럼) 나이스: 미국 기업들의 주식을 사고파는 주식시장
나오미족-Not Old Image, 나이 들었지만 나이 들어 보이지 않은 30대 중반, 안정된 결혼생활을 누리며 신세대 못지않은 감각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중반 여성 .
나와바리-일본말로 구역, 할당된 지역, 영역이라는 뜻. 조폭사회에서나 안 좋은 집단에서 많이 쓰는 이곳은 “내 나와바리다"는 것은 "내 구역이다..."는 뜻이지요.
나우(NOW)족-New Older Women, 새로운 감각을 갖춘 나이 든 여성들, 재력과 패션 감각을 겸비한 요즘의 40∼50대 여성들,
나이톨로지(Nightology)-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밤이 갖는 의미와 역할을 연구하는 일. 또는 그런 학문. 예문: 스카치위스키 브랜드 제이 앤드 비(J&B)는 나이톨로지 캠페인의 일환으로 연말 경품 이벤트를 올 말까지 갖는다고 했다.
나직(羅職)-없는 죄를 얽어 꾸며서 만듦.
낙제학생방지법(No Child Left Behind Act)-미국 부시 행정부가 2002년 초중고교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입법한 연방법. 500여가지 강제조항을 담고 있는데 1만 5000여개의 교육청은 학생들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성적을 공개해야한다. 이 법은 학부모에게 학교선택권을 주고 있다. ‘낙제학생방지法’ 시행이후 매년 25만명 교단서 퇴출. 우수평가(매우 우수’(Highly Qualified)받아야 교직 유지… 일부선 파업 등 반발도.
남성 독감(man flu)-남자들이 감기에 걸리면 여자보다 증상을 더욱 과장해 엄살떠는 것을 빗댄 말.
남순강화(南巡講話)-덩샤오핑은 1992년 88세의 노구를 이끌고 우한(武漢)의 우창(武昌)을 출발, 선전과 주하이(珠海)를 거쳐 상하이(上海)를 시찰했다. 이른바 남순 코스다. 그가 ‘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을 주창한 것도 이 때였다. 이후 중국은 남부도시의 시장경제 개방을 대대적으로 추진했다. 덩샤오핑의 남순강화는 당시까지 만연하던 성사성자(姓社姓資: 중국이 걷는 길이 사회주의의 길이냐, 자본주의의 길이냐)논쟁)이 아니라 사회주의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주의 국가의 종합국력의 강화, ) 논쟁에 종지부를 찍었다. 중국을 방문 중인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김위원장의 행보가 덩샤오핑(鄧小平) 전 국가주석의 ‘남순강화(南巡講話) 코스’와 닮아 있어 개혁·개방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납작한 아빠(Flat Daddy)-미국 전쟁터 나간 아빠 실물크기사진, 종이인형은 파병 군인의 사진을 실물 크기로 확대한 것. 해외주둔 군인의 가족들은 이 사진을 오려 얇은 판에 붙인 후 소파에 앉혀 함께 TV를 보거나 드라이브 등에 동행하면서 아빠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고 있다.
낭떠러지 효과-기계 문명에 대한 맹신에서 벗어날 것을 인류에게 촉구하는 미래학자들의 경고성 용어, 자신이 정통한 분야에 대해서는 임무수행 능력이 탁월하지만 조금이라도 그 분야를 벗어나면 일시에 모든 문제해결능력이 붕괴되는 현상. 예문: 앞으로의 디지털 문명이 인간을 이 낭떠러지 효과에
내공(內供, nang-mchod)-티베트 불교의식의 하나로 예배할 때 신들의 오감(五感)을 즐겁게 하는 일. 내적인 숭배, 5가지 감각의 봉헌[供]이라고도 한다. ('내적인 숭배'를 뜻하는 티베트어) 이때 바치는 것은 시각을 위한 거울, 청각을 위한 종 또는 현악기, 후각을 위한 향기·향료, 미각을 위한 설탕, 응고유가 가득 든 고둥, 제물용 과자인 톨마(gtor-ma), 촉각을 위한 비단조각 등이다. 의식에서는 보통 행해지지 않지만 경전 1장을 공양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 6번째 감각인 의식(意識)의 공양에 대해서도 문헌에서는 언급하고 있다. 한편 격노한 탄트라 신들에게 바치는 5가지 감각의 공물은 심장, 혀, 코, 두 눈과 두 귀를 담고 있는 두개골 잔(kapla)이다(→ 촉루배). 경전에서는 이러한 제물을 실제 인체기관으로 지칭하고 있지만, 의식행사 때에는 보릿가루와 버터로 실물처럼 만들고 착색한 인체의 모형들로 제물을 삼는다. 내공 외에, 비슷한 제물 8가지를 바치는 외공(phyi-mchod)이 있다.
내러티브(narrative)-줄거리
내로캐스팅(Narrowcastlng)-특정지역이나 특정연령층 특정계층을 대상으로 하 는 방송, ‘하나TV’, ‘홈엔’ ‘곰TV’, 등 케이블TV, 인터넷 판도라 TV' 등이 있다.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broadcasting에 반대되는 개념.
내셔널 웨이버(National Waiver)-미국 이민국은 미 국익(國益)에 이득이 되는 사람에게는 쉽게 영주권을 내주고 있다. 특수한 능력을 가진 외국인에게 미 노동부의 허가 절차를 면제해 줌으로써 영주권 취득 시기를 단축해 준다는 법률용어. 미 이민국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 사람은 3개월 정도면 취업 허가(work permit)를 줘서 준영주권자 대우를 하며, 1년 정도면 영주권을 내준다. ‘황우석 연구팀에서 피츠버그의대에 파견한 연구원 미 영주권 신청.......’
내셔널트러스트(Nationaltrust)운동-주민들이 자발적 기부와 모금으로 땅과 건물을 공유재산으로 매입해 지역의 자연자원과 문화. 역사자원을 지키자는 시민운동이다. 정식명칭은 역사 명승·자연 경승지를 위한 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 for Places of Historic Interest or Natural Beauty)이다. 기본적으로 조직에서 보호가치가 있는 대상의 소유권을 확보하여 보호·보전한다.
낸드((NAND)플래쉬 메모리-플래쉬 메모리의 한 형태. 플래쉬메모리는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메모리에 데이타가 계속 저장되어질 수 있다. 데이타의 저장과 삭제가 자유롭다. 삼성전자가 세계최초 50나노 16기가 낸드플래시 개발. 손톱만한 크기에 영화 20편, MP3음악파일 8천곡 일간지 200년치 분량의 정보를 한꺼번에 저장할 수 있다.(50나노=머리카락 굵기의 2000분의 1). 종이가 발명된 후 약 2000년이 지난 지금 플래시 메모리라는 저장매체가 문자와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저장하고 전달하는 ‘제2의 종이혁명’ 즉 ‘디지털페이퍼’ 시대 개막.
냉동배아줄기세포-불임치료 시술 후 수정란에서 얻은 배아줄기세포. 배아줄기세포를 만드는 방법 중의 하나, 정상적으로 남녀 간에 수정된 배아, 인간복제가 원천적으로 불가능. 불임시술에 쓰다가 남은 ‘냉동 잔여 배아’를 이용해 인간 배아줄기세포주(柱)를 만들고 특정세포로 분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마리아생명공학연구소(소장 박세필 박사)가 신청한 바이오 장기기술개발사업 승인.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해 파킨슨병, 척수질환, 치매 등의 질병 치료 가능성을 실험할 계획. 황우석 교수는 난치병환자의 배아줄기세포를 만드는데 동종 간에 핵이식(난자에 다른 사람의 체세포 핵을 이식)시키는 기술로 인간복제에 사용될 수 있어 윤리논쟁 불러일으키고 있다.
냉연과 열연-일관제철소에서 나온 평평한 판재모양의 철강판 반(半)제품 슬래브를 고온으로 가열한 뒤 누르고 늘려서 고객이 원하는 두께의 얇은 강판으로 제조하는 공정이 열연이고, 냉연은 열연강판을 상온에서 표면 처리하게 정밀 기계 등으로 더 얇게 눌러 표면을 미려하게 만드는 공정이다. 포스코, 베트남에 제철소
너드(Nerd)-징그러운 공부벌레
네거티브 컴페인(Negative campaign)-비난전, 비방 등을 통한 상대방 흠집 내기, 폭로 비방
네고(Negotiation)-협상, 굳이 가격을 깍는다는 뜻이 아니고, 합의점을 찾거나 절충한다는 뜻도 된다.... 이동통신요금과 서비스 ‘네고’(협상)를 하는 고객도 있다.
네다바이-속임수 훔치기
네메시스(Nemesis)-이길 수 없는 적수, 필연적인 결과, 천벌. 희랍 신화에서 네메시스는 인과응보와 복수, 징벌의 여신.
네비게이션(Navigation)-차량 자동항법장치, 사용자들에게 어떤 장소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수단. 고속도로에서 도로 표지판이 네비게이션 도구가 되듯이 <최첨단 GPS시스템을 이용한 과속카메라 감지기>
네서스의 셔츠(Shirt of Nessus)-받는 이에게 고통과 재난을 초래하는 선물.
네스토리언(Nestorian)-네티즌과 히스토리언을 합친 말, 모든 네티즌도 사이트를 통에 역사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뜻. 예문 : 와 !이런 어려운 역사를 잘 아네, 너는 네스토리언 이네~
네스팅(Nesting)족-단란한 가정 분위기를 가장 중시하고 집안 가꾸기에 열중하는 신세대
네오 러다이트(N대-Luddite)-신파괴주의, 18세기 초 산업혁명당시 영국의 기계파괴(러다이트)운동에 빗댄 것. ‘시공간 초월의 시대를 거부하는 반(反)문명주의를 뜻한다.
네오 싱글(Neo single)족-기존 독신 문화와 다른 새로운 독신문화를 가리키는 말. 결혼을 ‘못해’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던 이전의 독신자들과는 달리 탄탄한 경제력과 디지털 활용능력을 갖추고 자신들만의 독신문화를 만끽하는 세대를 이르는 말.
네오 재패니스크(Neo Japanesque)-'made in japan' 효력 다 해 일본 전통 문화 강조한 새 국가 브랜드(商標)
네오뎀(Neo-Dem)-보수성향의 민주당 의원들, 공화당의 네오콘(neo-con 신보수주의) 지고 네오뎀 뜬다.
네오콘(Neo-conservatives)-신 보수
네카시즘(NeCarthyism)-네티즌(netizen)에다 매카시즘(McCarthyism)을 합성어로 인터넷에 부는 마녀 사냥 열풍을 뜻한다. 인터넷에 부는 마녀사냥 열풍. 매카시즘은 1950년대 미국을 휩쓴 공산주의자 색출 소동을 일컫는 말로, 당시 상원의원 매카시가 주도한 마녀사냥으로 무고한 사람들이 공포에 떨었다. 누리꾼의 근거 없는 인신공격이 매카시즘과 닮은 구석이 없지 않다. 누리꾼은 미운 사람 손보기를 ‘성지 순례’라고 부른다.
넷 서핑(Surfing)-인터넷상에서 정보를 찾아 검색하고 이용하는 과정을 파도타기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특정 분야를 찾기보다는 관심 있는 주제나 흥미 있는 웹 사이트들을 대충 훑어보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다.
넷심-넷심(net心=Internet+표심) 젊은 세대들의 표심(票心)을 뜻하는 말.
노 웨이트 트랜짓(No Wait Transit)-양산 물금신도시에 신개념의 ‘초경량 도시철도’ 도입, 시속 36㎞, 36명 탑승 가능한 객차 무정차 운행… 총연장 6.3㎞, 스키장의 리프트 처럼 승객이 기다리지 않고 승강장에서 바로 탑승할 수 있는 순환 도시철도다. 국제 특허권자인 (주)노웨이트(대표 김여수)와 100여년의 철도차량 등의 제작 역사를 가진 스웨덴의 보트니아사(社)가 양산 물금신도시에 ‘노 웨이트 트랜짓’ 도입을 추진 중. 지상 5m 높이에 설치된 투명 재질의 튜브속으로 길이 6m, 폭 1.6m의 차량이 16m 간격으로 운행. 양산의 경우 총연장 6.3㎞정도에 400대의 객차가 운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2009.2월 개통예정.
노 콤멘트(no comement)-할 말 없다.
노노스(NONOS)족-노 로고(No Logo), 노 디자인(No Design)의 줄임말로 장식과 과시에 집착하는 대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명품을 즐기는 계층을 일컫는 말.
노노족(NO老族)-잘 늙지 않는 세대, 의학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길어진데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생활로 체력뿐 아니라 외모까지 젊어진 노인.
노로바이러스(Norovirus)-사람에게 식중독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된 식품섭취 후 24~48시간 후에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겨울에 발생, 예방백신도 없고 항생제로도 치료되지 않는다.
노마(NOMA)족-No More Aunt, 더 이상 아줌마가 아니다 더 이상 아줌마이기를 거부하는 중년여성.
노마드(Nomad)족-유목민, 쇼핑 노마드 족: 싸고 유용한 상품을 찾아 시장 온라인(on line) 오프라인(off line) 숍을 찾아 헤매는 사람들
노마족, 노무족, 나우족 나오미족-나이보다 어려보이기 열풍, 40~50대 동안(童顔)족을 지칭한다.
노무(NOMU)족-No More Uncle, 더 이상 아저씨가 아니다. 더 이상 아저씨이기를 거부하는 중년 남성, 캐주얼 패션, 성형수술로 변신... 아저씨·아줌마 같지 않은 40~50대 급증, 중년층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은 “중후하다”는 평가다. 가장 좋아하는 말은 “어머! 전혀 아저씨(아줌마) 같지 않아요”다. 중년의 반란 노무족, 노마족 등장,
노무현 디스카운트-노무현 대통령이 벌이는 일은 무조건 싫다. 한국경제의 불확실성을 근거로 외국인들이 한국의 주가를 실제가치보다 낮게 평가하는 만들어진 신조어. 개헌은 필요하지만 다음 정주에서 추진하라.
노블레스 노마드(Noblesse Nomad)족-귀족적 유목민. 명품, 골동품 등 물건을 소유하는 대신 여행, 레저, 공연 관람 등 무형의 경험을 수집하는 새로운 소비자층. 잡노마드 사회’(Job Nomaden)에서 현대인을 ‘유목민’(Nomad)으로 표현하고 있다. 유목민은 언제라도 떠날 준비를 하며 짐이 되는 것은 기꺼이 버린다.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지도층의 임무, 지배자(상류층)의 솔선수범, 없는 자에 대한 배려 정신, 지배층 상류층의 도덕적 임무, 고귀한 신분에는 더 높은 도덕적 임무가 따른다. 재산 천석꾼 만석꾼은 그 호칭에 걸 맞는 처신을 해야 한다, 경주 최 부자 집(9대 진사, 12대 300년간 만석꾼 유지, 4가지 처신원칙-진사이상 하지 마라(진사-양반신분유지 최소자격요건)/ 만석이상 재산을 모으지 마라/ 흉년에 논 사지마 라/과객을 후하게 대접하라. 빌 게이츠(전 재산의 99%를 사회에, 자녀에게 1,000만 달러씩 만).
노블메이어(Noblemaire)원칙-유엔이 최고 인재를 고용할 수 있도록 임금이 최고 인 나라의 수준에 맞춰 급료를 주는 것이다. 국적에 관계없이 같은 일에 대해서는 같은 보수를 지급한다.
노사 로드맵-노사관계 선진화 방안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가짜약을 먹고도 이를 진짜약으로 생각할 경우 진짜약을 먹은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플라시보 효과의 반대 개념이다. 적절한 처방을 통한 약도 정작 환자본인이 믿지 않고 의심을 가진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개념이다.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노이즈는 ‘잡음, 소음’이라는 뜻, 자신들이 알릴 상품을 구설수에 휘말리도록 만들어 홍보에 역이용하는 기법. 이런 노이즈 마케팅 특수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MBC TV 오락 프로그램 <강호동의 천생연분>이다. “재미있다”는 의견만큼 항의와 거센 비판 역시 즐비하다. ‘비속어 남발하는 MC 강호동, 자질 부족이다’부터 시작해 ‘추소영 건방져 보인다. 일부에선 MBC가 드라마 홍보를 위해 일부러 논란을 부각시키는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의 효과를 노린 것이 아니냐...’
노털카-1970-80년대에 쓰이던 음주 은어. (마시다 말고 중간에) 놓지도 말고, 털지도 말고, '카' 소리를 내지도 말고 단숨에 소주를 마시라는 데서 나온 준말이다.
노티즌-인터넷을 사용하는 노인. 노인컴퓨터 이용자. 보통 60~70대 노인 분들이 많이 인터넷을 공유하면서 서로간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소외감과 외로움을 달래며 황혼의 서핑을 즐기는 실버 네티즌을 지칭하는 말.
노하우(know how)-비전기법(秘傳技法) 비법 비방 묘방
누리(NURI)사업-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사업 (New University for Regional Innovation)의 영문약자, 우수 지방대학에 5년간 예산을 집중, 배정 지역 간 균형발전, 특화된 분야의 경쟁력 제고, 교육과정·운영의 질 향상, 대학의 구조개혁 가속화.
누리마루 APEC House(Nurimaru APEC House)-‘누리’(세계, 세상)와 ‘마루’(정상, 꼭대기)에다 APEC회의장을 의미하는 ‘APEC하우스(House)’를 조합했다. 11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21개 회원국 정상들이 만나 현안을 논의하고 기념 촬영.
누리망-인터넷(Internet)의 순 한국말. 누리그물 이란 말과 동일어. 예문: 누리망에 접속해서 네이버에
누아르 액션(noir action)-암흑가에서 일어나는 행동. 비뚤어진 남자답게, 누아르 액션 연출. 한화그룹 회장의 폭행사건.
뉘앙스(Nuance 프)-어감 문향(文香) 느낌 분위기, 말의 의미·색조·음조·감정 따위의 딴것과 서로 다른 미묘한 특색.
뉴 테러리즘(New terrorism)-테러의 대상이 무차별적이며, 테러의 목적 또한 불분명한 새로운 개념의 테러리즘.
뉴딜(New deal)-사회적 대타협
뉴라이트(New light)-신 우파(新右派), 1980년대 등장하여 영국의 대처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의 정치기조를 이룬 사상, 2005.11월 60여명의 486 지식인(40대가 된 386세대)이 자유주의연대를 창립, 우파 386이라는 자유주의 연대, 386운동권세대였던 사람들 중 몇 명이 소위 정치적 전향을 하여 ‘자유주의 연대’라는 이름으로 조직을 구성했다. 뉴라이트를 표방하는 여러 단체들이 공통적으로 내세우는 이념은 공동체 자유주의(Communitarian Liberalism)
뉴로마케팅(Neuromarketing)-‘뉴로(neuro신경)’와 ‘마케팅(marketing)’을 합친 말. 소비자의 뇌에서 일어나는 무의식 세계를 분석,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감정 다루는 우뇌활동 뇌영상 장치로 분석 구매행동 알아내 찰나의 감성도 반영 광고효과 크게 높아져 “기업들 새 무기될 것”
뉴서티(New Thirty)-신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30대 중 후반 도시 직장인. 해외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안정된 경제력과 세련된 취향, 왕성한 소비력을 특징으로 하는 신흥경제세력이다.
뉴스레터(news letter)-소식지 회보
뉴스머셜(Newsmercial)-뉴스(News)와 광고(Commercial)의 합성어. 신문의 기사식 광고를 방송매체에 도입한 광고를 일컫는다.
뉴스뱅크-조선일보가 제안한 ‘뉴스뱅크’는 언론사가 저작권을 갖는 협동조합의 형태로 텍스트, 사진, 동영상, PDF 파일을 관리하는 ‘멀티미디어 아카이브’를 지향한다. 동아일보 등 국내 10여 개 주요 언론사가 참여하는 ‘뉴스뱅크’ 사업이 공식 출범합니다. 각 언론사의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한데 모으고 유통시키는 사업
뉴스피크(News peak)-새말하기, 말 없애기, 말 만들어하기, 말 바꿔하기 등의 뜻. 조지 오웰(Orwell)이 소설 1984에서 만들어 낸 말이다. 좋다(Good) 나쁘다(Bad)에서 ‘나쁘다’를 빼버린다. 행복하다(Happy)와 불행하다(Unhappy)에서 ‘불행하다’를 금지시켜버린다. 낙원과 지옥에서 지옥이라는 말을 없애버리면 이세상이 낙원이 되고 지옥에 살면서도 바로 그곳이 바로 낙원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 뜻과 반대로 포장하는 선동술, 정치인 말장난에 홀리지 말아야...
뉴트리아(Nutria)-민물개, 물쥐, 제2의 황소개구리, 수초 등을 닥치는 대로 먹어치우는 체중 10kg 외래종 큰 쥐, 생태계 교란 우려, 남아메리카에서 수입된 설치목의 뉴트리아는 몸통 길이 60∼75㎝,체중 7∼10㎏에 이르는 야행성 포유류로, 고기 맛이 좋아 지난 1990년대 초 창녕 농민들이 수입한 데 이어 농림부가 2001년 가축으로 공식 인정하면서 4만여 마리가 사육됐으나 사육포기 농가가 늘면서 일부가 야생화 된 것으로 추정된다.
니벨룽의 반지(Der Ring des Nibelungen)-독일의 작곡가 R.바그너 작사, 작곡의 악극. <라인의 황금〉<발퀴레〉<지크프리트〉<신들의 황혼〉의 4부로 이루어져 흔히 4부작 오페라. 2005.9.24일부터 세종문화회관무대에 나흘 밤에 걸쳐 총 18시간 공연하는 울트라 마라톤 오페라.
니블(nybble)-컴퓨터 및 디지털 기술 분야에서, 니블은 네 비트, 즉 1/2 바이트를 말한다. "쿼드비트", 즉 네 비트로 만들 수 있는 16개의 조합 중의 하나를 의미하기도 한다.
니트 다이어트(Neat diet: 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비 운동 활동 열 생산, 일상생활 속에서 가급적 몸을 많아 움직이는 생활 습관을 들이면 칼로리 소비가 20%정도 늘어나 운동을 하지 않아도 다이어트가 된다.
니트족(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진학 취업 포기한 청년백수. 의무교육을 마치고, 진학도 취업도 하지 않고 직업훈련도 받지 않은 청년백수의 총칭, 교육도, 취업도 취미도 거부, 15세-34세.
닉슨쇼크(Nixson Shock)-1971년 8월 15일 닉슨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달러방위정책으로 인해 발생한 충격을 말한다. 신경제정책 '제1단계'라고 불리는 달러방위조치는 금과 달러와의 교환정지, 10%의 수입과징금의 실시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대미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과 일본, 중남미 등에 큰 충격을 주었고 고정환율제에서 변동환율제로 바뀌는 전환점이 되었다. 1970년대 일본과 협의 없이 전격적인 중국방문.
님비(NIMBY: Not In My Back Yard)-지역이기주의, 우리 뒷마당에는 안 된다, 원하지 않는 혐오시설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입지하는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항의하거나 반대하는 현상
님비/니아비(NIABY : not in anybody's backyard)-어느 지역에 혐오성 개발이나 시설의 입지를 허용하지 않는 포괄적인 반대 현상
님트(NIMT․ Not In My Term)-공무원에게는 자신의 임기 중에 아무것도 안하려는 것. “님비(Nimby·사는 곳 주변에 유해시설 설치를 기피하는 지역이기주의)가 주민들의 병이라면 님트는 공무원들의 병” 지방자치제도가 도입된 이후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자신의 임기 동안에 주민들에게 인기 없는 일을 하지 않으려는 현상
ㄷ
다르푸르(Darfur)사태- 아프리카 수단 다르프르 내전사태, 다르프르 지역의 학살을 경고하고 정세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경제 봉쇄를 비롯한 외교적 압력이 가해질 전망이라고 파이낸셜타임즈가 보도했다. 유엔은 광범위안 경제봉쇄를 포함하는 결의안 초안을 작성중이다. 결의안은 수단 정부가 다르프르 지역의 민간인 학살을 중단하고 유엔 원조를 받아들이라는 미국 측 요구를 묵살할 경우 유엔은 광범위한 경제봉쇄를 포함하는 결의안 제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변(multipolar)주의-후진타오 국가주석은 지난 15일 유엔에서 ‘다변주의’를 강조하는 연설을 했다. 북한 핵문제를 중국과 미국·러시아·일본·한국 여러 나라가 모여 해결한 것이야말로 다변주의의 가장 훌륭한 예다. 다변주의의 반대쪽에는 단변(unipolar)주의가 있다. 이라크 문제를 거의 미국 혼자서 해치운 것이야말로 단변주의의 본보기다. 단변주의는 바로 패권주의다.
다보스포럼(Davos Forum)-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연차 총회, 스위스 다보스(Davos)에서 해마다 세계 정치, 경제, 사회, 언론, 문화계 저명인사 2000여명이 참석, 이 포럼에서 논의되는 이슈들은 오늘날 세계 정치, 경제지도자 즉, 오피니언 리더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 해결방안에 대한 통찰(insight)들이다.
다우의 개(The Dogs of the Dow)-지금은 저평가 돼 있어도 언젠가 주가가 오르는 볕 들 날(his day)을 기다리는 주식(dog)을 뜻한다. ‘쥐구멍에도 빛 들 날이 있다’ 는 속담의 미국판 ‘Every dog has his day' 모든 개는 잘나가는 날이 있다’에서 따온 말. 증시 침체기에는 ‘개 같은 주식’ 에 투자하라는 미국 월가의 오래된 정석 투자법이다. 우량 주식인데도 주가는 제대로 대접받고 있지 못하고 있어 ‘개’라는 표현을 쓴 것이다.
다운로딩(down loading)-내려받기
다운사이징(down sizing)-감축, 조직축소, 인원감축, 군살빼기
다운시프트(Downshift)족-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절한 조화를 바라는 마음에 바쁘게만 살아온 삶의 속도를 늦추고 느긋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 고속으로 주행하던 자동차를 저속기어로 바꾸듯이(다운시프트: downshift 저속기어로 바꾸다) 생활의 패턴을 여유롭게 바꾸어 여가를 즐기고 삶의 질을 향상 시켜 만족을 추구하자, 경쟁과 속도에서 벗어나 여유 있는 자기만족적 삶을 추구하자는 일종의 느림보족(族)
다이어(diagram)-운행표 열차운행표 열차시간표
다채널방송(MMS: Multi Mode Service)-지상파 방송사들은 지난 5일부터 HD 방송용으로 받은 주파수를 쪼개 여러 개 채널을 내보내는 다채널방송(MMS·멀티모드서비스)의 시험 방송을 시작했다. 지상파 방송사와 방송위원회가 전자업체와 합의하지 않고 다채널방송(MMS) 시험 방송을 시작, 디지털 TV의 화질 저하 및 오작동에 대한 시청자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앞으로 방송사가 MMS 본방송을 강행할 경우 디지털 TV를 구입한 가구 130만 가구 이상이 제품 수리를 받아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카이(團魂)세대-정년 앞둔 50대 일본사람. 1947-49년 전후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난 세대로 670만 명에 이르는 최다 인구 층. 단카이의 숙련기능을 젊은 세대로의 기술 전수 노력. 단가이의 기술을 배워라. 일(日) 산업계 1대 1강의 등으로 노하우 받기 총력전. 장인제(匠人制)실시 우대, 퇴직자 재고용도 늘어나고 있다.
단칼멤버-첫판에 탈락한다는 의미로 프로바둑계에서 사용. 바둑 은어. 예문 : 본선에 가봐야 단칼 멤버가 될게 분명하다
단타족-단기간 수익을 노리고 주식 매매를 반복하는 투자자.
달란트(talent)-능력, 각자의 타고난 자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유대인들의 화폐단위였던 달란트는 요즘 들어 "타고난 재능과 소명"을 뜻한다.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Weapons of Mass Destruction Proliferation Security Initiative)-경제 해상 공중 봉쇄, 대량살상무기(WMD)의 국제적 확산을 막기 위해 2003년 6월 미국 주도로 발족한 국제 협력체제. 대량파괴무기 확산방지 조치, 리비아 카다피는 PSI가동 일주일 만에 항복, 북한에 대해서도 PSI를 가동하려고... PSI가 실패하면 미국은 마지막으로 전쟁을 선택....
대수도론(大首都論/그랜드 메트로(Grand Metro)-서울·경기·인천의 주요 현안을 통합시스템으로 처리하자는 ‘대수도(大首都)론’이 제기됐다. 수도권 3개 시도에 대해 사실상 ‘통합 행정’을 펴자는 구상. 서울·경기·인천의 주요 현안 수도권 주민들이 공유하는 공기와 물, 공원·녹지, 대중교통, 도로, 복지 등의 분야에서 통합시스템으로 처리하자는 ‘대수도(大首都)론’이 제기. 수도권 3개 시도에 대해 사실상 ‘통합 행정’을 펴자는 구상이다. ‘그랜드 메트로(Grand Metro)’ 개념의 ‘대수도’ 행정을 도입해야만, 이미 유기적인 거대도시 체제를 이룬 베이징권, 상하이권, 도쿄권 등과 견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 대수도론은 김문수(金文洙) 경기도지사 당선자가 들고 나와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안상수 경기시장 후보와 양해각서 체결. 그랜드 메트로(Grand Metro)-大수도론, 서울·경기·인천의 주요 현안을 통합시스템으로 처리하자는 ‘대수도(大首都)론’이 제기됐다. 수도권 3개 시도에 대해 사실상 ‘통합 행정’을 펴자는 구상이다.
대안학교(Alternative Education)-획일적인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 독특한 교육프로그램, 수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높은 성취감과 강한협동심 함양, 서머 힐(Summer hill), 탈학교교육(deschooling)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
대포차-무적차량, 당국에 소유권이전 사실을 신고하지 않아 차량등록원부에 소유권이전이 등록이 되지 않은 채 매매가 이루어진 차량, 실소유자와 등록증상의 명의가 다른 경우이다. ....노숙자 명의로 '대포폰', '대포차' 만드는 사기꾼들
대학 둥지족-취업이 어려워지자, 졸업을 미루는 학생을 일컫는 말
대학과목 이수제(AP: Advance Placement)-고교에서 대학교과목을 미리 이수하는 제도. 서울 강남에 새로 생기는 과학고에 유학반이 만들어지며 AP도 도입 될 예정이다.
대호사랑-대한민국사랑 호남인들의 모임
댄디(Dandy)-복장에 있어 최고의 엘레강스를 대표하는 19세기 남성을 의미하는 말로 이들의 우아하고 세련된 생활 태도를 댄디즘(dandysme)이라고 한다. 현대에 와서는 '멋쟁이, 맵시꾼'이라는 의미로 멋쟁이 남성을 지칭하며 댄디 룩은 매니시 룩(mannish look)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댄디(Dandy)족-겉치레나 허세 등으로 귀족적인 멋을 부리려는 경향의 사람 또는 그러한 무리를 말하는 신조어.
더블 딥(Double dip)-이중침체, 경제가 잠시 회복세를 보이다가 침체하는 현상
더블 마크(double mark)-이중방어
더블라이프족-학업과 창업의 이중생활을 하는 학생들을 일컫는 신조어.
더블A (AA)-야구에서는 팀의 수준을 싱글A, 더블A, 트리플A로 구분 <트리플A(AAA), 더블A(AA) 싱글A(A), R-루키팀> 마이너리그는 트리플A(일본수준) 더블A(한국수준) 싱글A(종류가 다양) 루키리그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트리플A가 가장수준이 높다. 메이저리그는 각 팀마다 약간씩은 다르지만 마이너리그팀(트리플A 1팀, 더블A 1팀, 싱글A 2~3팀, 루키팀 1~2팀씩)을 운영을 하지요 운영방식은 우리나라랑 약 간씩 차이가 있다. “이번 유엔결의에서는 나(아베)와 아소외상이 더블A(합작)로 원칙을 정해 유엔외교에서 처음으로 주도권을 장악했다.” 더블A 복사용지의 질감
덩컴-똥컴을 키보드로 치기 쉽게 만들어진 신조어. 인터넷이 불안정하여 게임 이용에 불편을 주는 이용자들을 일컫는 속어와 유행어.
데마고그(Demagogue)-대중선동
데스노트(Death note)- 죽음의 노트에 얼굴을 아는 사람의 이름(실명)을 적으면 이름이 적힌 사람이 죽는다는 만화 내용을 응용한 놀이. 학생들은 교과서나 연습장등의 표지에 검은 색 매직으로 데스노트라고 쓴 뒤 친구는 물론 교사들의 이름까지 적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데이트메이트(Datemate)-Date(이성과의 연애)와 Mate(친구)의 합성어. 4대원칙 : 사랑하지 말 것. 스킨십까지만 할 것. 감정이 식으면 깔끔하게 헤어질 것. 사생활에 간섭하지 말 것. 부담 없이 즐긴다. 애인은 구속 많아 피곤, 쉽게 헤어지는 게 장점, 감정의 교류없이 만난다는 점은 미국의 퍽 버디(fuck buddy)와 유사하나 섹스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르다.
데자 뷔(프 deja vu)현상-기시감(旣視感), 처음 접하게 되는 사물이나 풍경 또는, 사건인데도 예전에 보았던(겪었던)것처럼 느껴지는 현상. deja는 '이미(already)' vu는 '보았다(seen)'라는 뜻. 전에 본 적이 없는 것을 보고 이미 어디선가 본 것 같이 느끼거나, 더 나아가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알게 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는 것. 자메 뷔(jamais vu 未視感): 이미 경험하고 익숙해진 사항이 마치 새로운 느낌처럼 느껴진다.
데카르트(Techart)-가전제품에 감성과 예술적 요소를 강조, 기술(Tech)과 예술(Art)를 합성한 신조어. LG전자의 ‘아트 디오스’ 냉장고 전면에 작품을 채택 고급스럽게 하였다.
데포르메(Deformer)/데포르마시옹(Déformation)(프)-변형이라는 뜻, 자연을 대상으로 한 사실 묘사에서 이것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왜곡하여 변형시키는 미술기법. 현실의 사물을 있는 상태 그대로 묘사하지 않고, 왜곡하거나 형태를 바꾸거나 일부를 과장하거나 하여 표현하는 것.
데프콘-방어준비태세
델파이 분석기법(Delphi method)-전문가 설문조사.
도메인(domain)-인터넷주소 소유지
도미노(Domino)-상아로 만든 28장의 패를 가지고 노는 서양 골패. 도미노현상: 상아로 만든 도미노 골패들 중 세워놓은 하나의 골패를 쓰러뜨리면 잇따라 다른 골패들이 차례로 쓰러지게 되는 현상. 도미노 이론(domino theory): 한 나라의 정치체제가 붕괴되면 그 강한 파급효과가 이웃나라에 미친다는 이론.
도슨트(Docent)-전문안내원 전문도우미,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 '가르치다'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에서 유래한 용어로, 지식을 갖춘 안내인. 전시실 설명 전문 자원봉사자.
도이머이(Doi Moi)- 베트남이 1986년 전후 낙후된 경제를 살리려고 도입한 개혁 개방정책. 도이머이(Doi Moi)는 새로 바꾸다(刷新)이란 뜻. 도이머이(New Doi Moi)-베트남 개방 개혁정책. 응우옌떤 중(Nguyen Tan Dung·57·사진) 총리는 베트남 ‘뉴 도이머이(Doi Moi·개혁)’ 정책의 선봉장이다.
도핑 테스트(Doping-Test)-약물검출검사, 운동경기에서 체력을 극도로 발휘시켜서 좋은 성적을 올리게 할 목적으로 선수에게 심장흥분제, 근육증강제 등의 약물을 먹이거나 주사 또는 특수한 이학적 처치를 하는 일.
도하개발어젠다(DDA: Doha Development Agenda)-2001년 11월 14일, 카타르 도하 각료회의에서 합의된 세계무역기구(WTO) 제4차 다자간, 무역협상
독립국가연합(CIS: 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1991년 12월 31일 소련(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USSR)이 소멸되면서 구성공화국 중 11개국이 결성한 정치공동체. 붉은광장: 러시아 모스크바의 광장으로 오른쪽에는 상크트바실리대성당이 보인다. 노동절 행사가 이곳에서 매년 개최된다. 11개국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몰도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인데, 93년 10월 그루지야가 가입함으로써 95년 현재는 12개 공화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92년 10월 연합을 탈퇴하였다가 93년 9월 복귀하였다.
독수(毒樹)의 과실-독수독과. 형사소송법상 위법하게 수집된 증거에 의하여 제2차 증거의 증거능력을 배제하는 원칙. 위법수집증거의 증거를 배제. 적정한 법적 절차에 의하여 공정하게 진실이 발견되는 것이 민주사회의 유지에 더욱 중요하다.
독순술(Lip reading 讀脣術)-상대방의 입술이 움직이는 모양과 얼굴 표정을 보고 말의 뜻을 아는 방법. <월드컵> 경기 독순술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마테라치가 두 번씩이나 지단의 누이를 ’매춘부’라고 말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보도 ...
독트린(Doctrine)-선, 주의 원칙 기본정책 <노무현 독트린: 전시 작전권 환수에 대비, 독자적인 작전기획 능력......>
돈비(Don`t Be)족-‘미래를 잊고 현재를 즐기자’ 신인류 "돈비족(Don`t Be)"은 “Don`t worry, Be Happy”의 약자다. 말 그대로 안정된 미래를 위해 일에만 매달리기보다는 현재의 삶을 중요시하며 즐기는 사람들.
돌싱족-‘돌아온 싱글족’의 약어로, 결혼에 실패하고 다시 싱글생활을 시작한 이들. 예문, 본격적인 결혼 시즌을 맞아 최씨의 경우와 같이 ‘돌싱족’을 택하는 초혼자들이 늘고 있다.
동북공정(東北工程)-중국이 동북 변경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 과제(공정)연구 프로젝트. 중국의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연구 프로젝트이다. 연구는 중국 최고의 학술기관인 사회과학원과 지린성[吉林省]·랴오닝성[遼寧省]·헤이룽장성[黑龍江省] 등 둥베이삼성[東北三省]의 성 위원회가 연합해 추진한다. 연구기간은 5년이며, 연구비는 총 24억 원이다.
동아시아정상회의(EAS: East Asia Summit)-'아시안(ASIAN)+3(한 중 일)'의 13개 국가와 인도, 뉴질랜드, 호주가 참가하는 동아시아 공동체. 미국이 배제되고, 중국과 일본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
동의명령제- 경쟁법 집행과정에서 행위의 위법성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단계에 이르기 전에 피심인(기업)과 경쟁당국과의 합의를 톨해 분쟁을 해결하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 국내에서도 수년간 도입논의가 진행 중. 한미FTA 협상.
된장녀(女)-외국 고급 명품이나 문화를 좇아 허영심이 가득 찬 삶으로 일관하여 한국 여성의 정체성을 잃은 여자를 꼬집어서 쓴 말. 사실 "된장"은 한국 토종임을 비하적으로 쓴 말. 극단적 페미니즘을 주장하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자들을 이용하고 유명 브랜드에 집착하는 행동을 하는 여성들을 냉소적으로 비하하여 부르는 말. 여성을 'X인지 된장인지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비하한 인터넷 비속어. 점심 값보다 훨씬 비싼 커피를 후식으로 마시고, 극단적 페미니즘을 주장하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자를 이용하는 일부의 젊은 여성을 지칭한다. 명품 브랜드에 집착하는 일부의 여성들을 냉소적으로 비하해 부르는 말이기도 하다.
두레라움-‘(다)함께 (영화를)즐기는 것’이란 뜻. 부산영상센터의 한글이름, 부산국제영화제(PIFF) 전용관 및 미디어센터기능 담당
뒷담화-담화(談話)와 우리말의 뒤(後)가 합쳐져 생긴 말. 보통 남을 헐뜯거나, 듣기 좋게 꾸며 말한 뒤 뒤에서 하는 대화, 또는 그 말.
듀크(DEWKS)족-Dual Employed With Kids, 아이가 있는 맞벌이 부부의 호칭, DINK족과 반대개념
드라마티즘(Dramatism)-사람들에게 감정을 이입해서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란 세상의 권력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동일화의 수법’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메시지 분석법의 하나인 ‘드라마티즘’의 창시자인 케네스 버크(Burke)는 아돌프 히틀러(Hitler)의 연설문 분석을 통해 그가 어떻게 당시 독일 국민과 자신을 ‘동일화’하는 데 성공했는지 밝혀냈다. 히틀러가 그려내는 드라마 속에서 히틀러 자신은 독일병을 치유할 묘약을 만들어내는 사람으로 등장한다. 이런 영웅 뒤에는 반드시 희생양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이유로 버크는 유대인 학살극의 전조가 이미 그의 연설 속에 깃들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드레스 코드(Dress code)-표준 옷차림, 약속된 옷차림, 어떤 모임의 목적, 시간, 만나는 사람 등등에 따라 갖추어야 할 옷차림새’를 가리킨다. 예: 대외접촉이 필요한 멤버 외에는 흰 셔츠에 청바지 차림으로 일하기로 했다.
드롭(drop)-중도포기, 정운찬 전 총장: 나는 드롭하지 않는다.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꿈의 사회, 이미지와 스토리(이야기)가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경제․사회 퍼러다임. 꿈과 이미지에 의해 움직이는 사회, 이미지의 생산 결합 유통이 경제의 뼈대가 되며 감성적 스토리가 덧붙여질 때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예컨대 나이키는 운동화가 아니라 ‘농구황제’ 마이클 조던의 이미지스토리를 판다는 것이다. 한국은 ‘드림 소사어티’에 진입한 세계1호 국가이다. 한국이 한류(한류)라는 흐름 속에서 스스로의 이미지를 상품으로 수출하였기 때문이다.
등신(等身)-키와 머리길이(턱부터 정수리까지 수직 길이)의 비율. 8등신이면 머리길이가 키의 8분의 1이란 뜻으로서 서구 미인의 표준이다. 남자는 (고구려시대 5.9등신, 조선시대 6.4등신, 1979년 6.8등신, 2004년 7.4등신). 여자는 (고구려시대 5.8등신, 조선시대 6.4등신, 1979년 6.7등신, 2004년 7.2등신)
디너지(denergy)-degree(줄이다) 와 energy(에너지)의 합성어, synergy의 반대말, 두 가지 요소가 만나서 플러스가 아니라 오히려 마이너스가 됨. 예문: 너희들은 어떻게 만나면 싸우냐? 이건 숫제 시너지(synergy)가 아니라 디너지(denergy)야
디버깅(Debugging)-오류 수정. 프로그램의 오류 부분을 찾아내어 그것을 수정하는 일 즉 프로그램 속에 있는 에러를 가리켜 버그 벌레 라 하며 버그를 제거 하는 것.
디버전스(Divergence)-잡다한 부가 기능을 없애고 본연의 한 가지 기능에 특화된 제품을 말한다.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지는 일. 컨버전스(convergence)란 여러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소비자가 이것저것 필요한 제품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하나의 기기로 여러 가지 기능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디버전스 제품은 여러 기능을 줄였기 때문에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고 사용법이 단순해 컨버전스 제품에 가격 대비 월등한 성능을 앞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순하게 원 기능에 충실 하라. 기술의 진화로 '기술 피로도'도 덩달아 올라가는 요즘, 단순함을 추구하는 것 자체가 갈수록 복잡해지는 21세기의 트렌드.
디스카운트스토어 (Discount Store)-할인점, 대량구매를 통해 여러 제품을 싼 가격에 파는 점포. 아웃렛과 다른 개념.
디스티네이션 리조트(Destination Resort)-카지노나 슬롯머신 등 게임시설뿐 아니라 숙박 쇼핑 골프장 컨벤션센터 등을 갖춰 놓은 복합리조트.
디아스포라(Diaspora)-‘이산(離散) 유대인’ ‘이산의 땅’. ‘분산(分散)· 이산’을 뜻한다. 흩어져 사는 것. 그리스 근역(近域)과 로마 세계에서 유대인의 이산을 가리키고 있다. 팔레스타인 외역(外域)에 살면서 유대적 종교규범과 생활관습을 유지하던 유대인, 또는 그들의 거주지를 가리키는 말. 한국인은 세계 175개 나라에 700여만 명이 흩어져 살고 있다. 한국인은 중국인, 유대인, 이탈리아인에 이어 세계 네 번째 ‘디아스포라’이다.
디오니소스의(Dionysian)-방종한, 거침이 없는, 광적인. 디오니소스는 포도주와 축연의 신. 그의 추종자들은 떠들썩하고 광적인 의식(儀式)으로 그를 숭배했다 함.
디지로그(Digilog)-디지털(Digital)과 아날로그(analog)를 결합시킨 신조어. 예문 : 수동 기능 장착 디지털 카메라 등 디지로그 현상이 확대될 전망이다.
디지털 시네마(Digital Cinema)-영화를 컴퓨터 파일 형태로 배급·상영하는 시스템이다. 디지털카메라가 아닌 기존 35㎜ 필름 카메라로 영화를 찍더라도 텔레시네(디지털영상복사기)로 디지털화한 뒤 디지털영사기로 스크린에 비춘다. 영상을 파일로 저장·운용하기 때문에 디지털비디오디스크(DVD)·위성·광대역통신망을 통해 배급할 수 있다. 자연스레 영화 1차 배급처도 기존 영화상영관(디지털상영기)에 머무르지 않고 가정(홈시어터)·이동형단말기 등으로 넓어진다. 디지털 시네마로 전환하면 화질도 좋아져 관람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다.
디지털 치매-휴대 전화 등의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기억력과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예문: 노래방 기기 없인 애창곡 하나 못 부르고, 중요한 기념일이나 회의는 PDA가 챙겨 줘야 할 정도로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는 현상 때문에 '디지털 치매'가 생긴다.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디지털 기술이 기반이 되는 산업, 상품이 서로 경계를 넘어서 통합되는 현상. 산업 지식 매체의 통합, 휴대전화 일반 전화로 소액결제금융서비스, 음악듣기, <디지털기능카메라+휴대전화>, 방카슈랑스<은행+보험>.
디지털 텔레비전(Digital television)-수신되는 방송신호를 디지털 부호로 바꾸어 고품질의 화면재생과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텔레비전. 흑백시대 ·컬러시대를 거친, 이른바 제3세대 텔레비전이다. 디지털텔레비전은 여러 가지 기능을 더할 수 있는 별도의 IC(집적회로)를 부착, 방송국에서 보내는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바꾸어줌으로써 영상 및 음성신호의 열화(劣化)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정확히 복원시켜 주기 때문에 아날로그 전파의 반사로 생기는 이중화면도 볼 수 없고 잡음도 전혀 없다. 텔레비전 주사선 수는 1,050개가 되어 그만큼 화면은 깨끗해진다. 디지털텔레비전의 방송신호 기억 ·처리 기능으로 다중화면(多重畵面)을 구성할 수 있어, 한 텔레비전 화면에서 2, 3개 방송사의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고 순간의 동작을 정지시켜 확대해 볼 수도 있으며, 기억된 동작을 다시 확인하거나 프린터로 뽑아볼 수 있는 등, 그 기능이 다양하다.
디지털 플리퍼(Digital Flipper)-1분 에 2~3개의 채널을 동시에 돌리면서 재미있는 프로그램만 골라보는 집단. 대부분의 10대 청소년들, TV프로가 조금만 재미없어도 리모컨으로 채널을 바꾼다. 동영상 시청도 정상속도보다 더 빨리 돌려봐 닷엑스(. x)세대라고 불린다.
디지털(Digital)-국립국어원(순화용어사전)에서 '디지털 (digital)'은 '[전산기] 수치형','숫자(식)', '수치(형)'으로 순화했다. 그러나 순화대상용어 '디지털'을 그대로 쓰기도 하고 순화용어 '숫자(식), '수치(형)' 모두 사용 가능하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컴퓨터방식의" “숫자로 표시하는”정도로 이해하면 된다(조선일보 정우상). 정보를 수치로 나타내거나 숫자로 표시하는 것. 정보, 자료를 숫자로 바꿔 나타내는 방식. <시간> <소리> <모양> <세기>와 같은 세상의 모든 현상을 0과 1의 두 숫자로 바꿔 처리하여 나타내는 것, 여러 자료를 유한한 자릿수의 숫자로 나타내는 방식. '수치', '수치형', '숫자',숫자식'으로 순화. 전자시계=디지털시계=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숫자로 나타내는 시계. 아날로그와 반대개념. <디지털위성방송, 디지털프라자, 디지털고등하교, 디지털 구미시, 디지털도서관, 디지털카메라> 구체적인 예로 디지털시계의 표시를 들 수 있는데, 시계가 바늘로써 연속적으로 시간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시 ·분 ·초 등으로 구획하여 문자로 표시한다. 따라서, 디지털이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한 자리씩 끊어서 다루는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애매모호한 점이 없고,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 디지털 량에 대한 각종 연산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컴퓨터(디지털컴퓨터)이다. 이에 대하여 시계처럼 데이터를 연속량으로서 다루는 컴퓨터를 아날로그컴퓨터라 한다.
디지털노마드(Digital nomad)효과-21세기형 인간으로도 불리며 디지털 장비를 몸에 갖추고 사는 사람들. 예문: 사람을 만날 땐 늘 스타벅스 등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곳을 이용하고 노트북과 PDA를 수족처럼 끼고 다닌다.
디지털치매-휴대폰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기억력과 계산능력이 크게 떨어진데다 과다한 정보 습득으로 인해 각종 건망증 증세가 심해진 상태를 말하는 신조어. 의학적으로 뇌세포가 파괴되는 등의 원인으로 생긴 질병인 치매와 달리 디지털 치매는 질병이 아닌 사회적 현상이 낳은 증상
디카(digital camera)족-디지털카메라(디카)를 가지고 다니며 애용하는 사람들.
디톡스(detox←detoxification)- 몸 안의 독소를 없애는 일. 많은 자연 의학자와 대체 의학자들은 디톡스를 통해 활력이 증가하고 전보다 젊게 보이며 정신이 맑아지고 질병・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디톡스 스파, 드톡스 명상센터, 디톡스 단어가 들어간 음식, 디톡스 건강기기. 몸에 나쁜 것을 없애려는 뺄셈식 건강법, <미역 다시마 녹즙 양배추 마늘 포도 토마토 요쿠르트 녹차 굴 전복 양파.> 보톡스는 주름살 제거 주사.
디폴트(Default)-채무의 지급을 거부하고 상환하지 않는 채무불이행 상태.
디프레이션-자기가치하락
디프로마 밀(Diploma Mill)-학위 남발 가공대학, P대학은 미국 회계감사원(GAO)이 일정 금액에 학위를 판매하는 '학위 남발 가공대학(Diploma Mill)'으로 규정한 학교로, 미국대학 인증기관인 CHEA에 등록돼 있지도 않았다.
딘트(DINT: Double Income No Time)족-경제적으로는 풍족하지만 바쁜 업무로 미처 돈 쓸 시간이 없는 신세대 맞벌이 부부를 지칭 맞벌이로 수입은 두 배이나 서로 시간이 없어 소비를 못하는 신세대 맞벌이 부부를 지칭하는 신조어이며, 이들 딘트족은 탁월한 컴퓨터 활용력과 정보화 마인드로 무장한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인간군이다.
딜레탕트(Dilettante 프)-예술애호가를 뜻하지만 ‘조금은 석연치 않다’라는 뉘앙스가 섞여있다. 우리말로는 한량((閑良) : 돈 잘 쓰고 잘 노는 사람.
딜브레이커(Deal breaker)-협상결렬요인
딥 스로트(Deep Throat)-내부 고발자. 은밀한 제보자, 결정적 제보자, 심층취재원, ‘목구멍 깊숙이’ 포르노영화 제목 “워터 게이트”의 제보자
딥 임팩트 (Deep Impact)-미국우주탐사선 이름, 혜성·소행성의 지구충돌에 대비하여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태양 주위를 도는 '템펠1'혜성에 강력한 물체(임팩트: 충돌체)를 충돌시켜 구멍을 뚫는 '딥 임팩트' 실험 실시, 혜성 충돌 일시 : 2005년 7월 4일 오후 2시 52분 (한국시간), 영화 “딥 임팩트”는 지구로 돌진하는 소행성 폭파하는 내용.
딩크(Dink)족-Double Income, No Kinds 의 약어로 여피 다음 세대를 지칭하는 말.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영위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고 맞벌이를 하며, 돈과 출세를 인생의 목표로 삼는 현세대의 대표적인 유형.
딩펫(Dinkpet)족-아이 없이 애완동물을 기르며 사는 맞벌이 부부.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일컫는 딩크족 (DINK:Double Income, No Kids)과 애완동물을 뜻하는 펫(pet)의 합성어.
뚱보마케팅-점점 많은 기업들이 '비만 마케팅' 차원에서 비만소비자, 뚱뚱한 고객들을 위한 대형제품 생산. 비만자 틈새시장으로 급부상 .
ㄹ
라마만투스의(Radamathine)-엄격한, 가혹한, 여지없는.
라이선스(Licence)-면허 면허장 허가 허가장, 다른 기업, 특히 외국의 어떤 상표, 특허, 체조기술 등의 사용허가를 말한다. 계약을 통해 로열티를 지급하고 상품 등의 제조, 판매허가를 받아 국내에 유통하는 방식이다.
라이프 코치(life coach)-인생을 코치해주는 직업.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어려운 점을 만나게 된다. 최근 미국의 라이프코치는 자질구레한 가정문제부터 직업 선택, 건강, 재산 등 전문적인 분야를 소개시켜주고 있다. 예문: 급변하는 시대에 누구에게나 라이프코치가
람사협약 (Ramsar Convention)-1971년 이란의 람사(Ramsar)에서 채택된 습지에 관한 국제협약. 물새 서식지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를 보존하기 위해 각국은 의무적으로 중요한 습지를 서정해 보호정책을 펴도록 규정. 현재 80여개국이 조약에 가입. 환경부는 협약에 가입하며 강원도 대암산 용늪, 창녕 우포늪이 등록.
래퍼곡선(Laffer curve)-래퍼곡선은 세금과 조세의 관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경제이론이다. 1974년 경제학자 아서 래퍼가 휴지에 그린 그래프다. 세율과 세수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 세율이 높으면 얼마동안은 조세수입이 증가 한다 . 하나 일정한 정점에 이르면 오히려 수입이 감소한다. 따라서 정부는 '일정한 정점'을 간파하여 세율을 낮춰야 조세수입을 늘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랜덤형(random)인간-무리한 자기계발보다는 아예 창업 등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만 하는 직장인들의 새로운 이상형을 말한다. 체질이나 습관에 따라 출근이나 퇴근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랜덤형 인간이라는 말을 쓴다. 예문: 요즘은 회사원보다는 자기 주관이 뚜렷한 랜덤형 인간이 늘고 있다.
랜드마크(land mark)-지역대표 표지물, 어떤 지역을 식별하는 데 목표물로서 적당한 사물, 표지물. 남산 타워 남대문 경복궁 광화문 63빌딩(서울), 에펠탑 개선문(파리), 자유의 여신상(뉴욕), 오페라하우스(시드니), 광안대교(부산)
랜딩비(landing費)-납품사례비
러버룸(Rubber Room)- 뉴욕시도 함량 미달 교사들을 적극 퇴출시키고 있는데 대기 발령받은 교사가 머무는 방. 현재 400여명이 대기 발령 상태다. 교육청 건물에 있는 이 방에는 탁상과 의자만 있을 뿐 전화기나 컴퓨터는 물론, 종이 한 장도 없다. 텅 빈 사무실 문 앞에는 출근시간을 찍는 타이머가 놓여 있다. 이들은 학생을 가르치지 않는다. 그저 와서 자리만 지키다 정시에 퇴근한다. 교사들은 교육청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지만, 대부분 지겨워서 교사직을 자진 사퇴한다는 것이다.
러브마크(Lovemarks)-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접근하여 감동시켜 소비자들이 사랑에 빠질 수 있는, 그래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브랜드를 말한다. 러브마크의 세가지 요건은 신비로움, 감각, 그리고 친밀감으로 영혼까지 지배할 수 있는 감성 마켓팅이다.
럭스플로전(Luxplosion)-럭셔리(Luxury·명품)와 익스플로전(Explosion·폭발)의 합 성어다. 우리니라와 아시아의 명품브랜드 소비열풍을 말한다. 동양인들이 서양의 명품에 열광하는 것은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동양 명품이 없고, 세계화 시대를 맞은 동양인들은 국제적인 상징을 가치 있게 생각한다. 서양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최고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런 스루(Run through)-연극배우 들이 공연 직전에 실제 상황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 연습공연. 훌륭한 즉흥연설은 없다.
런더니스탄(Londonistan)-과격 이슬람 테러리스트들이 런던을 근거지로 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 과격 무슬림의 기지처럼 되어 버린 런던을 지칭.
레게(reggae)-1960년대 자메이카에서 생겨난 흑인 음악의 한 종류 ,조성진 데뷔곡 빌보드 17위 올라...>
레게머리(Reggae head)-두 갈래 머리카락을 꼬아 만든 머리, 머리를 잘 빗은 후 앞쪽으로 2등분, 뒷머리 3등분을 하여 5갈래를 만든다. 5갈래로 나눈 머리를 각기 촘촘하게 조여 가며 디스코 땋기 한다. 국회에서 레게머리로 눈길을 끌던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실 신민영 보좌관이 제48회 사법시험 2차 시험에 합격해 화제.
레드오션- 경쟁이 치열한 시장 (이미 세상에 알려진 시장 공간)
레어급(Rare(級)-A급, 좋은, 훌륭한, 고급의 레어급의 레어는 영어단어 rare이고, 급(級)은 수준, 등급, 계급 따위를 이르는 명사이다. 즉, 레어급은 rare+급(級) = 흔하지 않은 수준 정도의 의미를 갖는 신조어.
레이노드 증후군(Raynaud phenomenon)- 손가락 끝 부분의 조직이 혈액 내 산소부족으로 손상돼 색조변화, 통증, 조직괴사 등을 가져오는 질환을 말한다. 손가락 끝까지 영양분과 혈액을 공급하는 작은 동맥은 추위에 민감하고, 급 만성적으로 갑작스럽게 수축하는 경우가 생긴다. 혈액 내의 산소 부족 때문에 손가락은 하얗거나 검푸르게 변하고, 궤양이 되거나, 조직이 손상되기도 하며, 손톱 주위 또는 밑에 만성 감염이
레이아웃(layout)-배치(排置)배열(排列)
레이어드룩(layered look)_옷을 여러 겹으로 껴입는 것. 격식에 매이지 않고 각자의 개성에 맞게 갖춰 입을 수 있다.예: 긴팔위에 작은 팔 입는 것.
레이오프(Lay-Off)-일시해고, 기업이 경영부진에 빠져 조업단축·인원삭감의 필요가 생겼을 때, 업적회복 시에 재고용할 것을 약속하고 종업원을 일시적으로 해고하는 것. 특히 미국에서 일반화돼 있으며 근속연수, 직종, 직위 등에 따라 노사(勞使)가 미리 협의·제정한 종업원의 서열순위가 존중된다. 즉 근속연수가 적은 자로부터 차례로 해고되며 재고용의 경우는 근속연수가 많은 자가 우선적으로 재고용된다. 이것이 선임권제도(seniority system)다.
레임덕(Lame duck)-집권말기 권력누수현상. 임기만료를 앞둔 공직자 (대통령 등)를 ‘절름발이 오리’에 비유한 말. 차기 대통령이 선출된 상황에서 잔여임기를 남겨 둔 힘없는 현직대통령의 모습, 절뚝거리는 오리. 미국 남북전쟁 때부터 사용된 말로서, 재선에 실패한 현직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마치 뒤뚱거리며 걷는 오리처럼 정책집행에 일관성이 없다는 데서 생겨난 말. ‘출범 한 달 만에 레임덕에 접어든 지도부’.
레지던스(Residence)-호텔의 서비스와 주거공간이 결합된 주거형태. 콘도와 호텔을 합쳐 놓은 것. 호텔처럼 고급스럽지만, 가격은 호텔보다 싸고, 집처럼 웬만한 필요비품들이 있어서 식사나 간단한 것은 투숙객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꾸며놓은 숙박시설. 사업상 장기간의 투숙이 필요한 분들이 선호하는 형태로 호텔과 달리 집에서 느끼는 편안함과 더불어 호텔 서비스와 편의시설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제공, 연세대는 송도 신도시 부지 매립이 끝나는 2008년부터 1·2학년이 입주할 학부대학과 기숙사를 신축(55만평 부지), 학부대학은 전원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레지던스 칼리지(Residence College)’ 개념으로 운영. <호텔에서 운영>: 오크우드프리미어, 소피텔엠배서더호텔 레지던스, 그랜드힐튼레지던스 <개별적으로 운영>: 프레이져스위트,휴먼터치-II, 휴먼터치-I, 코업레지던스, 바비엥타운 등.
레츠(LETS)-지역화폐 운동, 지역인 끼리 서로 믿고 보살피는 우리나라 두레 전통의 현대화, 가난한 사람들이 노동력을 대안화폐 단위로 팔고 그 대신 생필품과 서비스를 얻게 하는 지역 화폐운동. 대전 두루-한밭레츠 1원=1두루, 진주 상봉레츠, 안산 고잔머니, 송파의 송파머니 등 전국 10여 곳.
레퀴엠(Requiem)-정식명은《죽은 이를 위한 미사곡(진혼곡》이지만 가사의 첫마디가 “requiem(안식을…)”으로 시작되는 데서 이와 같이 부르게 된 것이다. 진혼곡, 또는 진혼미사곡 등으로 번역.
레터멘 쇼(Letterman Show)-미국의 인기 토크 프로그램 CBS `레윗 쇼 위드 데이비드 레터맨 쇼(Late Show with David Letterman)` 진행자 레터맨. (대학 간 경기에서) 모교의 약자 마크의 착용이 허락된 운동선수. ‘데이비드 레터맨쇼’는 미국 지상파 인기 TV 토크쇼로인데 천재 골프 소녀 미셸 위가 출연, 한국 스타로는 ‘레터맨쇼’에 처음 출연한 김윤진, 레터맨(Letterman)의 뜻은 (대학 간 경기에서) 모교의 약자 마크의 착용이 허락된 운동선수.
레토닉(Rhetoric)-수사(修辭) 같은 내용이나 말투, 수사법을 바꿔서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듦으로서 설득시키는 것. ‘좌파정권’론...정치적 레토닉에 불과..., 동북아 균형자가 될 것이라는 말은 그저 렉토릭인가요?
레트로섹슈얼(retrosexual)족-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은 패션과 외모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남성을 일컫는 용어. 반대로 레트로섹슈얼(retrosexual)은 정반대의 뜻을 지닌 단어로서 외모 꾸미기와 몸치장에 전혀 관심이 없는 남성.
레플리카(Replica)-복제품, 축구팬들 사이에서 레플리카는 선수들이 경기에서 입는 유니폼을 판매용으로 만든 것. 실제 유니폼보다 가격이 싸다.
렉시콘(Lexicon)-일반 사전에 대해, 특히 그리스어·헤브라이어, 라틴어 등의 고전어사전 또는 특정 작가 작품의 어휘를 정리·해설한 사전. 일반적인 말과는 달리 따로 특별한 해석이 필요한 말들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말과는 다르다. “한반도 비핵화”는 북한과 미국의 해석차이,...공통의 사전을 만들 필요(create a common lexicon)...
로 마켓(Lawmarket)- 인터넷 법률포털사이트. 국내 변호사 7천여 명의 최근 10년간 수임사건 내역과 승소율 등 각종 정보가 담겨 있다. 변호사의 전문 분야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으므로 사건에 맞는 유능한 변호사를 직접 고를 수 있다.
로고(logo)-회사명이나 상품명 등을 독특한 글자체를 쓰거나 디자인하여 나타낸 것. 할리우드에서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겨준 로고는 둥그런 원안에 갇혀 있는 사자가 포효를 하는 장면 ...
로고타입(logotype)-명판(名板)
로그아웃(log out)-접속을 끊는 것, 접속해지
로그인(log in)-접속, 통신망에 접속하는 것.
로드맵(Road map)-도로지도, 어떤 일의 기준과 목표를 만들어 놓은 것. 목표 접근을 위한 세부 안내도, 최근에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부문에서 자주 사용된다. ...요란한 로드맵이 말만 앞선 채 경제에 짐만 되지 않았느냐 되짚어볼 만하다. 정책일정표.
로드킬(Road-kill)-야생동물들이 도로에서 차량에 치어 죽는 것을 이르는 말.
로밍(roaming)-어울 통신, 로밍서비스(Roaming Service):사용자가 지역적으로 분리돼 있는 통화권을 넘나들 때 통화권이 옮겨졌다는 사실을 단말기에 알려줌으로써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일. 사용자가 A통화권에서 B통화권으로 이동할 때 사용자의 단말기가 이를 자동적으로 파악, 통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로비스트(Lobbyist)와 브로커(Broker)-로비스트는 특정 압력 단체의 이익을 위해 정당이나 의원을 상대로 청원·진정 등을 중개하는 원외단체의 활동자. 특정 압력단체의 이익대표로서 정책이나 입법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정책 입안자나 정당, 의원을 상대로 활동하는 사람. 로비(lobby)란 정책 결정자들이 공공 관계 법률안에 투표하기 위해 모여 있는 대기실을 가리키는 말. 미국에서 사법부 혹은 연방정부에 로비를 하려면 당국에 등록하여야 한다. 브로커는 중개인, 독립된 제3자로서 타인 간의 상행위의 매개를 업으로 하는 사람. 특정 상인에 종속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대리상과 다르다. 매개가 이루어지면 매매 쌍방으로부터 균등한 수수료를 받는다. 상품 ·어음 ·환 ·보험 ·선박 ·세관 ·증권 등의 업종별로 각각 전문 브로커가 있다.
로얄티(Royalty)-특허권사용료 영업권 권리금
로우 키(low―key)-소극적 보도자제 요청, 반기문 외교장관 유엔사무총장 후보, 유엔사무총장은 안보리가 추천한 후보를 총회가 추인하는 절차를 거쳐 확정되며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상임이사국(P-5) 가운데 한 국가라도 반대하면 후보군에서 탈락 한다.
로터리(Rotary)-큰 거리의 교차점 중앙에 만들어 놓은 둥근 지대. 도는, 회전, 선회, 환상(環狀)교차로(交叉路), 회전(로타리)교차. 서면로타리(R)는 서면교차로(JCT)로, 연산로타리(R)는 연산교차로(JCT)로.
로펌(law firm)-법무법인, 전문변호사들로 구성된 법률회사. 종합법률회사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건강과 환경을 해치지 않는 생활스타일.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생활방식, '친환경적인 삶'이 쯤 되는 말, 웰빙의 구호가 '잘 먹고 잘 살자' 라면, 로하스의 구호는 '제대로 먹고 제대로 살자'는 것. 나와 함께 너의 삶도 생각하겠다는 취지. 먹고 살되 한계에 이른 '지구와 환경을 해치지 않는 지속가능 한 소비'를 하자는 말.
로하스(Lohas)족-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패턴(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칭. 건강을 추구하는 것은 웰빙과 같지만 여기에 친환경 의미를 추가했다.
롤러코스터(Roller coaster)-경사진 레일의 미끄럼대에 차대(車臺)를 끌어 올렸다가 급속도로 내려가게 하는 오락 장치.<경제>롤러코스트 장세: 주식 시장에서, 롤러코스트처럼 주가가 갑자기 오르고 내리는 장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롤러코스트 기구: 놀이동산에 있는, 롤러코스터・모노레일 따위의 탈것을 이르는 말.
롤리타 신드롬(Lolita Syndrome)-사춘기 이전의 소아 특히 여자아이에 대해 성인남성이 성적으로 집착하는 증상으로 일종의 정신질환이다. 소아기호증(小兒嗜好症).롤리타 콤플렉스 도 같은 의미,
롱테일(Long Tail) 법칙-하찮은 80%가 상위 20%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낸다는 개념이다. 우수고객(혹은 상품)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만든다 는 파레토 법칙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인터넷 업체의 상당수가 80%의 꼬리에 기반 하여 성공했다. 지금은 롱테일 시대이다. 홀대 받던 대다수가 대우 받는 시대가 돌아온다. ‘역(逆) 파레토 법칙'이다, 인터넷 서점 아마존이 20%의 베스트셀러가 아닌 일 년에 몇 권 안 팔리는 80%의 '소외 받던 책'들에서 많은 수익을 올리기 시작했다. 그동안 '천덕꾸러기' 신세였던 80%의 '사소한 다수(trivial many)'가 '효자' 제품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루미나리에(Luminarie)-빛의 축제, 자선기부 대축제, 서울 루미나리에 350만 명 참가
루체비스타(lucevista)- 빛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루체(luce)와 풍경, 전망을 뜻하는 비스타(vista)의 합성어, ‘빛의 축제’는 이탈리아에서 성인을 기리는 행사에서 비롯되었다.조선일보 주최, 서울시' 와 이탈리아대사관이 후원하는 자선기부 빛의 축제, 지난 2년간은 ‘루미나리에’라는 이름으로 열렸다.
룰 모델(lule model)-본보기
리누스의 노래(Linus song)-애처롭고 구슬픈 가락.
리뉴얼마케팅(Renewal Marketing)-기존 제품에 새로운 성분을 추가하거나 빼거나 바꾸어 새로운 제품으로 출시하는 것. 최근 활성화되고 있다. 신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인지하기까지 초기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반면, 리뉴얼 제품은 특별한 비용 없이도 이미 브랜드를 알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쉽게 통할 수 있다. 비용절감 면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인 셈이다. 서울우유의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우유’는 투명용기를 사용하여 예전 병우유를 리뉴얼한 제품이다. 유리병 대신 페트(Pet)를 사용했지만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으로 어려웠을 때 마셨던 병우유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게 했다.
리더스 론(Leaders loan)-무보증 신용대출. 외환은행이 우량고객에게, 대상은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인 우량기업 임직원, 공무원, 교직원 등
리드미컬(rththmical)-율동적
리버랄(Liberal)-자유주의자
리베이트(rebate)-사례금
리사이클링(Recycling)-재활용,
리셉션(reception)-연회(宴會)
리셋 증후군(Reset syndrome)-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리셋(reset)버튼만 누르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것처럼 현실 세계에서도 ‘리셋’이 가능할 것으로 착각하는 현상. 디지털세대의 특징, 컴퓨터 세대인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참을성이 없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은 채 자기위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심리적 압박감이 가중될 경우 현실상황을 온라인 상황으로 착각, 대형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김동민(22) 일병사건, 미국에서는 컬럼바인 고교 총기난사 사건 등.
리스(Lease)-임대차(賃貸借)계약, 임대인(the lessor)이 임차인(the lesser)에게 세(rent)를 받고 일정기간 빌리기로 한 계약
리스크(risk)-위험
리스트럭춰링(Restructuring)-기업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계획되고, 의도되어진 급진적 사업구조조정 전략.
리츠(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부동산투자신탁,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뮤추얼펀드.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대출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 주로 부동산개발사업·임대·주택저당채권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며, 만기는 3년 이상이 대부분이다.
리퀘스트 곡(request曲)-신청곡
리크게이트(Leak Gate)-미국 정부의 이라크 관련 정보를 비판한 전직 외교관(윌슨)에 대한 보복의 일환으로 그의 부인인 중앙정보국(CIA) 비밀요원(발레리 플레임)의 신원을 누군가 언론에 고의로 누설(leak)해 보도되도록 한 사건으로 백악관 핵심 인사(칼 로브 비서실 부실장)가 용의자로 지목되고 있다. 게이트: 정치권력형 대형비리나 의혹사건. 뉴욕 타임스 밀러기자 취재원거부로 감옥행, 타임의 쿠퍼기자는 취재원공개로 감옥행 모면.
리턴맨 (return man)-죽은 줄 알았던 사람들이 다시 돌아왔을 때 붙여주는 이름. (사망신고 했다가 다시 번복 하는 경우)
리틀맘(little Mom)-일반적으로 15~19세 사이에 실수로 임신을 해서 아이를 낳아 키우는 10대 엄마(청소년)
리플-Reply(리플라이: 대답하다)의 준말 형태로 통신언어, 댓글 답글. 게시판에서는 Re로 쓴다. 리플(ripple)-물결 모양의 잔주름이 있는 면직물. 리플렛. 레이온, 직물
리플드라마(Reply Drama)-인터넷상에서 누리꾼들의 의견 등에 따라 시나리오가 매회 달라지는 것으로 KNN이 야심적으로 제작하는 드라마. 더 이상 프로그램을 지켜보기만 하는 시청자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방송에 참여하는 시청자들이 늘어나면서 시청자가 드라마의 흐름과 결말을 바꾸는 시대가 되어 가고 있다. 이런 트렌드를 전면에 내세워 시청자들의 재기발랄한 리플 참여를 통해 드라마의 진행과 결말을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방송 제작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새로운 포맷의 드라마를 제작한다.
리플리(repley)병-사회적 성취욕은 크지만 성공 가능서이 적을 경우 가공의 세계에 빠져들어 점점 더 심한 거짓말과 신분위장을 하는 문화심리적 현상, 한국에서는 학벌을 속인이는 악성 만성 리플리병 환자가 유별나게 많다,
리필(Refill)-재생
린(Lean)경영-미국식 선진 경영기법, 낭비 제거경영, 사전적 의미는 ‘여윈’ ‘마른’ (비용을) ‘절감한’ 이란 뜻으로 정확하게는 자재구매에서부터 생산 재고관리,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로스를 최소화하여 최적화한다는 개념이다. 도요다 생산 시스템(TPS) 포드 GM, 델파이 보잉 , 삼성전자, 기아자동차, KT 등에 도입.
린치(Lynch)-사적으로 가해지는 형벌(私刑) 미국 군중들이 법률에 의하지 않고 혹은 사법당국의 방관 속에 흑인들을 동네의 나무나 가로등에 묶은 채 교수형으로 죽인 일, 일종의 축제처럼.
링크(LiNK: Liberty in North Korea)-해외의 북한 인권단체. 재미교포 2세 대학생들이 중심이 된 북한 인권 상황고발. 미국워싱턴에 본부, 북한 인권관련 다큐멘터리 상영, 토론회개최 등으로 전 세계에 북한 인권침해 상황을 알리고 인권개선을 호소하는 비정부 단체이다.
링크(link)-컴퓨터에서 두 개의 프로그램을 결합하는 일.
ㅁ
마감효과-시간이 급박하고 다급한 상황에서 출중한 고차원의 지식과 사고가 떠오른다는 효과. 기자가 기사마감시간에 임박하여 작성한 기사가 특종을 터트리는 경우와 작가가 출판사의 독촉 날짜에 맞추느라 급하게 원고를 쓴 것들이 인기 있는 베스트셀러가 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예문: 수험생이 시험일을 3개월 정도 남겨놓은 상황에서 공부실력이 월등히 급등하는 현상.
마니아(Mania)-어떤 한 가지 일에 몹시 열중하는 사람 (골프마니아 · 영화마니아 등). 또는 그런 일. 그리스어로 ‘광기(狂氣)’란 뜻. 편집광, 병자(病者)의 광기와는 다른, 신의 선물로서의 신적 광기를 말한다.
마드리사(Madrisa)-이슬람 학교, 이슬람 교리를 가르치는 무슬림 교육기관, 파키스탄의 경우 일부 이슬람 근본 세력이 이곳에서 이슬람 근본주의와 군시교육을 한느 등 테러양성기지로 활용해왔다.
마린다(Miranda)원칙-경찰이나 검찰은 피의자로부터 자백을 받기 전에 반드시 변호인 선임권과 진술거부권 등 피의자의 권리를 알려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1966년 미국법원이 검찰이 제출한 성폭행 피의자 미란다의 자백을 증거로 채택하지 않은데서 출발한다. 한국의 헌법과 형사소송법도 ‘체포 또는 구속의 이유’를 알려 주도록 규정하고 있다.
마블링(Marbling)-①<미술> 종이에 대리암 무늬를 만드는 기법. 물 위에 유성 물감을 떨어뜨려 저은 다음 종이를 물 위에 덮어 물감이 묻어나게 한다.②마블링(marbling)=고기를 잘라 그 단면을 보면 지방성분이 눈꽃 모양으로 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육질 속 지방을 마블링이라고 한다. 마블링이 섬세하게 퍼져 있을수록 고소한 맛을 내는 좋은 고기로 친다.
마스트 플랜-시설종합계획
마아진(margin)-중간이윤
마우스 포테이토(Mouse Potato)-컴퓨터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사람, 휴일이나 휴가 중 집안에 틀어박혀 포테이토칩을 먹으면서 온종일 TV만 보는 사람들을 일컫던 카우치 포테이토(couch potato)에서 파생된 말로 최근 PC가 TV를 대체하면서 생긴 신조어.
마이 스페이스(My Space)-1억 명 이상 가입자를 확보한 세계최대의 인맥 구축(social networking)사이트. 개인 신상정보와 사진 등을 올려놓고 네티즌끼리 교류할 수 있도록 해 ‘미국판 싸이월드’라 불린다.
마이너(minor)-비주류
마이너리티(minority)-소수자 집단
마이다스(미다스)의 손(Midas touch)-돈 버는 재주. the Midas touch 무엇이 든지 돈으로 만드는 능력
마이다스의 귀를 가진(Midas-eared)-판단력이 부족한.
마이크로 크레딧(micro credit)-빈곤 탈출과 경제적 자립을 위해 빈곤층에게 무담보 무보증으로 소액(보통 미화 100달러 미만)을 대출해 주는 제도. 소액을 빌려 준다고 해서 ‘마이크로’ 라는 이름이 붙었다.
마이타임(My time)족-미국 작가 애비게일 트레포드는 은퇴 가이드북 ‘마이타임’에서 우리 삶을 ‘오십 전과 오십 후’로 나눴다. 쉰 살까지는 직장과 결혼, 자녀교육 같은 이런저런 책임과 부담에 매여 살지만, 쉰 넘어서는 그런 스트레스를 털고 정말로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는 시기라고 했다. 이 책이 히트하면서 50대부터 자기만의 인생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마이타임족(族)’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12년째 세계 최고 부자 자리를 지키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빌 게이츠가 2년 뒤 사실상 50세에 은퇴하겠다고 선언했다. 2008년부터 회사 일에서 손을 떼고 자선사업에만 전념하겠다.
마인드 맵(Mindmap)-생각의 지도, 무순서 다차원적 특성을 가진 사람의 핵심어, 이밎, 컬러, 기호 등으로 방사형 지도를 그리듯 정리해가는 두뇌 계발 프로그램.
마인드짐(Mindgym)-정신향상을 위한 일종의 헬스클럽이다. 우리의 정신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서 자신의 삶은 물론 다른 사람의 삶까지 건강하고 풍요롭게하는 자기 혁신 프로그램ㅇl다.
마초(Macho)-남성우월주의자, 마초주의, 마초이즘(machoism) 남성우월주의 폭력적이고 과잉된 남성적 형태. “자우림이 김윤아 밴드라고 하는 말하는 사람은 마초 그것도 패배자 마초일 가능성이 높다.”
마카레나 춤.-미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춤으로 뉴욕 양키스 구장에서는 야구관중 5만명이 집단적으로 이 춤을 춰 최다 참여인원 군무(群舞)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했다. 마카레나 춤은 손을 앞으로, 머리 뒤로, 다시 허리로 옮기는 총 8동작을 45도씩 회전하며 반복한다. 마카레나는 원래 스페인의 듀엣 로스 델리오가 부른 노래 제목이다.
마카카(Macaca)-필리핀 원숭이(사이노몰거스), 히말라야 원숭이(레서스), 일본 원숭이, 피그테일 같은 아시아산 원숭이들을 통칭하는 말. "2006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 조지 앨런 의원의 인종비하 발언을 담은 '마카카(Macaca 원숭이라는 뜻) 동영상'이 앨런 의원의 낙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UCC의 영향력을 강조했다.
마크맨(Markman)-축구·농구 따위에서, 상대편의 공격을 견제하고 접근해서 방해하도록 정해진 선수.
마키아벨리즘(Machiavellism)-목적을 위하여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권모술수를 부리는 행동 양식. 정치는 일체의 도덕 ·종교에서 독립된 존재이므로 일정한 정치목적을 위한 수단이 도덕 ·종교에 반(反)하더라도 목적달성이라는 결과에 따라서 수단의 반도덕성 ·반종교성은 정당화된다는 정치적 사고를 뜻하는 것이었다.
마타도어(Matador)-흑색선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토론이 아니라 데마고그와 마타도어만이 판을 친다면...
마티네(Matinée)-낮 공연, 연극이나 오페라·음악회 등의 주간흥행. 프랑스어 마탱(matin:아침)에서 나온 말로 오전흥행의 뜻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낮 동안의 상연을 말한다. 마티네에 대하여 수아레(soirée:야간흥행)라는 말도 있지만 흥행은 야간이 보통이어서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마티네는 l주일에 1∼2회, 대개 토·일요일에 행해지지만 유럽에서는 목요일에 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요일.
마틴의 법칙(Martin’s rule)-권력의 속성에는 고금과 동서의 차이가 없다. 백악관에는 ‘마틴의 법칙’(Martin’s rule)이란 게 전해 내려온다고 한다. “법칙 Ⅰ, 대통령(boss)은 언제나 옳다. 법칙 Ⅱ, 만약 대통령이 틀렸다는 생각이 들 때는 ‘법칙 I’을 명심하라”는 것이다. 역대 백악관 비서실장은 이런 권력의 속성 때문에 대통령이 대통령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듣지 못해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되는 걸 가장 걱정했다. 그래서 대통령과 생각이 다른 사람이 늘 대통령과 만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 면담 인사와 면담 시간을 조정하는 데 업무의 최우선을 두어 왔다는 것이다. 현재의 국방장관인 럼즈펠드가 자신의 대통령 비서실장 시절을 회상하는 대목에 나오는 이야기다.
말갈족-실질적인 뜻과는 거리가 멀지만 대략 얼굴이 크고 매우 긴 형상을 가진 사람에 쓰는 비유어.
맞대응(TFT: tit for tat)-맞대응전략,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첫째 일단협력, 둘째 상대방이 배신하면 응징, 셋째 상대방이 다시 협력하면 용서하고 협력전략으로 복귀, 노대통령의 외교정책, 두 번 배신까지는 용서해주고 세 번째는 앙갚음하는 tit for 3 tat 변형 전략.
매가TV-TV와 인터넷의 장점을 하나로 묶은 신개념 서비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는 시대가 도래, 다운로드 방식의 주문형 비디오(VOD)와 달리 초고속 인터넷망을 통한 ‘스트리밍’(다운로드 없이 즉시 재생)방식으로 즉시 재생 실시간 TV를 즐길 수 있고 양방향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 영화 스포츠 다큐멘터리 교육 금융 신문보기 날씨 등 고화질 서비스를 갖춘 인터넷TV서비스이다.
매너리즘(Mannerism)-일정한 기법이나 형식 따위가 습관적으로 되풀이되어 독창성과 신선한 맛을 잃어버리는 것. 오늘날에는 현상유지 경향이나 자세를 가리켜 흔히 매너리즘에 빠졌다. 잘못하면 모두가 또 북한매너리즘에 빠질 것
매니시(Mannish)-남성풍, 남자와 같은 여성. 매니시 룩(mannish look) : 남성적인 디자인을 여성복에 도입하여 여성다운 감각으로 표현한 복장스타일. '여성복이 남성 정장 같은 매니시한 느낌', '매니시한 걸(girl)'
매니아(Mania)-'마니아'의 잘못된 표기, 열광자, 미친, 광적인
매니페스토(manifesto)-일반적으로 ‘선언’을 의미하며 정치적으로 ‘선거공약에 기간, 목표, 공정, 재원, 우선순위 등의 구체적 계약을 담는 것’을 의미한다. 공약검정, 참공약 선택하기. 구체적 예산과 추진일정을 갖춘 공약. 공약검정 운동, 후보자가 실천 가능한 공약만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 후보자가 당선되었을 때 반드시 정책을 실행하고 책임지게 하는 공개적인 대국민 약속과 같다.
매리지 엔카운터(ME: Marrige Encounter)-가톨릭교회가 전 세계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교회운동의 하나, 결혼생활을 더 숭고하고 성스러운 위치로 승화시키기 위한 운동으로서 부부일치운동 또는 부부사랑운동. 부부애운동, 행복한 부부운동.붑 새로운 만남.
매미(manny)-남자보모, 아이를 돌보는 사람 내니(nanny)와 남자(man)을 합친 신조어.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대중(mass)’과 ‘특별취급(exclusivity)’의 합성어,소수만을 대상으로 맞춤 생산 방식에 의해 제공되는 고급품 및 고급 서비스. 최근 명품업체가 VIP개념을 넘어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개념을 도입, 고객차별화 전략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같은 흐름이다.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임직원이 내는 기부금만큼 회사에서도 후원금을 내는 제도, <고 조수호 한진해운회장 주식 공익재단 기부>.
매크로 히스토리(Macrohistory)-한 사회의 역사를 정치 경제 사회적 요인으로 바라 보는 접근 법. 개인의 삶, 가족사 등에 맞추는 마이크로 히스토리 (microhistory)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역사를 수백 년이 아니라 5,000년~10,000년 단위로 바라봐야 한다는 의미로 구 보디망 박사는 말했다.
매트릭스(Matrix)-자궁, 모체, 수학행렬(行列)을 뜻하는 용어, 매트릭스(The Matrix): 영화 속의 배경이 되는 가상공간, 두뇌 속의 기억을 조작하여 인간을 지배하려는 컴퓨터와 이에 대항하는 인간들 간의 대결을 그린 미국영화. 컴퓨터가 지배하는 가상 세계와 이에 대항하는 인간과의 대결을 그린 대작. 영화 ‘매트릭스’ 속에는 두 가지 세상이 존재한다. 하나는 비참한 실제 세상, 또 하나는 매트릭스라고 불리는 풍요로운 가상현실이다. 보통 사람들은 매트릭스 속에서, 그것을 진짜 세상으로 착각하고 살아간다. 매트릭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권력자들이 그렇게 믿도록 만든 것.
매화(梅花)틀-궁중에서, 가지고 다닐 수 있게 만든 변기(便器)를 이르던 말. ≒마유(馬ᅂ)·매우통·측유(廁ᅂ)·측투(廁牏). 왕의 이동변기, 옛날 어른들이 둥그런 요강을 사용하듯이 왕은 '매화틀'이라 불린 이동용 변기를 사용하였다. 매화틀에 재를 채운 뒤 일을 보면 튀지도 않고 치우기도 좋았다고 한다. 때때로 어의는 왕의 건강을 살피기 위해 똥 색깔과 맛을 보았다고 한다.
맥거핀(McGufin)-공포영화에서 관객의 혼란이나 공포를 키우려고 미끼로 쓰는 도구.
맥맨션(McMansion)-특색 없이 비슷비슷한 모양으로 지어진 저택.
맥잡(Mc job)-맥도날드(Mc Donald)와 잡(job)의 합성어. 패스트푸드점 맥도날드 ,과거 임시 직업을 뜻하는 말
맨 백(man bag)-남자들이 쓰는 핸드백을 뜻하는 말.
맨슈머(Mansumer)-남성(Man)과 소비자(Consumer)를 합친 단어로 소비에 적극적이며 자신의 취향이 확실한 남성 소비자, 향후 국내 남성복 시장에는 맨슈머(Man+Consumer), 즉 자신의 스타일을 연출하는데 적극적인 남성들이 주요 소비 계층으로 부상하면서 단품 아이템을 활용한 코디네이션과 액세서리의 활용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맨U(Manchester United 맨체스터 유나이티드)-1878년 창단, 한국인 최초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 리거(Premier League). 영국의 프로축구 1부 리그가 된 박지성(24)이 다음달 8일 팀에 합류, 본격적인 적응 훈련에 돌입.
머린 원(Marine One)-미국 대통령 전용 헬리콥터
머스트 해브(must have)-필수품, ‘아이템’과 결합하여 필수로 가져야 할 물건이나 제품을 가리켜 이르는 말로 쓰이는 외래어
머피의 법칙(Murphy's law)-일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갈수록 꼬이기만 하는 경우에 쓰는 용어. 일종의 경험법칙으로, 미국 에드워드 공군기지에 근무하던 머피(Edward A. Murphy) 대위가 1949년 처음으로 사용. "어떤 일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그 가운데 한 가지 방법이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면 누군가가 꼭 그 방법을 쓴다."고 말하였다. 머피의 법칙은 자신이 바라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고, 우연히도 나쁜 방향으로만 일이 전개될 때 쓰는 말. 예컨대 매일 버스를 타고 출근하다가 그날따라 택시가 타고 싶어 택시를 탔더니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든가, 열심히 시험공부를 했지만 운이 나쁘게도 자신이 놓치고 보지 않은 곳에서 시험문제가 출제된다는 등. 이와는 반대로 우연히도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을 가리켜 샐리의 법칙(Sally's law)이라고 한다.
머핀 톱(muffin top)-꽉끼는 바지 입으면 튀어나오는 뱃살
먹튀족-매사에 자신의 실리만 챙기고 다른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회피하는 무리. 일종의 '먹고 튀자'는 것에 비유한 말.
먹티돌-먹물만 튀기면 돌을 던지는 사람들.
멀티태스킹(Multitasking)-한꺼번에 여러 일 하기, 컴퓨터에서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것. 한 사람의 사용자가 한 대의 컴퓨터로 2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거나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구동시키는 것. 컴퓨터에서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것. 노무현 대통령: 대한민국 국가시스템은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멀티플 아이덴티티(Multiple identity)-다중인격, 자아균열 현상, 중증 자아병. 공성진 의원은 “노 대통령의 정신 상태는 멀티플 아이덴티티, ‘중층자아병’ 쉽게 얘기하면 자아균열 현상이 굉장히 강하다”고 말했다. 또 “노 대통령은 왼쪽, 오른쪽 뇌를 연결시켜 주는 부분에 문제가 있다. 정상국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멀티플렉스(Multiplex)-복합상영관, 영화 상영관 ·쇼핑센터 ·식당 등을 한 건물 내에 갖춘 복합건물.
메가트랜드(Megatrend)-대세 거대물결, 주류 대세. 현대사회의 심연(深淵)에 흐르는 거대한 조류(潮流) 탈공업화, 정보화, 글로벌 경제, 분권화와 네트워크형 조직 등의 흐름. 중국 난징대 존 나이스 빗 교수의 저서.
메뚜기족-더 나은 조건이나 적당한 곳을 찾아 직장이나 자리를 이리저리 쉽게 옮겨 다니는 무리.
메르코수르(Mercosur)-남미공동시장(Southern Common Market) 남아메리카의 자유무역과 경제협력을 위해 설립한 경제공동체. 자유무역과 관세동맹 정회원 5개국(아르헨티나·브라질·파라과이·우루과이. 베네수엘라), 준회원 5개국(칠레와 볼리비아 에콰도르 페루 콜롬비아) 차베스와 카스트로가 분위기 주도, 반미로 변질.
메시나(Mecenat)-기업의 문예후원,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활동이나 지원자'를 뜻하는 프랑스어이다. 기업들의 각종지원 및 후원활동. 문화예술, 스포츠 등에 대한원조 및 사회적 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대한 지원. 메세나는 로마제국 정치가이자 외교관 마에케나스의 이름에서 유래한 프랑스어다.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총신이었던 그는 베르길리우스, 호라티우스 같은 당대 대시인들을 후원한 문화예술의 보호자였다.
메세나 [mecenat]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활동이나 지원자'를 뜻하는 프랑스어이다. 고대 로마제국의 아우구스트 황제의 대신이자 정치가․외교관․시인이었던 가이우스 마에케나스(Gaius Cilnius Maecenas, BC 67~AD 8)가 시인 호러스(Horace), 버질(Virgil) 등 당대 예술가들과 친교를 두텁게 하면서 그들의 예술․창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후원․비호해 예술부국을 이끈데서 유래한 말이다.역사적으로 메세나의 대표적 예로는 르네상스 시대의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의 대 예술가들을 지원한 피렌체의 메디치 가(家)가 꼽힌다.현재는 기업의 문화 예술 및 스포츠 지원, 사회적 인도적 입장에서의 공식적인 예술후원사업 뜻한다. 미국의 카네기 홀, 록펠러 재단 등이 대표적인 메세나 활동이다. 한국에서는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가 94년에 결성되어 현재 157개사가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 출처=용어사전 홈 > 시사용어 > 문화>메세나
사이트 주소: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705&docId=2427
|
메이저(major)-주류
메인 프레스 센터(main press center)-주(主)취재본부
메타내셔널(meta-national)-국적에 구애받지 않거나 국적과 관계없는 것. 예문: 요즘 대중문화는 특정국가의 국적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적인 성격의 메타내셔널 문화이다.
메탄 하이드레이트(Methane hydrate)/하이드레이트(Hydrate)-불타는 얼음' 바다 속의 퇴적층에서 메탄가스, 천연가스 등과 물이 높은 기압과 낮은 온도(0℃ 26기압, 10℃ 76기압)에서 결합되어 생성된 고체에너지, 특징 : 연소 시 유해가스 배출이 거의 없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화석에너지의 절반에 불과. 추정 매장량 : 기존 천연가스 매장량의 25배 이상으로 전체 화석에너지의 약 2배가량 확인. 울릉도, 독도 근처의 바다 해저에 약 6억톤 매장량 확인 (30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 동해의 일본 쪽 바다 밑, 인류의 빙하기 이후 땅 밑에 얼려진 메탄의 집적물. 이것은 알래스카, 시베리아, 극지방 등의 영구 동토지역과 수심 500미터 이상의 해저 심층부에 매장되어 있다. 메탄 하이드레이트는 매우 차갑지만 불에 타며 1리터 당 110리터의 메탄가스를 만들 수 있다.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패션이나 헤어스타일 가꾸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내면의 여성성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현대남성, 이들은 남성미와 함께 여성적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며 '예쁜' 얼굴에, 운동으로 다져진 탄탄한 몸을 가졌으며 주로 경제력 있는 20∼40대이다. 안정환 권상우 등.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족-패션과 외모에 관심이 많아 자신을 가꾸는 남성, 외모 가꾸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해 피부와 헤어스타일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며, 쇼핑을 즐긴다. 또 음식, 문화 등에 관심을 보인다.
멘사(Mensa)-영국에 본부를 둔 지능지수 상위 2% 이내(IQ 150 이상)의 천재 집단. 전체인구대비 상위 2%의 IQ를 가진 사람들의 친목모임, 인구 대비 IQ 상위 2%이내 사람들의 모임. 한국멘사는 한 달에 한 번씩 오프라인상에서 가입테스트를 실시하는데 테스트 결과 상위2%이상이면 회원이 될 수 있다.
멘토링(Mentoring)-다른 사람을 돕는 좋은 조언자, 상담자, 후원자, 일종의 후견인 제도. 멘토의 활동을 ' 멘토링(Mentoring)'이라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 멘토(mentor)는 상담자 후원자 교사 등 인생의 선배 인생의 스승, 지혜와 신뢰로 한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 멘티(mentee)는 제자 학생 등 인생의 후배, 청소년. 이 멘토(e-Mento)는 온라인 상담을 말함. 대학생 멘토링: 맞춤식 교육, 형편 어려운 초. 중생 무료과외, 기업들 1:1멘토링제 도입 열풍 ....경기도 문화의 전당은 예술단원들을 문화소외지역에 파견하는 “멘토프로그램”과... 또띠는 멘토의 ‘토’와 멘티의 ‘티’자를 따서 합성한 단어, 고달픈 청소년들의 든든한 동반자, 1대1 인연 인생 상담.
멘트(Ment)-고지(告知)하는 행위나 내용. 아나운서멘트(announcement)는 고지(告知)라는 뜻, 라디오나 텔레비전의 광고나 광고 스폿, 또는 짧은 프로모션. 아나운서들의 멘트, 생일축하 멘트, 결혼식 사회자 멘트, 전화멘트, 권하는 갖가지 멘트를 다 듣고 나서..
멜랑콜리(Melancholy)-우울함, 침울함. 슬픈 생각, 우울한. 우울병, 조증상태와 울증상태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정신장애. 정신분열병과 함께 2대 정신병을 이루고 있다. 조울병은 감정의 흥분상태를 주조로 하는 <조>와 비애·불안의 감정을 주조로 하는 <울>의 양병상(兩病相)이 주기적으로 바뀌고 그 사이에 정상적인 행동기간을 보이는 것이 특징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의 원칙(Clear and present danger rule)-미국에서 언론, 출판, 집회, 결사 등의 자유를 제한하는 표준으로 채택된 원칙이다. 1918년 홈즈 판사에 의하여 판례로 형성되었다. 언론 등은 법이 방지하고자 한 해악이 발생할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이 있을 때에 한하여 제한할 수 있는 것이며, 단순히 장래에 해악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고 하여 제한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원칙은 1951년의 데니스(Dennis)사건의 판결에서 많은 수정이 되었다. 즉, 스미스법(Smith Act) 위반행위와 같은 사안은 위험의 명백, 현존을 기다릴 것 없이 구체적인 사건이 지니고 있는 실질적인 위험도에 의하여 판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명상(Meditation)-미국과 유럽에서는 생각을 정리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마인드 테라피(mind therapy)로 알려져 요가와 필라테스와 연결. 한국과 인도에서는 인체의 기(氣)를 자연과 일치시켜 심신의 건강을 도모, 단전호흡과 기체조. 아봐타(Avatar):심리 상담과 유사한 방식으로 집중력과 자신감을 키우는 서양식 명상법./
명품족-브랜드는 바로 나의 ID 명품 소비를 당당하게 여기는 소비자,
모골탑(母骨塔)-나이든 어머니가 힘든 일을 하여 자녀들의 학비를 댄다 해서 생긴 말. 과거에는 소 팔아 등록금을 댄다 고해서 대학을 우골탑(牛骨塔)이라 했다.
모기지 맘(Mortgage Moms)-모기지론(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중산층 여성들. 부동산 경기는 침체되고 유가는 뛰는데 임금은 복지부동.... 美 중간선거 “표심? ‘모기지 맘’에 물어봐” ‘시큐리티 맘(Security Momㆍ안보를 걱정하는 엄마)’이 아닌 ‘모기지 맘(Mortgage Momㆍ주택담보대출을 걱정하는 엄마)’ 엄마들이 화났다. 모기지 맘(Mortgage Moms). 모기지론(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중산층 여성들에게 미국 중간선거의 결과가 달렸다.'
모기지론(Mortgage loan)-주택담보 장기대출, 역(逆)모기지론
모노섹스(Monosex)-유니섹스(Unisex), 복장(服裝)의 남녀 차가 없어지는 현상, 또는 남녀를 구별하지 않는 패션.
모니터(monitor)-감시자 감시자 감독
모니터링(monitering)-감시 검색
모델하우스(model house)-본보기 집
모라토리움(Moratorium)-채무지불유예, 라틴어로 ‘지체하다’란 뜻의 ‘morari’에서 파생된 말로 대외 채무에 대한 지불유예를 말한다. 신용의 붕괴로 인하여 채무의 추심이 강행되면 기업의 도산)이 격증하여 수습할 수 없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일시적으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응급조치로서 발동된다. 모라토리움 인간: 사회적인 자기(自己: identity)를 확립하기 위한 모라토리움(moratorium:유예기간)에 머물러, 기성의 성인사회(成人社會)에 동화되지 못한 상태의 인간.
모럴 헤지드(moral hazard)-도덕적 해이
모마(MoMA: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미국뉴욕 현대미술관, 2007년부터 한국어 서비스 시작.
모멘텀(momentum)-전환국면 중요한 순간, 계기(契機)
모모스(Momos)족-"모두가(mo) 빚", "모두가(mo) 가짜"가 가짜인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
모모스(Momus)-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불평과 비난의 신. 밤의 여신 닉스가 남성과 관계를 갖지 않고 낳은 자식 가운데 하나이다. 추상적인 개념을 의인화한 신이다. 황소의 뿔을 어깨가 아니라 머리에 나게 했다고 탓하는 식으로 항상 신의 섭리를 비판하는 자로서 죽음의 신 타나토스와 잠의 신 힙노스, 운명의 신 모로스, 숙명의 신 케르, 보복의 신 네메시스, 불화의 신 에리스, 노쇠의 신 게라스, 아픔의 신 오이지스 등의 형제이다. 저승의 궁전에서 하데스의 명령을 기다린다고 한다.
모바일(Mobile office)족-개인휴대전화나 휴대정보 단말기, 노트북 컴퓨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회사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일하는 사람들.
모비드(Morbid)-모바일+키드= 모비드, 모바일과 키드가 합쳐진 단어. 핸드폰, 인터넷, TV 등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 예문 : 내 동생은 모비드야
모잉(Moeng: mobile English)족-학교를 오가거나 출퇴근할 때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휴대전화로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들.
모자이크(mosaic)족-포스트 디지털세대(PDG). 인터넷을 주된 생활공간으로 활용하며 인을 중시하고 개성 표현에 자유롭고, 파편화돼 있으면서도 나름대로 문화를 형성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 예문: 개인주의적 생활 속에서도 타인과 유기적인 조화나 교류를 갈망하는 신세대인 ‘모자이크족(族)’의 전형적인 모습들이다
모즈룩(Modes look)-1960년대 깡마른 모델인 트위기의 스타일에 뿌리를 둔 새유행
모트(Mott)절연체-바니듐옥사이드VO2 등 100여종의 산화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현탁 박사팀이 전류가 통하지 않는 일부 절연체(모트 절연체)에 전압을 걸면 전류가 통한다는 ‘금속-절연체 전이(MIT)가설’을 실험을 통해 입증. 반도체 능가하는 신소자(新素子) 개발 길 열려. 전자기기 소형화 촉진, 시장규모 100조(兆)원 예상.
모티켓(motiquette)-휴대폰 에티켓, 모바일(mobile)과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으로 이루어진 신조어. 휴대폰을 이용할 때 갖춰야 할 일상적인 예의나 범절을 일컫는 말.
모피아(MOFIA)-재무부 출신 관료들을 마피아 조직에 빗댄 말. 재정경제부(MOFE Ministry of Finance and Economy)와 마피아 MAFIA 의 합성어이다. 재경부 출신들이 산하기관을 장악하는 것을 마피아에 빗댄 표현으로 흔히 재무관료 출신이 마피아처럼 거대세력을 구축해 경제계를 장악하는 현상. 경제, 금융 당국자 세력들을 마피아에 비유한 것.
몰(Mall)-보행자 전용 상가, 나무 그늘이진 산책길, 쇼핑센터 옥내의 녹지나 분수 등의 환경을 갖춘 홀이나 통로, 컴퓨터 통신망상의 가상적 세계를 뜻하는 사이버 공간과 보행자 전용상가를 뜻하는 쇼핑 몰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점포들을 모아 놓은 가상 상가. 간단히 사이버 몰, 가상 상가 (virtual shopping mall) 사이버 쇼핑 몰(cyber shopping mall) (Internet Shopping Mall)
몰링(Malling)-사고 싶은 물건만 사러가는 쇼핑의 차원을 넘어 초대형 쇼핑몰에서 다양한 생활을 즐기려 가는 행위. 이런 사람들을 몽고어(mallgoer)라 한다. 몰랫(moll rat)은 미로처럼 몰려있는 몰(mall)에서 생쥐처럼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10대 20대 부류들. 몰리(mallie)는 젊은 여성들로 쇼핑과 함께 몰안에 있는 영화관 카페 이벤트 등을 이용하는 부류, 몰워커(mallwalker)는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는 것을 운동으로 삼는 이들이다.
뫼비우스(Möbius)의 띠-기다란 직사각형 종이를 한 번 비틀어 양쪽 끝을 맞붙여서 이루어지는 도형. 창안자인 독일의 뫼비우스의 이름을 딴 이 띠는 면의 안팎 구분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80년 동안 수학자들을 괴롭혀 온 난제 '뫼비우스의 띠' 신비가 풀렸다. 뫼비우스의 띠는 좁고 긴 직사각형 종이를 한 번(180도) 비틀어 양쪽 끝을 맞붙여서 이뤄지는 곡면구조
무구다리니경-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세계최고 목판인쇄물 아닐 수도, 세계 최고 목판 인쇄물로 국사 교과서에 기록돼 있는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신라 때(8세기 초~751년 이전)가 아닌 고려 초(11세기 초반) 것이라는 ‘반증 자료’가 나왔다. 1966년 불국사 석가탑 2층 사리함에서 무구정광대다라니경과 함께 발견된 ‘석가탑 중수기(重修記)’가 최근 판독되면서 이 불경이 11세기에 만들어졌다는 증거가 제시된 것이다. 따라서 최고 목판 인쇄물은 일본의 ‘백만탑다라니경’(서기 770년)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관련 학계는 초긴장하고 있다.
무나니즘-어느 쪽으로 가야 하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무난하게 가려는 무사안일적인 경향을 빗댄 표현.(무난함+ism) 예문: 정말로 무나니즘은 조직의 발전에 해를.
무선페이징단말기(전화기)-페이징(Paging-호출) 구조·구급 등 위험한 상황발생시 긴급버튼을 누르면 소방안전본부 상황실에 위치 및 주소 등 신고자 관련 정보가 접수되는 시스템이다.
무역규제-외국상품의 수입이 급증해 국내산업이 피핼르 입거나 혹은 입을 우려가 있을 때 외국상품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
무용지식(Obsoledge)-무용한(obsolete)와 지식(knowledge)의 합성 신조어, 정보의 홍수와 쓰레기 정보의 범람, 워낙 빠른 변화로 항상 업데이트 하지 않으면 곧 쓸모가 엄ㅅ어져 버리는 과거의 지식들.
무즈(拇指)경제-최근 중국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문자메시지 관련 산업이다. 우리 말로는 엄지경제. 문자메시지양은 음성통화를 앞지르기 시작. 2004년 중국의 이동통신 가입자는 3억 4천만 명. 시장규모 5조원.
무크타르 마이(MUKHTAR MAI)사건-2002년 파키스탄 시골 미르왈라에 사는 무크타르 마이(당시 30세 노동계급)가 동생이 지체 높은 부족에 속한 여성에게 말을 걸었다는 이유로 부족회의(지르가·jirga)에서 집단강간형(刑)을 언도받아 남자 4명으로부터 성폭행당한 사건. 강간범 4명과 이를 지시한 부족회의 일원 10명 등 총 14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그러나 경찰은 마이를 거짓말쟁이로 조작해 사건 무마를 시도했다. 이 사실을 지역신문 ‘데일리 카브랜’이 보도하고 BBC,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이 집중조명하면서 국제적 이슈가 됐다. 대법원 최종판결은 나오지 않았으나, 파키스탄 의회는 작년 12월 대표적 악법인 ‘후두드법’을 개정, “강간 피해자는 남자 목격자 4명을 확보해야 한다”는 조항을 삭제하고 “여성에게 원치 않는 성관계를 강요하는 것만으로도 무기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는 조항을 삽입했다. 그녀의 이야기는 전 세계에 보도되었으며, 2005년 11월에는 미국 여성지 <글래머>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상'을 수상한다. 현재 그녀는 보상금으로 받은 돈과 민간단체의 도움으로 학교를 세워서 아이들의 교육에 이바지하고 있다. <무크타르 마이 학교>
문화 바우처-각종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무료로 볼 수 있는 구매권
문화콘텐츠산업-문화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 등에 관련된 산업.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트 음악․공연 에듀테인먼트 인터넷모바일 콘텐츠 방송 등.
물권(物權)과 채권(債權)의 차이점-2006년 사법시험심청 면접에서 우물쭈물 답을 못해 불합격 처리된 문제. 물권(物權)은 특정한 물건을 직접 지배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배타적 권리. 점유권, 소유권, 지상권, 지역권, 전세권, 유치권, 질권, 저당권 따위이다. 채권(債權)은 재산권의 하나. 특정인이 다른 특정인에게 대해 급부를(어떤 행위)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뮤즈(The Muses)-제우스와 기억의 여신 므네모신(Mnemosyne)의 아홉 딸들로, 시인, 무용가, 음악가, 작가들의 영감의 원천. 그래서 누군가에게 영감을 일으키는 존재를 뮤즈라 함.
미 미디어(me-media)-개인(me) 미디어. 유튜브 등.
미․일안보협의위원회(2+2위원회)-미군기지 개편로드맵.....
미국노동총동맹-산업별회의.(AFL-CIO: American Federation of Labor and Congress of the Industrial Organization의 약자이며, 미국의 양대 전국적노동조합조직인 AFL과 CIO가 1955년 12월 합동하여 성립된 세계최대의 전국적 노동조합 조직이다.
미국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미국 보건후생성 소속 정부기관. 주요활동: 의료기구, 가정용 기구, 화학약품, 화장품, 식품첨가물, 식료품, 의약품 등에 대한 안전기준 마련, 검사·시험·승인 등
미니밴 맘(Minivan mam)-미국 과외 극성인 엄마 들
미드-미국의 드라마
미드족-케이블TV와 인터넷을 통해 한국 드라마보다 스토리가 탄탄하고 막대한 자본을 투입해 만든 미국 드라마(미드)를 보기 위해 떠나가는 ‘문화적 망명객’들이 태어나고 있다. 각종 드라마 전문 사이트를 통해 미국의 인기 드라마를 거의 실시간으로 시청하고 있다.
미로(Labyrinth)-한 번 들어가면 쉽사리 빠져나오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
미사일방어체제(MD: Missile Defense)-오늘 미국이 알래스카에 마침내 md(미사일방어체재)12번째 미사일 배치완료 했다고 기사가 나왔다. 이어 미국이 3년 안에 일본에 현재 배치중인 이지스함9척을 md체재로 전환한다는데 중요한건한국은 이제 보호대상에서 점차 제외되는 모양이다
미션 임파서블(Mission impasible)-실현 불가능한 임무. 대한민국은 어떤 기준을 적용 하더라도 세계에서 ‘미션 임파시블’을 이루어낸 자랑스러운 역사이다. ‘불의가 득세한 역사... 교과서 좌익편향적인 역사 서술...’에 대한 반박. ‘우리는 지금 동맹이 미션(misson)을 결정하는 시대가 아니라 미션이 동맹을 결정하는 국제관계속에 살고 있다.
미션(misson)-중요임무
미스 맘(Miss Mam)-배우자 없이 아이 낳기를 선택하는 여성. 결혼 안하고 아이만 낳아 기르는 ‘미스 맘’시대. 기증받은 정자로 임신한 MC 허수경씨.
미스터 맘(Mister Mom)족-가정에서 육아와 가사를 전담하는 ’풀 타임 파더(Full time Father), 즉 ‘전업 주부(專業 主父)’들. 미국에서는 최근 이처럼 기저귀를 갈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미스터 맘(Mr. Mom)’족(族)들이 늘고 있다.
미스터리 샤퍼(mystery shopper)-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일반 고객인 것처럼 매장을 방문해서 매장 직원들의 서비스를 평가하는 사람들. 예문: 보통 손님인 척하면서 매장 서비스 실태를 조사하는 미스터리 샤퍼라는 것도 최근 새로 생겨난 직업 중 하나.
미스테리 샤퍼(Mystery Shopper)-일반 고객으로 가장해 매장을 방문해 제품과 서비스를 평가하는 사람. 지금 당신 앞에 있는 고객을 대하기가 아무리 짜증나더라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길. 사실은 그가 일반 고객이 아니라 ‘특수임무’를 띤 인물일 수도 있으니까. ‘미스터리 샤퍼’(Mistery Shopper)라는 신종직업이 있다. 국내 최초로 미스터리 샤퍼팀을 만든 조사전문기업 리스피아르 소속. 현재 500여명이 이곳에서 미스터리 샤퍼로 활동하고 있다.
미스테리족-공중전화 부스 안에서 휴대폰을 사용하여 통화하는 사람.
미얀마(Myanmar)와 버마(Burma)-미얀마 군사정권이 일방적으로 국명을 미얀마에서 미얀마로 변경, 군사정권에 반대하는 민주화 진영은 계속 버마를 고집한다. 유럽 국가들은 미얀마/버마를 병기하지만 미국 영국은 버마를 공식 국명으로 쓴다. 미얀마 독립하자 소수민족인 카렌족은 자치요구 군사정권과 내전 돌입. 1885년 영국의 식민지가 되어 아시아 식민지 거점이 되었고 1948년 1월 4일 영국에서 독립하여 버마연방(Union of Burma)으로 지내다 1989년 국명을 미얀마로 개칭하였다.
미이즘(Me-ism, meism 자기주의)-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이나 행동 양식을 가볍게 지칭하는 말. 힘든 일, 귀찮은 일, 책임질 일은 종전처럼 부모나 가족 같은데 돌리고 눈앞의 안일이나 쾌락이나 편의에 욕심 차리는 것
미친조직(Crazy organization)-이익, 성장, 경제적 성공의 기폭제로 창의력과 열정을 적극 장려하는 조직, 경영 전도사 톰 피터스가 자기혁신 아이디어 자기의 이론을 펼치면서 사용한 용어. 창의적 절도(Creative swiping) :조직 외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하는 행위, 스컹크(Skunk) : 관료주의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사고 가운데 혁신을 도모하는 인습 타파주의자, 규칙 파괴자.
미타라이 후지오(御手洗 富士夫)-캐논(Canon)의 사장으로 세계 CEO 25인 중 하나, '캐논신화' 창조, "평생직장 보장, 인간존중 경영이 비결" '축적된 노하우와 지식을 보존한 구조조정'이 신념이다. 사람을 내보내는데 중점을 두면 그 동안 쌓아온 지식자산이 그 사람과 함께 떠나간다. 구조조정은 지식의 줄기와 기업 노하우를 잘라내지 않는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 '실력종신고용주의(일본식 종신고용+ 미국식 실적주의)'라는 신조어를 유행시켰다. 연공서열을 폐지하고 실력에 근거해 보상(급여)하지만 정리해고는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미국식 경영(실적에 근거한 급여와 승진)과 일본식 경영(종신고용 보장을 통한 애사심 고취와 기술력 축적)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사례로 평가. 좌우명은 숙려단행(熟慮斷行·깊이 생각하되 결단은 과단성 있게 한다). 한국의 삼성 이건희(李健熙)와 같은 인물.
믹스 매치룩(Mix-match look)-서로 다른 느낌을 주는 대조적 이미지를 섞어 새로운 멋을 추구하는 패션 스타일. 실크블라우스와 가죽점퍼, 제복과 같은 남성 스타일의 복장에 레이스를 다는 등 상상 이외의 코디네이트한 스타일. 새로운 시대의 코디네이션 방법으로 상식을 넘어선 부조화를 통하여 색다른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조화의 기술이 필요한 옷차림으로 디자인의 한 요소는 변화를 주고(믹스), 한 요소는 통일시키는(매치) 형식을 사용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재킷과 슬랙스를 한벌로 입을 경우 색으로 믹스하고 무늬로 매치, 무늬로 믹스하고 색이나 소재로 매치, 소재로 믹스하고 무늬로 매치하는 등의 방법을 들 수 있다.
민간자본유치사업(BTL: Build Transfer Lease)-민간이 공공시설을 짓고 정부가 이를 임대해서 쓰는 민간투자방식 도로, 철도, 도시철도, 항만 외 교육 및 복지관련 7개 시설사업의 민간투자 대상사업 포함. “BTL규모 3조원 이상 .....”
민원서비스 혁신(G4C)시스템-(G4C: Government for(4) Citizen)의 약자로 직역하면 “시민(국민)을 위한 정부”라는 의미이다. 행정자치부는 G4C사업으로 인터넷(www.egov.go.kr) 상에서 행정기관이 보유한 모든 4,000여종의 민원사무에 대한 안내, 400여종의 민원신청, 30여종의 민원에 대한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밀레니움 베이비(Millenium Baby)-2000년 출생 아이. 2007년 입학자 23,00명 늘어, 깜짝베이비 붐.
밀리터리 스타일(Military Style)-군대 군인이라는 뜻으로 패션에서 군복중의 요소를 살려 디자인된 것을 미리터리 룩(military look) 또는 밀리터리 스타일. 아미 룩(Army look 육군군복)
밀운불우(密雲不雨)-구름은 많으나 비는 오지 않는다. 교수신문이 뽑은 올해의사자성어, 2003년 우왕좌왕(右往左往: 방향도 못 잡고 왔다 갔다 하더니..) 2004년 당덩벌이(黨同伐異: 다른 집단을 무조건 배격하고..) 2005년 상화하택(上火下澤: 물과 불이 서로 분열하고..) 2006년 밀운불우(密雲不雨: 먹구름만 잔득한데 비는 오지 앓고..) 정해년(丁亥年2007) 새해의 사자성어로 '반구저기(反求諸己)'가 선정됐다. 반구저기는 '맹자' 공손추편에 나오는 글귀로 '활을 쏘아서 적중하지 않아도 나를 이기는 자를 원망치 않고, 돌이켜 자기에서 찾을 따름'이라는 의미다. 어떤 일이 잘못됐을 때 남 탓을 하기보다 원인을 자신한테서 찾아 고쳐 나간다는 뜻을 담고 있다. 교수신문은 "대통령 선거가 한국 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염려가 이번 선정의 큰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ㅂ
바나나(BANANA: build absolutely nothing anywhere near anybody)-각종 환경오염시설들을 자기가 사는 지역권내에는 절대 설치하지 못한다는 지역이기주의, 바나나(BANANA)현상: 우리들 사는 동네에는 절대 어떠한 시설도 건립하지 못한다는 뜻의 말로 이 역시 심각한 지역 이기주의 현상을 잘 대변한 말. 예문 : ㅇㅇ시의 제일 변두리 동네인 H동에서는 주민들이 자기네 동네에 아파트단지를 만들어서도 안 된다고 하고, 또 동네 뒷동산에 납골당을 조성하는 것도 안 된다고 반발하는 등 그야말로 '바나나 현상'의 극치를 보여 주었다. 지역 이기주의, 집단 이기주의. 님비현상: 자신의 고장에 혐오실설의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운동. 핌피현상: 자기 지역의 발전에 이득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 따라서 바나나현상은 님비도 핌피현상도 아님.
바다이야기-2004년 12월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뒤 시중에 급속도로 확산된 성인오락실의 도박용 게임기의 대명사. 점수가 한번에 2만원씩 최고 100번까지 연달아 나오도록 하는 연타 가능성 때문에 인기를 끌었다.
바우처(Voucher)-정부가 저소득층에 <보육, 교육, 문화등 사용처가 한정돼 있는> 일종의 '쿠폰' 을 제공하는 제도다. 정부가 특정 수혜자(도시 저소득층 농어촌 등)에게 교육, 주택, 의료 따위의 복지 서비스 구매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비용을 보조해 주기 위하여 지불을 보증하여 내놓은 전표. 수혜자들은 서비스 업체에 대한 자율적인 선택권을 가질 수 있고, 정부로서도 현금 지원할 경우 대부분 생활비로 전용되는 등의 문제를 보완할 수 있다. 바우처(voucher)제도: 복지상품권제도. 정부보증 상품권제도, 민생상품권제도, 주로 하위 계층의 소비자(수요자)에게 정부가 보증하는 증표나 서비스 이용권을 지급하여 어떤 특정한 재화(상품)를 좀 더 싸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게 하는 제도, 현금대용의 증표 또는 전표.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지불보증전표를 발행해 교육 주택 의료 등 복지 서비스를 구매 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이용료의 일부만 수혜자가 지불한다. 정부가 국민에게 바우처(쿠폰)이나 카드 형태로 특정한 물품이나 서비스구매권을 부여하고, 서비스나 물품 공급자에게 사후 지불하는 제도. 방과 후 학교’에 한해 학생들에게 교육 선택권을 주는 자유수강권 제도,
바우하우스(Staatliches Bauhaus)-독일의 디자인 학교. 예술 아카데미와 공예학교를 합병 바우하우스('건축의 집')라 불렀는데 이 이름은 '가옥 건물'이라는 뜻의 독일어 '하우스바우'를 거꾸로 조합해 만든 이름이다. 바우하우스에서는 그로피우스가 예술의 모태인 건축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았던 여러 가지 수공예를 가르쳤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숙달된 기능을 동시에 학생들에게 가르침으로써 이 2가지의 분리를 막으려고 시도했다
바이 코리아(Buy Korea)-한국에 대한 투자, 이용득(54) 한국노총 위원장이 한국노동단체 대표로는 처음 국가투자설명회(IR·investor relations)에 나선다. 그것도 최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원정 시위로 한창 한미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미국 한복판에서 ‘바이 코리아(Buy Korea·한국에 대한 투자)’를 외칠 예정이다.
바이링구얼(bilingual)-2가지 언어를 말하는 사람, 3가지 언어를 말하면 트리링구얼(trilingual)
바이오 메디슨(Bio-medicine)-의학연구나 의료 활동을 위하여 생물학의 원리를 이용하는 학문, 생물학이나 생리학 등을 임상의학에 응용하는 학문, 신약 신물질 개발, 줄기세포를 이용한 대체 장기계발
바이오(Bio)혁명-21세기 초입에서 대한민국은 바이오(Bio)혁명의 새로운 물고를 텄다. 앞으로 이 혁명이 몰고 올 인류사에 기록 된 그 어떤 전쟁과 혁명의 충격보다 클지 모른다. 인류사의 6대 전쟁 중 하나였던 6.25전쟁은 어떤 이념이 현세를 인도할 것인지를 놓고 싸운 전쟁이었다.
바이오디젤(BD BioDiesel)-콩기름·유채기름·폐식물기름·해조유 등 식물성 기름을 원료로 해서 만든 바이오연료. 일반 경유에 식물성 기름인 바이오 디젤 5%를 혼합한 신재생 에너지 비디 파이브(Bio Diesel 5)가 2006.7.1일부터 모든 경유 차량에 공급된다. 바이오디젤(BD, BioDiesel)은 폐식용유나 쌀겨 등 식물성 오일을 알코올에 반응시켜 만든 순도 97% 이상의 메틸에스테르라는 물질로, 분자 내 산소를 포함하고 있는 친환경 제품이다. 그리고 대체에너지촉진법상 대체에너지로 인정돼 면세해택을 받고 있다. 바이오 디젤의 혼합 정도에 따라 BD5(5% 혼합), BD20(20% 혼합), BD30(30% 혼합), BD100(순 바이오 디젤)로 제품이 나누어진다.
바이오테크(bio technology)-생명공학
바이털 섹슈얼 맨(Vital Sexsual Man)-40대 이상 중년 남자들 가운데 성적 노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부부관계를 만족스럽게 유지하려 애쓰는 적극적 성생활 모델
바이털 섹슈얼 우먼(Vital Sexual Woman)-건강한 성 생활을 즐기며 파트너의 만족과 대화를 중요시 여기는 여성. 한국중년여성 ‘성(性)적극성 세계최고’ 남성은 세계평균 43%의 절반수준 26%로 조사대상 12개국 중 최하
바카날리아(Bacchanalia)-음주와 광적인 흥분으로 어지러운 파티나 회합. 바카날리아는 그 신을 기리는 축제로서, 광란과 흥분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바칼로레아(Baccalaurat)-프랑스의 고등학교 졸업자격시험, 대학입학 자격시험. 고등교육기관인 대학 ·고등전문학교 ·고등기술전문학교에 진학하려는 학생을 대상으로 리세 ·칼리지와 같은 중등교육의 후기과정 3학년 말에 실시. 중등교육의 수료와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성을 시험하는 것으로, 이에 합격하면 무시험으로 국립 종합대학 등에 입학할 수 있다(단, 법학부 이외는 학부로 진학하는 단계에서 시험을 치른다).
바코드(bar code)-막대표시
박스오피스(box office)-흥행수익
박스카(box car) : 상자모양의 차(사진)
반국가단체와 이적단체-반국가 단체는 정부를 참칭하거나 국가를 변란 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국내외의 결사 또는 집단으로서 지휘통솔체계를 갖춘 단체<북한 중부지역당> 이적단체는 반국가 단체나 그 구성원 또는 그 지령을 받은 자의 활동을 찬양, 선전하거나 국가변란을 선전 선동하는 단체.<한총련 386간첩조직, 일심회 기소 죄목>
반달리즘(Vandalism)-도시의 문화·예술이나 공공시설을 파괴하는 행위. 5세기 초 유럽의 민족대이동 때 아프리카에 왕국을 세운 반달족(族)이 지중해 연안에서 로마에 걸쳐 약탈과 파괴를 거듭한 일에서 유래된 말. 근년에 미국이나 유럽의 대도시에서 약탈과 살인, 공공시설에의 장난·방화·파괴 등의 도시범죄가 격증하고 있다.
반수생(半修生)-대학 재학 중 다시 대학 입학시험을 보는 학생, 대학에 등록한 뒤 주말에만 대입준비를 하든지 휴학을 하고나서 재수하는 학생들.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密多心經)- 般若(지혜, 사물의 도리를 사무쳐보는) 波羅密多(피안에 이르다) 心(진수 핵심 요점) 經(진리의 말씀 부처님 말씀):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일체중생의 청정무구 무애한 본래의 면목과 그가 지니고 있는 공덕과 능력을 직시 할 것을 가르치며 이 땅에 실현할 것을 설파
반크(Vank: 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사이버 외교사절단, 한국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메일을 통해 한국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 주는 사이버 관광가이드. 한국과 자매결연한 일본 내 학교 260여 곳, 자매도시 70여 곳, ...네티즌 반크 등
발다로의 연인-이탈리아 북부 만토바 지역 인근 발다로에서 신석기 시대 유적지을 발굴 중 남녀가 마치 포옹을 하는듯한 유골이 출토되어 화제이다. 발다로의 연인'으로 명명된 이 유골은 5,000~6,0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섹스피어의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의 배경이기도하다.
발라드(ballade)-자유스러운 형식의 소서사시, 또는 담시(譚詩). 춤춘다는 뜻의 라틴어 ballare에서 유래하여, 민요 ·가요로 번역되기도 한다. 교회나 궁정 중심의 문학에 대하여 민중 속에서 생긴 영웅전설 ·연애비화(戀愛悲話) 등의 담시로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된 것이다. 중세 유럽에서 형성된 정형시의 하나. 자유로운 형식의 짧은 서사시이다. <음악>자유로운 형식의 서사적인 가곡이나 기악곡. 대중음악에서, 사랑을 주제로 한 감상적인 노래. 발라드오페라(ballad opera):<음악> 18세기 전반에 영국에서 일어난 서민적인 음악극.
발레파킹(Valet parking)-대리주차, 골목마다 자리한 레스토랑이나 바를 찾는 고객의 차를 대리주차해주는 제도.
발업-게임 스타크래프트의 프로토스 유닛인 질럿의 발업(이동속도 업그레이드)에 비유하여, 행동이 느리거나 굼뜬 사람을 비꼬는 말. '무서운 속도'를 이르는 말. 최근 여러 사이트에서 답글이 빠른 속도로 달리는 것을 '발업한 상태에서 달려와 재빠르게 답글을 남기고 가는 것'에 비유해 쓰고 있다. 예문: 발업]이 늦어 아쉬운 저글링
발전용 연료전지-연료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만나 화학반응을 일으킬 때 발생하는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발전장치. 전기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전기분해의 정반대 과정으로 핵융합과는 다른 방식이다. 발전용 연료전지는 이 중 100 킬로와트급 이상의 대용량으로 발전소와 대형건물, 아파트 단지 등의 전원용으로 사용된다. 연료는 액화천연가스(LNG)에서 분리한 수소를 주로 사용한다.
발트 호랑이(Baltic-tigers)-발트해 연안 3국: 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스토니아, 구(舊)소련 국가였다가 1991년 독립을 쟁취한 3국은 지난해 유럽연합(EU)에 가입한 뒤 경제 성장에 탄력을 받으면서 ‘발트 호랑이들’(Baltic tigers)로 부상. 이들 3국은 EU 25개 회원국 가운데 최고 경제성장률을 기록, 그러나 현재에 있어서는 언론 등을 제한하는 표준으로 확립된 원칙의 하나가 되고 있다.
밥탐-밥먹는 시간 이라는 뜻 아침,점심,저녁에 관계없이 쓰는 용어, 예문: 주인장 현재 밥탐중 넌 밥탐도 없냐??
밥터디족-공부를 하기 위해 스터디 클럽을 결성하듯이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으려고 모임을 결성한 모임을 뜻하며, 밥과 스터디 클럽을 합성하여 만든 말이다. 예문: 서울대에서 공부하고 신림9동에서 밥터디족들
방과후학교(After School)-기존의 방과 후 교육활동을 확대·개방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새로운 학교교육 패러다임이다. 사회 양극화를 완화 교육 격차 해소 저출산, 고령화 등과 같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교육비 경감을 통한 교육복지 실현,『방과후 학교』란 기존의 특기·적성 교육, 방과후 교실(초등), 수준별 보충학습(고교)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추진하는 개념. 운영주체: 학교장, 대학, 비영리법인(단체) 등. ‘교과수업 허용’
방카슈랑스-은행Banque와 보험Assurance의 합성어, 은행에서 보험업무 취급
배낭(backpack)저널리즘-신문기자가 두툼한 배낭에 비디오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노트북 카메라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담고 다니는 모습에서 나온 말
배드뱅크(Badbank)-금융기관의 부실자산이나 채권만을 사들여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기관
배드빙(Badbeing)-'웰빙(Wellbeing)'과 상대적인 단어로,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않아 심신의 안녕과 건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경우를 일컫는 말이다. 남편의 실업 때문에 아내가 가정경제를 책임지고 남편은 육아와 가사에 참여하는 부부를 일컫는 말이다. 예문: 우리 집은 요새 유행하는 체인지족이 되어버렸지? 넌 어떻게 생각하니?
배아(胚芽)줄기세포(杆細胞)-여자의 난자 속에 자신의 체세포의 핵을 넣어 만드는데, 성체줄기세포는 여자의 난자 없이 자신의 조직 일부에서 세포를 떼어내 증식. 인체의 모든 장기(臟器)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만능 세포, 수정 후 14일 이내에 배아 내부에서 떼어낸 세포덩어리, 특정 자극을 주면 신경 심장 근육 췌장 등 인체 모든 세포와 조직을 만들어 낸다. 당뇨 치매 백혈병 척수마비 심장병, 병든 세포를 새 세포로 바꾼다. 황우석 교수는 환자 체세포를 복제하여 배아줄기세포 배양 성공, 환자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세포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정자를 이용하지 않고 환자의 세포핵을 어떤 난자에 이식하여 줄기세포를 만들어내고, 여기에 일정 처리를 하여 이것을 신경세포로 만들어지도록 유도, 이를 환자의 몸에 주입, 상처 난 세포대신 정상적인 역할수행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생식세포인 정자와 난자가 만나 결합된 수정란을 배아(embryo)라 한다. 배아는 보통 5~7일 동안 세포분열, 100~200여개로 구성된 배반포기 배아로 발생하여 자궁에 착상하면-인간개체, 일반배아는 엄마와 아빠의 유전자를 각각 50%를 함유하고 있으나 복제배아는 체세포를 제공한 사람의 유전자와 100% 다. 배아줄기세포: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뒤 4~5일 지난 배아에서 얻은 세포로 인체의 모든 세포와 조직으로 자랄 수 있다.(아버지와 어머니의 유전자가 각 각 50%이다) 배아(embryo)는 생식세포인 정자와 난자가 만나 결합된 수정란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수정된 후 조직과 기관으로 분화가 마무리되는 8주까지의 단계를 가리킨다. 줄기세포의 분화를 억제시켜, 210여개 장기로 발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원시세포를 유지시켜 준 상태를 배아줄기세포주(Stem Cell line)라고 한다.
배타적 경제수역(ExclusiveEconomicZone(EEZ)-영해를 넘어 영해기준선으로부터 200해리 이내의 영해에 접속한 수역. 이 수역에서는 연안국이 당해 수역의 해저·하층토·상부수역에 있는 자원의 탐사·개발·보존운동에 관해 주권적 권리를 갖고, 인공도서 시설 및 구조물의 설치·사용, 해양환경 보호 및 보존에 대한 배타적 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다. 배타적 경제수역은 영해의 폭을 측정하는 기선으로부터 200해리를 초과할 수 없다. 우리나라는 96년 9월 배타적 경제수역을 선포. 한국은 97년 울릉도를 배타적 경제수역 기점으로 삼는다고 선언하였다. 한일어업협정은 독도의 영토와 영해, 배타적 경제수역을 없애 버렸다. 독도포기 정치선언인 셈이다. 울릉도 기점선언은 최선으로 해석해도 독도를 암초로 규정한 것이 된다. 섬이 가진 엄청난 이익을 모두 자진 포기한 것이다.
배터리족-30대 초반에서 중반의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재충전중인 사람들이 5~10 년 직장생활을 하다가 부도나 해고, 희망퇴직 등으로 회사를 그만 둔 가장들이 주축을 이룬다. 유학이나 자격증에 도전하거나 퇴직금으로 창업을 준비 중이다.
백기사 커플- 두 기업이 서로의 주식을 교환, 서로가 백기사(white knight)가 되어 주는 것으로 지분 상호보유에 해당한다. 백기사는 적대적 M&A(기업 인수 .합병)의 대상이 되어 경영권 위기를 맞은 기업에 대해 기존 경영권을 지지하겠다고 나선 제3자 우호 지분, 정의의 기사처럼 도움의 손을 내민다고 해서 생긴 말이다.
밴드왜건효과(Bandwagon effect)-쏠림현상. 미국의 서부 개척시대에 악대차를 선두에 세우고 다니는 역마차들이 금광을 찾아 나섰다는 소문을 믿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쫓아간 데서 유래했다. 편승효과라고도 한다. 반대로 열세후보에게 동정표가 솔리는 것을 언드도그(underdog)효과라고 부른다.
버디데디-권위적이지 않는 가정적인 아빠.
버블(Bubble)-거품. 허무하고 덧없이 사라짐의 비유, 버블현상: 거품(bubble)이 터지는 것처럼 급격히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 버블경제: 일본 1980년대 버블 경제로 주가(닛케이지수)가 폭등하고,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등 경기 부양이 확실해 보였다.
버블세븐(Bubble seven)-Bubble:거품, 서울 ,강남, 서초, 송파구>등 강남 3구와 <목동, 분당, 평촌, 용인> 등 비 강남권 가운데 최근 집값이 급등한 7개 지역을 일컫는다. 강남구와 목동이 속한 양천구의 경우 올해 집값이 20% 이상 급등해 전국 평균 상승률의 3배를 웃돌았다.
버자이너 모놀로그(The Vagina Monologues)-억눌린 여성의 성(性)을 다양한 시점에서 표현하는 연극작품으로 여성의 성기를 가리키는 단어 버자이너(Vagina)를 파격적으로 사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버즈워드(buzz word)-유행어
번들링(bundling)-묶음판매 끼워 팔기, 유선·무선을 하나로 결합하거나 묶어서 싼 가격에 공급하는 정보 통신 서비스. 유선·무선을 하나로 결합하거나 묶어서 싼 가격에 공급하는 정보 통신 서비스. 케이블 텔레비전과 초고속 인터넷, 초고속 인터넷과 무선랜을 함께 묶어 서비스하는 것과 같이 둘 이상의 서비스를 묶어서(bundling) 싸게 판매함으로써 고객을 늘리는 통신 서비스를 통틀어 일컫는다. 여러 서비스를 동시에 받을 수 있고, 가격도 싸기 때문에 단일 서비스와는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베르테르효과-자살의 전염성을 지칭하는 용어. 18세기 유럽의 젊은이들이 괴데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동조자살을 했던 현상에서 따온 말. 자신이 모델로 삼거나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유명인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살을 시도 하는 현상. 86년 일본10대들의 우상 오카다 유기코가 실연을 비관해 투신자살하자 2주 동안 31명이 31명의 청소년이 동조자살. 77년 엘비스 프레슬리의 죽음이후 글 추모하는 자살이 이어졌다.
베벌리 힐스(Beverly Hills)-로스엔젤레스 서쪽의 고급 호화 주택가
베블린효과(Veblen Effect)-과시욕과 허영 때문에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 상류층 소비자들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남들은 살 수없는 고가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형태.
베세토 (BESETO)-한국, 중국, 일본이 중심이 된 동북아시아 경제권·문화권을 가리키는 용어. 3개 나라의 수도인 베이징(BEijing), 서울(SEoul), 도쿄(TOkyo)에서 첫 2글자씩을 따서 만든 조어이다. 베세토 라인(line), 베세토 벨트(belt)와 같은 형태로 쓴다. 예문: 한국이 베세토 벨트의 중심이 되고, 나아가 명실상부한 세계의 중심이 될 날을 기대하자.
베스트 팔렌(Westfalen)체제-1618~1648년의 30년간 유럽에서는 신교와 구교 간의 종교전쟁이 있었는데 이것은 독일 서북부의 작은 도시 베스트팔렌에서의 조약을 통해 종결. 베스트팔렌 체제는 이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인해 성립된 유럽의 국제질서. 베스트팔렌 체제의 주된 특징은 '주권' 개념의 확립. 베스트팔렌 조약은 신교와 구교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를 각 국가의 선택에 맡긴다는 조항이 있는데 이것이 이후 주권국가의 성립을 불러 온다.
베슬란(Beslan)-러시아 베슬란 학교 인질사태를 지칭한 말.
베이비 부머(baby boomer)-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6년 이후 1965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 전쟁 기간 동안 떨어져 있던 부부들이 전쟁이 끝나자 다시 만나고 미루어졌던 결혼도 한꺼번에 이루어진 덕분에 생겨난 이들 베이비붐 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달리 성해방과 반전운동, 히피문화, 록음악 등 다양한 사회·문화운동을 주도해왔다. 현재 빌 클린턴(52세) 대통령과 앨 고어(50세) 부통령을 비롯하여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51세) 등 베이비붐 세대의 연장자 그룹이 이미 미국 내 정치·사회·문화 등에 영향력을 가진 인물로 등장했고 빌게이츠(43세) 등 40대들이 그 다음 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Baby Boom 世代)
베이비붐(baby boom)세대-전쟁 직후 신생아가 급증한 세대. 일본 2차대전 훈인 1947~49년생(團塊 단가이세대) 미국은 1946~1964년 생, 한국은 1955~1963년 생 713만명, 총인구의 14.8% 지장인은 212만 명 베이비붐 세대 퇴직 시작.
베이비시터(Baby-sitter)-아기도우미, 영유아보육, 어버이의 외출 시 어린이를 대신 돌보는 사람. 미국에서는 이미 오랜 역사를 지닌 것으로 특히 고교생이나 대학생에게 좋은 아르바이트가 된다. 소개소도 있고 개인계약도 있으나, 육아의 경험이 적고 사고가 일어났을 때의 보장에 대한 문제가 있다. 따라서 베이비시터는 육아 경험이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 요구된다.
베이크 아웃(Bake out)-새집증후군의 예방을 위해선 이사 전 충분한 기간 고온의 난방을 해서 벽지나 바닥재, 가구 등에 배어 있는 휘발성 화학물질을 뽑아내는 것, 집안을 덥혀 해로운 가스를 빼내는 것. 예문 : 새집을 뜨겁게 구워 각종 유해물질을 빼낸다
베터 하프(Better half)-반려자(伴侶者), 지복(至福)의 상태는 신에 의해 나누어지고, 이후 인간은 잃어버린 자신의 반쪽을 찾아 헤매게 되었던 것. 반려자를 '베터 하프(better-half ; 애처, 처)'라 부르는 습관은 여기서 온 것
벡스코(BEXCO)-부산전시컨벤션센터 Busan EXhibitation(전시).COnvention(회의, 국제회의)center)
벤쳐(Venture)기업-고도의 기술력과 지식 및 아이디어를 가진 소수의 모험(벤처)기업 가들이 혁신기술을 상품화하기 위하여 큰 자본 없이 세우는 기업
벤치마킹(Bench marking)-기업들이 특정한 업체를 선정, 기술 경영 방식을 배워 자사 의 경영에 합법적으로 응용하는 것.
벨러로폰의 편지(Letter of Bellerophon)-전달한 사람에게 재앙을 불러오는 편지.
보금자리론(Loan)-모기지론(Mortgage Loan)이 보금자리론으로 이름이 바뀜. 모기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채권(MBS: 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고정금리로 10~20년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 예금을 받아 빌려주는 은행 주택담보대출과 달리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보금자리론(모기지론)이 있다.
보나(Bona)-서울대 수의대 이병천 교수팀이 북제한 암캐 3마리 중하나, 보나는 라틴어로 최고품, 선물, 축복이라는 의미, 스너피는 복제한 수캐.
보보스(Bobos)족-부르조아(bourgeois)와 보헤미안(bohemian)의 합성어, 부르조아의 경제적인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인 자유를 추구하는 그런 새로운 세대를 지칭하는 말. 정신적으로는 히피의 자유를 지향하면서 현실에서는 여피의 실리를 추구하는 디지털시대의 엘리트. 정형화된 정장 스타일이 아닌 무엇인가 다르고 변형되어 있으면서도 부티나 보이는 그런 스타일 코보스: 코리아 보보스의 준말로 우리나라 상류사회를 주도하는 지성인들의 집합을 뜻한다. 학력수준도 높고 소득수준도 상위... 개인 소득도 많아 주체적인 생활을 한다.
보아오포럼(BFA: Boao Forum for Asia)-중국 하이난다오 보아오(博鰲)시에서 열리는 아시아 역내 국가간 협력과 교류를 통한 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창설된 비정부·비영리 지역경제 포럼.1998년 피델 라모스 전 필리핀 대통령과 밥 호크 전 호주 총리와 호소카와 전 일본 총리 등의 아이디어에서 싹튼 이 포럼은 '세계경제포럼(WEF·일명 다보스 포럼)의 아시아판'을 지향한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을 포함, 호주 인도 싱가포르 대만, 이란 등 아시아 26개국이 창립 회원국으로 참가했다.
보이스 피싱(Voice pishing)-전화금융사기, 전화사기. 금융사기전화. 전화로 속여 돈을 입금하게 하는 범죄.
보장자산- 보험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망보험금, 새롭게 등장한 경제적 가치가 아니라 광고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 만들어 낸 보험을 그럴 듯하게 포장하고 있는 말.
보테슈머(Beautesumer)-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들. 네티즌 60%가 스스로 된장녀가 아닌 현명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보테슈머(뷰티+슈머)로 여기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들은 보테슈머라 불릴 수 있는 연예인으로 변정수(62%ㆍ527명)를 꼽았다.
보헤미안 (Bohemian) : 어원은 프랑스어 보엠(Bohme)이며, 체코의 보헤미아 지방에 유랑민족인 집시가 많이 살고 있었으므로, 15세기경 프랑스인은 집시를 보헤미안이라고 불렀다.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사회의 관습에 구애되지 않는 방랑자, 자유분방한 생활을 하는 예술가 ·문학가 ·배우 ·지식인들을 가리키는 말, 이 말은 집시처럼 방랑하는 방랑자(vagabond)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①보보스족(Bobos族): 물질적인 여유에 정신적 풍요를 더하는 내적인 질을 더 중시하는 사람 ②히피족(族): 탈사회적(脫社會的) 행동을 하는 사람, 어원은 여러 설이 있는데, 해피(happy:행복한) 히프트(hipped:열중한, 화가 단단히 난), 재즈 용어복장(伏藏 腹藏)인 힙(hip:가락을 맞추다), 엉덩이 힙(hip), 갈채 등을 보낼 때의 소리 ‘힙,힙’ 등에서 나왔다는 설 등. 무엇보다도 자유와 사랑을 찾고 자신을 위해서 살려고 한다. 기성적인 것에 만족할 수 없으며, 무엇이든 자기 손으로 만들고 있지 않으면 안심할 수 없는 성격의 소유자가 많다. ③여피족(YUP族): 도시적인 삶을 사는 전문직 종사자들, 젊은(young), 도시화(urban), 전문직(professional)의 세 머리글자를 딴 ‘YUP’에서 나온 말. 신세대 가운데 고등교육을 받고, 도시 근교에 살며, 전문직에 종사하여 연 3만 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일군(一群)의 젊은이들. 가난을 모르고 자란 뒤, 고등교육을 받고 도시 근교에 살면서 어떤 전문직에 종사하여 높은 수입을 보장받고 있는 젊은이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사고방식이나 생활태도, 가치관 등에는 기성세대의 그것과는 물론, 같은 세대에 속한 다른 젊은이들의 그것과도 크게 다른 데가 있다. ④웰빙족(Well;being族):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게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영위하고자 하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 ⑤다운시프트족(Down shift族):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절한 조화를 바라는 마음에 바쁘게만 살아온 삶의 속도를 늦추고 느긋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 ⑥통크족(Tonk族): ‘Two only no kids’의 약칭으로 자녀에게 부양받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노인세대. ⑦슬로비족(Slobbie族):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 일하는 사람(Slow But Better Working People)의 약칭. 속도를 늦추고, 보다 천천히, 느긋하게 살기를 원하며 물질과 출세보다는 마음과 가족을 중시한다. ⑧로하스족(Lohas族):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패턴(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칭. 건강을 추구하는 것은 웰빙과 같지만 여기에 친환경 의미를 추가했다. ⑨예티족(Yettie)族: 젊고(Young) 기업가적(Entrepreneurial)이며, 기술에 바탕을 둔(Tech-based) 인터넷 엘리트(Internet Elite)의 약칭이다. ⑩지피족(Zippies)族: 정보기술(IT)혁명과 자유무역의 세례를 받은 15∼25세의 Z세대를 일컫는 말이며 정보통신 기술과 도전정신, 영어구사 능력으로 무장한 인도의 젊은이들. ⑪캥거루족(Kangaroo族)-성인이 되어도 부모와 사는 젊은 이 , 페러싱글족
복장(伏藏 腹藏)-불경이나 사리 등을 불상 안쪽에 넣어 두는 것. 해인사 법조전 비로자나불 불상(지덕知德을 온 세상을 밝게 비춘다는 부처, 해인사 대적광전의 비로자나불과 쌍둥이 부처) 아래쪽 마개를 열고 보니 서기 863년(헌강왕9년) 붓글씨 나와. 우리나라 최고 통일신라시대 유일의 목조불상으로 확인, 상원사 불상에서는 세조의 피적삼 나와...
복제배아줄기세포-체세포복제로 만든 수정란에서 얻은 배아줄기세포.(체세포 제공자의 유전자가 100%이다) 환자맞춤형줄기세포
복합거점-소비자가 신차 구입부터 정비 용품 금융 보험 중고차까지 자동차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해결 할 수 있도록 꾸민 대형 고급 자동차 매장, 선진국의 경우 본사 직영점 지역의 딜러(판매대리회사)가 운영하는 대형 판매점들이 현대차가 추진 중인 복합거점과 같은 역할을 맡고 있다.
볼런투어리즘(Voluntourism)-자원봉사여행, 자발적인 봉사활동(volunteer)와 여행(tourism)을 합친 말,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교회와 자원봉사단체, rrn제적인 민간봉사단체 를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돼 왔다. 이 자원봉사여행은 보통 일주일 안팎의 짧은 기간에 ‘봉사+관광’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봉안당-납골당은 일본용어, 봉안당으로 이름 바뀌고 봉안당 서비스와 시설에 대한 국가 표준(KS)이 만들어짐.
부두(BooDoo)키트-부두교는 인형 등에 바늘을 꽂아 저주를 내리는 주술로 널리 알려진 서인도 제도의 민간 신앙. 부두 키트는 3종 세트이다. 바늘과 인형은 기본. 그리고 32페이지 분량의 책에는 상황에 따라 중얼거려야 하는 주문이 적혀 있다. 미국의 한 출판사는 업무 스트레스와 만성적 우울증과 실직의 공포 등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을 위해 '사무실 미니 부두 키트'를 내놓았다. '사무실 미니 부두 키트'가 높은 분들을 저주하는 데만 쓰이는 것은 아니다. 부두 키트를 사용하면 물어뜯을 것 같이 행동하는 상사를 순한 양으로 바꿔주며, 또 자신의 편에 서도록 일종의 최면을 걸 수 있다는 것이 출판사의 설명. 힐러리가 대통령이 되지 않게 마법을 걸 수 있도록 인형과 바늘을 같이 파는 ‘힐러리 부두(voodoo) 키트’도 있다.
부르카(Burkah, Burqa)-이슬람 여성의 의복 중 하나. 챠도르의 일종, 몸 전체를 가리고 눈 부위만 망사로 되어있는 아프가니스탄 여성 의상이다. 텔레반은 '부르카'의 착용을 의무화하고, 이를 어기면 돌로 쳐 죽이는 잔인성이 종종 외신에 보도돼 왔다. 부르카 때문에 햇빛을 보지 못한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은 비타민이 부족해 뼈가 약해지면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부메랑(Boomerang)-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이 쓰는 편평하고 활 모양에 가까운 나무로 된 투척기구. 던져서 맞지 않으면 원점으로 되돌아온다. 부메랑효과-서구 각국의 자본투자 기술원조 받아 발전한 일본의 중공업부분이 현재는 그 제품을 서구각국에 역수출
부모투자(Parental investment) 이론-수컷은 양을 추구하고 암컷을 질을 따진다는 이론. 수컷은 많은 정자를 만들어 내고 자식양육에 덜 투자하므로 짝의 양에 관심을 갖는 반면에 암컷은 극소수의 정자를 만들어내고 자식의 양육에 더 투자하므로 짝의 질에 관심을 가진다. 암컷은 우수한 유전자를 다음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질 좋은 수컷을 적극적으로 선택하려는 생식 욕구를 가진 존재이다. 짝을 고르는데 신중할 수밖에 없다.
부비부비춤-피아노의 청춘버전, 남녀가 서로 몸을 비벼대며 추는 껄떡쇠 사교춤.
부산국제어린이영화제(Busan International Kid's Film Festival : BIKI)-비경쟁 어린이 참여형 국제메이져문화축제. -2006년 8월 15일 ~ 8월 19일, 참여와 나눔 그리고 즐거움, PARTICIPATION , COMMUNICATION & FUN
부산로드맵(Busan Roadmap to the Bogor Goals)-2005년 부산APEC에서 채택, 1994년 APEC의 인도네시아의 ‘보고르목표(Bogor Goals)’를 이루기 위한 실행 전략. 보고르 목표는 회원국 간 무역 및 투자의 전면 자유화를 선진국은 2010년 개도국은 2020년 까지 달성하기로 선언. WTO(세계무역기구), DDA(도하계발어젠다)정상 특별성명이 채택,
부산항만공사(BPA: Busan Port Authority) 인천항만공사(IPA)
부의 효과(Wealth effect)-주식이나 부동산 등 자산 가격이 변함에 따라 소비가 늘었다 줄었다 하는 효과를 말한다. 주가나 부동산값이 오르면 부자가 됐다는 기분에 돈 씀씀이가 후해 진다는 것.
분노발작(Temper tantrum)-서너 살 아이가 자기 욕구대로 안 된다고 안방이든 백화점에서든 막무가내 떼를 쓰는 것.
분더킨트(wunderkind)-신동. 문학신동 wunder(기적, 기적 같은 일, 놀라운 일, 놀라운 작품, 결과)+kind(아이)
분식회계(粉飾會計)-기업이 회계장부를 조작해 재무 상태를 거짓으로 꾸미는 행위, 대우그룹 분식회계: 41조원에 10조원 불법대출, 공적자금 투입
분자요리(Molecular cuisine)-음시재료의 질감. 조직, 요리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새로운 맛과 질감을 개발하는 요리법. 전혀 어울리지 않을 법한 재료를 조합해 새로운 맛을 창조해 낸다. 프랑스 요리사인 피에르 가녜르가 분자요리 대가이다.
불능화(Disablement)-6자회담 북핵, 다시는 원자로 관련 시설을 못 쓰게 하는 것. 원자로 시설은 그대로 두되 실질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조치. 물리적으로 원자를 철거하는 것은 폐기.
불잉걸-불이 이글이글하게 핀 숯덩이. ≒잉걸·잉걸불. 나뭇가지 젓가락으로 아궁이에서 불잉걸을 하나 집어 들고 방으로 들어갔다. 사기 등잔에 불잉걸을 대고 후후 길게 불어 불을 켰다.
불카누스(Vulcānus)-고대 로마의 화신(火神). 그 축제<불카날리아(8월 23일)>는 로마에서도 가장 오래된 제일(祭日)로 여긴다. 부시 대통령 당선 2년 전에 라이스를 중심으로 구성된 대외정책 참모진은 놀랍게도 스스로를 불카누스라고 불렀다. 힘을 상징하는 이 이름만큼 이들을 잘 표현한 것이 없다. 그들은 한국의 누가 할 말을 하고 얼굴을 붉힌다고 해서 바뀔 사람들이 아니다. 불카누스의 핵심은 체니 부통령, 라이스 국무장관, 럼즈펠드 국방장관, 울포위츠 세계은행 총재(전 국방 부장관), 아미티지 전 국무 부장관이다.
붉은 악마 / 치우(蚩尤)-2002년 제17회 월드컵축구대회(한일월드컵) 때 한국 대표팀의 응원단인 붉은악마의 트레이드마크 도안도 치우(도깨비)의 이미지에서 딴 것. 중국의 여러 고서와 한국의 환단고기(桓檀古記)》등에 등장하는 전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전설적 인물. 흔히 군신(軍神)·병주(兵主) 등 전쟁의 신으로 통한다. 치우천왕·자오지천왕(慈烏支天王)·자오지천황·자오지환웅(慈烏支桓雄)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붐따족- 인터넷 사이트 중 하나인 네이버 붐(http://boom.naver.com/)에서 이유 없이 상대를 비방하고 붐다운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예문 : 아 또 붐따족이 난리야
붹설공주-네티즌들이 불쾌감과 거부감 등을 표현할 때 쓰는 신조어. 붹을 넣어 배설공주의 순수한 이미지를 비꼰 이름이다, 요즘 학생들에게 ‘착한 아이’는 지루한 존재이고, ‘나쁜 아이’야 말로 매력적이고 ‘쿨한’ 존재다. 그들에게 냉소는 곧 유머 감각. 욕설은 ‘펀(fun)’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진다. 최근 뜨는 한 디자인 팬시용품은 아예 이름이 ‘SSBA(쓰바)’다. 욕설을 연상시키는 이름이지만 톡톡 튀는 발상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소녀 취향의 이름이 득세하던 팬시업계에서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붹은 상태가 말이 아니라는 표현, 스꾸임은 영어의 scream에서 변형된 말
뷰파인더(viewfinder)-보기창, 카메라에서, 눈을 대고 피사체를 보는 부분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
브나로드(v narod)-‘민중 속으로’를 뜻하는 러시아 말. 19세기 러시아 지식인들이 전개한 농민계몽운동, 헌법브나로드 운동, 일본시대의 문맹퇴치운동의 하나인 브나르드 운동전개-동아일보.
브랜드네임(brand name)-상표명
브런치 (Brunch)-breakfast와 lunch를 합성한 말. 통상의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중간의 늦은 오전 시간대에 먹는, 흔히 아점(아침 겸 점심)이라고 부르는 식사. 예문 : 아침을 못 먹고 나왔는데 간단히 브런치나 먹을까?
브레인 업(Brain Up)-대학을 평준화했던 대표적인 나라 독일이 2004년부터 엘리트 대학 10곳을 키우겠다는 ‘브레인 업(Brain Up)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독일은 우수대학 발굴 및 집중육성, 대학의 경쟁력 강화로 독일 대학을 세계 최고수준의 대학으로 발전시키고, 외국의 우수한 두뇌를 유치하기 위한 “브레인업(Brain up) 프로그램” 시행계획을 발표. 한국의 전교조위원장은 대학을 평준화하겠다고 한다. 브레인업(BRAIN UP) 똑똑한 동요, BRAIN UP바둑.
브레인 프리즈(Brain freeze)-아주 차가운 음식을 먹었을 때 순간적으로 머리가 찔린 듯이 아픈 현상
브레인 프리즈(brain freeze)-아주 찬 것을 먹었을 때 총알이 머리를 관통하는 것과 같은 짜릿하고 고통스런 감각을 뜻한다.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난상토론 발상 모으기. 일종의 회의방식. 이 기법은 아이디어의 발상과 평가를 철저히 분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 없이 "열린 마음" 혹은 "자유로운 사고"를 사용할 것을 강조. 팀별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으로,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켜 자유분방하게 "질(質)"과 관계없이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함으로써 문제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개선을 위한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
브레인푸드(brainfood)-환경이나 건강과 관련한 새 단어도 여럿 출현했다. 두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영양 성분을 포함한 식품
브로디즌(Brodizen)-broadcast(방송)+netizen(네티즌)의 합성어, 터넷개인방송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려는 사람들.
브로마이드(bromide)-사진
브리이핑(briefing)-요약보고 요약설명
브리티시 카운슬(British Council)-영국, 110개국에 220개 거점.
브리핑 룸-기자실
브릭스(BRICs)-Brazil(브라질)-Russia(러시아)India(인도)China(중국)-21세기 토지 인구 등 거대한 시장으로, 강국 대열에
브릭스(VRICs)-중국(C)를 중심으로 베트남(V)과 라시아(R), 인도(I) BRICs의 B는 브라질.
블라인드 트러스트(Blind Trust)-미국 고위 공직자는 국정을 수행하는데 공정성을 기할 수 있도록 공직자의 재산을 공직과 관계가 없는 제3의 대리인에게 명의신탁 하는 제도. 한국에서는 백지신탁제도.
블라인드(blind)-‘블라인드 면접’ 또는 ‘블라인드 인터뷰’, ‘블라인드 테스트’, ‘블라인드 시사회’ 등에서처럼 ‘어떤 내용이나 정보를 알 수 없음’ 정도의 의미로 쓰이는 외래어 ‘블라인드(blind)’의 다듬은 말로 ‘(정보)가림’을 최종 선정.
블랙마킷(black market)-암시장
블랙아웃(Black out)현상- 지나친 과음을 했을 때 ‘필름이 끊어졌다’ 고 하는 현상 알코올이 뇌에 새로운 사실을 기억시키는 신경수용체의 활동을 차단시키기 때문에 새로운 메시지가 전달 되지 않고 뇌의 일시적 공백상태를 만들어 내는 것.
블러(Blur)현상-정치 경제 사회의 각 영역 간에 월경과 틈입이 빈번해지면서 생기는 '경계의 모호성'을 설명하는 이론.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른 나머지 영역의 경계가 뒤섞여 흐릿해지는 상태.
블랙 컨슈머 악덕 소비자
블렌딩(Blending)수업-중요한 핵심강의는 강의실에서 하고 시간이 모자라 힘들었던 토론진행이나 설문, 강의에 대한 반성적인 성찰 노트 작성 등은 온라인 강의실에서 하는 방법 등을 말한다. 대학가 '블렌딩 수업' 확산 부산대, 강좌 30% 이상 온·오프 연계 진행 수업, 타 대학도 '면대면' ' e-러닝' 수업 병행 급증
블로그(Blog)-누리사랑방, 인터넷 상의 1인 미디어, 네티즌 스스로가 운영하는 개인용 뉴스홈페이지, Web(웹)+log(일지)의 합성어. log는 '항해일지' '여행일기'라는 뜻. 컴퓨터에서는 시스템에 접속하거나 통신에 접속하는 것. blog에서 log는 인터넷(=웹)이라는 바다에서 사용하는 '항해일지' 나 '여행일기.
블로깅(Blogging)-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글을 보거나, 스크랩하여 자료를 모으는 것으로 모든 블로그 활동을 하는 것을 뜻하는 말. 예문: 요즘은 개나 소나 블로깅 한다.
블록버스터(Blockbuster)-여름방학 등의 특정한 시즌을 겨냥하여 대규모 흥행을 목적으로 막대한 자본을 들여 제작한 영화. 원래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쓰인 폭탄이름.(영국 공군이 사용한 4,5톤짜리 폭탄, 한 구역을 송두리째 날려버릴 위력) SF영화, 액션영화 조스 Jaws《스타워스 Star Wars《쉬리》비천무》생명공학의 ‘블럭버스터’: ‘대형 히트작’의 뜻으로도 쓰인다. 흥행에서 대 성공을 한 영화를 가르치는 말이다. 블럭이란 말은 대도시에서 사방 도로에 의해 경계 지어지는 한 구역을 단위로 부를 때 쓰는 말인데 이 전체 구역(block)을 날려 버릴(bust) 정도로 큰 폭탄이 원래 blockbuster 인데 이 정도로 대단한 파워를 가진 영화라는 뜻. 타이타닉 은 물론 블럭버스터 중에서도 대개 미국 내 흥행에서 약 1억불 이상의 흥행실적을 올리면 블럭버스터로 쳐 주고 있다. 블록버스터의 원조로는 스필버그의 죠스
블루 골드(Blue Gold)-환경운동가들이 석유보다 비싼 물이라는 뜻으로 쓰는 말.
블루 엔젤스(Blue angels)-미 해군 공중곡예팀, 한국 육군 특전사 소속의 여성만 의 고공강하팀
블루레이(Blu-ray)-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보다 약 10배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의 파장이 짧은 청자색 레이저를 사용하는 대용량 차세대 광디스크 규격.
블루리본(Blue ribbon)-일반적으로 최고의 영예를 획득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푸른 리본. 영국의 가터 훈장 수상자가 다는 푸른 리본. 특정이슈 지지 배지 달기, 사회적으로는 아동학대예방, 의학적으로는 전립선암 퇴치운동을 상징 (붉은 색은 에 에즈, 오랜지 색은 백혈병, 녹색은 우울증, 노란색은 폐암의 이미지로 사용, 10월은 핑크리본 유방암 퇴치의 달.
블루슈머(Bluesumer)-경쟁력 적은 시장의 떠오르는 소비자, 블루오션(blue ocean: 경쟁자가 적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소비자, 블루오션(blue ocean)+소비자(consumer) 합성어, 새 시장을 창출하는 타킷 소비자. 국가통계에서 찾아낸 ‘2007 한국의 블루슈머 6’
블루오션 전략- 2005 2월 미국에서 출간된 가치혁신전략의 종합단행본
블루오션(Blue Ocean)-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우리가 모르고 있는 시장 공간), 미개척 대안시장, 경쟁자가 없는 시장. ‘푸른 바다’. 레드 오션(Red Ocean: 경쟁시장, 한정된 곳에서 피투성이로 싸우는 기존시장)과는 반대되는 개념.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은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신 시장을 개척, 가치 혁신을 창출하자는 전략, '레드오션(Red Ocean)'에서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경쟁자가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을 창출, ‘구본무 회장’ “LG만의 기술로 새 시장 개척하라”
블루칩(Blue chip)-주식 시장에서, 자본금 규모가 크며 성장성·수익성·안정성 면에서 한 나라를 대표하는 대형 우량주. 부동산시장에서도 비슷한 뜻으로 쓰인다. 카지노 칩 가운데 파란색 칩이 가장 비싼 것에서 유래.
블루투스(Bluetooth)-10mm이내에서 최대 1Mbps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는(쌍방향) 무선통신기술(규격)이다. 넓은 의미로 이 기술을 탑재한 휴대폰, PDA, 컴퓨터, 노트북도 불루투스라 부른다. 전선도 필요 없고 가격이 싸다. 전력도 적게 든다. 자체보안성이 있어 전자상거래에도 쓰인다. 블루투스는 스칸디나비아를 통일한 바이킹의 이름이다.
블룩(Blook)-1인 인터넷미디어인 블로그(blog)와 아나로그의 대명사격인 책(book)의 합성어로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각종 게시물로 엮은 책의 통칭.
블링 블링(bling bling)족- 사치스러울 만큼 비싼 옷, 차, 집 또는 액세서리 등을 선호하는 현상.
비 보이(B-boy)-묘기에 가까운 브레이크 댄스를 추는 남자, 여자는 비걸(B-girl) ‘B’는 Break dance(브레이크 댄스)를 가리킨다. 클럽의 DJ가 음악을 틀다가 브레이크(Break·노래 중간에 비트만 나오는 구간) 부분을 계속해서 들려주는데, 비보잉(B-boying)은 이 브레이크에 맞춰 춤을 추는 것. 한국의 비보이(B-boy)는 세계 최강. 세계 4대 비보이 배틀을 잇따라 석권. 세계 4대 비보이 배틀이란 독일 ‘배틀 오브 더 이어’, 영국 ‘UK 비보이 챔피언십’, 미국 ‘프리스타일 세션’과 국가를 옮기면서 개최되는 ‘레드불 BC ONE’을 말한다. 윈드밀: 온몸을 풍차처럼 돌리는 것
비디오텔링(Videotelling)-비디오를 영어교육 도우미로, 비디오 시청은 부모와 같이 초등학교 저학년은 1시간, 고학년은 2시간 시청, 부모가 함께 동작을 하거나 대사를 따라하는 등 단계별 학습요소를 찾아 계속 자극을 준다. 비디오텔링 후에 아이들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들어보는 말하기 기회를 만들어 주면 영어비디오는 훌륭한 영어 교재이다.
비보도(off-the-record)-보도 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달아 취재원이 특정사안을 미리 설명하는 것.
비서(秘書)족-마치 개인 비서를 둔 것처럼 자기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사람
비스타(VISTA)-베트남(Vitnam)인도네시아(Indonesia) 남아프리카(South Africa) 터키(Turky) 아르헨티나(Argentina), 브릭스(BRICs) 4개국의 뒤를 이을 신흥 성장국, 브릭스에 맞설 전망 좋은 나라들. <비스타는 전망 좋은 집>
비엔날레(Biennale)-2년마다 개최되는 미술전, 이태리 베네치아 비엔날레(1895년창립, 세계 최고 최대 국제미술전) 상파울로 비엔나래, 파리 비엔날래, 광주 비엔날래
비전2030-복지정책을 주 내용으로 하는 2006년부터 2030년까지의 장기 국가재정계획이다. 정부는 2006~2010년까지 4조원, 2010~2030년까지 1000조원이 넘는 복지재정이 필요하다. 경제성장에 맞는 복지수준을 갖추자는 것이다.
비젼(vision)-전망 장래성
비키니 왁스(Bikinl wax)-비키니 노출선 따라 시술하는 제모법
비키니섬의 거북이-주위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방향을 잃고 이리저리 헤매는 처지를 말함. 비키니 섬은 미국의 핵폭탄 실험 장소로 유명하다. ‘완전히 결정하거나 해결하지 못한 사건에 관한 문서나 서류'를 지칭하는 표현인'엑스파일(X-file)'을 우리말로 순화한 단어.
비폭력평화물결(Nonviolent peaceforce Corea)-비폭력의 방법, 비폭력 평화의 힘으로 온 세계와 한반도에 평화를 지키고 평화로운 세상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 온갖 생명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비폭력 평화의 정신으로, 국내 국외의 평화세력과 연대하여, 전쟁을 비롯한 모든 형태의 폭력에 저항. 평화와 정의, 우정과 화해의 바탕 위에 사회구조와 제도의 변화를 추구. 국제 평화단체인 nonviolent peaceforce의 한국 지역 모임. 한명숙 총리 남편인 성공회대 박성준 교수가 대표.
빅 브러더(Big Brother)-사회전체를 통제하는 절대권력, 큰 형; (고아 등의) 후견인, 비행소년 문제아의 남성 지도원, G. Orwell의 소설 「1984」에서 독재 정권의 수령, 독재자; 독재 국가,
빅 사이언스(Big Science)-거대과학(巨大科學), 우주 개발 등 대규모의 과학 연구, 많은 과학자 ·기술자 ·연구기관을 동원해서 하는 대규모의 종합적 선도적 연구개발.
빅맥지수(Big Mac index)-일정 시점에서 미국 맥도널드사(社)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 내 가격과 비교한 지수.
빅뱅-우주를 생성시킨 대 폭발.
빈슨 리스트(Robinson List)-개인정보의 노출로 인한 우편, 전화, 팩스, 이메일, 문자메세지 등으로의 판촉을 거부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리스트. 로빈슨 크루소가 무인도에서 외부와 연락을 하지 못하고 생활한 데서 따온 것이다. 예문: 그 사람은 로빈슨리스트에 등록되어 있으니 판촉전화를 해선 안 돼!
빈트인(Built in)-추후협상
빌랜스로피(Billanthropy)-억만장자(billionaire)와 자선(philanthropy)을 합성해 만든 말로 ‘억만장자의 자선(Billanthropy)'이라는 의미. 빌게이츠(Bill gates)와 자선(philanthropy)로도 해석될 수도 있는 여지를 갖고 있는 신조어.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최근 재산의 85%를 아낌없이 기부한 워런 버핏과 자선재단에 전념하기 위해 은퇴를 선언한 빌게이츠를 가리키는 말.
빗장도시-집값도 비싸고 학력 수준이 높아 바깥에서 새로 이주해 들어오기 어려운 지역을 이르는 말. 예문: 강남‘빗장도시' 되었나?
빙의(憑依)-사망하여 육신을 잃은 영혼이 다른 사람의 몸으로 들어가는 현상. 구천을 떠도는 이름 모를 영가(靈駕)가 다른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 사는 것을 말한다. 지난해 중견 탤런트 김수미씨와 축구스타 안정환의 어머니 안금향씨가 이 같은 증상을 호소해 사회적 관심이 모아졌었다. 묘심화 스님은 그런 이들을 완쾌시켜 화제를 모았으며, 김수미씨는 지금도 꾸준히 스님을 찾고 있다. 한문으로 '기댈 빙(憑)' '의지할 의(依)'로 이루어져 있어, 사전적 의미로는 '의지함, 기댐, 다른 사람의 힘을 믿음'의 뜻이다. 빙의의 뜻을 좀 더 심도 깊게 정의하면. 형체가 없는 무엇에 의하여 스스로 자신을 지탱할 수 없어 남에게 기대어 의지하고자 하는 것. 어떤 강한 힘에 지배되어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행동하지 못하고 타(他)의 힘에 조종되어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현상. 예기치 않은 뜻밖의 현상이나 형체(공동묘지나 시체 등)를 목격하였을 때 일시에 음습한 기운 즉 음기(陰氣)나 귀기(鬼氣)가 엄습하여 온몸에 전율을 느끼면서 등골이 오싹해 지는 등의 이상 현상.
빙하맥주/북극맥주-빙하 맥주, 2000년 이상된 꽁꽁 얼어붙은 북극의 만년설을 녹인 물로 만든 청정 맥주, 빙하맥주. 그린란드 만년설 녹여 500cc 한 병에 6000원
빠순이-빠(bar) 즉 술집에 나가는 여자. 또는 연예인을 따르는 오빠부대에 대한 모멸적 표현.
뽀샤시 하다.-아기처럼 피부가 뽀송뽀송 하다. 또는 잡티 없는 하얀 피부를 일컫는 말. 뽀샤시 한국여자들 무슨 화장품 쓴대? 한국인의 미용습관이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까다롭다. 유럽여성 매일 평균 2단계(클렌징+크림), 중국 3단계, 일본 5단계, 한국 6~9단계(세안: 메이커업 리무버-폼크렌징, 각질제거-토너스(스킨)-에센스-아이크림-밀키로션-자외선차단제(낮)-영양크림(밤)-마스크팩) 한국은 세계뷰티 업계에서 7위, 1인당 메이크업(색조)제품 사용량 최고, 한국여성들은 신제품 소비자반응을 테스트하는 시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뿜뿌질-뭔가를 사고 싶어 안달하는 마음, 또는 부추기는 행위. 예문: 1. 디카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관련 장비를 업데이트하는 일명 '뽐뿌질'이 유행하고 있다. 2. 카메라 바디나 렌즈를 샀다 팔았다...'뽐뿌질'을 배웠다. 거의 일 년 동안 '팔았다, 샀다'를 되풀이했다.
삐삐(페이저 Pager)-휴대용 소형 무선 호출기
ㅅ
사고전서(四庫全書)-중국 청나라 건륭제가 천하의 책을 모으겠다는 의욕아래 편찬, 경서 역사서 철학서 개인 문집 등에서 유명한 글을 망라한 책
사디즘(Sadism)-이성(異性)을 학대함으로써 성적 쾌락을 느끼게 되는 변태 성욕의 한 가지. 가학성 변태 성욕. 가학애(加虐愛). ↔마조히즘.
사마리아 인(Samaritans人)-팔레스타인의 사마리아 지방에서 살던 종족, 성경에 노상강도를 만나 다 죽게 된 유대인 이야기가 나오는데 행인들이 그냥 피해가지만 한 사마리아 사람만이 상처를 싸매주고 여관으로 데려가 보살핀다. 대부분 선진국이 채택하고 있는 ‘착한 사마리아인 법’이 여기서 유래. 美, 한국인 우홍식 ‘착한 사마리아인’으로 칭송. 총 2억 자루가 풀려있는 미국에선 1년에 4만 명이 총에 맞아 사망
사모펀드(PEP Private Equity Fund, 私募Fund)-소수의 투자자 자금을 모아서 고수익 고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소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끌어 모아 기업이나 금융기관을 인수한 뒤 구조조정을 해서 높은 값에 되팔아 돈을 버는 펀드.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한다. 국내에선 외환은행을 인수한 미국계 론스타가 잘 알려져 있다.
사변(事變)-선전포고 없이 발생한 전쟁, 사람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큰 재앙. 미국 사람들이 남북전쟁이라 하지 미국전쟁이라 하지 않는다. 6.25도 남의 집, 남의 일 보듯 한국전쟁이라 부르며.....
사부(師傅)와 내공(內供)-인생 기로에 직면할 때 마다 찾아뵙고 상의 드릴 사부(師傅 스승 a teacher; a tutor)가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일을 벌여 놓았을 때 막상 뒷감당을 못할 때마다 나의 내공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절감한다. 내공을 갖춘 사부가 국사(國師)이다. 대만의 남회근
사스(SARS: Serve Acute Respiratory Syndrome)-중증급성호흡기 증후군
사이노포비아(Sinophobia)-중국 혐오, 중국 공포증. 최근 국내외 언론들은 '차이나 달러'의 대공습에 혼비백산하는 미국인들의 심리를 이렇게 표현. 고속성장으로 축적한 차이나 달러의 미국기업인수. 롄샹(브랜드명 레노보)의 IBM PC 부문 인수에 이어 중국 생활가전업계 1 위인 하이얼이 메이택을, 중국해양석유(CNOOC)가 석유업체인 유노컬을 인수하기 위해 파격적인 금액을 제시하면서 '차이나 달러'의 위력이 실체를 드러냈다.
사이드 카(Side car)-선물가격의 급 변동으로 인 한 혼란을 막기 위해 프로그램 매매거래(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에 따라 자동적으로 매매가 이뤄지도록 하는 기법)를 일시 중단 시키는 것, 과속 자동차를 단속하는 경찰 사이드카에서 따온 말.
사이렌(Siren)-아름답고 매혹적인 여인. '사이렌의 노래'는 유혹적인 것.
사이먼 비젠탈 센터(simon wiesenthal center)-국제 유대인 인권단체, 중동유럽 각국에서 벌이고 있는 나치 전범 추적 작업이 각종 난관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계속되고 있다. 예. 이원복 교수의 ‘먼 나라 이웃나라’ 유대인 비하 시정요구
사이버 나우(Cyber now)-인체에 부착돼 사람을 24시간 사이버 공간과 연결해주는 특수 장비, 콘택트렌즈 형태를 띨 것으로 예측. 20년 후에 AI(인공지능)가 우리의 교육 건강 체크할 것.
사이버 머니(cyber money)-전자화폐
사이버 스페이스(Cyber Space)-'가상공간' 상상속의 공간인 컴퓨터의 내부에서 생성되고 있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고 있는 가상현실의 공간'
사이버레이션(cyberlation)-cyber+relation.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관계 맺기. 추억과 취미의 공유로부터 시작하여 동일한 코드를 가진 사람들끼리 인터넷 상에서 결집하여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네티즌을 결성
사이버펑크(Cyberpunk)족-컴퓨터 세대들에 의한 새로운 반문화 조류를 지칭. 사이버펑크란 과학기술에서 자동기계의 제어 및 전달기술 들을 연구하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와 불량기를 내포한 '펑크(Punk)'의 합성어.
사이보그(Cyborg)-뇌 이외의 부분, 인공장기(수족 ·내장 등)를 교체한 개조인간. 생물과 기계장치의 결합체. cybernetic과 organism의 합성어. 이미 근전류(筋電流)로 움직이는 의족(義足) 의수(義手) 등 생체기능대행, 로봇이 개발, 인공심장이식도 시행. 인공두뇌로써 생각하고, 공부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는 ‘제5세대 컴퓨터’가 개발되고 있으나, 인간의 뇌를 대치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사이브라리언(Cybrarian)-인터넷에 오른 정보를 관리하는 사람, 사이버 공간에서 근무하는 도서관 직원 또는 사서.
사이즈 제로(size-zero)-비쩍 말라야 입을 수 있는 옷 치수. 비쩍 마른 몸매라야 간신히 입을 수 있는 옷 사이즈 <영국의 콜린스(Collins) 영어사전 9판 신조어 추가>.
사이처(Cycher)-사이처(Cycher=Cyber+Teacher) 인터넷 학습사이트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내용 등을 점검해 주는 교사.
사이코패스(Phychopath)-반사회적 성격장애, 범죌르 저지르고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냉담하며, 자신을 신처럼 대단한 존재로 평가 한다는 점 등이 특정이다. 환각에 시달리는 정신분열증과 달리 겉은 멀쩡하고 생각과 논리 등 정신기능도 정상이다. 극단적인 반사회적 인격 장애자. 연쇄살인이나 엽기적사건의 주인공은 사이코패스일 가능성이 크다.
사카자키균-대장균군의 일종으로 장염 및 패혈증,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 영아에게 먹이는 이유식을 생산하는 국내 분유 생산업체 4곳(남양유업 등) 제품 모두에서 아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사카자키균이 검출되었다. 이유식을 70도 이상의 물로 탄 후 알맞게 식혀 먹여야 하고, 먹다 남은 이유식은 다시 먹이지 말고 버려 야 한다.
사커란토(Socceranto)-영어로 축구를 의미하는 사커(soccer)와 세계 공용어인 에스페란토(Esperanto)를 합성한 신조어다. 스포츠는 언어를 초월한다지만 그래도 '축구 공용어'란 게 있으면 세계인이 더 쉽게 축구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사커맘(Soccer mom)-자녀 교육에 열성적인 주부.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정부 및 기타의 공공단체 공급자가 되는 설비 및 서비스 관련 시설 등의 총칭. 즉, 항만, 도로, 철도, 상하수도, 공원, 통신, 우편, 공항, 등대, 하천이나 해안의 제방, 댐 등과 같이 다수의 기업 활동과 국민생활 전체에 모두 간접적으로 필요하고 또한 산업발전의 기반이 되는 공공시설
사회책임투자(SRI: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친환경적이고 사회공헌을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산별노조-비슷한 업종끼리 뭉쳐 노사협상을 하는 것. 자동차 조선업체가 ‘금속’이라는 울타리로 모이는 식. 산별노조에는 대기업 중소기업 영세기업도 포함될 수 있다. 산별노조는 협상구조를 노동계협상단(주로 상급노동단체 간부)을 구성한 뒤 기업대표 밒 자동차공업협회 등과 임금협상률을 결정하고 복지문제 등은 다시 기업별로 논의 하게 된다.
산악자전거(MTM: Mountain bike)-지형의 기복이 심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등의 지형을 배경으로 대부분 폐쇄된 산림도로나 시골길이 경기장. 1966년 미국 애틀란타올림픽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
산업대학/개방대학(Open university)-일반대학과는 구분. 일정한 학교교육을 마쳤거나 중단한 근로 청소년 ·직장인 ·시민들에게 재교육 및 평생교육의 기회를 주어서 대학과정을 이수하게 하는 학교. 개방대학은 일반대학과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①재학연한을 제한하지 않는다. ②입학절차가 간소하다. ③실무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④학습 장소 ·방법이 다양하다. ⑤학사관리에 유연성이 있다. 한국에서도 1982년에 서울산업대학교(개교 당시 경기공업개방대학)를 설립, 실험 운영하다가, 83년 3월부터 본격적인 개방대학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먼저 공업계열을 설립, 84년 부산 ·대전 ·광주에, 85년 대구 ·군산에 개방대학을 신설. 개방대학이었던 부산공업대학과 부산수산대학교가 통합하여 부경대학교가 생김, 2006학년도에 산업(개방)대학인 동명대학교와 영산대학교가 일반대학으로 전환. 산업(개방)대학인 밀양대학교과 부산대학교와 통합
살라미(Salami)기법-살라미는 소시지를 얇게 써는 것. 한 기사로 써야 힐 것을 여러 꼭지기사로 나누어 쓰는 기법. 살라미(Salami)전술: 얇게 썰어서 조금씩 먹는 이탈리아식 소시지 살라미(salami)에서 나온 따온 말로, 협상 과정에서 하나의 카드를 여러 개로 쪼개 각각에 대한 보상을 받아냄으로써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뜻한다. ..북한은 그동안의 ‘벼랑끝 전술’에서 ‘살라미 전술’로 전환할 것이다.
삼일절(三一絶)-서른한 살이면 취업길이 막혀 절망한다.
상생상극(相生相剋)-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서의 오행상생(五行相生), 오행상극(五行相剋: 相勝)을 이르는 말. 오행의 순환을 가리킨다. 목(木)은 화(火)를 낳고, 화(火)는 토(土)를 낳고, 토(土)는 금(金)을 낳고, 금(金)은 수(水)를 낳고, 수(水)는 목(木)을 낳는다는 것이 상생(相生)이며, 수(水)는 화(火)와 상극하고, 화(火)는 금(金)과 상극하고, 금(金)은 목(木)과 상극하고, 목(木)은 토(土)와 상극하고, 토(土)는 수(水)와 상극한다는 것이 상극이다.
상하이기구(SCO)-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등 6개국, 중앙아 주둔 미군 철군 시한 밝혀라...
상화하택(上火下澤)-교수신문이 뽑은 2005년 한국 사회 반영 사자성어(四字成語) 1위, 주역에서 나오는 말, 위에는 불이 있고 아래는 물(못)이 있어 서로 등진다는 뜻, 서로 이반하고 분열한다는 뜻. 2위는 양두구육(羊頭狗肉)-양의 머리를 대문 앞에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위선을 지적. 3위는 설망어검(舌芒於劍)-혀는 칼보다 날카롭다. 정제되지 못한 언어가 난무한 것을 빗댄 말
새로마지 플랜2010-둘둘플랜(둘이 만나 둘은 낳아야 한다)에서 이름만 바뀐 정부의 저출산 종합대책. 32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범정부적으로 추진. 말 그대로 행복한 출산과 노후를 새롭게 맞이하자는 것으로 부르기 쉽게 고쳐서 내놓은 브랜드명.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부의 새 이름. 저출산은 이 세상이 살만한 곳이 아니라는 시대의 바로미터이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부의 새 이름. HR팀은 인사팀의 새 이름. HR팀은 human resources, 즉 인간 자원을 관리하는 팀이다. 내가 낳을 아이가 가질 사회적 의미값이 일개 자원으로 환산되는 사회에서 자녀 양육을 위해 투입된 나의 희생은 제 가격을 받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새집증후군(Sick house syndrome)-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
새터민-탈북자
새피(sappies)족-Suburban Aging Professionals, 즉 교외에 거주하는 나이 든 전문직종사자의 줄임말.
색동돼지-서로 다른 업종의 중소기업이 경쟁력 강화와 판로개척을 위해 만든 공동브랜드. 다른 중소기업이 조화와 화합을 뜻하는 ‘색동’과 부를 상징하는 ‘돼지’를 합성한 말로 20대 후반 세대를 겨냥한 중가 브랜드. 서울이(異)업종연합회는 350여 개의 서로 다른 업종의 중소기업들이 모여 만든 비영리단체다. 주요 회원사로는 쌈지.한성김치.세로텍.디지털디바이스. 한일월드.스톰블루.비트컴퓨터.코메론.오리엔트.부동산114 등이 있다.
샐러던트(Saladent)-직장인(salariedman)과 학생(student)ml 합성어, 공부하는 직장인.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을 차별화하려는 직장인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빗댄 표현이다.
샘플(Sample)족-화장품 샘플을 이용한 알뜰 네티즌을 일컫는 말. 제품홍보를 위해 또는 정품구입 고객용 사은품으로 만든 샘풀이 인터넷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
샘플러(Sampler)-‘국립국어원 우리말 다듬기’ 에서 맛보기묶음으로 선정.
생물학적동등성(생동성)시험-복제약이 신약(오리지널약)과 효능이 같은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람몸속에서 하는 약효시험, 복제약 시판 허가를 받기위해선 이 시험을 거쳐야 한다.
생태도시(애코폴리스 Ecopolis ecological polis, Eco-city)-사람과 자연 혹은 환경이 조화되며 공생할 수 있는 도시의 체계를 갖춘 도시. 자연, 환경, 사람이 친화되는 환경도시 ‘welcome to ecopolis ULSAN'... 녹색도시(green city) 전원도시(garden city), 자족도시(self-sufficient city), 환경보전형 도시 등이 있다.
생태발자국(Ecological Footprint)-음식, 옷, 에너지 등의 생산 및 쓰레기 처리 등 현재의 물질적 삶을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토지면적을 나타내는 수치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자연에 남기는 발자국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도 녹색연합이 11월26일을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Buy Nothing Day)’로 지정했다. 1년 중 하루만이라도 아무것도 사지 말고 소비생활과 환경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이 날은 소비가 단순한 구매행위를 넘어 지구환경에 짐이 되고 있다는 인식에서 1992년 캐나다에서 처음 시작된 캠페인이다. 과소비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 반성이 깔려 있다. 녹색연합이 지난 25년간 한국인의 ‘생태발자국 지수’를 계산한 결과 4배 가까이 늘어났다고 한다. 이 지수는 일상생활의 충족을 위해 소요되는 자원과 폐기물 처리를 위해 필요한 토지면적을 측정한 것이다. 세계 65억 인구가 우리처럼 산다면 지구 하나가 더 필요하다는 계산이라니 보통 일이 아니다. 인구를 유지하고 에너지 소비(공해)를 감당하는 데 필요한 토지 면적을 의미, 한 국가가 국민 건강과 생활 만족을 위해 자원을 얼마나 적절하게 쓰고 있는지를 가리킨다. 국민이 자국 문화나 전통에 대해 얼마나 만족스러워하는지도 행복의 주요 요인 . 국민이 자국 문화나 전통에 대해 얼마나 만족스러워하는지도 행복의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이에 따라 덴마크가 1위, 스위스가 2위, 오스트리아 3위를 차지하는 등 유럽 국가들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미국은 23위, 한국은 102위에 그쳤다. 최하위인 178위는 콩고민주공화국이었다.
샤워파티(shower party)-샤워파티라고 해서 이상한 생각을 하지 않길 바란다 ‘샤워파티는 서양식 파티의 한 종류로 결혼을 앞둔 신부 친구들이 가볍게 식사를 하면서 결혼에 관한 이야기를 하며 선물을 주는 파티인 브라이들 샤워 파티(bridal shower party)와 출산을 앞둔 여성이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들을 초대하여 출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베이비 샤워파티(baby shower party)등이 있다.
샬롬(Shalom)-히브리어(語)로는 평화라고 하는데 사전적 의미로는 평온하고 화목함,
샵메니저(Shop mansger)-샵마/ 숍마/ 샵마스터 라고도 한다. 백화점 등 대형점포내 전문점(브랜드 샵) 운영을 책임지는 사람. 보통 백화점 개별점포에는 샵매니저1명 시니어 매니저 1명, 주니어 매니저 1명, 아르바이트
섀도 캐비넷(shadow cabinet)-그림자 내각, 숨은 내각
서드에이지(The 3rd Age)-제3인생: 정년 후 자기가 원하던 것을 여유롭게 이룰 수 있는 성취의 시기. 노년기, 인생을 4단계로 분류, 제1인생: 출생에서 사회진출 전 까지, 제2인생: 직장생활 시기, 제3인생: 퇴직 후의 건강한 생활시기. 제4인생: 마지막 의존생활 및 사망의 시기. 교직원공제회 경남창녕에 ‘창녕서드에이지’ 건립
서머랠리(Summer rally)-여름휴가시즌에 주가가 상승하는 계절적인 현상. 주식시장에서 매년 초여름인 6~7월경에 나타나는 강세장, 여름을 뜻하는 서머(summer)와 경주를 뜻하는 랠리(rally)의 합성어로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일어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서바이벌(Survival)-살아남음. 존재함 잔존 생존. survival game: ‘생존 게임’의 뜻으로 총알을 맞으면 물감이 튀어 나오게 되어 있는 모의총으로, 전쟁놀이를 즐기는 레저 스포츠.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존경받는 리더를 원한다면 과감히 하인이 돼라!" 다른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데 있어 정신적·육체적으로 지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고 도와주는 리더십.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다른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는 리더십. '진정한 리더는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변화를 돕는 것.'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자폐증 등의 뇌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이와 대조되는 천재성을 동시에 갖게 되는 현상. 예로, 레인맨의 실제 주인공인 킴 픽 등.
서번트(Savant)-뇌 기능 장애자(특히 자폐)들 중 특정 분야에 천재성을 보이는 사람들, 전 세계 100명 정도로 추산, 또한 ‘경이로운 천재’로 꼽힌다. 고건 전 총리 “나는 서번트(servant·국민의 공복) 리더십 신봉자”......
서브스리(Sub-3)-sub3 이며, 3시간 이내를 의미한다. 마라톤 선수들은 풀코스 기록이 2시간대 이지만, 아마추어는 3시간 안에 풀코스를 완주하는 것. 마라톤 풀코스 42.195㎞를 3시간 이내에 완주하는 것. 마라톤 전 과정 중에서 1㎞를 4분20초, 100m를 26초로 주파해야만 가능한 시간이다. 아마추어 마라토너들에게는 이루어 보고 싶은 꿈의 기록이다. 자폐증이 있는 배형진 씨 달성.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비우량 주택 담보대출, 신용도가 낮은 사람이 집을 살 때 높은 금리로 돈을 빌리는 주택담보대출. 신용도가 낮은 만큼 이자율은 가장 높다. 저소득층 주택구입 지원을 위해 도입됐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업체는 대출대가로 매월 일정액의 원리금을 챙긴다. 모기지론(mortgage loan)은 주택융자금이다.
서비스업-통계청 표준산업분류에서 도소매업, 숙박 음식업, 운수업, 통신업, 금융보험업, 부동산임대업, 교육서비스업, 사압서비스업(법률회계) 같은 14개 사업.
서스팬디스(suspend)-일시정지
서우얼(首爾, 首尒)-서울시가 2005년 정한 ‘서울’의 중국식 표기. ‘首尒’의 ‘尒-너 이’는 컴퓨터에 나오지 않는 글자이어서 모양은 조금 다르지만 같은 글자(同字)이다. 서울 지명이 한성, 경성, 서울로 바뀌었으나 중국은 600년 동안 한칭(漢城)으로 부르다가 2005년 10월부터 ‘서우얼 首爾’로 부르기 시작.
서치(serch)-정보검색
서포터스(supporters)-응원단 후원자
석호필-(1)웬트워스 밀러: 국내에서도 인기 높은 미국 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Prison Break)의 주인공, 극중 '스코필드' 역을 맡은 웬트워스 밀러는 국내 네티즌 사이에서 '석호필'이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제일모직의 빈폴진(Bean Pole Jeans)과 전속 모델 계약, (2)민족대표 34인으로 불리는 캐나다 선교사 출신 석호필(石虎弼, Frank William schofield) 한국명 석호필, 의학자이자 선교사, 1916년 세브란스 의학전문학교에 세균학 교수로 부임한 스코필드는 3.1운동이후 적극적으로 항일운동에 동참했다. 1919년 4월 15일 제암리사건이 일어나자, 감시의 눈을 피해 현장을 사진에 담아 전 세계에 알렸다. 만세운동으로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된 유관순과 어윤희, 애국부인회 사건으로 잡힌 사람 등의 수형생활을 도왔다. 고등계 형사의 밀착감시, 암살미수 등의 사건을 겪으면서 반강제로 캐나다로 귀국하여, 미국 등에서 3.1운동과 한반도의 실상을 알렸다. 1958년부터 한국에 영구 정착하여 서울대 수의학대학, 연세대 의과대학, 중앙대 약학대학에서 세균학 등을 강의했다. 보육원 후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신양성경반 주관 등으로 바쁜 날을 보내다가, 이승만 정권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강의마저 할 수 없게 됐다. 4.19혁명으로 자유롭게 된 후 1970년 국립묘지 애국지사 묘역에 묻힐 때까지 보육원 후원과 젊은 지도자들의 양성에 온힘을 쏟았다.
선물거래(先物去來 Futures Trading)-상품거래소에서 행해지는 거래방법, 미래의 일정 시점에 수량 규정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특정대상물을 미리 정한 가격으로 주고받기로 약속하는 거래를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선물 거래소에서는 미국달러선물, CD금리선물, 금선물, 미국달러옵션이 거래되고 있으며, 증권거래소를 통해 주가지수선물이 거래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 현물시장(우리가 일반적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에서 미래에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리스크 헷징) 생겨난 금융거래이다. 다시 말해 어디까지나 현물시장이 몸통이고 이를 서포트하는 선물시장이 꼬리인 셈이다. 따라서 현재 현물시장에서 주가가 앞으로 오를 것이다 혹은 내릴 것이라는 예상에 의해 선물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선번(Sunburn)-중국의 크루즈 "선번"미사일(Sunburn missile) 수면 위 20m초음속 비행, 항공모함 초토화.
선종(善終)-착하게 살다가 복되게 끝을 마친다는 선생복종(善生福終)의 준말. 가톨릭에서쓰는 말, 임종할 때 성사(聖事)를 받아 대죄(大罪)가 없는 상태에서 죽는 것. 성하(聖下)가 영원히 눈을 감았다
선진국이 목표-우리나라 세계은행 발표(2004. 7월)1인당 국민소득 18,398달러 세계48위, 1인당 20,000달러 넘어선 나라 35개국. 국제신용평가기관 부사장 한국 20,000달러 달성하면, 선진국은 이미 40,000달러 달성
선호도조사-‘한나라당 대통령후보로 누가 좋다고(낫다고)생각하느냐(mind)를 묻는 것이다. 후보에 대한 호감의 정돌르 묻기 때문에 지지 충성도가 낮은 후보에게 유리 할 수 있다.
성인오락실-말이 오락실이지 사실상 도박장, 일종의 슬롯머신과 같은 것으로 사실상 경품용 상품권을 칩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모든 것은 허가받은 도박장 형태를 하고 있다.
성체(成體)줄기세포-골수와 제대혈(탯줄혈액)에는 미량의 줄기세포가 있다. 이미 몸에 존재하는 줄기세포. 다 자란세포에서 줄기세포를 만들어 내는 것. 자신과 똑같은 세포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자체 재생능력, 몇 번이나 반복하여 분열할 수 있는 자기 복제능력과 여러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세포. 성체주기세포 치료법은 환자의 골수나 신생아의 탯줄 혈액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를 뽑아 이를 실험실에서 분화, 증식시킨 뒤 다시 환자에게 이식 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조직 일부에서 세포를 떼어내 시험관 내에서 줄기세포를 분리한 후 증식시켜 이용하기 때문에 이식거부 반응이 전혀 없다. 최근 골수나 제대혈로부터의 줄기세포가 배아줄기세포처럼 다양한 장기조직으로 변환되어 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 쥐에 주입을 해주었을 때, 신경, 근육, 간, 위 장관, 신장, 뼈 등 매우 다양한 세포로 분화가 이루어지는 능력을 보이고 있다. 가톨릭의대 신경외과 전신수 교수팀은 4월초 팔ㆍ다리가 마비된 40대 중증 척추손상 환자에게 제대혈에서 채취한 중간엽줄기세포를 주입한 후 2개월여가 지난 현재 개선현상이 일부 관찰되고 있다. 현재 골수이식이라는 방법으로 발전해 전 세계적으로 백혈병 치료, 성체줄기세포 연구를 미국 부시행정부가 지원하기로 결정, 종교적 윤리적 문제에서 자유롭다. 배아줄기세포는 성장을 위해 사람세포가 아닌 마우스세포로부터 분비되는 마우스 성장인자를 이용하는 것 때문에 과연 사람에게 적용할 때 문제점 제기, 광우병은 하늘의 섭리를 어기고 풀만 먹는 소에 자기종족의 부산물 내지고기를 먹인 결과 발생. 배아줄기세포와 달리 사람의 피부나 골수, 탯줄혈액(제대혈) 등에서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뇌에서 채취한 신경 줄기세포를 근육세포, 간(肝)세포, 심장세포로 전환할 수 있음이 알려지면서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가능성도 밝혀지고 있다.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임상시험은 척수마비환자 등을 대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임상실적만 놓고 보면 배아줄기세포에 비해 훨씬 앞서가고 있는 형국이다.
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세계 식량 계획. 1961년 UN식량농업기구 (FAO) 11차 총회의 결의에 따라 책정된 세계적 규모의 식량난 구제대책.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다보스 포럼(Davos Forum):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의 통칭. 세계 각국의 정계, 관계, 재계의 수뇌들이 모여 각종 정보를 교환하고, 세계경제 발전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 민간 재단이 주최하는 회의이지만, 세계 각국에서 총리, 장관, 대기업의 최고경영자 등 유력 인사 약 2,000명이 참가. 회의를 주최하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1971년 독일 태생의 유대인으로, 현재 제네바대학교 교수를 겸임하고 있는 슈바프(Klaus Schwab)가 설립한 비영리 재단이다. 격월간 ‘월드링크 World Link’를 발행하고 매년 ‘세계경쟁력 보고서’를 발간한다.
세계무역기구(WTO: World Trade Organization)-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체제를 대신하여 세계무역질서를 세우고 UR(Uruguay Round of Multinational Trade Negotiation:우루과이라운드) 협정의 이행을 감시하는 국제기구.
세계신문협회(WAN: World Association of Newspapers)
세계왼손잡이 날-8월13일. 유전적으로 왼손잡이는 15%정도, 실제 미국이 12% 일본은 2%, 한국은 4%정도. 오른손은 좌뇌가, 왼손은 우뇌가 조절, 좌뇌는 분석적 논리적이고 우뇌는 직관에 강하며 종합적 사고와 감성 능력에서 강하다. 희랍어로 왼손잡이sinister는 ‘불길하다’는 뜻. 오른손으로 악수하면서 왼손으로 칼을 휘두를 수 있어 믿지 못할 상대로 취급 됐다.
세계유산(World Heritage)-세계유산협약에 따라 유네스코가 1972년부터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해야 할 현저한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유산으로, 문화유산·자연유산·복합유산으로 나뉜다. 세계유산협약에 따른 세계유산은 유네스코에서 선정하는 세계무형유산(인류 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이나 세계기록유산과는 개념상 구별되며 별도 관리된다. 한국의 경우는 석굴암·불국사(1995), 해인사 장경판정(藏經板殿:1995), 종묘(1995), 창덕궁(1997), 수원화성(1997), 고창·화순·강화 고인돌유적(2000), 경주 역사유적지구(2000)의 7건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고 자연유산은 없었는데 2007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향후 등재 가능성이 있는 잠정목록으로는 삼년산성, 공주무령왕릉, 강진 도요지, 설악산 천연보호구역, 안동 하회마을, 월성 양동마을, 남해안 일대 공룡화석지, 제주도 자연유산지구가 있다. 북한은 2004년 고구려 고분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세계평화지수(World Peace Index)-정치분야(민주화, 인권 등) 군사·외교분야(전쟁및 폭력행위 등) 사회·경제분야(불평등과 빈곤, 삶의 질 등) 3개 영역의 지표들을 종합해 산출한다. 사단법인 세계평화포럼(이사장 김진현)은 “세계 76개국을 대상으로 분석, ‘세계평화지수 2005’는 73.0으로 지난해 71.8보다 조금 높아졌다”며 한국의 평화지수는 해마다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나 2005 지수 순위는 지난해에 비해 3단계 떨어진 46위로 나타났다.
세르베루스(Cerberus)-저승의 입구를 지키는 무서운 개. 엄하고 무서운 어려운 사람. 세르베루스의 먹이(Sop to Cerberus): 위험한 인물에게 주는 뇌물, 또는 화 난 사람을 달래기 위한 방도.
세르파(Sherpa)-히말라야 산맥에서 짐 운반과 길 안내를 하는 사람.
세미나(seminar)-연찬(硏鑽) 연찬회
세빗(CeBIT)-독일 하노버에서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정보 통신 기술 전시회
세이프가드(Safeguard)-긴급수입제한 조치
세이프티피어서(Safety pierce)-혼자서도 쉽게 시술이 가능한 의료용 천공기이다. 내부에 악세사리가 장착되어 있어 자동으로 장착이 된다. 특징으로는 멸균되어 따로 소독이 필요 없으며, 출혈이 되지 않아 위생적이다. 귀 뚫기
세종대왕족-요즘 통신어의 사용이 빈번한 가운데에 정통 한국어. 세종대왕이 만든 순수 한글만을 쓴다고 하여서 비롯된 속된 말.
세종학당-국립국어원에서 주관 우리말과 우리문화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 이를 가르치는 세종학당을 세계 100곳 정도 건립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미국 린든 랩이 ‘또 하나의 삶’을 구호로 인터넷에 개설한 3차원 가상 현실서비스, 이곳에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들은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실제와 똑 같은 생활을 하는 점이 특징이다. 예컨대 토지를 구입해 집을 짓고 거주하며 옷과 신발 등 필요한 물품들을 ‘린든달러’라는 가상화폐를 주고 구매하기도 한다. 카지노도 있고 사이버 섹스도 가능 하다. 세컨드 라이프가 인터넷 비즈니스의 화두로 급부상 IBM, 소니가 입주하였고 삼성전자가 소프트뱅크와 세컨드라이프 공간 안에 섬 하나를 장만하였다. 2003년에 만든 가상현실세계 사이트, 가입자는 사이버 분신인 아바타(Avatar)를 내세워 친구를 사귀거나 집을 짓고 현실에서 못 이룬 꿈을 실현하는 등 3차원 가상 세계에서 제2의 인생을 살아간다. 현재 가입자 수는 294명,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전적으로 사용자가 창조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영속적인 온라인 3D 가상세계. 사용자는 자신이 꿈꾸는 모든 일을 할 수 있으며 상상하는 인물을 창조 또는 자신이 그 인물이 될 수 있다. 스웨덴이 '세컨드 라이프(secondlife)'에 대사관을 정식 개설한다고 발표. 미국 가상공간에 원불교 교당 설립. 세컨드라이프는 지난 2003년 서비스를 시작한 뒤 최근 이용자가 5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급증하면서 새로운 글로벌 비즈니스와 문화 교류의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들도 잇달아 세컨드라이프에 매장과 사무실을 개설 중이다. 이미 IBM·델·도요타 등이 이 가상공간에 뛰어들었고, 최근에는 삼성전자도 휴대폰 매장을 열었다. 세컨드라이프의 기본회원 가입은 무료지만,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다면 가상의 토지를 사야 한다. 토지사용료는 월 9.95달러부터 땅 넓이에 따라 달라진다.
센서스(Census)-국세조사(國勢調査). 인구 조사. 인구 주택 총 조사, 특정의 사회 현상에 대하여 특정의 시간에 일제히 시행하는 전수(全數)조사. 센서스라는 용어만 쓰는 경우에는 인구조사를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센추리온(Centurion)프로젝트-네덜란드의 필립스는 저렴한 가격에 깔끔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춘 일본제품에 시장을 뺏겨 공중 분해될 위기에 처해 있었는데 티머 회장이 필립스 회생방안, 블루오션전략을 김위찬 교수 등에 위촉, 7년 동안 대규모 구조조정 단행하여 회생시킴
센텀(CENTUM)-centum: 100%, 완벽하다는 뜻.(n)백 hundred, 100에 대하여Creature(창조물)Environment(환경)Network(망,통신망)Technology(기 술)Unique(유일무이한,독특한)Millenium(천년)의 머리글자로 만든 말. 센텀시티(Centum city)는 100% 완벽한 도시, 부산시청 도시정비담당관실에 센텀계가 있다.
셀(Cell)방식-1~2명이 모든 조립공정을 소화하는 자기 완결 형 생산 체재. 여러 명이 달라붙어 대량생산을 하는 컨베어벨트식 체제에서 벗어나 생산방식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일본 캐논 소니 한국 삼성전자 완제품 생산방식 혁명. 다품종 생산에 제격 생산성도 30% 향상
셀픽션(Selfiction)-자기계발(self help)과 소설(fiction)을 접목한 신조어, 자기계발과 소설을 접목한 '셀픽션'이 새로운 출판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마시멜로 이야기’와 같은 우화형(寓話形) 자기계발서. 외계인: 이 작품은 서로 다른 세계로부터 온 두 남녀가 행복에 관한 우주의 진실과 삶의 비밀스런 원칙들을 밝혀나가는 '셀픽션'형식의 새로운 자기계발 소설.
셋톱박스(set top box)-방송 송수신장치
셋트주의(setism)-분파주의
셔틀런(Shuttle run)-일종의 왕복달리기. 히딩크 체력훈련법, 일본 프로팀에선 이미 보편화되었다. 심폐지구력을 측정하는 검사도구이며 ‘운동생리학’을 근거로 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체력운동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2002년 월드컵 때 히딩크 감독이 축구선수들에게 적용시킨 것이 계기가 되어 국내에 널리 알려졌다. 셔틀런을 활용한 기초체력증진」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3월 여의도중학교에서 셔틀런을 활용한 기초체력증진 연구수업 실시하였다.
소더비(Sothby’s)-세계 최대의 미술품 경매회사. 동양에서는 다섯 번째로 우리나라48)에 지점이 설치되었다. 1774년 영국에서 설립되어 크리스티와 함께 최대의 경매회사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 1600명 직원, 소더비와 크리스티가 전 세계의 골동품, 미술품을 비롯한 값비싼 물품의 80% 이상을 다루고 있다.
소득배율(소득 5분위 배율)-소득수준 상위 20%의 소득을 하위 20%의 소득으로 나눈 배율이다. 소득배율은 고소득자와 저소득자간 소득격차를 나타내는 것으로 배율이 높을수록 소득불평등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도시근로자가구의 5분위배율은 5.4수준이다. 이 말은 상위20%가 하위 20%에 비해 5.4배 이상을 더 벌고 있다는 뜻이다. 한국의 5분위배율은 97년 4.49, 외환위기 후 5.49, 미국은15배, 중국은 10배 세상은 이미 상위 20%가 하위 80%를 먹여 살리는 2080사회로 가고 있다.(2003년 5.22, 2004년 5.41, 2005년 5.43)
소믈리에(Sommelier)-포도주를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사람 또는 그 직종. 포도주를 관리하고 추천하는 직업이나 그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영어로는 와인캡틴(wine captain) 또는 와인웨이터(wine waiter)라고 한다. 중세 유럽에서 식품보관을 담당하는 솜(Somme)이라는 직책에서 유래하였다. 소몰리에(와인감정사), 바리스타(커피전문가, 제6회 한국소믈리에 대회
소비자잉여-소비자가 얻고 싶은 재화를 구입하기 위하여 기꺼이 지불하려는 가격과 그 상품을 구입하면서 실제 지불하는 가격의 차이를 말한다.
소비파업- 소비를 자제함으로써 상대방에게 타격을 준다는 뜻이다. 민주노총울산본부가 처음 고안한 신조어이다. 주변 음식점 등에서 회식을 자제하고 100%현금영수증을 받으며 할인마트 백화점 등의 이용을 자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소셜믹스(Social mix)-‘사회적 통합’ 중소형과 대형, 분양과 임대주택을 하나의 아파트 단지 안에 골고루 섞어 지어 다양한 소득계층이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판교아파트의 30% 소셜 믹스
소시오웰빙(Sociowellbing)족-이전에 다소 개인적으로 추구되었던 웰빙을 사회가 함께 나누는 ‘사회적 웰빙’의 영역으로 확대하고 심화하려는 부류의 사람들.
소프트패치(Soft patch)-경기 상승기의 일시적 침체(소강) 국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플레이션 가능성에 집중되던 시장의 관심은 이제 다시 경기 둔화, 특히 이른바 ‘소프트 패치’ 재연 쪽.....‘ ‘그리 심각한 상황이 아니다’라는 것을 은유한 것이다. 어원은 골프장 잔디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한 곳을 라지 패치라 하는데 골프공이 여기에 빠지면 당연히 낭패스럽게 된다.
소프트뱅크(Softbank)-직접 제품개발은 안하고 전망이 밝은 컴퓨터산업에 전 방위적인 투자를 하는 회사. 처음엔 소프트웨어 유통 사업을 했다가 이제는 주로 인터넷이나 네트워크기업에 투자. 벤처캐피탈과 비슷. 대표적인 게 야후. 일본 야후는 물론 우리나라 야후도 소프트뱅크가 대주주. (주)소프트뱅크커머스는 소프트웨어 유통은 물론, 네트웍 장비 유통, 주변기기유통, 솔루션 제공사업, 마케팅 및 기술 지원 사업 등 정보 시대의 기업에 요구되는 전 분야에 걸친 토탈 솔루션 제공. 일본의 손정의가 만든 기획회사. 소프트 뱅크.
소호(SOHO: Small office Home office)-한국에서는 식음료 숙박 목욕 도소매업 업종 등 소규모 자영업, 50인 이하.
속개모니-속은 개나 다름이 없으면서 겉은 부처로 위장되어 있는 사람. 예문: 국회xx들은 정말 속개모니 같은 사람들이야. 속은 개면서 겉은 석가모니
솔 메이트(soul mate)-교감지기(交感知己), 똑같은 영혼을 가진 것처럼 생각이나 마음이 잘 통하는 사람.
송로(松露)버섯-최상품 1kg에 1억 원, ‘땅속의 보석’이다. 서양의 3대 별미 중 하나,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이 주요산지, 흰색 검은 색 2종류, 페로몬 닮은 독특한 향, 특수하게 사육된 암 돼지로 찾아낸다. 캐비아(caviar: 철갑상어 알을 소금에 절인 식품)와 푸아그라(Foie gras: 거위나 오리의 간 또는 그것을 재료로 만든 프랑스요리).송로버섯은 서양의 3대 별미
쇼 비즈(show biz)-①오락산업을 지칭하는 속어, 쇼 비즈니스(show business) 라고도 한다 ②오락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라디오나 텔레비전 뉴스보도에 대한 다소 경멸적인 용어
쇼(쇼핑)호스트(shopping host)-방송판매자 상품안내자
쇼비니즘(Chauvinism)-맹목적·광신적·호전적 애국주의, 배타적 애국주의를 뜻하며 징고이즘(jingoism)과 유사하다. 나폴레옹 군대에 참가하여 분전하고, 황제를 신(神)과 같이 숭배하여 열광적이고도 극단적인 애국심을 발휘했던 N.쇼뱅 이라는 한 병사의 이름에서 유래한 말이다. 지나치게 편협한 애국심인 쇼비니즘 또는 징고이즘을 초래한다.
숍인숍(Shop in Shop)-문자 그대로 가게 속에 있는 가게 쇼핑센터 등 대형점포에서 잘 볼 수 있다 판매장의 일부를 독립시켜서 전혀 별개의 점포처럼 내장이나 레이 아웃을 연구 안출하고 있는 것이 특징. 기존 점포에 코너형태의 미니 점포가 입점하는 게 보통인 숍인숍의 종속관계에서 탈피, 대등한 관계에서 공동으로 점포를 열어 운영하는 매장. 예를 들어 <컴퓨터즉석자수와 디지털사진관>, <휴대폰 악세사리와 휴대폰 메이크업 (기계;휠링머신을 이용해 핸드폰 전체를 디자인 패턴지로 코팅하는 사업)>, <허브숍과 포푸리숍(천연 식물의 꽃, 줄기, 잎 등을 원료로 자연향을 가미한 제품을 파는 곳)> 등이 있다
수소경제-무공해 무한에너지원인 수소중심으로 전환된 경제, 수소는 우주질량의 75%를 차지하며 태워도 생성물이 물뿐으로 자연 순환을 교란하지 않고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수송, 저장이 가능하다.
수소엔진차-수소를 직접 엔진에 분사해 폭발하는 힘을 동력으로 사용한다.<BMW 하이드로젠7> 물을 전기분해하면 수소와 산소로 분리되고, 수소와 산소를 결합하면 물이 생긴다.
수소연료전지(Fuel Cell)자동차-수소가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시켜 발생하는 전기의 힘으로 달리는 자동차, 유해가스 대신 물(수증기)이 나온다.<GM의 시퀄>
수쿠크(Sukuk)-이스람 채권이다. 중동지역에서 발행되는 채권으로 이자를 금지하는 이슬람교 교리에 따라 사업수익금을 배당받는 형태를 취한다. 이자 몇% 대신 얼마만큼의 배당금을 주겠다고 약정하는 지불각서. 고유가로 산유국에 오일머니가 넘쳐나자 각국의 투자기관들이 채권 발행을 위해 중동에 모여들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일본 재무부 국제협력은행이 G7 국가 최초로 수쿠크 발행을 선언하기도 했다.
숙박 바우처- 숙박 예약증서
숲에On-산림청이 만든 산림휴양정책 브랜드 이름, 정부정책도 브랜드 시대. 2006 7월 산림휴양을 파워정책브랜드 대상으로 선정하고 공모를 통해 얻은 결과다. 상표등록을 마친 숲에On은 우선 산림휴양포털사이트(www.foreston.go.kr) 형태로 국민에게 선보인다. '
슈퍼맘(Super woman)-일과 육아를 모두 완벽하게 해내는 여성
슈퍼볼(Super Bowl)-미국 프로 미식축구에서, 아메리칸 풋볼 경기연맹의 우승 팀과 내셔널 풋볼 경기연맹의 우승 팀이 해마다 1월에 벌이는 내셔널 풋볼 리그(National Football League/NFL)의 챔피언 결정전. 한국 엄마 원망하던 하인스 워드 가난 시련 딛고 미 슈퍼볼 MVP가 되다.
슈퍼 썬데이(super Sunday)-고등학교에서, 특히 고 3이 한 달에 한번 쉬는 일요일을 일컫는 말.
슈퍼노트(Super note)-초정밀 위조지폐, ....100US달러 `은행도 감쪽같이 속아' 100달러 위폐 대량유통
슈퍼루키(Super Rookie)-루키는 신인 선수 신입 등의 뜻. Super Rookie는 굉장히 실력 있고 유능하고 촉망받는 신입 신인 뜻. 수퍼루키 박주영, 수퍼루키 박지 은, 수퍼루키 박세리 등.
슈퍼멍키요다(Super monkey yoda)-가솔린을 먹고 사는 원숭이 종족으로 GP(gasoline people)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예문 : 당신은 슈퍼멍키요다 이다.
슐(time capsule)-기억상자(국립국어원 심의 용어).
스냅백(Snap back)-협정위반이 생길 경우 상대방에 약속한 관세 철폐 약속을 박탈하고 다시 관세를 부과하는 제도.
스너글(SNUGL)-서울대 기계항공학부 기창돈 교수팀이 개발한 세계최초로 값비싼 관광센서 없이 GPS(위성항법장치)수신기만으로 세계 첫 이착륙하는 무인항공기, 세계를 놀라게 한 서울대 산(産) 무인항공기.
스너피(Snuppy)-서울대 황우석 이병천 교수팀이 세계 처음으로 복제한 개 이름, 국립서울대의 영문 첫 글자 snu(Seoul National University)와 강아지 puppy 뒷 글자를 따서 만들었음.
스마일마스크(Smile mask)증후군-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으로 우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이른바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이다. 대규모 정리해고를 앞두고 있는 대기업의 영업직 중견간부 김모씨, 소화가 안되고 불면증에 시달리는가 하면 이유 없이 몸무게가 빠져 병원을 전전하기 시작했다.
스마트 더스트(Smart Dust)-초소형 센서장치, 1㎣ 크기 초소형 센서, 국방 환경 의학 등 모든 분야에서 활용, 21세기 최고의 기술. Smart Dust= 똑똑한 티끌이 세상을 바꾼다.
스마트 드러그(Smart Drug)-암세포만 골라서 공격하는 약, 적진만 골라서 공격하는 스마트 폭탄처럼 정상세포들 사이에 숨어있는 암세포만 골라낸다. 폐암치료제 이레사, 백혈병치료제 글리벡 등이 있다.
스마트 파워(Smart Power)-하드 파워나 소프트 파워 중 어느 하나에만 비중을 두는 것은 실수다. 양자를 효과적으로 결합시켜 활용하는 능력이 ‘스마트 파워’다. 냉전 시대에 서방은 한편으로는 하드 파워를 이용해 소련의 공격을 억제했고, 다른 한편으론 소프트 파워를 활용해 철의 장막 뒤편을 장악했던 공산주의 신념을 무너뜨렸다. 이것이 스마트 파워다. 오늘날 유럽은 하드 파워를 더 많이 이용해야 하고, 미국은 소프트 파워에 관심을 더욱 기울여야 한다. 소프트 파워는 강요가 아니라 매력으로 상대방을 끌어들여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능력이다.
스모 유전자(SUMO: Small Ubiquitin-like Modifier)-'씨름하는 유전자'로 불리며, 스모라는 단백질이 없으면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스모 유전자 결함이 암의 원인' 국내 연구진 세계최초 규명
스비까-김진경<청와대 교육비서관 전교조 출신>이 쓴 ‘스스로를 비둘기라 믿는 까치에게’라는 책을 80~90년대 운동권들은 교육현실을 들여다보기 위해 이 책을 교과서처럼 읽었다. 이들 사이에 이 책은 ‘스비까’로 불렸다. 당시 운동권들은 김진경은 몰라도 ‘스비까’는 알았다.
스와핑(swapping)-주식맞교환, 부부교환
스카이 라이프(Sky life)-위성방송, 한국디지털위성방송 컨소시엄,
스카이버족(Skiver·게으름뱅이)족-슬로비족과 비슷한 부류로 주로 고소득을 보장받는 고학력 지식인. 게으르다 싶을 만큼 자신의 시간에 충실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물론 정말 게으름을 빗대 부르는 말은 아니다.
스쿨링(schooling)-통신 교육을 받는 학생의 일정 시간 수의 출석 수업. 예 : 단기 공립학교 체험(스쿨링) 프로그램은....
스쿨폴리스(School police)-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 2005. 5월부터 3개월 간 부산에서 시범 운영 ,퇴직 경찰. 교사를 일선 학교에 배치해 학교폭력과 관련한 업무를 전담
스퀴징 기술(Squeezing method)-화우석 팀의 박을순 연구원이 개발한 난자의 핵을 포도알을 짜내듯 제거하는 방법 ‘스퀴징 핵치환법’.
스크램제트엔진(Supersonic Combustion Ramjet Engine)-초음속연소 램제트엔진 줄인 말, 인간이 만든 항공기가 음속(초당 331.5m)의 10배 속도를 돌파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은 2006.3. 16일 태평양 상공에서 무인시험비행기 X-43A가 3만3500m 상공에서 마하 9.8(음속의 9.8배, 시속 약 1만1000㎞)의 속도로 10초간 비행하는 데 성공. 이 속도라면 인천∼뉴욕 간을 1시간 만에 날 수 있다. 뉴욕이 대전처럼 가깝게 다가오는 셈이다. ‘지구촌 1시간 생활권’으로 변모. al 러 영 일 경쟁적 개발, 실용화엔 30~40년 소요.
스크린독과점- 특정 블록버스터 영화를 멀티플렉스극장 스크린에서 다수 상영함으로써 다양성 영화가 상영될 기회를 박탈하는 행위.
스크린쿼터제(Screen quota制)-'한국영화 의무상영제'가 정확한 명칭이며 '스크린 쿼터제'는 관행적으로 부르고 있는 용어, 헐리우드 영화에 대해 자국의 영화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국내영화의 의무상영일수를 보장한 제도. 우리 영화의 연간 상영일수는 146일로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스키피(Skippies)족-소득 있는 10대를 가리키는 마케팅 신조어.
스킨헤드(Skin Head)-러시아에서 머리를 빡빡 깎고 다니며, 극단적 외국인 혐오증을 가진 극우민족주의자. 모든 외국인은 적. 살이 드러날 정도로 짧게 깎은 머리 모양을 빗댄 말. 1990년대 중반 이후 모스크바. 상뜨 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에서 흑인. 아시아인. 러시아 남부 카프카스 출신 등 유색인종에게 폭력을 휘두르면서 문제가 됐다. 스킨헤드족-머리를 빡빡 깎고 다니며, 극단적 외국인 혐오증을 가진 극우민족주의자들
스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회로를 끊어 손상을 방지하는 ‘두꺼비집’처럼 주가가 급 등락하는 경우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조치.
스타 패컬티(Star Faculty)-국가석학, 최고과학자, '노벨상 감 교수' 뽑아 10년간 20억원 지원,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학술진흥재단은 미래의 노벨상 수상자로 키우기 위한 ‘세계적인 석학’ 집중 지원사업(스타 패컬티·Star Faculty)을 한다고 발표했다. 2005는 물리학 생물학 화학 3개분야.
스타벅스(Starbucks)-커피전문점, 세계 최대 커피 판매체인, 스타벅스 커피 우리말로 직역하면 별다방, 스타벅스와 같은 비싼데 가지 말고, ‘스타벅스’ 체증-미국 커피 사러 정차, 출근 길 교통 혼잡 주범. 우리가 알고 있는 버거킹(Burgerking)과 스타벅스도 그들이 운영하는 브랜드..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세계 최초, 최대의 항공 동맹체, 얼라이언스란 항공사들 간의 전략적 제휴관계를 통틀어 일컫는 용어. 한국 국적기 중 아시아나항공은 2003년 가입했고, 대한항공은 스카이팀의 창설 멤버다. 승객들의 목적지가 다양해지면서 단일 항공사의 노선만으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자 항공사들이 노선을 거미줄처럼 연결해 공동 마케팅에 나서게 됐다"고 탄생 배경을 설명했다. 한 번 탑승 수속으로 연결 항공편까지 자유롭게 이용하는 원스톱 체크인 서비스라든가 탑승 마일리지와 공항 라운지 시설의 공유 등이 그것이다.
스타크래프트(Star craft)-전 세계 매출의 약 3분의 1이 한국에서 팔려 한국에 게임방 바람을 불러일으킨 주역으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사가 개발한 실시간 모의 (시뮬레이션)전략게임. 단순히 총을 쏘아 적을 무찌르는 오락실형 게임과는 달리 ‘저그’ ‘프로토스’ ‘테란’ 등 우주종족 간의 세력다툼을 소재로 게임을 구성. 가상의 전쟁. 부산 광안리 스타크래프트 대회에 10만 명 관중 운집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경기침체의 stagnation과 물가상승의 inflation의 합성어, 즉 저성장 고물가 현상을 뜻할 때 사용. 물가상승 속 경기침체, 경기가 불황인 상태에서도 물가가 계속 올라가는 경제 현상.
스탠딩(Standing)족-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신인류의 또 다른 명칭이다. 대중음악 공연장에서는 의자를 모조리 치운 ‘스탠딩 콘서트 전용 홀’이 생겼다. 방송에도‘올 스탠딩’ 프로그램이 생겨나 인기를 끈다. 한 손엔 휴대전화, 한 손엔 플라스틱 병에 든 물이나 뚜껑 달린 컵에 담긴 커피를 마신다. 가방은 두 손이 자유로운 배낭이 제격이다. 퇴근 후의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실내보단 야외에서레포츠, 댄스, 헬스 등의 취미 활동을 즐기는 도시인들을 말한다.
스테로이드(steroid)-신장 바로 옆에 있는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하나, 우리몸의 생명유지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몸속 염증을 없애고 면역을 어제하며 알레르기를 막고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스테로이드 연고 오․남용이 심각.
스테이닝(Staining)-사진촬영을 위한 염색. 테라토마 조직이나 줄기세포 DNA를 화학물질로 염색해 사진을 찍는 일을 말한다. 쉽게 말해 사진 촬영을 위한 염색 작업으로 보면 된다. 황 교수팀의 논문에는 2, 3번 줄기세포의 스테이닝 사진, 부속서에는 2~12번 11개의 줄기세포 스테이닝 사진이 각각 실려 있다.
스테이터스 쿠오(Status quo)-현상유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강대국들의 이익을 도모하고 현재의 안정을 그대로 두고 2개의 한국정책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 “한반도의 스테이터스 쿠오(status quo·현상)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스텔스(Stealth)- 레이더에 잘 안 걸리는 성능, 미국의 최첨단 고성능 다목적 전투기(F-22) 항공기나 유도탄 따위를 제작할 때, 레이더 전파를 흡수하는 형상·재료·도장(塗裝) 따위를 사용하여 레이더에 의한 탐지를 어렵게 하는 기술.
스토커(stalker)-좋아하는 사람, 특히 유명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을 따라 다니며 귀찮게 하거나 괴롭히는 사람. <예> 문의장 “민주와 통합 거론할 때” 민주당 “반성은 않고 ...스토커냐?” 스토킹(stalking): 좋아하는 사람, 특히 유명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을 따라다니며 귀찮게 하거나 괴롭히는 일.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역설逆說)-베트남 전쟁 때 부하들과 하노이 포로수용소 생활 8년 동안이나 이어진 그 악몽 같은 세월을 보내면서도 많은 포로들이 살아남아서 집으로 돌아가게 할 수 있도록 한 미군장교 스톡데일 장군의 이름에서 따온 말. 지나친 낙관에 대한 교훈. 수용소에서 살아남아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었던 사람들은 낙관주의자들이 아니라 현실주의자들이었다. 현재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반드시 성공할 거라는 믿음을 잃지 않아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근거 없는 희망을 가지지는 말아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스톡옵션(Stock option)-주식 매수청구권, 앞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 경영진의 경영성과에 대한 보상, 사원들에게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자기회사의 주식을 약정당시의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즉, 주식가격이 오르더라도 싼값으로 살 수 있도록 보장해 줌으로써 근로의욕을 높이는 일종의 보상제도이다. 콜옵션(call option): 옵션거래에서 기초자산을 특정기간 안에 미리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풋옵션(put option): 콜옵션의 반대개념으로 특정기간 안에 미리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
스톡홀름 증후군-인질사건에서 인질로 잡힌 사람들이 인질범들에게 정신적으로 동화되어 오히려 자신들을 볼모로 잡은 법인들에게 호감과 지지를 나타내는 심리현상을 말한다. 197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은행에 침입한 4명의 무장 강도가 벌인 인질 사건에서 처음 관찰되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스트랜딩(stranding)-고래나 물개 같은 해양동물이 육지로 올라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하는 현상. 그들은 어떤 이유에선지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스스로 살 의지를 잃고 자살을 선택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원인을 ‘어떤 이유에선가 생명의 위협을 느끼거나 절망상태에 빠졌기 때문’이라고.
스트레이트 뉴스(straight news)-단신 직접뉴스
스팀펑크 (steampunk)-가상현실, 사이보그와 같은 전자·정보 기술의 영향으로 변모되는 미래를 묘사한 사이버펑크(cyberpunk)에서 사이버(cyber) 대신 증기기관의 증기(steam)를 합쳐서 만들어졌다. 예문: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 같은 영화를 스팀펑크라고
스파게티볼 효과(Spaghetti bowl effect)-FTA의 확산에 따라 무역규칙이 복잡하게 얽혀 오히려 기업에 해를 줄 수도 있다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각 FTA에서 다른 원산지규정을 사용함으로써, FTA를 하나 이상 가입한 국가는 각각의 규정을 적용하여 집행해야 하고, 수출입 기업도 상이한 규정에 적용받는 혼선이 발생한다. 동시다발적 자유무역협정(FTA)의 비효율성을 지적한 용어로 마치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채 접시 안에 담겨있는 스파게티와 닮았다는 것이다
스파이 웨어(Spy ware)-사용자 몰래 컴퓨터에 침투하여 시스템 작동을 방해하는 악성프로그램
스판덱스(spandex)- 고무와 비슷한 탄성을 지닌 폴리우레탄 합성 섬유. 잘 늘어나고 가볍고 질겨서, 여성용 하의·수영복·양말·각종 스포츠 의류 따위의 재료로 쓴다. 폴리우레탄섬유의 탄성사(彈性絲)로 만든 합성섬유의 일반명이다. 스판바지 (span––) 신어.
스팸매일(spam mail)-쓰레기 편지
스페셜 올림픽(Special Olympic)-만 8세 이상 된 정신발달장애인으로서 일정기간 훈련받은 사람이 참가하는 대회, 정신지체 장애우를 위한 올림픽, 특이점은 격투종목이 없다는 것.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 인정하는 3대 올림픽(하계, 동계 올림픽, 스페셜올림픽) 중 하나. 올림픽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한 세계대회
스페이스 클럽(Space club)-자체기술로 만든 인공위성과 발사체를 자국ㄱ의 발사장에서 쏘아 올린 ‘우주과학기술선진국’ 발사에 성공한 순으로 러시아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영국 인도 이스라엘의 8개국이다. 한국의 스페이스 클럽가입은 2008년 말쯤이 될 것 같다.
스펙(Spec)-제품설명서(Specification)의 약자. 20대들은 자신의 이력을 스펙이라 부른다. 20대들은 스펙을 ‘나(Na)’란 상품의 ‘바코드’로 여긴다.
스포슈머(Sposumer)-스포츠소비자, 스포츠(Sports)와 소비자(Consumer)를 결합한 말. 올해 가장 주목받을 소비계층으로 지목된 이들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적극성이다. 운동복 하나에서도 패션을 추구하는 스포슈머는 이미 캐주얼스포츠의류 시장의 주요 고객.
스포일러(Spoiler)-책이나 영화 내용을 미리 알려 김을 빼는 사람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Sports utility vehicle)-험한 도로에서 주행 능력이 뛰어나 각종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스포츠형 다목적 차량. 레저용차량 RV(recreational vehicle)와 함께 다목적차량인 MPV(multi-purpose vehicle)에 포함된다. 미국이 세계 화석연료 1/4을 사용. 차량 중 52%가 CO2를 엄청나게 배출하는 SUV차량이다.
스포츠 콤플렉스(ports complex)-종합운동장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sports+entertainment)-스포츠(sports)와 엔트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 운동 효과와 오락성을 아울러 갖춘 것. ‘성적’과 ‘흥행’의 두 마리 토끼 사냥. 스포츠라는 감각의 재미를 덧붙이고,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를 통해 스포츠 외적인 즐거움을 전달한다.
스프링 페버(Spring Fever)-봄의 열병, 누구나 봄이 되면 생명의 기운이 넘쳐 오르는 봄의 들녘으로 달려 나가고 싶은 우리들 모두의 열망. 화창한 봄 날씨에 정복당한 사람들, 나른한 '봄의 열병'(spring fever)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란 역설적으로 좋은 날씨에 겨울보다 지독한 외로움과 쓸쓸함에 시달리기도 한다. 엘비스는 이렇게 노래했다. 'Spring fever comes to everyone, Spring fever, it's time for fun, Get up, get out spring is everywhere' (엘비스 프레슬리 '스프링 피버' 중)
스피치라이터(Speech writer)-연설문 대리 작성인
스핀닥터(Spin docter)-정치홍보전문가, 정부수반이나 각료들의 측근에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정부의 입장, 정부 정책 따위를 설명하거나 설득하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 블레어의 대중적 인기를 끌어올리는 데 한몫했던 ‘스핀닥터’제를 도입, 한 영국 회사의 컨설턴트를 비서로 채용했다
스핑크스(Sphynx)-수수께끼 같은 말을 하는 사람, 또는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 스핑크스("교살자"라는 뜻)는 여자의 얼굴, 사자의 몸, 새의 날개를 가진 무서운 괴물인데 길 가는 행인에게 어려운 수수께끼를 내고 그걸 풀지 못하면 잡아먹는 바람에 많은 이들의 두려움을 샀다. 외디푸스가 아버지 라에르테스를 죽이고 테베로 들어가는 길에 스핑크스를 만났는데, 그 때 괴물이 낸 문제는, "아침엔 네 발, 낮에는 두 발, 저녁엔 세 발로 걷는 동물이 무엇이냐?"였고, 외디푸스가 정답을 맞히자 스핑크스는 테베의 성채로부터 몸을 날려 죽었다.
슬러거(Slugger)_<운동·오락> 야구에서, 장타를 많이 날릴 수 있는 힘을 가진 타자
슬로비족(Slobbie)족-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 일하는 사람(Slow But Better Working People)의 약칭. 속도를 늦추고, 보다 천천히, 느긋하게 살기를 원하며 물질과 출세보다는 마음과 가족을 중시한다.
슬로우푸드(Slowfood)-느긋한 식사, ‘경기도 슬로푸드 마을’-영양굴밥 산나물, 떡 등 전통음식 ‘웰빙’ 외식 인기, 패스트푸드(Fastfood)-헴버그 등
시간부족사회-축적된 정보와 실시간으로 변하는 기술을 소화하기 위해, 시간에 쫓기는 현상 경험해야할 것이 너무 많아 어떤 자원보다도 시간이 귀해지는 것이 이 사회의 특징이다.
시너지(Synergy)-상승, 파급, synergy effect 상승효과
시노드(Synod)-가톨릭교회에서 교회 안에 중요한 문제가 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최하는 자문기구의 성격을 띤 회의. 평신도, 수도자, 성직자가 함께 모여 여는 회의.
시논(Sinon)-거짓말로 남을 오도(誤導)하는 사람.
시니어 콤플렉스(Senior complex)-복합노인 복지단지
시맨틱 웹(Semantic Web)-현재의 컴퓨터처럼 사람이 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찾아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웹이 아니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웹을 말한다. 즉 사람이 읽고 해석하기에 편리하게 설계되어 있는 현재의 웹 대신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새로운 언어로 표현해 기계들끼리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지능형 웹이다.
시뮬레이션(simulation)-모의 적용훈련 가상실험 도상연습
시부야 갸루-시부야는 도쿄의 대표적인 청춘 유흥가, '갸루‘는 gal(girl의 구어)는 일본식 발음. 시부야에서 유행을 주도하는 여성.
시빌 유니언(Civil unions)-법적인 권리를 가진 동성 간의 결혼
시소모(sisomo)- 책이름, sight(시각적 요소) sound(청각적 요소) 동적요소(motion)의 머리글자를 딴 신조어. 시각적 요소 청각적 요소, 동적요소가 상호작용하고 상승작용을 일으키면서 소용자의 감성의 변화를 유발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시시포스(Sisypos, Sisyphus)-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교활한 코린트의 왕. 그는 하데스에서 언덕 정상에 이르자마자 굴러 떨어지는 무거운 돌을 다시 정상까지 거듭 밀어 올리는 벌을 받았다. .....부모 때린 죄인은 저승에서 영원히 책고(責苦)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국판 시시포스다. ..시모의 뺨 때린 며느리
시시푸스의 과업(Sisyphean task)-쉽게 끝나지 않아 일하는 사람을 애 먹이는 힘든 일.
시장 포트폴리오-주식시장에 상장된 모든 주식을 사되 각각의 주식을 얼마만큼 살지는 ‘전체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결정하는 자산 배분 방식을 말한다.
시장경제지위(MES: Market Economy Status)부여-중국 러시아는 한국정부로부터 시장경제지위국(國) 대우를 부여받았다. 이에 따라 대(對)한국 수출에 있어 높은 관세 장벽 등을 피하는 혜택을 받게 됨. 중국 러시아에 시장에서 정부의 인위적 간섭 없이 원자재 가격이나 임금ㆍ환율ㆍ제품 가격 등이 결정되는 경제체제를 갖췄음을 인정한 것으로 반덤핑조사에 적용되는 개념. 가격경쟁력으로 무장한 中, 수출에 날개 단 셈, 美·日앞선 조치…덤핑 땐 국내기업 피해 우려. 시장경제지위를 인정받지 못하면 가격이 시장이 아닌 정부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고율의 덤핑률이 매겨진다. 가격을 무기로 전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온 중국은 필연적으로 반덤핑 제소를 당하는 경우도 많아 시장경제지위를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다.
시츄에이션(Suation)-상황. 개인이 각기 이해관계를 가지고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현실.
시테크-효과적인 시간 관리법, 예문: 바쁜 정사장에게는 시테크가 필요하다
시트콤(Sitcom)-무대와 등장인물은 같지만 매회 다른 이야기를 다루는 방송 코미디. 시추에이션 코미디. 시트콤 ‘심한 시추에이션’ 물의 화난 며느리가 시어머니 뺨 대려....
시티젠디엄(Citizendium)-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는 600만건의 정보(250개 언어)가 축적됐고 한 달에 1억 9100만 명이 클릭하는 사이트이다. 그러나 신뢰성문제 현직 대학교수로 자료를 올린 저명인사가 대학중퇴자라는 사실이 밝혀짐으로 신뢰성문제 새로운 갈림길에 섰는데 대안으로 나온 온라인 백과사전이다. 컨서버피디아(conservapedia) 스칼라피디아(scholarpedia)도 위키피디아 대안으로 떠올랐다.
시피족(Character Intelligence Professinonal)-오렌지족의 소비 지향적이고 감각적인 문화형태에 반발하며 지적 개성을 강조하고 '심플 라이프'를 지향하는 신세대 젊은이들.
식육(食育)-일본어 사전에도 나오지 않은 일본에서 새로 생긴 말, 음식이나 식(食)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길러주는 교육. 교육의 3대목표 지육(智育) 덕육(德育) 체육(體育)과 같은 수준의 중요한 교육으로 추가된 개념. 식육기본법(食育基本法) 시행(2005,7.1) 고이즈미 수상 식육(食育)을 국민운동으로 전개 선언.
신(新)486-1948년생으로 올해 우리 나이로 60살인 사람을 일컫는다.‘386’에 빗댄 신조어다. 재계 ‘新 486’을 아시나요. 재계에 ‘신(新) 486’ 바람이 거세다.
신드롬(Syndrome)-증후군(症候群), 어떤 공통성이 있는 일련의 병적 징후, 과민성 대장증후군, 새집증후군
신디스(Sindies)족-'Single Incoming Newly Divorced Women' 의 축약어로 경제적 능력이 있고 최근 이혼한 독신여성들. 예티족과 비슷.
신삼종지도(新三從之道)-①어려선 아비와 어미의 뜻을 함께 따르고 ②시집가면 지아비를 가르쳐서 평등한 가정을 만들며 ③지아비가 죽으면 아들에 연연하지 말고 나의 길을 간다. (삼종지도: 여자가 지켜야 했던 세 가지 도리)
신에너지-연료전지 수소에너지
신의 아들-공기업 취업자, 사람의 아들- 사기업 취업자. 어둠의 자식- 백수
신재생에너지(New& Renewable Energy)-석탄 석유 등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에너지. <수소,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 >등 신에너지와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 풍력, 수력, 지열, 해양, 폐기물> 등 재생에너지를 합친 말이다.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이오 디젤과 바이오 에탄올을 아우르는 바이오 연료이다. 일반경유에 섞어 쓰는 경우가 많은데 혼합비율에 따라 바이오 디젤5%혼합경유를 ‘BD5' 'BD20'등으로 표시 한다.
신칠거지악(新七去之惡)-제3회 대한민국 여성축제, ①명절 때 시부모는 30만원, 친정부모는 10만원 줄 때, ②딸을 낳았는데 남자가 아들 타령 할 때 ③섹시한 아내의 눈을 외면 할 때 ④아내가 직장동료와 회식하는걸 알고도 자꾸 전화할 때 ⑤의처증 알코올 중독 등에 걸렸을 때 ⑥반찬투정 할 때 ⑦아내 지갑 속 비상금을 집어가고 시치미 뗄 때 (칠거지악: 아내를 내 쫓는 일곱 가지 허물)
실권주(失權株)-회사가 유상증자를 실시할 때 신주 인수권자가 주식을 포기함으로서 주금이 납입되지 않은 주식. 이 경우 통상 공모형식으로 제3자에게 배정되나 삼성에버랜드는 이건희 삼성회장의 자녀들에게 배정했다.
실버 비즈니스(silver busines)-경로사업
실버시터(Silver sitter)-경로도우미, 가족 대신 노인을 보살펴 주는 일을 하는 사람. ‘경로복지사,
실질국민총소득(GNI:-Gross Natioal Income)-실질국민총소득이 제로(0)수준으로 급락, 외환위기 이후 최저치..., 국내총생산(GDP(gross domestic product))에다 교역조건 변화에 따른 무역 손익을 반영한 소득지표. 한 나라의 국민이 일정기간 생산 활동에 참여하여 벌어들인 소득의 합계로서 실질적인 국민소득을 측정하기 위해 교역조건의 변화를 반영한 소득지표이다. 원래 GNP를 주로 쓰다가 생산과 소득의 구분이 필요해 지면서 GDP(국내총생산: gross national product)과 GNI(gross national income국민총소득)으로 개념이 나누어짐. 요즘엔 GNP를 쓰지 않고 GNI를 쓰는 것이 정확. GDP는 연간 국내총생산. (외국인이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자국민이 자국에서 벌어들이는 수입). 자국민이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은 포함되지 않음. 말 그대로 국내에서 창출해 내는 총 생산을 금액으로 환산해서 국내거주자만큼 나눈 것. GNP는 연간 국민총생산.(자국민이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자국민이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입) 외국인이 국내에서 버는 어떠한 금액도 포함되지 않음. 한국 국적의 소유자가 1년 동안 번 총 수입의 합을 한국국적 소유자 수로 나눈 것.
심층수(Deep Water)-강원도 고성군에 해양심층수 시범산업단지 조성. 바닷물은 표층수와 중층수, 심층수, 저층수로 나뉜다. 이 중 맨 밑바닥에서부터 두 번째의 층 수심 200~700m 사이의 물로 대부분 빙산이 녹아내린 것. 수온은 섭씨 2도에서 0도로 매우 낮다. 이 물은 염도와 밀도가 표층수나 저층수와 달라 서로 뒤섞이는 일이 없다. 표층수보다 청정하고 염도가 낮으며, 각종 미네랄과 영양염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개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신비의 물. 해양 심층수를 어류 양식, 사우나, 화장품, 김치 제조 등에 활용할 계획.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물은 바로 우리나라 동해에서 찾을 수 있는데, 동해바다 전체 해수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염물질 하나 없는 청정수. 세계적인 물 부족 현상을 해결전망.
십오야(十五夜)-15세만 되면 앞이 캄캄해진다. 청년실업의 짙은 그늘이 드리워 있다. 신조어는 거울이다.
싱가포르국립대학(NU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사회과학 분야에서 아시아의 최고 대학, (영국 ‘더 타임스’가 88개국 전문가 1300명 대상 조사 2005. 2월 발표) 그것도 세계 10위. 하버드·옥스퍼드·시카고·예일대 등에는 뒤졌지만 같은
싱글대디(Single daddy)-혼자 아이 키우는 아빠, 2005년 한 해 동안 한국에선 매일 867쌍이 결혼하고 352쌍이 이혼했다. 서울 강서구의 한 초등학교는 한 학급의 30%가량이 ‘한 부모 가정’일 정도로 이제 엄마나 아빠 중 한쪽이 아이를 키우는 모습은 우리 사회의 한 현상이 됐다. 여성가족부 통계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엄마가 혼자 아이를 키우는 ‘싱글 맘’(mom) 가정이 100만5000가구, 아빠가 키우는 ‘싱글 대디’(daddy) 가정이 24만2000가구다.
싱글(Single)족-나홀로族 600만, 돌아온 싱글(아이와 살고 있는 이혼녀) 실버 싱글(배우자 사별) 캥그루 싱글 등.
싱크탱크(Think tank.두뇌집단)-무형의 두뇌를 자본으로 하여 영위되는 기업이나 연구소.
싸이질-국내최대의 홈페이지(미니홈피)서비스 사이트인( 싸이월드)의 ‘싸이’와 동작을 나타내는 우리 말 ‘질’이 합성된 것으로 미니홈피를 운영하는 등 싸이월드에 접속한 뒤 행하는 모든 활동
쌍춘년(雙春年)-음력으로 한 해에 입춘이 두 번 들어 있는 해 (입춘: 2006년 2월 4일, 2007년 2월 4일). 2006년 병술년(양력 2006년 1월 29일 ~ 2007년 2월 17일 (7월 윤달, 1년 385일)
쌔씨(SASSY)족-미혼(single)이면서, 경제적 여유(affluent)도 있고, 자기 일에서 성공적인(successful) 경력을 쌓아가는 한편, 멋스럽고(stylish) 젊은(young) 사람들.
써드파티(Third Party)-캐논, 니콘, 올림푸스 등 메이저 렌즈 메이커 이외의 규모는 작지만 알차고 저렴한 렌즈들을 만드는 업체를 말함, 시그마, 탐론, 토키나 등의 렌즈를 통칭
썩소-썩은 미소의 줄임말. 예문: 너의 썩소는 정말 보기 싫다
ㅇ
아거스의 눈을 가진(Argus-eyed)-신중하고 경계심이 많은 사람을 묘사하는 말. 아거스는 100개의 눈을 가진 괴물로, 그 중 몇 개가 잠을 자도 나머지는 깨어 있었다 함.
아까시나무- 우리가 알고 있는 아카시아는 아까시나무이다. 아카시아와 아까시나무는 전혀 다른 수종으로 학명도 다르다. 서울대 이창복교수가 식물도감을 펴내면서 밝혀진 것이다.
아나키스트(Anarchist)-무정부주의자. 아나키즘(Anarchism:무정부주의)를 신봉하는 사람들.
아나키즘 (Anarchism.무정부주의)-정치권력이나 정부의 지배를 부정하고, 절대적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를 이상으로 삼는 극단적인 정치사상.
아날로그(Analog)족-노트북PC나 PDA 같은 디지털 기기 대신 플래너로 정보관리와 시간 관리를 하는 사람들.
아노미(Anomie)-사회 질서가 흐트러져서 개인의 행동이 통제를 잃게 되어 범죄나 비행 등 정상을 벗어난 행동을 나타내기 쉬운 상태. 사회적 규범의 동요·이완·붕괴 등에 의하여 일어나는 혼돈상태 또는 구성원의 욕구나 행위의 무규제 상태. 현대사회에 급격한 발전에 의해서 자기의 가치관이 혼란스러워 진 것.
아도니스 (Adonis)-뛰어나게 아름다운 청년.
아라족-아바타 라이프족(avatar life族)’을 줄여 이르는 말.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현실생활과 똑같이 사이버 공간에서 살아가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아르고호 선원(Argonaut)-위험, 흥분, 모험의 상황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아르키메데스의 전설- 허구였을까? 전설에 따르면 아르키메데스는 기원전 212년 그리스를 침공하는 로마 함선을 거울과 햇빛만을 이용해 불을 질러 무찔렀다. 일명 아르키메데스의 ‘살인 광선’(Death Ray)으로 알려져 있다. 2005년10월 2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부둣가에서는 2200여 년 전 아르키메데스의 전설을 재현하는 실험이 벌어졌다. 역시 불을 일으키는 데는 실패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는 게 과학자들의 설명이다. 월레스 교수팀은 이번 실험에 앞선 지난 4일 MIT 건물 옥상에서 30㎝짜리 거울 127개를 이용, 10분 만에 목조 선박에 불을 지르는 데 성공했었다.
아르피족-알뜰하게 피서를 보내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아리아드네의 실(Thread of Ariadne)-어려운 문제를 푸는 실마리, 또는 위험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열쇠.
아마존(Amazon)-체격이 크고, 건장하고, 호전적인 여성.
아마페서(Amafessor)-전공과는 관계없는 잡학상식을 파는 교수.
아메라시안(Amerasian)-미국계 아버지+한국계 어머니에서 태어난 2세, 하인즈 워드, 코시안: 아시아계 아버지와 한국계 어머니에서 태어난 2세.)
아무라(AMRER)족-일본의 여가수 아무로 나미에를 따르는 팬으로서, 그녀의 인생, 패션 등 그녀의 모든 것에 매력을 느껴 따르는 사람들. 이는 1995년 일본 경제 용어사전에도 정식으로 실릴 정도로 그 경제적, 사회적 영향력이 대단한 단어였다. 갈색으로 염색한 머리, 얇게 그린 눈썹, 새까맣게 태운 피부, 짧은 마이크로 미니스커트, 그리고 한여름에도 긴 가죽 부츠. 이것이 AMRER족들의 트레이드마크다.
아미새-현철의 노래에 나오는 아미새, 실존하는 새가 아니라 '아름답고 미운 새'라는 뜻으로 만들어낸 가상의 새
아미시(Amish ․ 암만파신도)-아미시 마을은 개신교 농촌 공동체, 개신교보수파교파 인사들의 집단촌이다. 전쟁 폭력에 반대, 평화주의와 물질문명을 거부.
아미시(Amish)-남부 독일에 살다가 18세기 초 종교박해를 피해 신대륙에 온 원리주의 교파. 미국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주·오하이오주·인디애나주 등 여러 주에 집단적으로 살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문명을 완강히 거부한다. 남자는 긴 턱수염에 챙 넓은 18세기 모자와 검정 옷차림이고, 여자는 종아리까지 오는 단색 드레스에 머릿수건을 쓴다. 기계와 전기를 거부해 자동차 대신 마차를 타고 농사도 트랙터 대신 말을 부려 짓는다. 세금은 내되 보험, 연금, 사회복지 같은 수혜는 사절한다. 제소당해도 법정에 나오지 않고 피해를 입어도 고소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자체 학교에서 가르친다. 전시에 징집되면 집총을 거부하고 병원에서 복무하기를 원한다. 이른바 ‘양심적 거부(Conscientious Objection)’다.
아바타(Avatar)-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산스크리트 '아바따라(avataara)'에서 유래한 말이다. 인터넷 채팅, 쇼핑몰, 온라인 게임 등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가상육체로 각광받고 있으며 상업적으로 이용가치가 급증하고 있다.
아브라모프(Abra moff)게이트-공화당계 로비스트인 아브라모프가 인디언 보호구역에 카지노 도박장을 개설하기 위해 업자로부터 수천만 달러의 로비자금을 받아 정치권에 뿌렸다는 의혹과 관련된 사건이다.
아세안지역안보 포럼(ARF: ASEAN Regional Forum)-아시안 국가들과 미국을 비롯한 6자회담 참가국을 비롯, 24개국이 회원국이며 북한도 2004년 ARF 회의 때부터 회의에 참가하고 있다. 북한의 미사일발사에 대해 비판적.
아스트랄(astral)-불 공기 물 흙의 4원소로 이루어진 공간을 아스트랄계라 한다. 뭔가 신비한 것을 봤을 때의 내뱉는 궁극의 4차원 언어. 예문: 오늘 기분이 아스트랄 한데? 그 아스트랄한 눈빛은 뭐니? 신비한, 판타스틱한, 어정쩡한, 황당한
아스페르거 증후군(Asperger Syndrome)-사람들과 벽을 쌓는 아이, 학교에선 친구가 하나도 없고, 아이들로부터는 따돌림을 당한다. 집에 오면 자기 방에 처박혀 있고 부모와도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손가락을 쉴새없이 비비 꼬거나 발가락 끝으로 걸어가는 등 별 의미 없는 행동에 이상하게 집착하기도 한다. 외부와의 접촉을 마다하며 자기만의 세계에 빠지는 아이들은 ‘아스페르거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치료 않고 방치하면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고,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 줘야 한다.
아시아 리더 콘프런스(Aasia leader conference)-아시아 지도자 회의.아시아21 영리더스서미트(Asia21 Young Leaders’ Summit): 아시아 각국의 엘리트와 차세대 리더(정상) 25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세계의 주요 이슈에 대해 토론을, ‘건강한(healthy) 사회’ ‘포용적(inclusive) 사회’ ‘안전한(safe) 사회’ ‘활력 있는(vibrant) 사회’ 등 4개 주제를 놓고 50여 명씩 나뉘어 그룹 토론에 들어갔다. 아시아 소사이어티는 아ㆍ태 지역과 미국 간 이해를 높이고 관계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1956년 설립,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비영리 단체로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미국 내의 아시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시아 각국 간 문화ㆍ경제 교류를 촉진해 온 대표적인 아시아 관련 민간단체다. 아시아청년지도자포럼에서 DJ는 ‘실패한 왕 물러나게 할 수 있다’
아우라(Aura)-기, 예술 작품에서, 흉내 낼 수 없는 고고한 분위기. 독일의 철학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예술 이론에서 나온 말이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같은 작품 세계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아우라로 ‘럭비 구경’을 즐겁게 해 주는 감독이 바로 장선우다. 전임 진행자인 이소라 씨의 아우라가 너무 컸기에 적잖이 긴장했죠.
아웃 도어(Outdoor)-옥외, 야외, 패션업계 최대 화두! 메가트렌드(Mega Trend: 대세) 아웃도어가 몰려온다! 아웃도어 라이프(outdoor life): 옥외생활. 자연 속의 생활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생활 방식. 아웃도어 스포츠(outdoor sports): 육상 경기·축구·럭비 등 옥외에서 하는 운동 경기. 아웃도어룩(outdoor look): 주로 나들이를 할 때에 하는 옷차림: 이 패션은 아웃도어룩으로 전혀 손색이 없다. 나들이, 나들이옷. 아웃도어업체 아웃도어시장.
아웃 링크(out link)-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것.
아웃도어(outdoor)-야외나 옥외, 흔히 레저용, 등산용 등으로 많이 쓰인다. (outdoor life, outdoor wear), 아웃도어 의류, 아웃도어 패션, 아웃도어 공연, 아웃도어 스포츠. 아웃도어 룩.
아웃렛(Out let)- 교외형 재고전문 판매점, 이월상품이나 기획 상품을 정상가격보다 싸게 파는 매장, 백화점이나 제조업체에서 판매하고 남은 재고상품이나 비인기상품 하자상품 등을 정상가의 절반 이하의 매우 싼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 의류에서 구두 가구 등 품목을 다양화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등장하였다. 아웃렛매장-특정기업의 계열관계로 공장 옆에 매장을 차려놓고 파는 경우. 아웃렛스토어-염가 판매하는 상설 소매점포.
아웃룩(outlook)-조망, 경치, 광경, 예측, 전도, 전망(가능성) 견해, 아웃룩 익스프레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에서 전송받은 메일과 함께 웹과 뉴스그룹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해 준다
아웃소싱(Out sourcing)-외부용역, 외부조달
아웃트로(Outro)족-야외(Outdoor)'와 '도시(Metro)'의 합성어, 우리나라에서도 주 5일 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고 웰빙(wellbeing) 인식의 확산으로 주말 뿐 아니라 직장에 서 퇴근 후의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실내보단 야외에서 레포츠, 댄스, 헬스 등의 취미 활동
아이 페이퍼(Eye paper)-TV로 보는 신문, T페이퍼: 텔레비전신문, E페이퍼: 전자신문, 종이처럼 둘둘 말아갖고 다니면서 봄. M페이퍼: 휴대전화를 통한 이동신문. 아이페이퍼: 자신만의 신문 스크랩.
아이덴티티(identity)-정체성(正體性) 대표성
아이들(Idol)-우상(偶像), 명석한 사고를 가로막는 그릇된 정신 경향을 가리키는 철학 용어. 시민 단체들처럼 ‘무엇이든지 분명히 하는’ 사람들의 대표
아이러니(irony)-비꼬기 모순 기연 악연
아이비리그(Ivy League)-미국 북동부에 있는 사립대학 8개교로 구성된 체육경기 연맹조직 및 대학의 총칭. 주로 미식축구리그(연맹)로서 1954년에 결성. 학교 건물을 덮고 있는 담쟁이덩굴 잎(ivy)으로 상징. 고도의 학문적 실적, 사회적인 위신으로 명성이 높다. 하버드·예일·컬럼비아·프린스턴·펜실베이니아·코넬·다트머스·브라운 등의 대학이 가맹.
아이팟(iPot)-애플이 2001년 내놓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친 MP3플레이어이다. 애플은 처음에는 저장디스크로 하드디스크(HDD)를 썼다가 낸드 플래시를 장착한 아이팟 셔플, 아이팟 나노등을 잇달아 출시했다.
아이폰(iPhone)-2007년 1월 애플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맥월드 2007에서 발표한 터치 스크린 기반의 아이팟, 휴대폰, 모바일 인터넷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진 모바일 전자 기기이다. <현재 나온 휴대폰 중에 가장 뛰어난 인터넷 기능> + <아이팟(mp3기기)> +<멀티 터치 스크린>
아이핀(i-PIN: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 개인 인증목적으로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도. 이용자번호(ID)와 비밀번호로 구성 아이핀(이용자번호ID+비밀번호), <5가지의 수단을 통칭하는 이름. 가상주민번호, 개인인증키, 개인ID인증, 공인인증서, 그린버튼>
아자!-파이팅! 대신 쓰는 신조어
아카데믹 프리덤(Academic Freedom)-학문의 자유, 대학의 자유, 연구 교수의 자유
아쿠(ACU:Asian Currency Unit)-아시아개발은행(ADB)은 한·중·일과 동남아국가연합(ASEAN) 10개국 등 13개국의 화폐가치를 반영하는 아시아 단일통화 ‘아쿠의 구체적 개념과 달러 등 주요 통화와의 환율을 이르면 오는 3월 발표할 예정. ‘아쿠’ 밑그림 나와, 1단계는 가상화폐 유럽의 유로(Euro)처럼, 아시아에는 아쿠(ACU) 아쿠 설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중국과 일본이 경쟁.
아쿠아슬론(Aquathlon)-<트라이애슬론triathlon: 철인 3종 경기>에서 사이클을 제외한, 수영과 달리기로 순위를 가리는 경기이다. 경남 통영시 도남관광단지에서 열린 이순신 제독배 국제아쿠아슬론대회에서 8개국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이 1km거리를 힘차게 헤엄치고 있다.
아키바 증후군(Akiva syndrome)-유럽인의 별난 천성가운데 하나. 집중력이 천재를 만든다는 학설도 일리가 있다. 1세기경 유태인 목동 아키바가 실의(失意) 속에서 바위에 떨어지는 물방울이 구멍을 뚫는 것을 보고 대학자로 대성한 역사적 사례를 의학용어로 원용한 것. 천재는 원천적이 아니라 후천적임을 암시하는 아인슈타인의 뇌다.
아킬레스건 (Achilles' Heel)- 어떤 사람이 가진 약점이나 다치기 쉬운 부분. 발꿈치
아트 페어(Art Fair)-예술작품의 장터, 화랑들이 부스에서 작품을 전시판매하는 미술견본시장이다. 독일의 쾰른 아트 페어, 스위스 바젤 아트 페어, 미국 시카고 아트 페어, 일본 도쿄아트 페어.
아틀라스(Atlas)-체격이 크고 건장한 사람, 또는 지도나 지도책.
아틀란타의 경주(Atlanta's race)-술수나 묘책을 써서 이길 수 있는 경기.
아폴로적인(Apollonian)-균형 잡힌, 절도 있는, 질서 있는.
아프로펌(afro perm)-머리카락을 굉장히 구불구불하게 만드는 펌으로 흑인들의 머리와 비슷하게 만들어진다. 예문: 개그맨 X택은 아프로펌했나?
아프리카 셀(Africa Cell)-프랑스의 옛 식민지 관련 자문 대통령 직속기구. “사르코지 대통령은 아프리카인은 아프리카 셀이 만들어 졌던 식민지 시대와 지금은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우리가 그때와 같이 똑같은 방식으로 일을 할 수 있으냐”라고 말했다.
악대마차효과(Bandwagon effect)-선거여론조사가 우세후보를 더욱 우세하게 만든다는 것. 열세후보를 지지했던 유권자가 우세후보 쪽으로 돌아선다는 이론. 자기 짖자가 승리하기 바라는 인간심리가 그 근거이다. 정반대가 패자효과(Underdog effect): 열세후보가 마음을 정하지 못한 부동 유권자들의 동정을 사 오히려 지지율이 높아진 이론이다
악플-악성+리플(reply댓글), 인터넷의 악의적인 ‘댓글’, 욕설과 비방이 난무하는 누리꾼들의 ‘댓글’ 문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 임수경(38) 씨의 아들이 필리핀에서 익사했다는 내용의 언론사 인터넷 판 기사에 원색적인 욕설을 담은 댓글을 단 누리꾼 25명을 전원 사법처리하기로 했다.
안다박수(拍手)-노래나 음악이 채 끝나기도 전에 터져 나오는 박수. 사자성어(四字成語)같지만 연주회에서 곡이 끝나기 전에 무섭게 일부관객이 환호와 박수를 보내는 현상, “나는 이 곡이 언제 끝날지 알고 있다”는 걸 자랑하려는 심리를 일컫는 말로 비슷한 말로 ‘안다 브라보’가 있다.
안드로이드(Android)-인조인간, 과학소설에 나오는 인간 모양으로 된 로봇. 어원은 그리스어로서 '인간을 닮은 것'이라는 뜻, 로봇 중에도 우수한 전자두뇌와 인공피부까지 갖추어 외관상 인간과 똑같아 보일 정도로 발달한 로봇을 안드로이드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일본에서 개발한 여자 안드로이드의 이름 ‘레프리 큐1’
안티에이징(Anti-Aging)-노화방지, 연령극복, 안티에이징 크림, 노에이징 에센스, 항(抗)노화클리닉 등 ‘안티에이징’이란 말이 유행이지만 그 개념을 정확히 알기는 쉽지 않다.
안티키세라 메커니즘(천문기계)-20세기 초에 그리스의 크레타섬의 안티키세라 해안 난파선에서 건져낸 2200년 된 톱니바퀴 기계장치, 고대의 천체 수퍼 계산기(컴), 제작연대는 기원전 150-100년 무렴, 상자 속에는 3037개의 톱니바퀴, 문자판은 그리스 별자리와 이집트의 월력, 달의 궤도, 일식 월식의 주기, 태양계의 행성과 별자리의 순환까지 알 수 있다. 동양의 혼천의(渾天儀)와 비슷하다.
알리앙스 프랑세즈(Alliance Française)-는 1883년도에 개관해 전 세계에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화를 전파하고자 만들어진 민간 조직의 교육 기관. 120년이라는 긴 역사의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전 세계 140여 개국에 1135개가 넘는 지부를 개관해 왔고 한국에도 현재 8개의 지부가 있다. 각국의 문화원: 중국의 ‘공자학원’, 프랑스의 ‘알리앙스 프랑세즈’, 독일의 ‘괴테 인스티투트’ 영국의 ‘브리티시 카운슬’.
알박기-아파트 건축 현장 등의 작은 땅을 갖고 있으면서 거액의 보상금을 노리고 토지 매각을 거부하는 행위.
알아야 ‘면장’을 하지-행정구역상의 면장(面長)이라는 뜻이 아니다. 윗사람이 되려면 실력이나 견식이 있어야 한다는 뜻. ‘면장’은 담장(牆)에서 얼굴(面)을 면(免)한다는 면면장(免面牆)에서 유래한다. 정장면이립(正牆面而立) 즉 “똑바로 담장을 향해 서있는 것과 같다<무식함을 비유하는 말>”는 공자의 말에서 유래된 것이다.
알자지라(Al Jazeera)방송-아랍 최대 위성뉴스방송, 시청자 8,000만명, 아랍의 CNN, 9.11테러사태이후 오사마 빈 라덴의 연설테이프 방영 세계에 이름을 날림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노인치매(癡呆)의 원인 중 가장 흔한 형태, 기억 판단력 등 지적기능의 감퇴와 함께 우울증 같은 정신의학적 증세를 동반한다. 통상 발병 후 6~8년 뒤 죽음이 이른다.
알터(컵마크Cup mark)-백두산과 같이 자연적으로 산 위에 연못이 있는 경우는 드물다. 고대인들은 산 위에 물이 없으면 인공적으로 물을 담을 수 있도록 구멍을 팠다. 높은 바위절벽이나 암봉(巖峰) 위에다가 바가지 크기나 세숫대야 혹은 주먹이 들어갈 만한 크기의 홈을 팠던 것이다. 이런 구멍 내지는 홈을 ‘알터’ 또는 ‘컵마크(cup mark)’라고 부른다. 고대인들의 기도터이다. 부산 금정산 금샘, 속리산 문장대 바위의 꼭대기에도 알터, 대구 팔공산(八公山)도 갓바위 부처상 뒤쪽의 바위에도 고대인들이 파놓은 어른 주먹만 한 크기의 구멍. 백두산 천지는 가장 거대한 알터.
알파 걸(Alpha Girls)-운동 공부 리더십까지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엘리트 소녀들. 공부든 운동이든 남학생을 압도하는 잘난 10대 여학생, 수천 년 동안 지속돼온 남녀 불평등 통념에 아랑곳없이 자신의 능력으로 남성을 추월한 13∼17세 엘리트 여학생을 일컫는다. 그리스 알파벳 첫 글자인 알파(α)를 딴 것이다. 페미니스트들이 힘들게 쟁취한 남녀평등이라는 토대 위에서 우리의 10대 딸들은 그야말로 역사상 최초의 신천지를 경험하고 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여자와 남자의 출발선이 똑같아진 것이다. 이 아이들은 남녀 구분 없이 동등하게 부모의 관심을 받고, 동등한 교육을 받고, 동등한 사회진출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렇게 된 것이 불과 20년이 채 안 되었다. 그 결과 놀라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여자가 남자보다 더 우수해진 것이다. 90년대 페미니스트들이 쟁취하려 했던 남여 평등의 결과로 보고, 태어나면서부터 남자와 모든 면에서 동등한 기회를 가진 알파걸 들을 "제3의 물결" 세대라고 정의한다. 남자와 동등한 기회를 가진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모든 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더 이상 전투적 페미니스트가 아닌, 열정과 재능으로 세상을 향해 도전하는 여성이기 전에 인간으로 규정하며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알파노인(Alpha -) -은퇴할 나이지만 전문능력을 가지고 계속 활동하는 노인들
알파맘(Alpha mam)-가족 직업 개인적 삶을 조화시키며 바쁘게 살아가는 여성
암참(AMCHAM: The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주한미국상공회의소
압둘라 그룹(Abdullah Group)-아프가니스탄 가즈니주 탈레반 지휘관 압둘라 잔(Jan)이 이끄는 탈레반 내 소규모조직으로 150명이 속해 있다.
압솔리지(Obsoledge)-토플러가 만든 신조어, '쓸모없다'는 뜻의 'obsolete'에 '지식'을 뜻하는 'knowledge'를 결합, 혁명적 변화 속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식과 산업시대의 발상은 더 이상 쓸모가 없다. 쓸모없어진 지식, 정보의 홍수 속에서 쏟아져 나오는 쓰레기 지식, 문제는 대부분 쓰레기라는 점이다. 지식과 정보의 바다에서 알곡을 골라내는 능력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무용(無用)지식이나 쓰레기 지식을 걸러내는 필터링 능력이 미래의 부(富)를 결정짓는 핵심 지식 가운데 하나이다.
앙시앵 레짐 (Ancien Regime)-구체제, 구제도. 앙시앵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 레짐은 '제도' 또는 '체제'를 의미. 프랑스혁명 이전의 절대왕정기의 사회체제, 17~18세기 프랑스에 있어서의 절대군주 정치체제. 절대군주가 소수의 승려, 귀족 등과 결탁하여 인구의 90%를 차지하는 농민과 시민을 억압한 정치질서. 프랑스 혁명은 혁명 전의 사회, 즉 구제도(앙시앵레짐)의 모순에 의해 일어났다.... 노무현의 조선일보 비판은 앙시앵 레짐과의 투쟁
애국법(패트리어트법 USA PATRIOT Act-Uniting and Strengthening America by Providing Appropriate Tools Required to Intercept and Obstruct Terrorism Act.)-미국 대폭발 테러사건 직후 테러 및 범죄수사에 관한 수사의 편의를 위하여 시민의 자유권을 제약할 수 있도록 새로 제정된 미국 법률.
애그플레이션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 농산물 가격 급등 때문에 일반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뜻한다. ‘08.02.20 조선닷컴
애널리스트(Analyst)-증시(證市) 분석가.
애니깽(Henequen)-멕시코 한인 이민자, 1900년대 초 멕시코 유카탄 반도의 애니깽(밧줄용 섬유를 추출하는 선인장류) 농장에 계약제 노동자로 갔다가 정착하게 된 한국 이민자들. 동명 소설도 있다. 1강제 이주 방식의 노예로 팔려가 처절한 삶을 산 조선인들을 그린 시대극<애니깽-Henequen>' ‘애니깽’ 멕시코 상원의원 되다. 이민4세대 노라 유씨(기계유씨) 하원의원 3년 만에 꿈 이뤄. 증조부는 유길준의 당숙
애니메이션(Animation)-(만화 영화와 같이) 화상의 위치나 형태 등을 조금씩 바꾼 여러 장의 그림을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하면 연속 동작이 보이도록 한 것. 동화(動畵).
애듀액션(EuAction)-2002년 미국의 84개 초등 중둥학교가 속한 월텀 포리스트 굥육청을 통째로 인수한 민간회사. 인수한 학교의 수업 운영에 직접 관여하여 가망 없는(no hope) 교육청을 정상화 시켰다.
애드리브(Ad lib)-즉석발언, 당시 노 후보의 발언은 현장분위기를 끌어올리는 애드리브(Ad lib 즉석발언)가.....
애빌린의 역설(Abilene Paradox)-모두 반대하지 않았지만 사실 아무도 동의하지 않은 역설적 상황. 그 속에서 이루어진 잘못된 의사결정. 조지워싱턴 대학 제리 하비 교수는 이를 ‘애빌린의 역설(Abilene Paradox)’이라고 이름 붙였다. 더운 여름날 가족 중 누가 말한다. “애빌린 가서 밥이나 먹을까?” 170㎞나 떨어져 있고 변변한 식당도, 볼거리도 없는 델 왜. 속으론 모두 별로라고 생각하면서 분위기를 깰까봐 따라 나선다. 에어컨도 없는 고물 차로 왕복 4시간을 달려 형편없는 식사 한 끼 하고 돌아오는 길. 모두 기다렸다는 듯 ‘합창’을 한다. “난 솔직히 가고 싶지 않았어!”
애슬레티시즘((Athleticism)-스포츠의 교육적 가치를 깨닫고 중요한 교육수단으로 삼은 영국 스포츠 이데올로기, 19세기 영국에서 출발, 오늘날 전 인류가 공유하고 있는 영국 스포츠는 어떠한 이념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에 비하여 일찍이 조직화되고, 전 세계로 확산.
애어포켓 Air pocket)-비행 중 항공기의 양력(揚力 위로 뜨는 힘)이 줄어드는 하강기류 구역, 난기류(터뷸런스.Turbulence)와 같은 뜻. 뇌운이나 적운 속에 있는 상승 하강기류가 섞여 돌풍이 일어나는 악성난기류와 기상현상과 무관한 청천난류-마른하늘에 날벼락(청천벽력)
애플(APPLE)족-노인층의 지칭, 실버(Silver), 시니어(Senior선배 연장자) 활동적(Active)이고 자부심이(Pride) 안정적(Peace)으로 고급문화(Luxury)를 즐기는 경제력(Economy)있는 노인층
액세스권(Access權)-접근권(權)<법률>일반 시민이 국가나 자치 단체 등의 문서나 정보 따위의 내용을 공개하게 하여 알 수 있는 권리. <언론>신문·방송 등 언론의 자유를 확보하기 위하여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대중 매체를 통하여 의견 광고나 반론을 발표할 수 있는 권리.
앤드플러스(&+)-창조적 공존, ‘함께(&:and)’와 ‘플러스(+)’가 합성된 기호, 둘 중 하나를 버리는 대신 함께 어울려 시너지(synergy상승효과, 상승에너지)를 내는 것.
A와 B의 대립하는 가치를 동시에 취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의 패러다임. 중간선에서 타협·절충하는 제로섬(전체 파이가 고정된 것) 게임이 아니다. 1+1=3, 즉 새로운 에너지를 창발(創發)해내는 역동성이 있어야 &+의 창조적 공존이다. 성공하는 나라들은 어디나, 다른 것을 포용하고 공존함으로써 새로운 발전의 에너지를 창출해낸다. 협조하면서 전체 이익을 극대화하는 창조적 공존(Creative Coexistence)을 조선일보·삼성경제연구소 공동 프로젝트팀: ‘&+(앤드 플러스)’라는 기호로 공존의 패러다임.
갈등과 대립은 어느 나라나 있다. 이것을 극복해 ‘전체 최적(最適)’의 모델을 만들어낸 나라는 융성하고, 그러지 못한 곳은 쇠락 했다. 성공한 나라들이 찾아낸 해법은 공통적이다. 협조하면서 전체 이익을 극대화하는 ‘창조적 공존의 게임으로 전환한 것이다. 대립하거나 이질적인 가치가 공존하기란 쉽지 않다. -한국 : 좌파건 우파건, 노(勞)든 사(使)든, 각각의 주장은 최선의 선택(부분 최적)처럼 보이나 전체를 모아 놓으면 최악의 결과(집단 오류)를 빚고는 한다. 사회 전체가 ‘죄수의 딜레마(자기 이익 극대화에 매달린 나머지 다 같이 손해 보는 모순적 상황)’에 빠져 있다. 지금 한국은 ‘OR(단일 선택)’로 상징될 수 있다. 성장·분배, 민주 화·산업화, 개발·환경 사이에서 한쪽만 택하도록 강요하는 배제의 게임은 우리 사회 의 전체 역량을 항상 부분 역량의 총합(總合)에 미달하게 만든다. 배제와 균열의 ‘비(非)타협 대결 게임’에 함몰돼 있다. 이념·계층·소득·세대·지역별로 전선(戰線)이 형성 돼 접점 없는 총력전이 이어지고 있다.
남아공: “공멸 피하자” 남아공 흑(黑)·백(白)인종간 화해.
네덜란드: 좌·우파는 ‘보라색 연합(Purple Coalition)’의 이념적 공존을 이뤄냈고,
핀란드: 교육의 평등과 수월성(秀越性)을 융합한 ‘공평한 수월성(Fairness & Excellence)’ 교육을 창안.
덴마크: 고용의 유연성과 안정성 두 가지를 합친 ‘유연한 안정(Flexicurity· flexibility 와 security의 합성어)’ 모델로 노사 갈등을 돌파.
중국: 실용주의 엔진을 단 ‘구동존이(求同存異·같은 것을 추구하되 다양성을 인정한다)’노선으로 대국(大國)의 길을 질주 중.
자연 생태계는 수만년, 수억년 전부터 다양성의 공존·결합을 통해 생존·발전·진화. 다른 형질 간의 이종교배는 같은 것끼리의 동종교배보다 유전적으로 우성(優性).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곳에 가장 풍부한 어장(漁場)이 형성.
자동차 : 19세기 말 수레와 증기엔진이 만나 자동차라는 새로운 문화가 창조.
카메라폰 : ‘휴대폰+카메라’처럼 이질적 요소가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
찜질방 : 서양식 사우나와 한국식 온돌방이 결합. &+의 전형이다.
독일과 일본 : ‘신(新) 세대계약’으로 &+(창조적 공존)의 길을 선택. 기성세대는 복지·연금 혜택을 줄이고 더 늦게까지 일하며, 미래세대는 늘어난 부담을 떠맡겠다는 계약. 당장은 양쪽 다 손해 보는,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둘 다 이익인 &+의 계약서에 두 나라 노·소(老少)는 기꺼이 서명.
일본: 종신고용+성과주의 = 실력종신주의(종신고용은 보장하되 철저한 성과주의로)
캐논이 찾아낸 ‘실력종신주의’의 &+ : 일본식 종신서열주의+ 미국식 성과주의
&+(창조적 공존)의 4대 조건 : 구성 개체(이념의 예를 들면 좌파와 우파)들이
①다양성을 갖고 ②개방적인 태도로 공존·협력해 ③시너지(상승에너지)를 발휘하되
④다른 쪽에 흡수되지 않고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
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 AI, 국제사면위원회)-국가권력에 의해 처벌 당하고 억압받는 각국 정치범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설치된 국제기구. 이데올로기·정치·종교상의 신념이나 견해 때문에 체포·투옥된 정치범의 석방, 공정한 재판과 옥중 처우 개선, 고문과 사형의 폐지 등을 목적으로 한다. 정치범 석방운동, 인권보호운동, 1961년 설립, 본부는 영국에 있다
앰버(Amber)경보-1996년 텍사스주 엘링턴에서 자전거를 타다 유괴돼 희생된 앰버라는 여자 어린이의 이름을 딴 경보 시스템이다. 미국에선 어린이 유괴사건이 나면 곧장 고속도로와 거리 전광판, 방송, 인터넷, 휴대전화에 관련 정보가 뜬다. 유괴 수사엔 관할 경찰뿐 아니라 전국적 수사망을 갖춘 FBI 전문 수사팀이 나선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온 나라가 경각심을 갖고 유괴사건에 대처하는 자세와 체제다. 유괴범은 반드시 잡혀 대가를 치르고야 만다는 사실에 예외가 없도록 총력 체제를 갖추고 수사에 온 힘을 기울이는 것만이 이 비열한 범죄를 막는 길이다.
앱센티이즘(absenteeism)- 아프다고 습관적으로 결근하는 것. 미국기업들은 프레전티이즘(presenteeism): 아파도 참고 출근하는 직원들) 때문에 되레 상당한 손실을 감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레전티이즘으로 인한 손실은 ‘앱센티이즘의 손실 규모를 넘어섰다.
야간족-밤에 활동하는 네티즌, 늦은 밤에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져서, 야간 족들은 사람이 많은 낮 말고 밤에 활동한다.
야누스(Janus)-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神). 본래 사물의 시초를 주재하는 신으로, 문의 수호신이 되어 앞뒤를 향한 2개의 얼굴을 가진 모습으로 표현. 문은 모든 행동의 시초를 상징하므로 야누스는 종교의식 때 여러 신의 선두에 서며 달력의 1월(January, 라틴어로는 Januarius)도 그의 이름에서 유래. 야누스(Janus)족
야마카시(Yamakasi)-아프리카 어, 링갈라어로 초인(超人), 강인한 영혼, 강인한 신체, 강인한 사람을 뜻함. 도심에서 맨몸으로 빌딩을 오르고, 건물과 건물 사이를 뛰어다니는 등 고난도의 기술을 요하는 익스트림 스포츠(extreme sport)이다. 1990년대 말 프랑스의 젊은이들이 장비 없이 건물을 타고 놀던 것이 시초라고 전해진다. 일본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일본어가 아니다.
야타족- 30~40대 연령층이 10-20대들이 머리에 오렌지색 염색을 하고 고급 외제차를 타며 여자가 지나가면 “야!타~” 하고 오토바이나 차에 타라고 하는 것처럼 오렌지를 던져주면서 여자를 꼬시는 사람들.
약팽소선(若烹小鮮)-교수신문 선정 2006년 사자성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성을 굽듯 해야 한다. 논어 60장에 나오는 治大國若烹小鮮의 준말, 작은 고기를 구을 때 젓가락으로 이쪽저쪽 뒤집다보면 부서져서 생선살이 하나도 남지 않는다. 2위 회황전록(回黃轉綠)-초목이 겨울에는 누렇게 물들어 떨어지지만 여름이 되면 다시 푸르러진다. 그 외 인화위복(因禍爲福)-시기를 잘 이용하면 화도 복이 된다. 노마지지(老馬之智)-아무리 하찮은 사람에게라도 배울 만한 지혜가 있다.
얌체족- 보기에 얌체 짓을 일삼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양크-정말, 많이, 진짜라는 뜻. 초등학생이 애용하는 채팅 용어.
양해각서(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당사자 간의 특정 사안에 대한 비공식적 비망록 혹은 기록문서, 당사국 사이의 장치,
어른 아이들(Adult children)-대학을 졸업한 뒤 취직까지 한 멀쩡한 자녀들이 부모에게 얹혀사는 다 큰 ‘어른 아이들(adult children)’ 현상이 미국 사회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20,30대 건강보험 미가입자가 크게 늘면서 부모의 보험 혜택을 누리기 위해 함께 사는 자녀들이 많은 탓이다. 취업하지 못하고 또 안 하는 청년백수는 전 세계적 현상으로 캥거루족(한국) 프리터족(일본) 트윅스터(미국) 맘모네(이탈리아) 키퍼스(영국) 등 다양한 이름을 얻었다.
어젠다(agenda)-의제(議題)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절대 강자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약자에게 연민을 느끼며 이들이 언젠가는 강자를 이겨주기를 바라는 현상(선거에서 불리한 후보에게 동정표가 쏠리는 현상)
언더클래스(Under class)-저소득자층(미국 인구 6분의 1)과 일본과 아랍 여성과 같이 연 15,000달러 정도 또는 그 이상의 수입으로도 사회적 차별 등의 이유 때문에 사회적 승진이 어려운 '상대적 빈곤'의 문제도 있다. 세계화, 시장경제화에서 빈부격차가 생겨 심각하지만 '빈곤 인구'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 같은 지적에 빈곤 문제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국제 문제된 ‘베트남 신부’ 현수막, 자원 없는 언더클래스(underclass) 사람들의 삶 속에 불안과 위험은...것들은 해체되고, 선택지는 넓어져 가고 있다는 점이다. 언더클래스 사람들에게 도망, 도피는 일종의 생존전략이다.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제품이 출시될 때 가장 먼저 구입해 평가를 내린 뒤 주위에 제품의 정보를 알려주는 성향을 가진 소비자군(群)
얼리어답터(Early-adopter)-early와 adopter의 합성어. 제품이 출시될 때 가장 먼저 구입해 평가를 내린 뒤 주위에 제품의 정보를 알려주는 성향을 가진 소비자군(群)
엄브렐러(Umbrella)효과-사진조명의 확산효과를 주기 위한 반사우산, 안쪽 면이 반사 성능이 뛰어난 은색이나 백색으로 되어 있고, 우산은 색온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석연 변호사-헌법의 엄브렐러 효과.
엄지손가락족-슬롯머신으로 도박을 하는 무리를 가리키는 말.
엄지족-핸드폰 세대~」 요즘 길거리나 버스에서 휴대폰을 들여다보며 열심히 손가락을 놀리는 젊은이들.
업그레이드(up grade)-자료추가 격상
업데이트(up date)-자료추가 자료보충
에그플레이션(Agflation)-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가가 상승)의 합성어, 농산물 가격폭등에 따른 무가상승, 식품가격이 소비자 물기를 끌어 올리는 현상, 농산물 상품의 가격이 올라 일반 물가도 덩달아 오르는 현상.
에니어그램(Enneagram)-4500여 년 동안 동양에서 구전돼온 고대의 지혜, 에니어스(enneas: 9,아홉)+그라마(grama: 선 도형 단위)의 그리스어의 합성어 ‘아홉 성격의 유형’을 뜻한다.
에듀 맘(Edu Mom)-교육에 열정적인 30~40대 주부. 96년 미국대선의 최대 유행어는 사커 맘(Soccer Mom 아이들 축구연습까지 따라 다니며 교육에 열성인 엄마들) 중산층 주부공략으로 클린턴 당선, 2004년 부시는 시큐리티 맘(Security Mom 아이들을 테러 위협에서 보호 하는 게 최대관심인 엄마들)공략으로 당선. 한국 노무현은 에듀 맘 공략으로 당선.
에듀시터(Edu-sitter)-유아개인교사, 만 3세 이상의 아이들을 돌봐주면서 교육하는 사람
에드매스(Admass)-광고시스템, 대중매체, 반지성적 세태가 만들어 내는 대중 마인드(mass mind) 노무현 시대는 매스마인드가 띄워 준 선정물.
에버원(EveR-1)- Eve와 Robot의 합성어, 일본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개발된 인조인간 로봇(안드로이드) '에버원' 등장, 일본이 2003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인조인간 로봇 '액트로이드'가 외부에 설치한 카메라로 사물을 인식하는 데 비해 에버원은 카메라를 직접 안구에 넣어 더 진화한 로봇으로 평가받는다. 인간형 로봇-휴보, 마루, 아라. 로봇의 어원은 체코어인 로보타(강제노동). 휴머로이드-사람과 대화, 스스로 판단, 스타워즈의 ‘알투디투’
에스 에이 티(SAT=Scholastic Aptitude Test)-미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에어버스(Airbus)-국내선이나 근거리 국제선을 위한 중단거리용 대형 수송기. 본래는 수송형태를 의미하였으나, 현재는 사용하는 비행기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영국·프랑스·독일 3개국이 공동으로 개발한 A-300이나 미국 록히드의 L-1011 시리즈, 맥도넬더글러스의 DC-10 시리즈 등이 대표적이다. 좌석수 250∼300, 시속 940km, 항속거리 3,000km인 쌍발 이상의 제트기로 제조되어 있다. 에어버스가 지향하는 것은 교통량이 많은 도시 사이를 빠르고도 값싼 운임으로 비행하는 대량수송이다. 미국 에어버스 시대 열렸다. 빌 게이츠가 투자한 이클립스는 에어버스 2500대 주문을 받았다.
에이전트(Agent)-사용자를 대신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자동적으로 해결하여 주는 시스템. 중개자, 매개자, 또는 기관. 가수, 배우, 코미디언 등 방송출연 연예인의 계약 대리자. 통상 출연료의 10%를 수수료로 받는다. 우리나라에서는 개인 매니저가 이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에이지퀘이크(Agequake)-‘지진(earthquake·어스퀘이크: 지구 내부의 변화로 땅이 요동치는 현상)’이라고 하는 것처럼 인구(연령)구조의 변화로 전 세계가 요동치는 현상, 신조어, (agequake←age+earthquake)-갑작스럽게 고령화 사회로 되면서 생겨나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 또는 그로 인한 충격. 피터 피터슨이 자신의 저서인 “노인들의 사회, 그 불안한 미래”에서 처음 만들어 쓴 말이다.
에이펙(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 증대를 위한 역내 각료들의 협의기구
에코(Echo)-메아리.
에코역학(Eco-epidemiology)-한국의 ‘제인 구달’ 키운다. 이화여대에 국내 처음으로 환경과 생태를 연구하는 대학원 과정 ‘에코과학부’ 최재천 석좌교수. 동물들의 의사소통 방법을 분석하는 동물정보통신학, 생태계의 구조를 수학공식으로 풀어내는 에코모델링, 조류 인플루엔자 같은 전염병을 생물과 환경의 관계를 통해 연구하는 생태역학 등 이색적인 교과목도 개설. “졸업 후 취업을 원하는 학생을 위해 생태도시 건설이나 국토 개발 등 국가 차원의 프로젝트에 에코과학 전문 인력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 계획”
에토스(Ethos)-1 사회 집단이나 민족 등을 특징짓는 기풍이나 관습. 2 예술 작품에 담긴 도덕적·이성적인 특성. 3 <철학>인간의 습관적인 성격. 또는 어느 사회 집단의 특유한 관습.
에토스(Ethos)-기질
엑서더스(Exodus, Exodos)-어떤 지역이나 상황에서 빠져나가는 일. 교육 엑소더스 (교육exodus): 자녀를 더 좋은 환경에서 교육하기 위하여 무작정 외국으로 나가는 일. 그리스 비극에서 합창단이 퇴장하면서 부르는 노래.
엑스(X)세대-장편소설 ‘X제너레이션(X세대)’에서 유래, ‘못 말리는 세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류’로 부정적인 인식이 그런 이름을 낳았다. 40%가 결손가정에서 자라 현실주의적 성향, 부모세대보다 ‘꿈’은 작지만 사회성 강하다. 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6년부터 1964년까지 태어난 ‘베이비 붐 세대’의 다음세대다. 미국 독립이후 13번째 세대로 구분돼 '서티너스(Thirteeners)'라고도 불린다.
엔엘엘 (NLL)-북방한계선
엔캐리 트레이드(Yen Carry Trade)-저금리의 일본에서 엔화를 빌려 금리가 높은 해외자산에 투자하는 것. 일본금리가 오르거나 엔화가 강세로 돌아서면 수익을 내기 어려워져 청산압력이 높아진다. 일본에서 저금리의 돈을 빌려 이 자금을 다른 나라에 투자하는 것,
엔젤계수(에인절지수 angel coefficient)-가계 총지출에서 취학 전후의 어린이들을 위해 지출한 비용의 비율. 에인절이란 보통 유아부터 초등학교 어린이까지를 가리키는 용어로, 에인절지수는 가계 총지출에서 이들을 위해 지출한 비용의 비율을 일컫는다. 과외 교습비를 포함한 교육비, 장난감 구입비, 옷값, 용돈 등이 모두 에인절 비용에 들어간다.
엔젤그룹(angel group)-기술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해 쩔쩔매는 신생벤처기업에게 천사 같은 개인투자가들의 모임. 미국에서는 1백여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재력가 또는 사회지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에도 메디슨, 한글과 컴퓨터등 대표적 벤처기업 들이 공동 설립한 「무한기술투자 주 」동의어- 엔젤클럽
엔젤산업(angel industry)-유아부터 초등학교 어린이를 수요층으로 하는 신종산업, 최근 아이를 하나나 둘만 낳아 갖은 정성을 쏟아 기르는 추세를 반영해 어린이 전용 백화점 사진관 놀이방 체인 등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교육+재미)도 신종 호황을 누리는 인기 산업.
엔조이족(Enjoy)족-방학이나 휴가 때 여행이나 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
엘리시움 들판(Elysian Fields)-평화롭고, 안락하고, 조용한 곳.
엠니스(M-ness)-전통적인 남성의 특징(힘. 명예. 인격)과 여성적인 특징(육아.소통성. 협력)을 결합시킨 남성을 말한다.엠니스(M-ness)족: 남성을 뜻하는 man과 성질이라는 의밀르 가진 영엉ml 접미사 ‘ness'를 합쳐 만든 신조어, 전통적인 남성상과 구별되는 신(新)남성을 뜻한다. 권력과 명예 등 남성적 특성과 육아 협력 같은 여성적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엠바고(Embargo)-보도시점유예, 일정시점까지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컴 용어. 원래의 뜻은 배를 항구에 억류하는 행위, 한나라의 통상을 봉쇄하는 경제제재.
엠블렘(Emblem)-표상(表象symbol), 휘장, 상징, 상징적인 무늬 문장, 기장(記章badge) 전형, 귀감(type) an emblem of peace(평화의 표상)
여피(YUP족-도시적인 삶을 사는 전문직 종사자들, 젊은(young), 도시화(urban), 전문직(professional)의 세 머리글자를 딴 ‘YUP’에서 나온 말. 신세대 가운데 고등교육을 받고, 도시 근교에 살며, 전문직에 종사하여 연 3만 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일군(一群)의 젊은이들. 가난을 모르고 자란 뒤, 고등교육을 받고 도시 근교에 살면서 어떤 전문직에 종사하여 높은 수입을 보장받고 있는 젊은이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사고방식이나 생활태도, 가치관 등에는 기성세대의 그것과는 물론, 같은 세대에 속한 다른 젊은이들의 그것과도 크게 다른 데가 있다.
여행바우처-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여행을 못가는 저소득층 근로자에게 국내경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
역모기지론(逆─, reverse mortgage loan)-주택담보 노후연금,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일정 기간 일정 금액을 연금식으로 지급받는 장기주택저당대출. 부부모두 65세이상, 1가구 1주택, 주택가격 6억원 이하이어야 한다.
역외펀드(Offshore Fund)-해외에서 현지법규에 따라 설립돼 들어온 펀드. 이번 미래에셋 사례처럼 제3국에서 설립돼 해외에서 판매하는 경우는 해외에서 볼 때는 한국회사가 룩셈부르그에 근거를 두고 만든 역외펀드다. 한국은 역외펀드를 수입하기만 하다. 처음으로 수출하게 된 셈이다.
연꽃 먹는 사람(Lotus-eater)-몽상가, 또는 현실 감각이 부족한 사람.
연료전지-수소 등 연료와 산소 등 산화제를 반응시켜 그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는 장치
연임(連任)․중임(重任)-연임은 연속하여 직을 맡는다는 뜻이다. 대통령 4년 연임제의 경우 현직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해 연이어 대통령을 하는 것이다. 중임은 거듭해서 직을 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임기가 끝나 한동안 공백을 가진 뒤 다시 대통령에 선출되는 경우나 임기가 끝나기 전 다시 재선출 되는 것을 말한다. 2번 이상 그 직을 맡게 되는 것으로 연임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열공-'열심히 공부하다' 의 준말. 수능시험을 앞두고 있는 고등학생들이 주로 사용한다. 남에게 힘내서 공부하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동시에 스스로 마음을 다잡게되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말이다
열섬(heat island)현상-대도시의 도심은 주변의 교외 지역에 비해 기온이 높게 나타나는 현상. 이 지역의 등온선 모양이 마치 섬과 같다는 데서 온 말임. 이는 도시 내부 지역이 난방, 자동차 및 산업 활동 등에 의해 방출되는 인공열이 많고, 지표면이 대부분 시멘트, 아스팔트 등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열파지수(Heat Wave Index)-기상청이 열파특보를 2008년부터 도입, 열파특보를 위한 기준점, 5단계(79이하: 안전, 80-89: 안전, 90: 특보, 90-104: 매우주의, 105-129: 위험, 130이상 매우위험)
영(Young)품족-백화점 명품(럭셔리:Luxury)관을 이용하는 20~30대 고객,
영부인(令夫人)-대통령(領)의 부인(夫人)만 이 아니다. 대통령부인도 영부인 중 하나, 남의 부인을 높이 부를 때, 따님=영애(令愛), 아드님=영식(令息) 金昌植 同令夫人 귀하 =김창식 씨와 그의 부인 귀하.
영옥(靈玉)-화장 후 남은 유골을 초고온으로 녹여 만든 구슬모양의 결정체(結晶體), 사리처럼 사람에 따라 연녹색, 회색, 백색 등 한 가지 색깔이다. 혐오감을 주지 않는 것은 물론 해충의 침입과 부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악취가 없고 보관하기에 편리한 데다 구슬이 되면서 유골의 양이 3분의 1 가까이 줄어들어 납골당 면적을 적게 차지한다는 것. 부천시가 추진 중인 추모공원에 영옥 가공시설이 도입될 전망이다.
예티(Yettie)족-젊고(Young) 기업가적(Entrepreneurial)이며, 기술에 바탕을 둔(Tech-based) 인터넷 엘리트(Internet Elite)의 약칭이다. 신 경제가 만들어낸 신세대 인간형. 예티란 ‘젊고(Young)’, ‘기업가적(En-Trepreneurial)’이며, ‘기술에 바탕을 둔(Tech based)’, ‘인터넷 엘리트(Internet Elite)’ 머리글자를 딴 ‘YETTIE’에서 나온 말.
예헌(禮獻)-명절이나 국가의 경사가 있을 때 임금님께 바치던 진상품을 일컫는 말.
오 필승 코리아-2002년 한-일 월드컵 때 우리나라의 응원가로 쓰이던 노래의 제목. 가사 내용은 <오~ 필승코리아, 오~ 필승코리아, 오~ 필승코리아! 오오레오레> 이다. "ole, ole"는 스페인어로 "힘내라, 힘내라"하는 말. 일종의 감탄사로도 쓰인다. 브라보, 지화자 하듯. "알레(aller)"는 발음이 변경된 것이 아니라 프랑스어로 'go'라는 뜻입니다. 98프랑스월드컵 때 리키마틴이 불렀던 노래를 보면 '고고고 알레 알레 알레'라는 구절이 있다.
오너십 소사이어티(Ownership Society)-‘소유자를 위한 사회’, ‘소유권사회’ ‘개인의 자유와 선택권을 강조한 사회’ 한마디로 미국의 사회보장 개혁은 개인들은 자기책임에 따라 스스로 삶을 꾸려나가라. 사회보장제도의 민영화 세금감면 등을 통해 주택 퇴직연금 의료보험 등에서 개인의 책임을 확대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자기재산의 결정자가 되도록 한다.
오디세이(Odyssey)-길고 위험한 여행.『오디세이』는 그리스의 영웅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서 이긴 후 고향인 이타카 섬으로 돌아오는 10년간의 역정(歷程)을 그린 호머의 서사시.
오디션 (Audition)-실기심사.
오디토리엄(Auditorium)-음악·오페라·발레·연극·영화·강연·토론·교육 등을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실내 공간. 극장의 관객석. 오디토리엄을 중심으로 한 건물은 극장 ·영화관 ·음악당 ·연예장 ·공회당 ·홀 ·강당 ·회의장 등이 있다.
오럴 헤저드(Oral Hazard)-무분별한 발언으로 큰 불안과 불안을 야기하는 것.언어적 해이, 오랄 헤저드는 모랄해저드(moral hazard 도덕적 해이)를 빗대어 등장한 신조어. 최초로 ‘오랄헤저드’라고 하는 유행어가 유포된 것은 다름 아닌 정치권에서 막말 행보에 기인한다.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예비교육
오센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섬기는 리더십. 스스로를 섬기고 타인을 섬기며 세상을 섬기는 자만이 진정한 리더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오센틱(authentic)은 ‘각자 나름의 독특한’이라는 뜻. ‘유니크’에 가까운 단어. 아이들 개개인의 특성을 살린 리더로 키워야. 전혜성 박사 자녀 6남매 하버드, 예일대 출신, 박사학위만 11개. 미국 교육부에서 ‘연구대상가족’ 으로 선정.
오소리족-"그렇지 않소?", " 그러오?" 라는 듯이 끝에 오, 소를 붙이는 말
오야유비족-엄지손가락 족. 이동전화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일본에서는 「오야유비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오일 셰일(Oil shale)-유혈암(油頁岩)이란 돌에서 나오는 원유이다. 석유와 유사한 유기물(kerogen)의 하나. 혈암유(頁岩油)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셰일오일은 오일셰일을 500∼800℃로 건류하여 얻을 수 있다.
오족(OPAL)족-"Old People with Active Life" '활동적인 삶을 살고 있는 노인들'이란 뜻으로 이들은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를 모두 갖고 있어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급부상
오컬트(Occult)족-점(点)이나 사주, 운세 따위만 지나치게 믿고 자기 스스로 노력은 전혀 하지 않는 무리,
오타쿠-무엇인가 한 가지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사람. 원래 일본말로 '집'을 뜻한다. 일본인특유의 정서적 시스템 때문에 무언가에 편집증적으로 달라붙는 사람을 뜻 한다. 무엇 한 가지에 푹 빠져서, 집안에서 그것만 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 매니아는 무언가를 '즐기는'사람이지만 오타쿠는 '무언가를 연구하고 집착하며 맹목적 숭배대상'으로 삼는 사람들이다.
오프 더 레코드(off-the-record)-비보도(기자회견)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Off price Store)-과잉 생산 되거나 철 지난 일반 브랜드 상품을 대폭 할인해 파는 점포. 아웃렛과 다른 개념.
오프라인(Off-line)-전산망에 연결 되지 않은
오프라화(Oprahization化)-미국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의 이름을 딴 신조어. 속마음이나 과거 철없는 행동을 만인에게 털어놓으려는 사람이 늘어나는 현상, 인간의 고백본능 자극, 미국정치가 오프라화 되었다는 말은 고백하는 정치가가 많아졌다는 뜻이다. 오프라 원프리는 미국의 ‘국민치료사’ 세계최초이자 유일한 흑인여성 억만장자, 교화을 빼곤 어떤 종교지도자나 정치인보다 영향력이 크다. 남아공에 오프리 리더십 아카데미 (여학교)설립, 4000만 달러 투입, 테레샤 수녀 다음으로 천국에 갈 가능성이 높은 사람, 오프라 원프리 쇼는 미국에서만 4900만 시청, 121개국에서 방영.
오픈 베타(open better)-공개시험
오픈프라이머리(Open primary)-완전개방형 국민경선제. 정당이 후보선출용 예비선거 투표권을 당원이 아닌 일반국민에게 개방하는 것. 투표자가 자기의 소속 정당을 밝히지 아니하고 투표할 수 있는 예비 선거.
오피니언 리더층(opin leader)-여론주도층
오피석(席)=오케스트라 피트(Orchestra Pit)-요즘 대극장 뮤지컬에서 가장 빨리 팔리는 좌석이다. 무대 바로 앞 밑에 있는 ‘오케스트라 피트’(Orchestra Pit)의 일부분을 객석 높이로 들어올리고 보조석(보통 40~60석)을 깐 공간이 이제 ‘로얄석’으로 각광받고 있다. 정보기술(IT) 이후에 찾아올 거대한 미래사회의 트렌드.
오피스(Office)족-직장 사무실을 숙소로 사용하는 사람
옥스브리지(Oxbrige)-옥스퍼드(Oxford)와 켐브리지(Cambrige)를 통칭하는 말
온 디맨드(on-demand)-주문형
온라인(On-line)-전산망에 연결되어 있는, 단말기가 통신 회선을 통해 주 컴퓨터에 연결되어 동작 중인 상태.
온실가스 배출권-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의무 이행에 신축성을 확보한 제도. 온실가스 배출권이 신종 에너지 상품으로 등장.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의무 이행에 신축성을 확보한 제도. 각 나라별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의무와 연간 배출허용량을 정해놓고 할당량만큼 감축이 불가능한 기업이나 국가는 감축 목표를 초과달성한 기업이나 국가로부터 배출권을 사들여야 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거나 온실가스 배출권을 거래시장에서 사지 못하면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 공해물질인 이산화탄소를 돈으로 사고파는 것인데 21세기 봉이 김선달인 셈이다. 외국에서는 이미 온실가스 배출권이 거래되고 있다. 교토의정서에 가입한 국가들은 내년부터 온실가스 배출을 1990년에 비해 5.2% 삭감해야 하기 때문에 배출권 거래는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친환경 기술과 산업에 투자해 환경도 살리고 돈도 버는'그린 골드러시'시대가 올 것이다. 배출권거래제도(ET, Emission Trading):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있는 국가가 당초 감축목표를 초과 달성했을 경우 여유 감축쿼터를 다른 나라에 팔 수 있도록 한 제도
올드래프트(Old left)-수구좌파
올림피안(Olympian)-숭고한, 당당한, 규모가 엄청난.
올인(all in)-다 걸기
올코트 프레싱(All court pressing)-<핸드볼>전면 강압 수비
옴부즈맨(Ombuseman)-(시민)감시자, 스웨덴어로 대리자란 뜻. 공무원의 권력 남용에 대한 시민의 불평을 조사하는 입법부의 위원. 행정기능의 확대 ·강화로 행정에 대한 입법부 및 사법부의 통제가 실효를 거둘 수 없게 되자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서, 국회를 통해 임명된 조사관이 공무원의 권력남용 등을 조사 ·감시하는 행정통제제도.
옵션(Option)-(1)각종 기기에서 표준 장치 이외에 구입자의 기호에 따라 별도로 선택하여 부착할 수 있는 장치나 부품. (2) <경제>=옵션거래. 매매 선택권 거래. 곧 일정 기간 안에 특정 상품을 일정한 가격으로 매매하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을 이른다. 마이너스옵션제(minus option制):<건설> 각종 기기에서, 기본적인 표준 장치 외에 구입자의 기호에 따라 다른 장치를 선택하여 부착할 수 있는 제도.
옵트인(Opt-in)-수신자의 허락을 얻은 경우에만 광고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하는 스팸메일 규제 방식, 옵트인(opt-in) 방식으로 전환, 060 광고 전화, 광고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야하는 옵트인 제도가 4월 1일부터....
와상후 스트레스증후군(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트라우마(Trauma)라고도 한다.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처럼 개인의 정신이나 심리로 감당하기 어려운 엄청난 사고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재난 등을 당했을 때, 그 이후에 오동안 정신적 갈등과 고통을 겪는 것 을 말한다. 비무장지대 GP(감시초소)에서 발생한 총기난사사건 이후 생존 병사들 정신불안.트라우마는 그리스어로 상처를 의미한다. 마음의 상처도 큰 상처이다. 몸이 다치면 치료를 받듯 마음이 다쳤을 때도 고통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 기억이 너무 선명해 잊을 수 없어서 잠도 못자고 온종일 긴장되는 병. 신체적인 손상 및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한 후 나타나는 정신적인 장애가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병. 전쟁, 천재지변, 화재, 신체적 폭행, 강간, 자동차·비행기·기차 등에 의한 사고에 의해 발생한다. 생명을 위협하는 신체적·정신적 충격을 경험한 후 나타나는 전신적 질병이다. 성폭행, 대구지하철 참사 때 생존, 삼풍백화점 붕괴 때 생존, 괌 비행기 불시착 때 생존, 김동민 일병 사건 때 생존, 서울 원묵초등학교 소방훈련 중 학부모 2명, 사망 사고 목격 학생 등이 격고 있다.
와이 파이(Wi-Fi)-컴퓨터 무선 네트워크의 호환성을 인증하는 로고
와이브로(WiBro: Wireless Broadband Internet)-휴대인터넷. 휴대전화처럼 인터넷을 이동 중에 쓸 수 있는 기술, 이동하면서도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인터넷, 세계 최초 휴대 인터넷, 무선광대역인터넷, 무선초고속인터넷, 휴대인터넷 등으로 해석된다. KT는 부산APEC기간 중 와이브로를 통해 인터넷, 영상전화, 뉴스, 영화서비스를 제공,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휴대인터넷
와이셔스-(바른 영어 dress shirt) 핸들(바른 영어 steering wheel)은 엉터리 일본식 영어이다.
와이즈(WISE)족-나 홀로 경험을 추구하는 여자 들(Women Who Insist on Single Experiences의 약자) 홀로 식당에 예약해 밥 먹고 혼자 영화보고 혼자 짐 싸서 여행을 떠나는 여자 들.
와이퍼로거(Wifelogger)-주부(wife)와 블로그(blogger)의 합성어, 미니홈피나 브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활동적인 주부. 과거 주부들이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얻는 것에 그친 반면 이들은 직접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활용해 생산물을 만들어 내는 프로주부들. 생활 속에서 터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요리 인테리아 육아 등 알짜정보와 살림솜씨를 자신의 블로그에 소개하고 자신의 야ㅛ제품을 온라인상에 판매하기도 한다.
와일드 카드(wild card)-예외규정
와트컴(Wattcom)-대체에너지를 닷컴에 빗된 신조어. IT(정보통신)산실인 믹구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에 에너지 투자 붐이 불면서 실리콘밸리의 닷컴신화가 왓트컴 신화로 부활하고 있다. 2001년 IT버블(거품)이 붕괴한 후 많은 기술 전문가들이 풍력발전, 에탄올생산, 수소전지차 개발 등 대체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
왜그(wag)-아내와 여자구들(wife and girlfriends). 영국인이 많이 쓰는 단어로는 지난해 월드컵 이후 축구 선수들의 아내 또는 여자친구를 뜻하는 단어로 굳어진 말
왝더독(Wag the dog)-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꼬리가 개의 몸통을 흔든다는 것은 앞뒤가 안 맞거나, 주객(主客)이 전도되었다는 말. 정치에서도 쓰이고 주식시장에서도 쓰이는 말. 웩더독현상은 주식시장이 장 마감을 앞두고 선물시장의 약세로 말미암아 프로그램매물이 대량으로 쏟아져 갑작스레 폭락하는 경우를 말한다. 개장 때부터 빨간색으로 잘 올라가던 주식시장이 장 마감을 앞두고 선물시장의 약세로 말미암아 프로그램 매물이 대량으로 쏟아져 갑작스레 폭락을 하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외국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외국인이 경영참여 등을 통해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행하는 투자,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투자라는 점에서 `포트폴리오 투자’와 대비되는 개념. 지적재산권과 부동산 등 모든 형태의 유·무형 자산이 이전돼 부를 창조할 목적으로 이뤄지는 투자가 해당된다.
외부비경제(Exteral Diseconomy)-어떤 경제주체(기업 개인)의 행위가 다른 경제주체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는 것. 내가 자동차를 운전할 때 생기는 배기가스가 공기를 오염시켜 다른 사람의 건강을 해치면 외부비경제라 할 수 있다.
외화예금-내국인이나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우리나라 돈이 아닌 달러 등 외국환으로 은행에 예금하는 것,
요요(YOYO)효과-체중이 몰라보게 빠졌다가 기뻐한 순간도 잠시, 체중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거나 오히려 더 불어나게 되는 현상.
욘(Yawns)족-젊고 돈도 많지만 평범하게 사는(Young and wealthy but normal) 족속이라는 의미의 신조어. 1980년대에 과소비와 사치의 여피(Yuppies: young urban professional)족, 1990년대에 정신적 자유와 물질적 풍욜르 동시에 추구하는 보보스(Bobos: bourgeois bohemian)족이 있었다면 2000년 이후 이제는 욘족이 부유한 엘리트 계층을 대표한다는 분석이다. 욘족은 화려한 요트나 전용 제트기, 명품 의류와 자동차에 거액을 쓰는 기존 부자들의 소비 행태를 따르지 않는다. 그 대신 중고차를 굴리고, 가족과 조용히 휴가를 보내며, 평범한 캐주얼 브랜드를 즐겨 입는다. 재산의 대부분을 자선재단 설립에 내놓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이나 야후의 설립자 제리 양, 이베이의 공동 창업자 피에르 오미드야르 같은 명사들도 욘족으로 분류된다.
우머니스트(womanist)-모든 성차별 및 억압을 반대하는 여성들을 일컫는 말. 예문: 한xx신문 중 -‘우머니스트’의 꽃을 피워라
우주김치-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김치를 우주인이 먹을 식품으로 개발 중, 미국 러시아가 독점한 우주식품 개발에 우리가 도전, 우주식품은 동결 건조된 채소와 건조우유가 들어간 시리얼, 식사 직전에 수분을 첨가한 것이다.
우편주문 신부(新婦)(Mail-order bride)-국제결혼 초기에는 종교 사회단체 중매가 많았다가 이제는 전문 업체 알선이 주를 이루는데 비인간적 매매혼이라 일컫는 우편주문신부가 많게 마련이다. 2004년 장가든 농어촌총각 4명 중 1명 국제결혼(27.4%) 코시안(코리안korean+아시안asian)마을이 늘고 있다.
우피(Woopie)족-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나이든 세대(Well of older people) 자식들에게 신세지지 않고 자신들이 벌어 놓은 돈으로 풍족한 노후 생활을 하는 노인들
워너비(Wanna be)족-'Wanna be'에 그룹을 의미하는 '족'을 붙여서 만들어진 말, 자신이 되고 싶어 하는 스타의 패션, 이미지 등을 따르는 사람들. 닮고 싶다는 마음이 원인이 되며, 그 결과로 스타의 스타일을 관찰하고 연구하며 따라 하고자 한다. 예를 들자면, 마돈나를 따르는 일반인 뿐 아니라 몇몇 스타들도 마돈나의 워너비족이라고 할 수 있다. 예문: 박한별은 전지현을 따라하는 워너비족이다
워딩(wording)-사전적 의미는 어법, 용법, 표현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심금을 울리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 한 줄의 글을 뜻한다. 분야별로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 광고에서는 카피라고 하고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대사로, 노래에서는 가사라 한다. 즉, 사람들 사이에 공감을 만들고 상대방을 설득시키기 위한 모든 종류의 글쓰기이다.
워스트(worst)-가장 나쁜, 최악의, 제일 못한, 가장 격심한
워싱톤 어코드(Washington Accord)-공학교육인증 협의체로 1989년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등 6개 선진국들이 맺은 국제협약이다. 1999년에 설립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2007년 워싱턴어코드 정회원이 되었다.
워크 북(work book)-익힘책 지침책
워크 셰어링(work shearing)-일자리 나누기
워크아웃(Workout)-기업개선 작업. 채권 금융 기관이 주도하여, 거래 기업의 재무 구조를 개선하고 채무 상환 능력을 높이는 일.
워킹맘(Workingmom)-일하는 엄마, 직장엄마, 워킹 맘으로서 가족들에게 잘하는, 직장엄마의 아기 키우기.
워터마크(Watermark)-지폐제작과정에서 젖어있는 지폐에 그림을 그려 넣는 기술을 의미한다. 진짜지폐를 불빛에 비추면 숨어있던 워터마크가 그림으로 보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지폐나 컴퓨터 등의 분야에서 불법복제를 막가 위해 개발된 “복제방지기술‘이란 뜻으로 사용된다.
워터파크(waterpark)-물놀이공원
워트프론트(Waterfront)-물가의 땅, (도시의) 호안, 하안, 해안 지역, 선창가, 부두, 친환경 친수공간, 수변도시, 센텀시티㈜가 제작한 센텀시티 관련 홍보물에는 꿈같은 친수공간(워트프론트)이 조성되는 것처럼 포장돼 있다. 부산 제1부두와 자갈치-영도다리-용두산을 있는 세계적인 워터프론트 건설이 되어야.....
웍샵(Workshop)-연구회
원포트 시스템(One port system)-단일항구 체계, ....“부산과 광양을 중심으로 한 투 포트(두 개의 항구) 시스템에는 변함이...
원낸드(One Nand)-전원이 꺼져도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억하는 낸드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 처리속도가 빠른 S램과 논리회로(Logic)까지를 하나의 칩에 합친 복합 반도체.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
원류(won流)-국내의 펀드 자금이 중국 동남아시아에 대거 투자되고 있다. 이 같은 해외 펀드투자는 원화의 힘으로 동아시아를 공략한다는 뜻에서 문화한류에 이은 원류(won流)로 불린다. 돈되는 해외 투자처 찾아 ‘돈’을 수출한다. '머니 한류'원(WON)류 시대, 증권사는 21세기 종합상사, 리비아 석유, 몽골 금광, 東유럽 고철…해외펀드 투자 영역도 갈수록 다양화
원스톱(One-stop)-one stop service: 일괄처리 서비스. 일사천리, 한곳에 와서 모든 것을 고친다, 한곳에서 모든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는 것. 서비스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제도. 원스톱 쇼핑: 한 상점에서 각종 상품을 다 살 수 있다.
원유 1배럴-배럴(barrel)은 액체의 부피를 재는 단위 기호 bbl. 원유 1배럴은 158.9ℓ, 맥주 1배럴은 163.7ℓ <200ℓ들이 1드럼 기준 80% 가량>
원핸드(Onehand)족-문자 메세지를 한 손으로 보내면서 다른 일을 하는 휴대전화 사용자.
월드클래스(World Class)기업-언제, 어디서, 누구와 경쟁해도 이길 수 있는 기업
웨딩플래너(Wedding Planner)-결혼을 앞둔 예비커플을 대신해 모든 결혼준비를 다 해주는 사람
웨이터법칙-식당종업원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과는 사업을 논하지 말라는 것이다. 웨이터를 대하는 법을 보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웨피족-웹(web)과 피플(people)의 합성어로서 직장·가정·사회생활은 물론 개인의 여가까지도 인터넷을 통해 실현하는 새로운 부류의 사람들.
웰니스(Wellness)족-생명과 자연의 가치를 중시하고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며 행복을 위해 환경을 개조한다는 신념을 가진 신세대. 웰빙(well-being)에 행복(happiness)이 합쳐진 개념
웰다잉(Well-dying)-웰빙(well being)이 '잘 먹고 건강하게 잘 사는 것' 이라면, 웰다잉은 '잘 죽기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품위 있는 죽음 ‘아름다운 삶, 인간다운 죽음’을 주제로 하는 웰다잉(well-dying) 체험교실이 봉은사의 웰다잉(Well-Dying) 체험교실 개강, 잘 사는 것(웰빙) 못지않게 잘 죽는 것(웰다잉)이 중요하며 그러자면 죽음에 관해 평소에 생각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얘기다.
웰루킹(Well looking)족-'자기 자신을 가꾸는 것은 물론 타인에게도 좋은 모습을 보이려고 하는 20~30대 중반 전문직 여성들. 건강, 레저, 음식, 스포츠 등 다방면에서 여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well being)'족과 달리 건강과 아름다움에 관심을 집중한다.
웰빈족(well貧族)-돈은 없더라도 나름대로 심신의 안녕과 건강도 챙기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무일푼으로 무작정 친구들에게 빌붙는 '빈대족'과는 차이가 있다.
웰빙(Well-being)-참살이(국립국어연구원),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 웰빙(Well-being)족: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게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영위하고자 하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
웰시 피프티(Wellthy Fifty)-부유한 50대, 빠른 경제 성장과 정신적 물질적 자유화를 경험하며 자란세대이다. 안정적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를 즐기기 시작한 이들이 소비의 새로운 축으로 부상했다.
웰엔딩(Well-Ending)-잘 먹고 잘 살고 ‘잘 죽자’ 죽음 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 인기 … 임종체험·유언장 서비스 등에 너도나.’
웹2.0과 정부2.0-웹2.0은 정보를 개방 공유하고 일반대중이 직접 참여하는 인터넷서비스의 새로운 흐름. 동영상 사이트 유 튜브, 온라인 백과사전의 위키피디아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2.0’이란 단어가 인터넷 뿐 만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서 개방, 공유, 참여를 통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로 쓰인다. ‘정부 2.0’이란 행정정보와 인터넷기술을 이용해 시민참여를 확대하는 시민 공공서비스를 말한다.
웹버(Webver)족-인터넷을 말하는 Web과 노인세대를 뜻하는 Silver의 합성어. 디지털라이프를 즐기는 정보화괸 노인들을 일컫는 신조어. 실버네티즌, 노(老)티즌 같은 말이 웹의 급속한 발전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말이다.,
웹서핑(web surfing)-누리검색, 흥밋거리를 찾아 인터넷에 개설된 여러 사이트에 이리저리 접속하는 일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 누리검색, 누리나들이, 누리누빔, 누리바다 뒤지기, 정보여행.
웹시(Websy)족-Internet을 활용해 정보를 얻거나 쇼핑을 즐기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젊은 주부층을 일컫는 신조어
위그선(WIG Craft: Wing In Ground Effect Ship)-배외 비행기의 장점을 겸비한 ‘나는 배’ 비행기 날개의 공기압 차이에서 생기는 양력에다 해수면에 가까울수록 배를 떠받치는 지면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위그선(WIG)-물위를 나는 배, 수면 위 5m 이내에서 뜬 상태로 최고 시속 550㎞까지 낼 수 있는 초고속선. 'WIG'는 영어 'Wing In Ground'의 머리글자, 날아다니는 배라는 뜻, 해면효과익선(海面效果翼船) 또는 익선이라 한다.
위미니지먼트(womanagement)-매니지먼트(management)의 맨(man)대신 우먼(woman)을 붙여 만든 신조어. 과거 명령적인 경영방식보다 ‘상호 존중과 조화’로 대변되는 여성적인 경영방식이 앞으로는 경쟁력이란 의미에서 불려진다.
위버섹슈얼(Ubersexual)-‘위버(Uber)’는 ‘더 높은, 더 나은’을 의미하는 독일어. 남성성이 강조된 섹시함을 뜻한다. 거친 듯 부드러운 남자. 위버섹슈얼이 표상하는 바는 권위적인 ‘마초’와는 다르다. 강인하고 자신감이 흐르지만 스타일리시한(멋진 유행을 따른), 긍정적인 남성성과 신사적인 매너가 결합된 남성상이다. ‘메트로 섹슈얼(metrosexual)스타들이 전 세계 여성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시대는 지나고 지금 영국을 비롯한 유럽 각국에선 ‘위버섹슈얼(Ubersexual’ 열풍이 뜨겁다.. 위버섹슈얼(Ubersexual)족: 거친 듯 부드러운 남자, 위버(uber)는 ‘더 높은, 더 나은‘을 의미. 마초(macho:남성적인사람)와''메트로섹슈얼'(metrosexual: 여성적인 취향의 남성)의 장점을 모은 남자, ('태풍'의 장동건, '야수' 권상우, '프라하의 연인'의 김주혁)
위성항법장치(GPS:Global Positioning System)-비행기·선박·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다.
위키노믹스(Wikinomics)-기업이 독점했던 정보를 공개하고 외부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협업경제를 말한다. 인터넷 이용자들이 만든 무료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와 이코노믹스(economics)의 합성어. 오픈소스(open source)원리를 도입해 5년만에 200년 전통을 지닌 브리태니카를 뛰어 넘은 위키피디아가 대표적인 예이다.
위키피디아(Wikipedia)-온라인 백과사전, 미국의 무료 온라인 백과사전. 한글판 위키피디아, 유저 참여 공동작업 백과사전. 네티즌이 만드는 세계 최대 온라인 백과사전, 2001년 1월 출범한 위키피디어(wiki=‘빨리’ 하와이원주민의 말+encyclopedia=백과사전인 합성어)는 누리꾼(네티즌)들이 공동으로 백과사전 제작에 참여하는 독특한 방식을 채택하면서 돌풍을 일으켰다. 76개 언어로 만들어지고 있는 위키피디어에는 현재 150만 건의 정보가 올라와 있다. 영어 항목은 57만 건. 최고의 백과사전으로 통하는 브리태니커에 수록된 정보가 모두 6만5000건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천문학적인 규모의 정보가 담겨 있는 셈이다. 한국어 정보는 9900여 건으로 아직은 많지 않은 편이다. 위키피디어에서 보수를 받는 직원은 서버 관리직원 한 명뿐이다. 그 대신 1만6000여 명의 누리꾼들이 자발적으로 작업에 참여하며, 이 중 1000여 명의 헌신적인 자원봉사자들이 핵심 제작요원이다. 200여개 이상의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모두가 함께 만들며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다국어 판 인터넷 백과사전이다. 또 배타적인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2001년 1월15일에 시작된 위키백과는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편집ㆍ수정 자유자재 `네티즌표 백과사전`대부분의 백과사전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수집ㆍ정리되어 만들어진다. 하지만 비전문가라도 누구나 백과사전을 만드는데 참여할 수 있다. 인터넷이 있기에 가능한 UCC(User Created Contents) 형태의 `위키피디아'는 전 세계 사람들 누구나 참여하고 편집할 수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이다.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www.wikipedia.org이며 한국어로는 `위키백과'라는 타이틀로 ko.wikipedia.org 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윈도비스타(Window Vista)-컴퓨터 새 운영체제,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내 놓은 윈도 XP 후속작
윈드시어(Windshear)-풍속, 풍향이 갑자기 바뀌는 돌풍, 난기류의 일종, 저고도에서 불규칙적인 공기의 흐름으로 인해 풍향과 풍속이 급변하는 현상. ...올해 집중 발생 이륙직전 KAL기 난기류에 급제동소동.....
윈윈(win & win)-상부상조전략, 공생공영전략
윔블던효과(Wimbleden Effect)-윔블던효과(Wimbleden)테니스 선수권대회에서 외국선수 들이 우승해 상금과 명예 등 실속을 챙기는 반면 주최국영국은 대회만 개최하고 박수치는 역할에 머물고 있음을 빗댄 말. 국내금융회사에서 외국금융회사들이 활개를 치는 반면 자국금융회사들은 부진을 면치 못하는 현상.
유니버설 디자인(UD: Universal Design)-'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지향하는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 혁명.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상용하기 편리한 제품과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의 구현을 뜻한다. <예> 왼손잡이든 오른손잡이든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위
유니섹스(Unisex)-모노섹스(Monosex)-복장(服裝)의 남녀 차가 없어지는 현상, 또는 남녀를 구별하지 않는 패션.
유니언숍(Union Shop)-사용자가 조합원이든 비조합원이든 사용자가 종업원을 노동자를 고용할 수 있지만, 일단 채용이 되면 반드시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하며 조합으로부터 제명, 탈퇴한 자는 회사가 해고해야만 한다는 것을 정한 노동협약 상의 조항
유닛(unit)-전시방
유다복음(The Gospel of Judas)-30년 전 이집트의 사막에서 발견돼 골동품 시장에 나왔으며 스위스 메세나 고미술재단이 소장, 예수를 배신한 제자 가롯 유다의 입장에서 씌진 고문서, 이 문서는 “유다의 배신이 없었다면 인간을 죄로부터 구원한다는 신의 계획은 완성되지 못했을 것”이라며 유다를 영웅으로 그린다. 유다가 자살한 게 아니라 예수의 용서를 받고 사막으로 고행을 떠났다고도 썼다. ‘유다복음’은 서기 1~2세기에 그리스어로 쓴 원본을 4세기에 이집트 콥트어로 번역한 것이다. ‘유다복음’은 2세기 영지주의(靈智主義)파가 ‘복음’이라는 이름을 붙여 만들었을 뿐 정경(正經)은 물론 외경(外經)에도 들지 못하는 문서다. 영지주의자들은 예수의 탄생과 죽음과 부활이 실제 사건이 아니라고 했다. 다빈치코드(기독교 초기사(史)를 음모론으로 다룬 소설, 예수가 막달라 마리아와 결혼하고 그 자손들이 생존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내용)에 편성한 선정적 뉴스에 불과하다.
유레카(Eureca)-그리스어로 '찾았다'라는 뜻. 유레카! 유레카!(찾았다! 찾았어!), 그리스의 수학자 아르키메데스가 왕으로부터 최근에 새로 만든 순금 왕관이 과연 진짜 인지를 알아보라는 명령에 고민 하던 문제를 풀 수 있는, 갑작스럽게 떠오른 영감에 목욕탕에서 뛰쳐나오며 벌거벗은 줄도 잊고서 외쳤던 말.
유미(Yummy)족-상향적이고 활동적인 젊은 어머니들. Young Upwardly Mobile Mummy의 약자이다. 이들은 자기 자신의 개발, 즉 가사노동 외에 가능한 풀타임이 나 파트타임제 의 직장생활을 한다든지 여가시간을 에어로빅과 같은 몸매를 다듬는 운동을 하는 일 외에 가족, 특히 자녀의 출산·육아·교육문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다. 이들의 최대 목표는 아이들을 영재(英才)아동으로 키우는 것.
유·무선융합(FMC Fixed Mobile Convergence,
有無線融合 ]) 서비스/분류 : IT > IT용어 > 관리운용 유선과
무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망, 기술, 사업, 서비스 등의 통합. 유무선
융합(FMC)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다른 기종 망을 IP 코어망으로 연동하고
IP 멀티미디어 서브 시스템(IMS)을 통해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접속망이나 단말 장치에 관계없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최적의 방법으로
값싸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10.02.10 추가)
유비쿼터스(Ubiquitous)-어디든지(everywhere) 라는 라틴어 ‘유비크(ubique)’에서 나온 신조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술이나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IT환경, 사용자가 장소와 시간, 네트워크나 컴퓨터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유비쿼터스(언제 어디서나 정보 접속 가능) 시대, e코리아에서 u코리아-전자한국에서 유비쿼터스 한국으로”. 2010년까지 첨단산업단지 유비쿼터스로 통일, 한국형 IT(정보기술)허브(Hub거점)를 만든다. RFID 전자테그(무선주파수 인식 칩) 개발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세계를 바꿔놓을 전망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에 이어 제4혁명이다, 10,000M 상공에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고, 전 지구촌이 동시 생활권이 됨. 공장도 창고도 수금사원도 필요 없다. 유비쿼터스 뱅킹-내손안의 은행, 휴대전화 하나로 송금 복권구입 주택청약 척척-TV를 보면서 리모컨 단추를 누르며 은행 일을 본다. TV가 은행창구 역할. 컨테이너 항만장비 등에 전자칩을 심어 화물장비 등의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 도로나 터널 통행료 자동 징수, 아침에 화장실 거울(특수 모니터)로 그날 조간신문 읽기, 휴대화상 전화로 길에 쓰러진 환자 원격 진료, 휴대전화 무선인터넷으로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을 요청하면 가까운 편의점에서 프린트나 팩스로 출력 할 수 있다. 부산이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도시(U-도시)로 탈바꿈 계획 추진, U-City: 도시 내 어디서건 인터넷 휴대폰 등으로 집안일이나 직장 일을 볼 수 있게 IT통신망을 구 축한 도시, 차세대 IT기술인 유비쿼터스 컴퓨터 기술이 집 적된 미래형 최첨단도시. 부산시가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와 접속해 다양한 정보와 시스템을 이용하고 모든 것에 IT(정보기술)를 접목시켜 생활을 첨단화하는 미래형 ‘U-시티유비쿼터스 도시로 실행계획 착수.
유비티즌(Ubitizen)-유비쿼터스(ubiquitous) 공간 속에서 생활하는 시민. 컴퓨터와 네트워크가 현실공간으로 확산된 시대, 즉 사이버 공간이 물리적 공간과 일치된 `유비쿼터스 시대의 사람들`유티즌(utizen←ubiquitous+citizen) 유비쿼터스와 시티즌의 합성어.
유엔글로벌콤팩트 정상회의(UNGC: UN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비즈니스와 접목시키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00년 코피 아난 유엔총장이 제안해 만들어진 협약, 기업경영에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4대 분야의 10개 원칙을 자발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3천 여 개 기업을 비롯해 116개국 4천여 조직이 가입했다.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UNESCAP)-United Nations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 UNESCAP교통장관회의 벡스코서 협정 체결, 부산발 아시아횡단철도 첫발, 아시아와 유럽 간 철도망 구축을 위한 아시아횡단철도망(TAR) 정부간 협정이 10일 부산에서 체결돼 대륙 간 경제·사회적 통합의 기틀이 마련됐다. TAR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중국횡단철도(TCR) 만주횡단철도(TMR) 몽골횡단철도(TMGR) 남북횡단철도(TKR) 등을 연결, 아시아 대륙의 28개국을 지나는 총 연장 8만1천㎞의 국제철도 노선. 우리나라는 부산~도라산 구간의 주노선(497.4㎞)과 대전~목포(252.6㎞) 익산~광양항(179.0㎞)의 분기 노선 등 총 929㎞의 기존 철도 노선을 TAR 국제철도 노선으로 반영했으며, 이날 추병직 건교부 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협정서에 서명했다.
유전자 감식과 유전자 검사-유전자 감식은 대상자가 누구인지, 그 사람의 신원을 알아보는 것이고, 유전자 검사는 질병을 치료하기위한 것. 유전자는 생물체의 개개의 유전 형질을 발현시키는 원인이 되는 인자. 염색체 가운데 일정한 순서로 배열되어, 생식 세포를 통하여 어버이로부터 자손에게 유전 정보를 전달한다. 본체는 디엔에이(DNA)이며, 리보 핵산을 거쳐 세포 속에서 합성되는 단백질의 종류를 지령(指令)한다. ≒유전 단위·유전 인자.
유전자(Gene)-유전자란 사람을 비롯한 동.식물의 유전형질을 규정하는 인자. 즉 한 세대에서부터 다음 세대로 그 개체의 모든 생물학적 정보를 전달해주는 물리적, 기능적인 단위이다. 유전자는 생명현상의 가장 중요한 성분인 단백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유전정보를 말하며, DNA의 염기배열로 표시된다.
유전자변형식품(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생산성 향상과 상품의질 강화를 위해 본래의 유전자를 변형시켜 생산된 농산물. 콩, 옥수수, 신기술을 이용, 유럽은 GMO가 수퍼마켓과 식탁에서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GMO 사료를 먹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축산물조차도 취급하지 않음. GMO옥수수 안전성문제....
유터넷(Uternet)-유비커터스(Ubiqitous)와 인터넷(Internet)을 결합한 신조어. 유비쿼터스 포탈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마음먹은 대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유테크(油Tech)족-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국제유가 때문에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운전자. 고유가 탓 운전자들 싼 곳 ‘원정주유’ 주유소도 “유테크족 잡자” 출혈 영업.
유튜브(www.YouTube.com)-미국 최대 인터넷 동영상 공유사이트. 인터넷 이용자가 만든 동영상을 인터넷에 자유롭게 올리고, 감상하고 퍼갈 수 있는 동영상 사이트. 휴대전화나 PDA로 찍은 동영상 클립을 직접 사이트로 전송할 수 있다. 누구나 동영상을 올리고 감상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방송국이다. 1억건 이상의 동영상 자료 보유, 하루 방문자 1,000만명, 작녀 구글이 1조 5,000억 원에 인수. 미국 선거 판에 ‘유튜브 돌풍’ 상대방 약점을 찍어 올려, 후보마다 의뢰인 고용, 상대방 비방 전단물을 돌리던 과거의 방식이 인터넷 시대를 맞아 수백만 명에게 동영상을 유포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을사늑약(乙巳勒約)-동등한 위치에 있는 두 나라가 합의 하에 맺는 약속이 조약이고, 한쪽에서 강제로 이룬 협상을 늑약이라 한다. 지금 보관되어있는 을사조약문서에는 제목, 날짜조차 없는 문서로 남아있기 때문에 이것은 애초에 지킬 필요가 없었던 조약이었다. <굴레 勒> 1905년 11월17일 불평등하게 체결된 을사조약이 일본의 강압과 위협 속에 맺어졌기에 ‘을사늑약’이라 불러야 하고 따라서 이 조약은 무효라는 것을 널리 알려야한다.
의결권승수-총수일가가 가진 계열사 지분율(소유지분율)과 총수가 계열회사 순환출자 등을 통해 실제로 그룹전체에 행사하는 지배력(의결지분율)의 비율로, 의결권승수(의결지분율/소유지분율)가 높을수록 적은 지분으로 많은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런닝(e-learning)-온라인(on line)학습체제,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학습 할 수 있는 원 스톱 서비스 체제. 사이버교육, 원격통신교육. 학교 간을 온라인으로 연계하는 실시간 원격공동수업, 학교수업 외에 사이버스쿨에서 보충학습, 인터넷에 접속해 입시. 어학. 학위 과정 등을 공부하는 온라인 학습 체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컴퓨터 통신을 활용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즉각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체제,
이그 노벨상(Ig Nobel Prize)-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유머 과학잡지사(AIR)에서 과학에 대한 관심은 불러일으키기 위해 1991년 제정 한 상. ‘매년 다시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되는 기발한 연구나 업적을 대상으로 매년 10월 에 주는 상. '이그노벨(Ig Nobel)'은 '고상한'을 뜻하는 영어 단어 '노블(noble)'의 반대말로 '품위 없는'을 뜻하는 '이그노블(ignoble)'과 상통한다.
이너서클(Inner circle)-조직 내 소수의 핵심권력 집단, 직장인이든 정치인이든 조직의 구성원이라면 반드시 들어가기를 꿈꾸는 집단이다.
이노베이션(Innovation)-기술 혁신. 이제까지 없었던 새 상품의 개발, 새 기술, 새로운 생산 조직, 새 원료, 새 시장의 개척 따위의 새로운 방법을 끌어들여 새로운 발전을 이룩하는 일.
이니셔티브(Initiative)-주도권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DMV(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동하면서 무료로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지상파 방송,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가 시작. 한국DMB- YTN 등 컨소시엄(Consortium-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식)이 선정되었다.
이맘(lmam)-이슬람교 교단 조직의 지도자를 가리키는 하나의 직명. 이슬람공동체 움마의 지도자. 아라비아어로 <선도자(先導者)> <지도자>의 뜻. ...무슬림 노동자 돌보는 한국인 이맘, 경기도 광주 모스크(회교사원) 전득린 씨...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금융시장 특히 자본시장 부문에서 새롭게 급부상하는 시장. '떠오르는 시장' 또는 `신흥시장' 정도로 번역된다. 개발도상국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고 산업화가 빨리 진전되고 있는 나라의 증시를 일컫는다. 이들 증시에 포함되는 국가로는 우리나라를 비롯, 러시아, 동유럽국가, 브라질, 중국 등이 대표적이다.
이메일(e-mail)-전자우편
이모티콘(Emoticon)-사이버 공간에서 컴퓨터 자판의 문자·기호·숫자 등을 조합해 감정이나 의사를 나타내는 표현법. 감정을 뜻하는 이모션(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전달할 때 사용하는 특유한 언어로, 컴퓨터 자판의 문자·기호·숫자 등을 적절히 조합해 만든다. 사람의 얼굴 표정 인종·직업·인물·동물에 이르기까지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대표적인 이모티콘의 예 '^_^'는 웃는 얼굴, '*^^*'는 반가운 표정, '^^;'는 쑥스럽게 웃는 모습, '·0·'는 만족한 표정, '?.?'는 황당하다는 표현, ':-)'는 기분이 좋다는 뜻, ':-('는 기분이 나쁘다는 뜻.
이미테이션(imitation)-모방 모조품.
이스마일 액스(Ismail Ax)-미국 버지니아 공대 살인사건 범인 조승희가 팔에 붉은 글씨로 새긴 말. 이슬람어로 학살의 도끼, 분노의 도끼, 대량학살. 이스마일(기독교 유대교에선 이스마엘)은 이슬람, 기독교, 유대교 신앙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인물로 이브라함(아브라함)의 아들이다.
이종(異種)격투기-서로 다른 종목의 격투기 간 대결. 세계 3대 이종격투기 대회는 K-1, PRIDE(프라이드), UFC(Ultimate Fighting Championship)이다. K-1의 K는 가라테(Krate) 킥복싱(Kickboxing) 쿵푸(KungFu)의 영문표기 첫 글자, 1은 넘버 원(No1). 프라이드는 조르기 등 기술허용 격투가 ‘자존심’대결에서 유래. UFC는 프라이드와 유사한 미 대회, 철창 친 8각 케이지 안에서 경기
이중용도물자-민수용뿐만 아니라 군사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물품, 주로 철강 알루마늄 전기기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미사일기술통제체재를 비롯한 비확산통제 회원국은 이중용도 물품을 위험국가에 유출 되지 않도록 관리 할 의무를 갖는다.
이지고잉(Easy going)-안이한 제작 수법을 의미하는 말로 방송가에서 주로 사용한다. 적당히 일하는 것. ‘웰빙 한나라 이젠 이지고잉’ ‘한나라당이 웰빙한다는 얘기가 있다며 우리가 이지 고잉(easy going 적당히 일하는 것) 하면 안 된다고...’ ‘남녀학생 다 같이 이 시대의 풍조는 '이지고잉(easy goin g)'의 편의 주의적 태도가 지배적이다......’
이지스함(AEGIS함)-이지스 시스템을 탑재한 함정. 이지스 시스템이란 목표의 탐색으로부터 이를 파괴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에 포함시킨 미 해군의 최신종합무기 시스템이다. AEGIS(이지스)는 그리스신화에서 제우스가 그의 딸 아테나에게 준 방패를 의미한다. 이지스란 초현대식 레이더, 컴퓨터, 미사일 기술이 종합된 무기체계로서 1000km 밖에 있는 적의 항공기와 미사일, 군함, 잠수함 등 수백 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 격파할 수 있기에 바다의 전자 군단이라고도 불린다. 미국 일본 스페인 노르웨이에 이어 세계 5번째 보유국 “세종대왕함” 진수.
이카로스(Icarus)-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다이달로스와 미노스의 여종 나우크라테의 아들. 아버지가 만들어 준 날개(새의 깃털과 밀납으로)를 달고 하늘 높이 치솟았지만, 너무 태양 가까이 솟아올라 날개의 밀랍이 태양열에 녹아 이카로스는 까마득히 추락하고 마는 것이다. 과욕이 죽음을 부른 것이다.
이카루스의 모험(Icarian adventure)-실패나 파멸로 끝날 무모하고 야심적인 시도.
이터(ITER: 국제핵융합실험로)-인공 태양을 만들어 에너지를 얻어 보자는 시도. 영구기관처럼 무한청정 에너지를 얻기 위해 추진되는 대표적인 프로젝트. 김용환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사무처장이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 사무차장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익서스족-극단적이고(extreme) 과장(exaggerate)된 신흥부자의 소비를 빗대어 만든 신조어.
인계철선(Trip wire)-한반도에서 위기상황이 발생할 경우 주한미군의 자동개입을 의미하는 군사용어. 전선(戰線)에서 침입해 오는 적들이 건드리면 폭발물이나 조명탄·신호탄 등을 터뜨려 적을 살상하거나 침입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철선, 즉 폭발을 유도하는 가는 철선을 말한다.
인공지능(AI: Artifical Intelligence)-인간의 지능처럼 컴퓨터가 스스로 사고,학습, 자기계발 등을 할 수 있는 능력. 컴퓨터나 로봇 등의 기계가 시각 청각 후각 뿐 아니라 학습이나 추론 같은 고차원적인 정신활동 능력을 갖는 것.
인너서클(Inner circle)-핵심서클
인디(Indie)-인디펜던트(Independent)의 약자로 '독립'이란 의미. 인디펜던트 레이블(Independent lable)은 거대 자본으로부터 독립한 저 예산 독립음반. 인디 밴드는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음악보다도 자신들이 원하고 갈망하는 독자적인 음악 노선을 추구하는 그런 음악인들. 인디밴드인 "럭스"가 '지금부터 끝까지'라는 곡을 부르던 중 또 다른 인디밴드인 "카우치"의 멤버들이 옷을 벗어 알몸논란.
인디고잉(INDIGO+ing)-부산 남천동에 있는 인디고 서원(대표 허아람)에서 청소년들이 직접 만드는 청소년 인문교양잡지 이름, 세계적인 철학자 스라보에 제젝, 영국 켐브리지대학 사이번 블랙번과 국내 유명 철학전문가들도 원고료 없이 글을 보내 왔다. 세계 석학, 청소년 잡지서 만난다. 전국에서 하나뿐인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 인디고서원이 2006년 9월 격월간으로 창간한 〈인디고잉〉은 고교생 9명과 대학생 6명으로 이뤄진 기자들이 만든다.
인디영화(Independent Film)-영화제작사의 자본이나 지원을 받지 않고, 감독 자신이 독자적으로 예산을 마련하여 제작하는 독립영화. 제작자로부터 일체의 간섭을 받지 않기 때문에 감독은 자신의 스타일이나 작품세계를 마음껏 펼칠 수 있고, 이것이 인디영화가 가지는 가장 큰 의의.
인바운드(Inbound)-타국 관광객을 국내로 유치하는 것, 대개 현지 여행사나 지사를 통해 여행객을 소개 받는다. 아웃바운드(Outbound)는 국내 여행객을 해외로 내보내는 일을 하는 것. 국내에서 모집한 여행객을 현지 여행사에서 일정한 수수료를 내고 관광을 위탁하가 된다.
인사이더 아웃 마케팅(Inside Out Marketing)-부품소재 등 산업재 생산기업이 완재품에 로고 등을 노출시켜 브랜드를 알리는 전략을 말한다. 최근 LG필립스LCD가 직접 개발한 ‘광시각향상기술(IPS)’를 홍보하기 위해 이 기술을 적용한 LG전자의 LCD TV에 IPS 로고를 넣도록 한 것이 대표적 예이다.
인센티브(Incentive)-혜택, 보상, 유인.
인스피리언스(Insperience)족-experience와 indoor의 합성어. 밖에서 하던 활동 (experience)을 집안(indoor)으로 끌어들여 즐기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 극장대신 홈시어터를 들여놓고 각종운동기구와 홈스파, 커피기구 등을 들여놓고 집을 새로운 여가공간으로 변모시킨다.
인연(Karma)-“허운스님과의 인연(Karma), 가톨릭의 표현 섭리(Providence)로 만난 지 3년이 지났습니다. 우리 인연의 화두는 생명이었습니다.”
인재(人才)-재주가 뛰어난 사람, 인재(人材)-학식과 능력이 뛰어난 인물
인터넷 전화(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전 세계 어디에서나 쉽게 접속할 수 있는 IP 기반 네트워크를 사용해 기업과 가정환경에 VoIP 기반 장치를 배치하는 음성 통신용 기술로서, 현재 빠른 속도로 부상하고 있다.
인터넷 컴뮤니티(internet community)-인터넷 동아리
인터넷(Internet)-공용정보망 정보공용통신망
인터넷용어를 상표로 출원-짱 편의점, 추카 꽃배달 등. 짱(최고, 으뜸) 강추(강력추천) 므흣(흐뭇한 표정) 뽐뿌(더 좋은 물건을 사고 싶어 하는 욕구) 샤방(눈에 띄게 예쁘고 반짝거린다는 뜻의 의태어) 추카(축하를 소리나는대로 쓴 것) 열공(열심히 공부하다)
인터넷전화(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전화망 대신 인터넷망을 이용해 통화를 하는 서비스. 컴퓨터에 헤드셋(마이크+이어폰)을 연결해 전화를 거는 소프트폰 방식과 전용 인터넷 전화기를 사용하는 하드폰 방식이 있다. 두 가지 방식 모두 초고속인터넷접속이 가능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가입자 끼리 무료 통화 등 통화료가 저렴해 기업체에서 많이 사용한다.
인터넷TV(IPTV: Internet Protocol TV)-인터넷 선으로 뉴스 영화 드라마 스포츠 등 각종 프로그램을 전송해 TV로 시청하는 서비스. 쇼핑 검색 주식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가능 하다. 가정용 텔레비전에 인터넷 접속 기능을 가진 셋톱박스(set top box)를 결합시켜 TV 수상기로 웹서핑이나 이메일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인터넷+전화+TV 골라보는 멀티서비스, 케이블 TV망 대신 초고속인터넷망을 TV에 직접 연결하여 영화 드라마 스포츠 등을 즐기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이다. TV로 물건을 사는 ‘TV전자상거래’(T커먼스) TV로 민원서류를 신청해 발급받는 ‘TV정부’(T거버먼트) TV를 이용한 원격교육 ‘TV교육’(T-러닝)서비스
인턴십 제도(Internship system)-취직을 하기 전에 업무내용을 파악하고 적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이 견습생 또는 연수생이 되어 일시적으로 체험 입사하는 것.
인텐시브(Intensive)-동기 부여를 목적으로 행하는 자극. 특히, 종업원의 근로 의욕이나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각종 포상이나 혜택 따위를 이름. 집중적인, 철저한, 집약적인. 어학연수: Intensive는 짧은 시간동안 집중적으로 가르쳐주는 코스. Standard는 주당 20레슨으로, 주요 언어 사용 기술과 언어영역을 망라한 것으로 유창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의사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 과정.
인텔리피디아(Intellipeda)-인기 인터넷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 미국의 무료 온라인 백과사전)의 운영방식을 그대로 본뜬 온라인 통합정보시스템, 인터넷사용자가 자유롭게 참여해 정보를 추가 수정하는 위키피디아의 스파이 버전이다.
인포러스트(Inforlust)-정보(Information)와 욕망(lust)을 합성한 말이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주어지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이를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는 '보 열광자.
인포마니아(Infomania)-information과 mania의 합성어, 정보검색마니아. 늘 새로운 정보와 콘텐츠를 서핑 검색 저장하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다운로드(download)族도 여기에 속한다.
인프라(Infra)-기반(基盤) 기반시설, 기지구축
인프레이션-물가상승
인피니티(Infiniti)- 일본의 닛산자동차가 1989년에 출시한 고급승용차의 브랜드. 1980년대 말 북미시장을 겨냥하여 닛산자동차가 출시한 자동차 브랜드이다. 당시 일본의 3대 자동차 제조사는 중저가 모델이라는 종래의 이미지를 벗기 위하여 최고급 자동차들을 내놓는 전략을 채택하였다. 이때 나온 것이 혼다의 아큐라(Acura), 도요타의 렉서스(Lexus), 닛산의 인피니티이다. 아쿠라와 렉서스가 일찍이 성공한 것과 비교하면 인피니티는 거의 실패하였다.
일광화상(sunburn)-햇빛을 지나치게 받았을 경우에 일어나는 열에 의한 피부손상(빨간 피부, 부종, 수포 생김, 통증, 엷은 반점, 주근깨)
일드-일본드라마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rion)-도안
일본 우정민영화법(郵政民營化法)-고이즈미 총리가 자민당 총재 경선 당시부터 ‘개혁의 혼마루(핵심)’라고 공언한 법안. 우정공사를 민영화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방만한 재정운용 및 왜곡된 금융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 우정사업을 우편, 은행, 보험, 창구 네트워크 등으로 나눠 4개 회사로 분사하고, 우편저금과 보험 등 2개의 금융회사를 2017년까지 민간에 매각하는 것이 주요 내용. 일본우정공사는 3조 달러의 자산을 갖고 있는 세계최고의 금융기관, 일본 전체 개인예금의 30%, 보험시장의 40%를 점유. 2만4000여개 우체국과 360조 엔의 우편저금을 보유한 공룡 공기업, 우리나라 정보통신부산하 우정사업본부에 해당,
일본어학습거점-일본정부가 관련기관을 통해 운영하거나 공인을 해준 일본의 교육센터, 10개국 3,000여명, 2010까지 500곳 설립 목표.
일하는 빈곤층(Working Poor)-일을 해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일하고 싶어도 일하지 못하고 열심히 일해도 여전히 곤궁하고 미래가 없는 계층. 실패가 반복되다 보면 희망을 잃어버리고 모든 걸 포기할 수 있다. 어른아이와 일하는 빈곤층, 우리가 같이 고민해야 할 사회적 과제다.
임포턴스(Impotence)-불능(不能), (남성의) 성교 불능, 음위(陰萎), 발기 부전. 뉴욕타임스는 ‘부시정권이 미국의 임포턴스를 자초했다.’라 하였다.
입학사정관(Admisssions Officer. 査定官)-2007년부터 미국식 입학사정관제도가 서울대 등에 전격 시범시행, 대학입학과 관련해 점수화한 자료뿐 아니라 학생의 집안 사정, 학교서 배운 내용, 특별활동 내역 등 학생의 모든 주변 사정을 파악해 학생선발 자료를 만드는 전문가이다.
잇백(It Bag)-It's the bag(이게 그 가방이다)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핸드백.
잉글랜드-프랑스 월드컵 마지막경기 ‘영국-스웨덴 전’ 영국이 아니라 잉글랜드라 해야 맞는 말이다. 잉글랜드, 북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4개 지역을 통합해 영국이라 하는데 이번에 참가한 지역은 잉글랜드이기에 그러하다.
ㅈ
자네-①듣는 이가 친구나 아랫사람인 경우, 그 사람을 높여 이르는 이인칭 대명사. ....하게할 자리에 쓴다. 처부모가 사위를 부르거나 이를 때, 또는 결혼한 남자가 처남을 부르거나 이를 때, 손위서가 아래 동사를 부르거나 이를 때에 쓴다. '자네'라고 말하면 '고맙다'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고맙네"라고 한다.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국어사 전공)는 논문 ‘조선시대 언간(諺簡·순한글 편지) 자료의 부부간 호칭과 화계(話階·청자를 대우하는 등급)’ 를 통해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조선중기엔 부부끼리 ‘자네’라 불러” “19세기에 ‘마누라’는 극존칭” 17세기 초 진주 하씨묘에서 출토된 한글 편지에서 남편은 아내에게 “(자네 몸에 병이나 조심해 오래오래 사소)”라고 말한다. 그런데 비슷한 시기인 1586년 쓰여진 ‘이응태묘 출토 언간’을 보면 아내 역시 남편에게 “(빨리 자네한테 가고자 하니 나를 데려가소)”라고 말한다. 말투도 부부 모두 ‘하소체’를 쓰고 있었다. 1882년 흥선대원군이 부인인 부대부인 민씨에게 보낸 편지에서 ‘(마누라께서는 하늘이 도우셔서 자리를 옮기셨거니와)’라고 쓰고 있다는 것이다.
자료(資料)족-카페나 동아리 같은 곳에 가입해서자료만 쏙쏙 빼가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 예문: 우리 카페에서 자료족 들 강퇴시켜.
자산유동화채권(ABS)-자산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고 시장에 팔아 자금을 조달하는 제도. 발 H지금을 회수 할 수 없는 금융자산을 빨리 현금화 할 수 있는 부동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경우가 많다.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국가 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모든 무역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
자유아시아 방송(RFA: Radio Free Asia)-미국 워싱턴에 있으며 북한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라디오를 통해 북한을 비롯한 아시아 9개 지역에 방송하고 있다.
자이로볼(gyroball)-야구에서 투수가 던진 볼이 순간적으로 사라졌다가 타자 앞에서 ‘짱’하고 나타난다. 흙먼지를 일으키며 땅을 스치듯 날아오다가 갑자기 솟구친다. 강속구가 홈 플레이트 앞에서 잠시먼지를 멈췄다가 타자의 방망이가 헛돌아간 뒤 스트라이크가 된다. 비디오 게임에서 보아왔던 마구(魔球)들이다. 일본 괴물투수 마쓰자카가 메이저리그 시범경기서 던졌다는데, <있다. 없다, 던졌다, 아직 안 던졌다.> 논쟁 중.
자출족-자전거 출근하는 사람들.
자통법(자본시장통합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증권업, 자산운용업, 선물․ 투자자문업이 하나로 통합돼 금융서비스 분야가 금융투자회사와 은행 보험사 3대 축으로 재편된다.
작전통제권(작통권 Operational Control)-작전계획이나 작전명령상에 명시된 특정업무나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지휘관에 위임된 권한. 지휘권과 혼용되지만 지휘권보다 좁은 개념. 행정 군수 군기 내부편선 부대훈련에 대한 권한과 책임은 포함되지 않는다. 평시에는 한국군 합참이장이 갖고 있지만 한-미양국군의 방어준비태세(데프콘. DEFCON)가 데프콘Ⅳ에서 데프콘Ⅲ으로 높아지면 한마연합사령관(주한미국사령관)으로 넘어간다. 2012년까지 작통권 환수계획
잠수족-취업 빙하기를 견디다 못해 외부와 연락을 끊고 외출마저 삼가게 된 학생들
잠재성장률-한나라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고 달성할 수 있는 최대의 능력. 기술력 자본력 인재역량 같은 생산요소의 질과 양에 비례한다. 경제수준이 높아질수록 잠재성장률은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나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상태에서 잠재성장률부터 먼저 떨어지면 경제가 활력을 잃고 침체하게 된다.
잡노마드(job nomad)족-직장인 10명 중 4명, 직업(job)을 따라 유랑하는 유목인(nomad)이란 뜻의 신조어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옮겨다는 사람들.
장관급 전략대화-미국과 함께 글로벌 파트너로서 행동통일을 기하려고 하는 회의이다. 세계경영전략을 함께 논의 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었다는 의미, 미국과 장관급
장삼이사(張三李四)-장씨의 셋째 아들과 이씨의 넷째 아들이란 뜻으로, ①성명이나 신분이 뚜렷하지 못한 평범한 사람들 ②사람에게 성리(性理)가 있음은 아나, 그 모양이나 이름을 지어 말할 수 없음의 비유.
재생에너지-태양열 풍력 지열 해양 등
전략적경제보완협정(SECA: Strategic Economic Comprehensive Agreement)-자유무역협정이 교역국가 간의 모든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면 SECA는 협상을 통해 상품을 한정한다. 협정에서 합의한 상품에 대해 관세를 없앤다.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가기위한 중간단계. 준 자유무역협정으로 불린다. 멕시코와는 IT, 에너지자원 과학기술분야에 매진한다.
전자태그(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전파식별. 무선주파수인식소자, 무선식별자,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무선으로 데이터로 송수신하는 장치, 생물의 유전자처럼 모든 사물에 박혀 컴퓨터에 연결 된다.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 각종 물품에 소형 칩을 부착해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처리하는 인식시스템. 바코드처럼 직접접촉하거나 가시대역 안에서 스케닝할 필요가 없고, 10m 안팎에서도 무선으로 상품정보를 읽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물류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기술로 평가.
전환사채(CD: Convertible Bond)-발행 후 일정기간이 지나 미리 결정된 조건대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 삼성 에버랜드의 경우 이재용씨가 96년 12월 CD를 매입해 이듬해인 97년 3월 주식으로 전환해 25.1%의 지분을 획득했다.
점오배(0.5배)족-설 연휴 때 고향 방문 대신 '0.5배'를 추가해주는 알바비(아르바이트비)를 택한 대학생 등을 부르는 신조어. 점오배족은 이미 패스트푸드 업체 등에선 사용 중인 용어이나 최근 취업대란과 경기침체로 대학가에서 새로이 조명을 받으며 유행하고 있다.
접속평등(equal acess)-전 세계 곳곳에 정보통신망이 깔려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네트워크에 접속 할 수 있는 상태
정관장(正官壯)- 한국인삼공사에서 제조한 6년근 홍삼의 등록상표로 태극은 대한민국 특산품을 상징하며, 6개의 별은 6년근의 여섯 장엽을 도형화한 것이다. ‘정부가 관장하는 공장'이라는 의미에서 '정관장' 이라는 상표를 붙이고, 독점을 더욱 확대하였다.
정보인권지수-인터넷 등 정보통신 매체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보장받아야할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정부경쟁력지수(Governance Indicators)-세계은행이 정권의 민주적 출범과 시장경제정책을 기준으로 국가나 정부의 경쟁력을 설명하는 지표다. 세계은행의 발표-2004년 기준 우리나라 209개국 중 60위.
정부조달사업(G2B: Government to Business)-정부가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 G2B거래는 기업과 정부와 거래를 의미. 예: 기업과 정부 간 전자상거래로 전자조달
정책시차(Policy lag)-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수립된 경제 정책이 집행되어 실제로 효과가 나타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
정크머니(junk money)-장기지체성자금
정크본드(junk bond)-쓰레기채권
정크아트(Junk art)-‘junk’는 폐품·쓰레기·잡동사니를 의미하는 것, ‘폐물 예술’로 순화, 일상생활에서 나온 부산물인 폐품(잡동사니)을 소재로 제작한 미술 작품. 청남대에 정크아트 체험예술학교 설치.
제3의길(The Third Way)-1998년 영국에서 출판된 사회과학 이론서. '사회민주주의의 부활(The Renewal of Social Democracy)'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주의의 경직성과 자본주의의 불평등을 극복하려는 새로운 이념 모델을 제시하여 주목을 받았다. 원래 1990년대 후반 유럽 정치권의 기린아로 떠올랐던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와 그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했던 세계적인 사회학자 앤서니 기딩스가 제시한 것으로, 세계화와 정보화란 새로운 시대상황의 전개를 맞아 사회민주주의의 혁신을 통해 좌파의 새 이념을 제시하려는 시도였다. 당시 우리나라도 지식인 사회 일각에서 ‘제3의 길’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있었지만 폭넓은 호응을 받지는 못했다. 그런데 최근 ‘제3의 길’이 다시 각광을 받게 된 것은 좌파 진영의 짙은 위기감 때문이다.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상승세를 타서 노무현 정부 등장과 함께 우리 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했던 좌파가 잇단 정책의 혼선과 실패에 따라 국민에게 외면 받게 되자 ‘제3의 길’로 돌파구를 찾으려는 것이다.
제노포비아(Xenophobia)-외국인 혐오 현상. 낯선 것을 꺼리는 제노(Xeno)와 싫어한다는 뜻의 포비아(phobia)의 합성어. 제노(xeno)는 자신의 민족이 아닌 이방인을 가리키는 말 외국인이나 특히 낯선 사람을 나타내거나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 포비아(phobia)는 공포증(恐怖症)을 나타내는 말이다.
제로 디스탄스(Zero distance)전략-왕중밍(王重鳴) 소장(저장대 경영대학원장)은 “기업과 대학이 하나가 되는 ‘제로 디스턴스(zero distance)’ 전략”이라며 “기업들에 최고의 인력을 제공하려면 기업과 최대한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저장대… 실적 따라 교수 연봉 5배 차이. 서울대의 4배 이상 규모로 건설 중인 저장대 신축 캠퍼스. 저장대 경영대는 아예 대학 캠퍼스를 벗어나 기업들 속으로 파고들었다.
제로 섬 게임(Zero sum game)-한 쪽이 이익을 보는 만큼 다른 쪽이 손해를 보는 게임, 고스톱 게임을 하고 난 후, 게임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의 수중에 남은 돈의 합계와 처음 그들이 게임에 참가할 때 가지고 있던 돈의 합계를 비교하여, 처음 돈 > 나중 돈인 경우에는 마이너스섬(minus sum)게임(군것질 술값 등), 처음 돈 < 나중 돈 인 경우에는 플러스섬(plus sum)게임. 처음 돈 = 나중 돈 인 경우에는 제로섬(zero sum)게임
제로 톨러런스(zero tolerance)-무(無) 관용 정책, 일본정부는 사소한 잘못에 대해서도 관용을 허용하지 않는 미국식 '제로 톨러런스'(zero tolerance)'를 적용해 학교 질서를 잡겠다는 의지다. 앞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대해 학교 측에 출석정지를 비롯한 엄격한 징계를 요구할 방침이다. 치안에서 흔히 쓰이는 '브로큰 윈도(broken window: 깨진 유리창)'이론을 학교 질서 유지에 응용한 것. 건물에 깨진 유리창이 하나만 있어도 그 건물은 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여겨지며, 깨진 유리창이 점점 늘어나기 쉽다는 것임. 학교에서도 복장 위반과 같은 작은 위반을 방치하면 비행이나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고 보고, 사소한 규칙 위반도 엄하게 다스리는 지도방침을 뜻한다.
제로베이스(zero base)-원점
제로섬(zero sum)-합계영, 제로섬게임(zerosum game): 죽기살기경기 이판사판
조류 인플루엔자(AI: vian Influenza)-국내 닭. 오리고기 관련 업계는 31일 언론사 등에 '조류 독감'이라는 용어 대신 'AI(Avian Influenza, 조류 인플루엔자) '로 표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문5불(弔文5不)-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금지한 5가지<술 담배, 고스톱, 음식, 밤샘>
족(族)의원-일본의 ‘족(族)의원’은 원래 특정 분야에 정통해 정책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관료 독주를 견제하는 여당 의원. 고이즈미 총리는 우정 민영화에 반대한 거물급 족의원(특정분야를 오랫동안 틀어쥔 의원에 대한 부정적 표현)들을 대량으로 축출하고, 전통적인 자민당 지지기반인 이익집단을 잘라내는 결단, 금맥과 인맥 구축에 유용한 건설·농림·상공 분야는 족의원 중의 족의원. 한국에도 ‘투잡스(two jobs)’의원으로 불리는 ‘한국형’ 족의원. 의원 세비를 받으면서 본업에서도 돈을 번다해서 붙은 이름. 사실 수입으로 보면 의원은 부업 수준이고 의원이란 자리는 본업의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한 방패. 변호사 출신들은 법사위, 의사·약사 출신은 보건복지위, 사학재단 소유주들은 교육위, 건설업자는 건설위로 몰려든다.
좀비(ZOMBIE)족 -좀비란 원래 서아프리카의 부두(Voodoo)족이 숭배하는 뱀의 신에서 유래된 말로서, 대기업이나 방대한 조직체에 묻혀 일을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다는 식의 무사안일 주의로 살아가는 화이트칼라를 꼬집는 용어이다. 현대의 관료화된 사회조직에서 요령과 처세술만 터득하여 모든 일에 무사히 지내려는 소극적인 사원을 가리키며 최근에는 대기업의 관료화현상에 비유되는 경영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존 스쿨(John School)-성(性)구매자인 “존”들을 교육해 재범을 예방하는 프로그램. 존은 남자의 거시기, 남자화장실, 성구매자란 말. 민원서류의 예시, 이름 난에 ‘홍길동’이라 으레 쓰이는데 영어에선 존 도(John Doe)를 쓴다. 존 도는 신원미상 원고, 가상의 이름에 널리 쓰임. 존 스쿨의 공식이름은 FOPP(First Offender Prostitution) 초범자 교육.
존엄사법(尊嚴死法: The Death with Dignity Act)-안락사법 미국 오리건주가 8년 전부터 시행. 하급법원에서 합헌 결정, 부시행정부가 위헌이라며 대법원에 제소. 삶과 죽음의 기로에서 고통 받는 환자가 스스로 원할 경우 의사는 그 환자의 죽음을 도와 줄 수 있는 이른바 ‘의사의 도움에 의한 자살, 안락사' 합헌성 여부 심의.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2명이상의 공범이 각각 분리돼 경찰관의 조사를 받을 경우 끝까지 부인해야 유리하지만 다른 공범을 믿지 못하고 자백해 더 불리한 상황에 몰리는 것을 말한다. 경제학 이론, 한쪽이익 챙기려 들면 결국 모두 손해, <고속전철, 새만금, 방사성 폐기장 등 국책사업>
주루마블-부루마블 게임에 술을 적용시킨 새로운 게임. 부루마블은 80년대 인기를 끌었던 보드게임의 일종이다. 두개의 주사위를 던져 나온 눈의 합만큼 말을 움직여 게임판에 적혀있는 지시사항을 따르는 게임이다. 예문: 주루마블 서울 걸렸네. 소주 2병 원샷 직장인용 주루마블로 사장님과 러브샷!”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Attention Deficiency Hyperactivity Disorder
주직(朱職)-저승에 가면 염라대왕 바로 밑에서 사형을 집행하는 직책, 고대사회에서 주(朱)는 죽음을 의미. 칼을 들고 있는 직업, 팔자 센 직업을 대표, ‘텔레비전 시사 고발 프로 PD라는 직업도 센 직업, 의사의 칼이 수술용 메스라면 검사는 작두, PD는 청용도에 가깝다.’
주택 바우처- 일정 소득 이하로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는 저소득 임차인에게 임대료의 일정액을 쿠폰형태의 바우처로 주면 임차인이 모자라는 임대료를 바우처와 함께 집주인에게 지불.
줄기세포 (Stem cell 杆細胞)-210종류의 모든 인체 장기로 자랄 수 있는 근원세포. 무한히 분열하고 증식하며, 어떤 종류의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는 두 가지 능력을 갖췄다. 어디서 얻느냐에 따라 배아 및 성체 줄기세포로 구분한다. 신체 내에 있는 모든 세포나 조직을 만들어 내는 기본적인 세포를 말한다. 줄기세포는 자체는 아직 분화가 결정되지 않은 `미분화 세포'다. 즉 난자와 정자가 수정돼 처음 생긴 수정란은 분열을 거듭하고 세포수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어떤 세포가 다리가 되는지, 뇌는 어떤 세포인지 등이 정해지지 않은 시기를 말한다. 우리 몸의 근육·뼈·내장·뇌·피부 등 신체 각 기관조직으로 전환될 수 있는 분화능력을 가진 줄기세포는 사람의 배아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배아줄기세포(복수기능 줄기세포)'와 혈구세포를 끊임없이 만드는 골수세포와 같은 '성체줄기세포(다기능 줄기세포)'로 나뉜다.
줄기세포 관련 용어 : 가나다 순
DNA(디옥시리보핵산(Deoxyribonucleic acid디옥시리보핵산);모든 살아 있는 세포에서 볼 수 있고 유전형질을 전달하는 복잡한 유기화학적 분자구조.
DNA지문(DNA Fingerprint) - DNA 분석 결과를 줄무늬로 나타낸 것. 혈액이나 체액, 모근(毛根) 등에서 추출한 DNA를 전기냉동법에 의해 분석하면 그 결과가 줄무늬로 나타난다. 이 줄무늬는 지문(指紋)처럼 개개인이 각각 다른 고유한 모양을 가지므로 DNA 지문이라고 한다. DNA 지문에 대한 분석으로 고유의 유전적 형질이 명백히 밝혀지므로 친자감식이나 범인을 가려내는 데 응용되고 있다.
계대배양(繼代培養: Subcultury)-보통 실험실에서 세포를 배양할 때는 원래 배양접시에 있던 모세포에서 세포를 떼어내 새로운 배양접시에서 배양하는 방법으로 세포를 증식시킨다. 이처럼 세포를 떼어 낸 다음 1차, 2차, 3차 등의 식으로 배양하는데 이를 `계대배양'이라 한다. 황 교수팀의 경우 5~6일마다 계대배양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냉동배아줄기세포 ; 불임치료 시술 후 수정란에서 얻은 배아줄기세포. 테라토마(Teratoma. 기형종)-쥐에다 투입했을 때 생기는, 뼈 근육 머리카락 등 여러 종류의 세포들이 뭉쳐진 종양(암)덩어리, 배아줄기세포를 정상신체에 이식하면 계속 증식하여 암 종으로 자라는 현상, 이 현상으로 배아줄기세포 생성을 확인한다. 테라토마가 생기면 제대로 된 줄기세포임을 알 수 있다.
배아줄기세포 -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뒤 4~5일 지난 배아에서 얻은 세포로 인체의 모든 세포와 조직으로 자랄 수 있다.(아버지와 어머니의 유전자가 각 각 50%이다) 배아(embryo)는 생식세포인 정자와 난자가 만나 결합된 수정란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수정된 후 조직과 기관으로 분화가 마무리되는 8주까지의 단계를 가리킨다. 줄기세포의 분화를 억제시켜, 210여개 장기로 발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원시세포를 유지시켜 준 상태를 배아줄기세포주(Stem Cell line)라고 한다.
복제배아줄기세포 ; 체세포복제로 만든 수정란에서 얻은 배아줄기세포.(체세포 제공자의 유전자가 100%이다) 환자맞춤형줄기세포
스퀴징 기술(Squeezing method)- 황우석 팀의 박을순 연구원이 개발한 난자의 핵을 포도알을 짜내듯 제거하는 방법 ‘스퀴징 핵치환법’.
유전자(Gene) - 유전자란 사람을 비롯한 동.식물의 유전형질을 규정하는 인자. 즉 한 세대에서부터 다음 세대로 그 개체의 모든 생물학적 정보를 전달해주는 물리적, 기능적인 단위이다. 유전자는 생명현상의 가장 중요한 성분인 단백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유전정보를 말하며, DNA의 염기배열로 표시된다.
줄기세포(Stem cell)-신체 내에 있는 모든 세포나 조직을 만들어 내는 기본적인 세포를 말한다. 줄기세포는 자체는 아직 분화가 결정되지 않은 `미분화 세포'다. 즉 난자와 정자가 수정돼 처음 생긴 수정란은 분열을 거듭하고 세포수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어떤 세포가 다리가 되는지, 뇌는 어떤 세포인지 등이 정해지지 않은 시기를 말한다. 우리 몸의 근육·뼈·내장·뇌·피부 등 신체 각 기관조직으로 전환될 수 있는 분화능력을 가진 줄기세포는 사람의 배아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배아줄기세포(복수기능 줄기세포)'와 혈구세포를 끊임없이 만드는 골수세포와 같은 '성체줄기세포(다기능 줄기세포)'로 나뉜다.
성체줄기세포-배아줄기세포와 달리 사람의 피부나 골수, 탯줄혈액(제대혈) 등에서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뇌에서 채취한 신경 줄기세포를 근육세포, 간(肝)세포, 심장세포로 전환할 수 있음이 알려지면서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가능성도 밝혀지고 있다.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임상시험은 척수마비환자 등을 대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임상실적만 놓고 보면 배아줄기세포에 비해 훨씬 앞서가고 있는 형국이다.
스테이닝(Staining)-사진촬영을 위한 염색. 테라토마 조직이나 줄기세포 DNA를 화학물질로 염색해 사진을 찍는 일을 말한다. 쉽게 말해 사진 촬영을 위한 염색 작업으로 보면 된다. 황 교수팀의 논문에는 2, 3번 줄기세포의 스테이닝 사진, 부속서에는 2~12번 11개의 줄기세포 스테이닝 사진이 각각 실려 있다.
체세포 - 정자, 난자와 같은 생식세포를 제외한 일방세포.
체세포복제 - 체세포의 핵을 빼내어 핵이 제거된 난자와 융합시켜 수정란을 만드는 것. 난자의 핵이 제거된 것이므로 복제 수정란은 체세포와 똑 같은 유전자를 가진다. 이 수정란을 자궁에 이식하면 복제동물(인간)이 된다.
|
줄푸세- 박근해 전 대표가 자신의 경제 살리기 해법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만든 신조어, 세금과 정부규모를 줄이고 불필요한 규제를 풀고 법질서를 세우자.
줌마렐라-가정과 사회생활 모두에 철저한 신데렐라와 아줌마의 합성어.
중간소설(middlebrow fiction)-순수문학과 통속 문학의 중간에 위치하는 소설. 순문학의 예술성과 통속 문학의 오락성을 절충한 것으로, 순문학 작가가 저널리즘의 요청에 따라 반통속적인 소설을 쓰기 시작한 데서 유래한다. ‘중간소설’이 세계 문학대세,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중간소설이 21세기 세계 문학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판타지, 추리, 스릴러, SF, 로맨스, 팩션(faction), 칙릿(chick-lit) 등으로 다양하게 펼쳐진 중간소설은 기본적으로 서사의 재미를 추구한다. TV와 영화, 인터넷 등에 맞서기 위해 독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스토리의 흡입력과 영상적 상상력을 발휘한다. 저급한 오락물과는 달리 본격 문학의 품격도 겸비했다는 점에서 과거의 대중문학에 비해 수준이 한 차원 높다
중국·아세안 자유무역협정(ACFTA: Asean China FTA)-중국과 아세안 10개국이 체결한 FTA. 인구 18억4000만명(세계 1위)에 역내 교역 규모 1조6600억달러(세계 3위)의 거대 경제권이다. 중국과 아세안은 2015년까지 관세를 전면 철폐해 시장 통합을 이룬다는 목표다. 아세안은 선발 6개국(싱가포르·태국·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브루나이)과 후발 4개국(베트남·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이 시차를 두고 관세 철폐를 진행한다.
중국의 대외전략 변화과정(四字成語)-‘도광양회韜光養晦-때를 기다린다.’ ‘화평굴기和平崛起-평화롭게 전진’. ‘유소작위有所作爲-개입해 목적달성.’ ‘부국강병富國强兵-덩샤오핑 시대의 소설다주’. ‘小說多做-적게 말하고 많이 행동하라’의 소극성이 적극성으로 바뀌었다. 2004년 한자검정능력시험 응시자 104만 명 중 어린이 71만 명 ‘한자 익히기를 게을리 한 아버지가 선조의 비문 글자를 아들에게 물어야 하는 날이 눈앞에 다가와.....
중국의 외교원칙-마오쩌둥(모택동)시대: 평화공존 5원칙(영토보전, 주권존중, 상호불가침, 내정불간섭 등) 뎡사오핑(등소평)시대: 도광양회(鞱光養晦): 재능을 감추고 때를 기다린다. 후진타오시대: 유소작위(有所作爲)할일은 한다. 화평굴기(和平崛起)평화적으로 우뚝 선다. 화해세계(和諧世界)조화로운 세계 (분쟁을 최소화한)
중미통합체제(SICA: Central American Integration System)-중앙아메리카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설립된 통합단체. 중앙아메리카의 민주화·현대화를 위해 구성한 국제기구. 90년대 중남미 전 지역에 불어 닥친 신자유주의 경제개혁의 영향으로 이들 중미 5개국은 1991년 12월 중미통합체제(SICA)를 발족시켜 다시 경제통합과정에 시동을 걸게 되었다. 노 대통령 ‘한-중미통합체제정상회의’
증권집단소송-분식회계 내부거래 등을 한 회사나 대주주에 대한 소송, 소액주주 50인 이상이 소송을 내서 이기면, 다른 주주들도 판결의 효력을 함께 누리게 된다. 2007년부터 적용이 시작됐다.
지그비(Zigbee)-집에서 놓여있는 다양한 가전제품을 리모컨 하나로 모두 작동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무선통제기술,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원격검침기(온누리 텔레콤)-수도, 전기의 사용량을 집 밖에서 정확하게 검침, 휴대 전화로 TV 전등 집안의 모든 가전제품을 켜고, 끄고(지그비 폰-펜택 앤 큐리텔)
지니계수(Gini's coefficient)-소득분포의 불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소득이 어느 정도 균등하게 분배되는가를 나타내는 소득분배의 불균형 수치. 빈부격차와 계층 간, 소득분포의 불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소득이 어느 정도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주로 이용.... 지니계수도 우리나라는 미국 다음으로 나쁘다. 소득 불평등지수, 숫자가 1에 가까울수록 소득불평등이 심하다는 뜻. 우리나라 2003년 0.341에서 2006년 0.351로 상승.
지르가(Jirga)-아프가니스탄 최대 부족인 파슈툰 족의 말로 '회의'를 뜻한다. 합의를 통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부족원로회의로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 거주하는 파슈툰족에서 보편화 돼있다.
지름신(神)-충동구매를 뜻하는 인터넷유행어. '지르다<인터넷용어-구입하다>'와 '신'이 합쳐진 단어. 굳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마음에 드는 제품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 안사고 못 배겨 구매했을 때, 그 탓을 지름신(神)에게 돌리는 것. 네티즌들은 '지름신이 강림하셨다'라는 방식으로 말한다.
지리적 표시제-보성 녹차, 보르도 포도주 등과 같이 특정지역의 우수 농산물과 그 가공품에 지역명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는 제도. 지리적 표시는 상품의 품질이나 명성이 지리적 특성에 근거를 두고 있는 상품임을 알리는 것으로 세계무역기구(WTO)협정에 규정돼 있다. WTO협정은 원산지 국가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지리적 표시는 국제적으로도 보호받을 수 없도록 규정해 놓고 있다. 지리적표시제 등록 1호 특산품은 2002년 1월 등록된 보성녹차이다. 고창 복분자, 영양 고추, 의성 마늘, 괴산 고추, 순창 고추장 등이다.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지리의 정보 및 도형을 측량이나 도시시설 및 공공시설의 관리, 자원관리 등에 이용하기 위해 개발한 컴퓨터 시스템. 인천시에서는 하수도 관리시스템 및 상수도관리, 녹지관리시스템 등.
지역혁신특성화(RIS: Regional Innovation System))사업단-지역혁신체제는 1980년대 후반 이후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온 국가혁신체제(National Innovation System, NIS)의 개념에서 국가차원의 혁신을 보다 하위차원인 지역차원의 혁신으로 개념적 적용을 한 것.
지지도조사-‘한나라당 대통령후보로 누구를 지지하느냐(찍겠느냐)’고 응답자의 구체적 행위(action)를 물어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응답률은 떨어지지만 지지충성도가 높은 후보에게 유리한 면이 있다.
지청구-꾸지람. 아무 까닭 없이 남을 탓하고 원망하는 것(순수 우리 말). 지청구(를) 대다: 못마땅하게 여기며 남을 탓하거나 책망하다. 짓궂게 조르며 못살게 굴다. 아니 철없는 것들이 아저씨들한테 또 지청구 댔구만. ‘지청구 경제학’
지피(Zippies)족-정보기술(IT) 혁명과 자유무역의 세례를 받은 15-25세의 Z세대를 일컫는 말. 정보통신 기술과 도전정신, 영어구사 능력으로 무장한 인도의 젊은이들.
직장 맘-취업주부
직테크-원하는 직장으로 옮기기 위해 자기관리와 경력 쌓기 등으로 몸값을 올리는 전략.
집(Zip)-아무것도 아니라는 뜻, 신문의 지지선언 효과가 Zip이다. (스포츠 득점 등 의) 제로, 영, 입을 다물다, 침묵하다. 지퍼로 잠그다[열다]
징고이즘(Jingoism)-어느 사회집단 내에 발생하는 타 집단에 대한 적대적·자기중심적 심리상태를 일컫는 말. 본문 편협한 애국주의, 맹목적 애국주의, 배타적 애국주의, 호전적 국가주의. 광신적 애국주의(chauvinism), 호전적이고 편협한 애국주의.
징벌적 손해배상(Punitive damages)-손해배상에 있어서 가해자의 악의적 행위에 대한 처벌 성격으로서 가해자가 똑같은 불법행위를 다시는 반복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추가해서 가하는 손해배상이다. 미국 판례 에 의해 대두되었으며 기존의 손해배상 외에 추가적으로 형 벌적 성격의 손해배상을 가하는 것으로 가해자(특히 거대기업, 환경범죄, 의료사고, 명예훼손, 인권범죄)의 횡포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짝퉁-가짜, 모조품, 유사품, 이미테이션 등의 의미를 가진 신조어, 은어. 예술에 가까운 이미테이션 기술 등이 어울려 탄생한 가짜 명품.
짱-어원은 장군 장(將)이라는 한자에서 출발. ‘짱'은 그 자체로도 '최고'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어미로 사용되어 ~짱과 같이 ~ 분야에서 최고를 의미하는 표현으로 변화. 싸움짱, 몸짱, 얼짱
ㅊ
차브(chav)족-'아이'를 뜻하는 19세기 집시 언어 'Chavi'에서 비롯, 저급하고 촌스러운 것을 상징. 反패선의 대표주자 격. 싸구려 금붙이를 달고 트레이닝복을 입으며 야구 모자를 쓴 젊은이.
차이나 프리(China free)-중국산 원료를 쓰지 않았다는 뜻. 중국제품을 쓰지 않겠다는 차이나프리 (china free) 선언바람이 전 세계로 확산될 조짐이다..
차이완(Chiwan)-중국(China)과 대만(Taiwan)을 합친 말로 대만의 연구개발능력 및 자금을 중국의 대규모 생산력과 결부시킨 대만 기업을 말한다.
차프타(CAFTA China-ASEAN Free Trade Agreement)-중국과 아세안 간에 체결(2004.11월)된 상품부문 자유무역협정(FTA). 북미자유무역지대(NAFTA)와 EU에 이어 ‘세계3대 경제권’
책임프로듀서(CP: Cheif Producer)-“최승호 PD수첩 책임프로듀서(CP)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실험 세포 중 2번째 시료의 경우 체세포와 복제 줄기 세포 간 DNA 배열이 완전히,...”
책주름- 도서판매 영업사원, 서적중개상, 책 주름은 책의 내용도 어느 정도 알아야 했다. 조신선 같은 이는 책 내용 뿐 아니라 어느 집에 어느 해에 어떤 책이 들어갔는지 하는 정보를 손금 보듯 훤히 꿰고 있었다. 책 이름만 대면 저자와 권수를 줄줄이 댈 수 있었다....그는 당시 책주름(서적중개상)을 아홉 번이나 바꿔 가면서 수많은 책을 구해 읽었다.
처녀생식(Parthenogenesis, 단성생식, 단위생식)-수정을 하지 않고 암컷만으로 개체 증식을 하는 것. 난자와 정자의 결합이 아니라 난자만의 분열(n→2n)로 배아가 형성되는 방식. 벌, 진딧물, 물벼룩 등 곤충이나 어류에서 단위생식이 관찰, 포유류 같은 고등생물은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원숭이의 난자만으로 초기배아를 만드는데 성공, 수컷 정자의 관여 없이 암컷의 난자를 이용해 새끼 쥐를 낳는 이른바 단위생식에 성공. 황우석 교수의 1번 줄기세포 논란.
철사마-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커플인 남학생과 여학생이 수다를 떨며 놀고 있었는데, 시끄러움을 참지 못한 한 남학생이 조용히 하라고 했는데, 오히려 적반하장 격으로 수다를 떨던 남학생이 조용히 하라고 요구한 남학생을 폭행한 사건. 이 사실이 인터넷을 통해서 퍼져나가 가해자 이름을 따서 그를 철사마 라고 부르게 된 것. 지하철 개똥녀와 서울대 철사마 사건 등에서 보듯 끊임없이 이어지는 네티즌들의 인신공격과 여론재판에 사이버 공간은 점점 더 얼룩지고 있다.
철퍼덕족-서점이나 책가게에서 앉은 채로 책을 읽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
체리 피커(Cherry Picker)-기업의 허점을 노려 실속을 챙기는 얄미운 소비자를 가리키는 용어. 기업등치는 소비자. 집들이를 앞둔 신혼부부가 고가의 가구를 구입했다가 집들이가 끝나면 반품하는 것처럼. 체리 피커(Cherry Picker)는 기업의 상품 구매, 서비스 이용 실적은 좋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 챙기기에 만 관심이 있는 소비자.
체리피커(Cherry Picker)-신포도 대신 체리(버찌)만 골라먹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본래는 크레디트카드 회사의 특별한 서비스 혜택만 누리고 카드는 사용하지 않는 고객을 가리킨다.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을 차리기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소비자를 말한다. 신포도 대신 체리(버찌)만 골라먹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본래는 크레디트카드 회사의 특별한 서비스 혜택만 누리고 카드는 사용하지 않는 고객을 가리킨다.
체세포-정자, 난자와 같은 생식세포를 제외한 일방세포. 체세포복제: 체세포의 핵을 빼내어 핵이 제거된 난자와 융합시켜 수정란을 만드는 것. 난자의 핵이 제거된 것이므로 복제 수정란은 체세포와 똑 같은 유전자를 가진다. 이 수정란을 자궁에 이식하면 복제동물(인간)이 된다.
최악의 주식(sin stocks)-담배 술 도박 무기업종처럼 사회적으로 좋지 않는 이미지의 업종에 종사하는 기업과 그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
출교(黜校)-출교조치를 받으면 퇴학과 달리 징계해지 사유가 발생하더라도 재입학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수능시험을 보더라도 출교 전 대학에 입학할 수 없다. 입학일 이후 학적을 말소, 모든 증명서 발급이 금지되며 재입학이 불가능해진다. 고려대 교수억류 학생 7명 출교조치. 기독교에서 잘못을 저지른 교인을 교적에서 삭제하여 내쫓음.
출산율/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가임(可姙)기간(15세~49세)에 낳는 평균 출생아 수. 여성 1명이 일생동안 낳는 평균자녀수. 출산율: 우리나라 1.17명으로 세계최저. 미국 2.1명, 일본 1.29명, 독일 1.4명 세계 최저./ 유년인구 100명당 노령인구 47.4명으로 세계 평균의 약2배이다. “출산율 급감은 유사이래의 재난”이다. 출생률: 인구 1,000명 당 출생아 수)
출총제-대기업들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막기 위 하여 자산 6조원 이상의 기업집단에 대해 순자산(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의 255%를 초과해 계열사에 출자 할 수 없도록한 제도
측지계(測地系)-지구상 지형지물의 위치와 거리를 계산하는 원칙을 말한다. 일본은 1908년 도쿄를 중심으로 한 지역측지계(동경측지계)를 채택하고 이를 기초로 1910~1918년 한반도에 대한 전면적 토지 조사사업을 벌였다. 우리가 100여년간 사용한 측지계도 이것이다. 세계측지계는 과학적으로 계산된 지구의 중심을 바탕으로 했다. 지역적 오차가 없으며 지상 2만㎞ 상공에 떠있는 GPS위성이 보내는 위치정보와 일치한다. 지도상 좌표 일본식서 세계측지계로 전환, 독도 내년 365m 남동쪽 이동? 2007년부터 독도 위치가 일본 쪽인 남동쪽으로 365m 이동한다. 이는 독도가 지각변동으로 일본과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지도상의 국가 좌표가 1908년부터 따르던 일본의 기준을 버리고 글로벌스탠더드를 따르는 ‘지도상의 독립’을 의미한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1945년 일제로부터 독립됐지만 아직도 일제시대에 결정된 도쿄 원점으로 만들어진 지도와 지적도를 써왔다. 따라서 99년 만에 일본의 수도인 도쿄를 원점으로 삼고 있는 지도들이 모두 바뀌게 된다.
치킨게임(Chicken game)-두 대의 차가 마주 보고 돌진하다가 먼저 피하는 쪽이 지는 게임, 두 자동차가 정면으로 달려오다가 먼저 핸들을 꺾는 사람이 ‘치킨’(겁쟁이)이 되는 이 게임. 어느 한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비참한 결말을 받게 되는 게임형태.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상황, 도로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직전에 핸들을 꺽는 사람이 지는 게임
칙릿(Chick-lit)-젊은 여성들을 주요독자로 하는 영미권 소설을 말한다. 젊은 여성을 뜻하는 칙(chick)과 문학(literature)의 릿(lit)을 합친 신조어. 도시 젊은 여성의 연애, 직장사, 취향 등을 주로 다룬 소설. 젊은 여성을 의미하는 속어(Chick)에 문학(Literature)을 결합시킨 말로 20대 여성 독자를 겨냥한 영미권 소설을 뜻한다. 최근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여자생활백서’등 이른바 치크북이라 불리는 여성 자기계발서가 큰 인기를 끌면서 칙릿(Chick-lit)이 유행하고 있다.
칙-플릭(Chick-flick)-여성을 위한 영화 chick(젊은 여자)+flick(영화)
친디아(Chindia)-China(중국)+India(인도), 세계인구의 1/3, 중국의 원자비오와 인도의 싱 총리 뉴델리서 정상회담
친환경농업교육 바우처-친환경농업교육을 희망하는 농가에 쿠폰을 지급해 농가가 원하는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을 선택할 있도록 하는 수요자 중심교육제도.
친환경커피-열대우림동맹(RA: Rainforest Alliance)이 인증하는 커피. 아시아나항공은 RA인정 친환경 커피 제공 서비스, RA인증 커피는 자연보호, 농작방법, 지역사회 등 RA의 3가지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커피. RA는 지구의 환경보호 및 열대우림 유지를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 NGO.
침묵의 나선형 이론(The spiral of silence theory)-매스 미디어의 여론 형성기능을 설명하는 이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고립되는 것을 두려워 자신의 의견이 우세한 여론에 속하면 더 크게 주장하지만 열세에 속하면 침묵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이론. 다수의견이 득세하면 소수의견은 입을 다물게 된다.
칭글리시(Chinglish)-중국식 엉터리 영어
칭키(Chingki)-영국에서 동양인을 흔히 무시할 때 내뱉는 말. 보통 중국인을 깔보는 비속어. 이들 눈에 그와 비슷하게 보이는 한국인들도 이 욕설의 범주에 벗어나지 않는다.
ㅋ
카메오(Cameo)-까메오, 보석에 자그맣게 새겨 넣은 무늬 또는 그렇게 처리한 보석. ‘작지만 예술적으로 빛나는 작품’이라는 상징적 표현. 카메오는 연극, TV 드라마, 발레에서도 유명 배우나 인사가 잠시 얼굴을 내미는 것.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지하 연습실에 ‘카메오’들이 모였다, 카메오 장관, 차관. 보석 마노(瑪瑙)나 접시조개의 껍데기 같은 것에 양각으로 조각한 장신구. 음각으로 조각한 것은 ‘인탈리오’ 라 한다.
카밀라 시크(Camilla chic: 카밀라 스타일)-'카밀라풍, 영국 패션 전문가들이 요즘 가장 좋아하는 신조어 중 하나다. 지성미는 간직하되 절대 답답하거나 무거워 보이지 않는 것이 카밀라 시크 풍이다. 카밀라 콘월 공작부인(Duchess of Cornwall)이 지난 4월 찰스 왕세자와 결혼하면서 왕실에 정식으로 발을 들여놓게 된 카밀라가 또 다른 ‘변신’으로 주목받고 있다. 떠오르는 패션 아이콘으로 말이다.
카산드라(Cassandra)-닥쳐올 재앙이나 파멸을 정확히 예견하지만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 사람.
카오스(Chaos)-혼란, 혼돈. 최초의 혼돈으로서 모양도 질서도 없는 상태를 뜻했음.
카운슬(British Council)-영국의 문화교류 지원기관, 영국문화원,
카운터 파트(count part)-상대방
카코노미
카톨릭(가톨릭 catholic)-보통
카폭족-'오토바이 폭주족'처럼 수 십대의 차가 떼를 지어 집단 레이스를 벌이거나 혹은 대부분의 차들이 속도를 내는 심야에 엉금엉금 기어가면서 차량흐름을 방해하는 행위
카피라이터(Copywriter)-광고 문안 작성자, 문안전략전술가
카피약(복제약)-신약(오리지널약)으로 개발된 약을 복사했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말. 특허기간이 만료되면 다른 회사에서 동일성분으로 만드는 약.
칼라이더스코프(kaleidoscope)-만화경(萬華鏡), 원통 속에 길쭉한 3개의 거울을 짜 맞춘 다음 한쪽 거울에 여러 가지 색을 가진 색종이를 넣어 통 끝의 작은 구멍으로 보면 온갖 형상이 대칭적으로 나타나게 됨.
캄머 탠처린(Kammertanzerin)-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정부가 최고의 예술적 경지에 오른 사람에게 부여하는 '장인'의 영예. 영국에서 일정한 경지에 오른 사람에게 작위를 주는 것과 같은 '상징적 지위'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만 시행되며 유럽에서는 대단한 영예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독일에서는 음악과 무용 부문에서 해마다 대상자를 선정하고 있지만 자격에 걸맞은 적임자가 있을 때에만 선정하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 크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수석무용수 강수진(40)씨가 동양 무용수 최초로 '캄머탠처린(Kammertanzerin)'에 선정되면서 이 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캐드머스의 승리(Cadmean Victory)-더 큰 재난을 불러오거나 새로운 시련을 초래하는 승리.
캐릭터(Character)-산업에서 캐릭터는 사람이나 동물, 로봇 등을 디자인으로 형상화 한 것. 미키마우스나 포켓몬스터, 둘리 등이 대표적이다.소설, 만화, 극 따위에 등장하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의 모습을 디자인한 물건이나 상품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 국립국어원에서 ‘캐릭터(character)’의 다듬은 말로 ‘특징물’을 최종 선정하였다.
캐쉬백(cash back)-적립금환급
캔들(candle)족-대학가를 중심으로 ‘느리게 살자’는 움직임이 조용히 확산되고 있다. 캔들(candle)족이 그 대표적인 경우. 지난 5월 ‘캔들 나이트 인 코리아’ 등 크고 작은 모임들을 만들기 시작한 젊은이들은 21일 밤 ‘캔들 나이트’라는 이름의 첫 축제를 가졌다. 밤 8시부터 2시간 동안 집안의 모든 전등을 끄고 촛불만 켠 채 생활하는 것. “2001년부터 일본 전역에서는 해마다 이맘때만 되면 환경운동가들을 중심으로 ‘100만인 캔들 나이트 운동’이 펼쳐진다. 그날 저녁만큼은 촛불의 빛으로 아이들 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고, 고요한 식사를 해요. TV와 컴퓨터, 휴대폰에 빼앗겼던 시간을 되찾고 나와 가족을 돌아보는 기회가 되지요.”
캔비(can be)족-유명 연예인의 옷과 액세서리 등 패션을 모방하며 스스로의 가치를 연예인과 동격화하려는 사람들. ‘can be(될 수 있다)’라는 말처럼 이들은 특정 연예인의 패션 따라 하기를 통해 연예인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자신감을 갖는다. 특정 스타의 팬을 자처해서 모방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워너비(Wanna be)족’과 구별된다.
캘리그래피(Calligraphy)-미(美 cali) +서법(書法 graphy)으로 활자 이외의 서체 또는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 제목을 기존의 활자체가 아닌 손으로 직접 쓴 글씨. 글씨나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 좁게는 ‘서예(書藝)’를 이르고 넓게는 활자 이외의 모든 ‘서체(書體)’. 고딕, 명조 등 디지털 활자 대신 붓을 잡고 손으로 쓴 글씨를 디자인에 활용하는 ‘캘리그래피(calligraphy)’가 부쩍 늘었다1
캠퍼스 더블라이프(Campus doublelife)족-학업과 창업의 이중생활을 하는 학생들을 일컫는 신조어.
캠프(camp)-이동본부 진영
캡사이신(Capsaicin)-고추특유의 매운맛 성분. 약리작용과 함께 인체의 신진대사를 돕는다. 고추에서 추출되는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로,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며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데, 약용과 향료로 이용되며 고추씨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캡션(caption)-설명문(說明文)
캥거루(Kanggaroo)족-캥거루족이란 대학 졸업 후 취직할 나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취직하지 않고 부모님에게 얹혀사는 부류.
커넥티드 마켁팅(Connected Marketing)-소비자의 입에서 입으로 직접 전달되는 입소문 마켓팅.
커리어 서포터실(Career Supporter室) 일본 도쿄대학은 4월부터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해주는 커리어 서포터실을 신설했다. 도쿄대는 취업지원부서가 없었다. 커리어(career)-숙련되고 능란함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나 기능 따위의 경력. 서포터(supporter)-지원자 후원자
커머스(Commerce)-상업 통상 교역, U-커머스(Ubiquitous Commerce): 사람들이 도처에 있는 인터넷 접속기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환경을 말한다 즉 PC 이동 통신 단말기 TV 자동차 등 모든 기기나 장비를 전자 상거래의 도구로 통합해 활용하는 것으로 기존의 E커머스 M커머스 T커머스 등 모든 종류의 전자 상거래를 포괄하는 새로운 상위 개념이다
커밍아웃(Coming out)-공개적으로 드러내고 활동, 동성연애자들이 성정체성을 공개적으로 들어내는 일, ..장국영은 커밍아웃 한 적도 없고 게이도 아니라는데...
컨버전스 기술-여러 가지 첨단기술을 통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
컨벤션(Convention)-5개국 이상이 모이는 국제회의, 한국관광공사는 컨벤션을 “국제기구 본부에서 주최하거나 국내단체가 주관하는 회의가운데 참가국 수 3개국이상, 외국인 참가자수 10명이상, 회의기간이 1일 이상인 회의”라고 정의하고 있다. 컨벤션은 국가 간 약속이 국제적 합의에 붙여진 명칭으로 일반적으로 조약 또는 협약 이라고 변역되는 경우도 있다.
컨설턴트(Consultant)-상담(consultation)에 응하는 전문가.
컨설팅(Consulting)-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상담·자문에 응하는 일.
컨센서스(Consensus)-동의(同意), 여론, 의견 일치, 의견이 하나로 모여지는 경우, 공감대
컨셉(Concept)-개념설정, 사고방식이라는 광고용어, 개념이라는 철학용어
컨소시엄(Consortium)-대형건설 프로젝트에 단일 기업이 수주 및 공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복수 기업이 지분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
컨시어지(Concierge)-호텔투숙객 개개인의 비서, 고객 개개인의 필요한 각종 정보에서부터 불평불만 처리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고객의 손과 발이 되어 어려움을 해결. 고객의 쇼핑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서비스를 1 대 1 맞춤식으로 제공, 원래 의미는 문지기, 호텔에서는 안내인. 호텔에 따라서는 컨시어지라는 용어 대신 당직 지배인실(Duty Desk) 혹은 대고객서비스부 (GRO:Guest Relation Office)등의 명칭.
컨실리언스(Consilience·통섭)-지식의 대통합을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는 ‘통섭(統攝)’이라고 부른다. 통섭은 21세기 메가트렌드다. 미국 하버드대 석좌교수인 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은 저서 ‘컨실리언스(consilience·통섭)’에서 심리학 등 사회과학은 앞으로 생물학으로 흡수될 것이라고 단언한다.
컨피던스(Confidence)-신용 신임 신뢰, ....노 대통령에겐 정치적인 오버 컨피던스(지나친 자신감 또는 확신)가 있는 것 같다. 오리지널 컨피던스(오리콘)은 일본 내에서 인기 순위를 매기는 것, ...일본가수들이 오리지널 컨피던스 몇 위했다. 미국의 빌보드 차트와 비슷한 말.
컬러리스트(Colorist)-화가로서, 색채 효과를 중히 여기는 사람, 또는 그러한 일파. 2002부터 국가자격시험, 최근 유망직종, 색과 관련된 모든 일을 관장하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일.
컬러컨설팅(Color counsulting)-색채에 관련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상담·자문에 응하는 일.
컬러테라피(Colorthraphy)-색채치료, 컬러를 이용해 건강과 성격 변화에 도움을 주는 것. 가족들에게 필요한 컬러로 집안을 꾸미면 더욱 건강하고 화목해질 수 있다. 7가지 색상을 활용한 컬러테라피 인테리어 배우기
컬링(Curling)-얼음 위에서 하는 스포츠의 한 종류. 핸들이 달린 둥글고 평평한 돌을 던져 미끄러지게 하여 표적에 넣음으로써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16세기 초 스코트랜드에서 시작, 1959년부터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리고 있다. 국내 등록선수 800명, 부산대저고 남자선수 팀, 부산외고 여자선수 팀.
컴필레이션(Compilation)음반-여러 가수의 히트곡을 한꺼번에 '모은'(compile) 편집 앨범. 최근 경쟁적으로 쏟아지는 가요나 팝의 발라드, 힙합, 댄스곡 모음집이 컴필레이션 음반의 대표적인 예. <예문> 요즘 세븐오빠하고, 거미언니하고, 빅마마언니들 히트곡 모아서 이번에 '컴필레이션음반' 나왔다는데.. 사러갈까? 히트곡 모음집과 비슷한 말.
컷 오프(cut off)-탈락 예비경선, 골프에서 본선 출전자를 일정한 숫자로 줄이기 위해 일정 타수에 미달하는 선수를 걸러내는 데서 유래했다. 정당의 대선주자나 지도부 선출과정에서 TVXH론과 유세의 효율적 진행을 위해 본선에 나갈 주자를 일정한 숫자로 줄이려고 실시하는 일종의 예비전이다.
케네디스쿨(미국 하바드대학 행정전문대학원)-수업방식3가지. 콜드콜(coldcall): 사전 예고 없이 수업에서 학생을 지명하여 질문을 하는 것. 웜콜(wsrm call): 수업개시와 함께 몇몇 학생을 호명해 토론을 준비 시키는 것. 핫콜(hot call): 직전 수업에서 토론자를 예고하는 것.
케스팅 보트(casting vote)-결정권
케어복지사(Care worker)-신체적·정신적 결함으로 인해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을 도와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사.
케이터링(catering)-맞춤밥상, 계약을 맺고 특정 단체에 급식을 하는 것. 계약에 맞추어 음식을 대신 차려 주는 일, 또는 그런 식사.
코드 원(Code one)-대통령 전용기. ‘양대 항공사 코드 원 양보 못해’ 우리나라 ‘공군1호기’ 미국 대통령전용기 Airforce one
코러스 하우스(KORUS House)-미국 워싱턴의 주미 한국대사관 홍보원에 코러스 하우스가 생겼다. 코러스 하우스는 동맹국인 한미양국의 단결과 우애를 상징하는 뜻에서 한국(Korea)과 미국(US)의 합성어로 만들어 졌다, 한․미간 무역협정의 공식 영문표기도 'KORUS FTA'이다.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기업 주가가 저평가되는 현상, 한국경제의 불투명성, 불확실성을 근거로 외국인들이 한국의 주가를 실제 가치보다 낮게 평가하는 일을 말한다. 예문 : 기업지배 구조문제가 개선되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는 점진적으로 해소되어 가고 있습니다.
코마(Coma)상태-의학적으로 보면 혼수상태(coma) (from the Greek koma, meaning deep sleep)는 의식이 없는 상태, 고통이나 빛을 느끼지 못하고 일반인이 잠을 자고 깨고 하는 순환과정이 없이 항상 잠자는 상태이며, 의식적인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태.
코멘트력(Comment力)-대화의 주도권을 잡는 기술, 알기 쉬운 설명 설득하는 기술, 한순간에 한마디 말로 대화를 잡는 기술과 언어감각을 늘려주는 특별 훈련. 일본 메이지 대학 교수로서 저명한 저술가이기도 한 사이토 다카시는, 최근 나온 <독서력>이라는 책에서 이른바 '요약력· 코멘트력'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은 코멘트력이 필요한 다양한 순간을 설정하여, TPO(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적절한 코멘트 노하우를 소개한다. 난처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서의 코멘트, 거절 의사를 밝힐 때의 코멘트, 어색한 분위기를 반전시킬 때의 코멘트, 멋진 감상평으로서의 코멘트 등 생활 곳곳에서 다양하게 발휘되는 코멘트의 힘을 느낄 수 있다.
코민테론(Comintern)-제3국제공산당
코보스(kobos)족-코리아 보보스의 준말로 우리나라 상류사회를 주도하는 지성인들의 집합. 학력수준도 높고 소득수준도 상위 20%에 해당되는 계층의 부인을 지칭하는 말로, 그들은 남편에 못지않게 경제력이 높고 개인 소득도 많아 주체적인 생활을 한다. 특징은 사회와 주변 사람에 대한 관심이 높고, 책을 많이 읽는다. 또한 시사문제에도 민감하여 스스로 <노블리스 오블리주>에 대한 의식이 높다.
코셔(Kosher)-구약성경을 기초로 한 유대인의 독특한 정결 음식(법), 유대인 음식으로 생각하면 된다. 부모와 자식 사이로 여겨지는 음식을 동시에 먹지 말라- 육류(부모)와 유제품(자식)이 함께 들어간 치즈버거는 팔리지 않는다. 유대인은 육류와 유제품을 담는 그릇도 철저하게 구분(2벌씩)한다. 코셔에 따르면, 동물도 청정(淸淨)한 사료를 먹여야 하며 자연사하거나 다른 동물과 싸우다가 죽으면 식용으로 할 수 없다. 어떤 동물이든 생명을 상징하는 피는 완전하게 제거한 다음에야 먹는다. 코셔(Kosher) 인증 마크는 유태인 청결 식품 인증 마크이다.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전자거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한국의 장외 주식거래시장. 미국의 (NASDAQ 나스탁)을 한국식으로 영문 합성한 명칭.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s)-화장품(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 의사 등 전문가들이 참여한 만든 기능성 화장품을 뜻한다. 화장품과 의약품을 결합시킨 새로운 개념의 약용화장품
코스피(KOSPI: Korean Composite Stock Price Index)-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 한국 기업들의 주식을 사고파는 주식시장을 말한다.
코시안(Kosian)-한국인과 아시아인 사이에서 태어난 2세를 일컫는 말.
코얼리어답터(Kolyadopter←Korean+early adopter)-한국형 얼리어답터, 무조건 남들보다 먼저 신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여러 신제품의 가격을 서로 비교하여 합리적으로 구입하여 써 보는 사람.
코쿤(Cocoon)족-외부 세상으로부터 도피하여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에 머물려는 칩거증후군의 사람들. *코쿤은 '누에고치'에서 유래한 용어로, '나홀로족'이라고도 한다.
코포라티즘(corporatism)-사회적 합의주의, 국가기구의 적극적 중재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자본주의 질서 유지를 부정하지 않는 노ㆍ사ㆍ정 3자의 정치적 협상과 교환이 사회갈등 해결의 핵심수단으로 제도화되거나 적어도 장기적으로 기능하는 사회ㆍ정치적 운영 원리와 과정이다. 타협주의, 조합주의 등으로 해석하면서 진창나게 홍보, 계도한다. 사실 코포라티즘은 다수함몰주의라 표현해야 옳을 것이다. 대책없는 상황을 만들고 그들은 그들만의 이익을 위해 가고 있다.
콘크리트 컨슈머(Concrete consumer)족-기업 마케팅에 둔감한 소비자.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무감각해지고 있는 소비자들.
콘클라베(Conclave)-교황을 선출하는 추기경단 비밀회의.열쇠로 잠근 방(Lockable room), 열쇠를 가진 방(with key)이라는 뜻의 라틴말에서 유래. 제265대 교황 요제프 라칭거 추기경 선출-역대 교황 중 16번째로 ‘베네딕도’라는 이름을 택하여 ‘베네딕도 16世’가 되었다. 서양에서 사용하는 세(世)는 우리의 족보에 가계의 차례를 말하는 부자상계(父子相繼)인 世(代)와 다른 뜻이다.
콘텐츠(Contents)-꾸림정보, 영화 음악 드라마 등 내용물 총칭
콜센터(Call center)-전화상담실,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상담원이 고객의 불만 사항을 처리하거나 주문 마케팅 등 판매활동을 병행하는 기업 내 조직이다. 200~300석 규모의 콜센터를 유치하면 직원 100명을 둔 공장 2~3개를 세우는 것과 같은 효과
콜금리(Call rate)-금융기관 상호간의 극히 단기의 자금대차인 콜에 대한 이자율. 일시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금융기관이, 자금이 남는 다른 곳에 자금을 빌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콜이며, 이러한 금융기관 간에 발생한 과부족(寡不足) 자금을 거래하는 시장이 콜시장이다. 콜자금의 거래는 금융기관이 공동출자한 한국자금중개와 서울외국환중개(금융결제원 지분 100%) 에서 양분하여 거래 되고 있으며 한국은행에서 두 회사의 거래를 집계하여 가중 평균한 금리를 공시하고 있다.
콜라주(Collage)-근대 미술에서, 화면에 종이·인쇄물·사진 따위를 오려 붙이고, 일부에 가필하여 작품을 만드는 일. 광고, 포스터 따위에 많이 쓴다. ‘붙이기’로 순화.
콜로키엄(Colloquium)-심포지엄(symposium)보다 격식이 덜 갖춰진 세미나를 뜻한다. 콜로키엄이란 말 자체가 ‘함께 말한다’는 라틴어에서 나온 만큼 자신이 속한 학문의 울타리, 전공의 덫을 벗어나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자 하는 의지가 읽힌다. 어제 서울대에서 철학 수학 영문학 생물학 등 각 분야 스타 교수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학문과 대학을 위한 범대학 콜로키엄’이 열렸다. 학문 간, 단과대 간 높은 장벽을 허물어 지식을 대통합함으로써 미래사회에 대비하자는 취지다.
쿠마리(Kumari)-네팔의 살아있는 여신(女神), 네팔의 네와르족 사회에서 살아있는 여신으로 추대하는 '쿠마리'는 전통적인 절차에 따라 보통 5-6세의 여자 어린이 가운데서 선발된다. 쿠마리는 통상 초경을 시작하는 12-13세 무렵에 자리를 물러난다. 특별 전형위원회에서 뽑는 쿠마리는 3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흠 없이 예쁘고 머리카락과 눈동자가 검어야 하며, 이가 가지런해야 하는 것 외에, 월경이 없어야 한다는 것도 포함된다. 어린이일 수밖에 없다. 매년 9월에 있는 인드라자트라 축제의 주인공이 되는데, 이 때 국왕이 제일 먼저 쿠마리에게 무릎을 꿇고 복을 빌며 여신으로 섬김을 맹세한다. 쿠마리로 지내는 동안은 그야말로 여신에 준하는 대접을 받으며, 짙은 화장에 이마에는 '티카'라 불리는 금장식을 하고, 이마에 ‘제3의 눈’을 그린 채 가족과 떨어져 카트만두 도심 탈레주 바와니 사원에서 살게 된다. 쿠마리가 초경을 하면 즉시 자격이 박탈되며, 동시에 새로운 쿠마리가 여신으로 뽑힌다. 환속(還俗)한 쿠마리는 일반인과 똑같이 살게 되는데, “액운(厄運)을 지녀 남편이 일찍 죽는다.”는 통념 탓에 결혼을 못하고 외롭게 사는 경우가 많다. 인권 침해를 주장하는 측의 변호인 티카람 바타라이는 “법원의 이번 명령은 쿠마리 제도의 현대화를 모색하는 중요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쿠폰(coupon)-경품권, 할인권
쿨비즈(Cool Biz)운동-간편한 옷차림을 함으로서 실내 냉방온도를 높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이 자는 운동. 사무실에서 넥타이를 매지 않고 시원한 옷차림으로 하자는 캠페인이다. 영어사전에도 없는 엉터리 영어, 일본에서 만든 말을 우리정부에서 그대로 베껴 쿨 비구 코리아 선포식을 했다. 일본에서는 겨울에 내복이나 겉옷을 입어 난방비를 줄이자는 운동을 웜 비즈(warm biz)라 한다.
쿨(Cool)하다. 요즘 '쿨하다'는 말을 너무 많이 쓴다. 시원하다, 깔끔하다. 상큼하다. 근사하다. 멋지다. 굉장해 등 여러 의미로 쓰인다.
쿰브멜라(Kumbh Mela)-인도 북부의 우타르프라데시주 알라하바드를 중심으로 12년마다 42일간 열리는 힌두교 최대의 순례 축제. 성지 순례, 묵은 죄를 씻기 위한 상서로운 목욕 의식. 쿰브는 힌두어(語)로 주전자·항아리를, 멜라는 축제를 뜻한다. 인도인들은 신비한 영약이 떨어진 강물에 몸을 담그고 이 물로 몸을 씻으면 묵은 죄와 사악함을 씻을 수 있다고 믿었다.
쿼터(Quarter)족-4분의 1을 뜻하는 영어 쿼터(Quarter)에서 나온 말이다. 15분도 채 대화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빈약한 단편적 지식을 가진 소위 신세대.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한 가지 일에 진지하게 접근해서 집중하지 못한다. 15분 이상 집중하기 힘들다는 의미다
쿼터리즘(Quarterism)-15분주의, 인내심을 잃어버린 청소년의 사고·행동양식을 이르는 말. 4분의 1을 뜻하는 영어 쿼터(Quarter)에서 나온 말이다. 15분도 채 대화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빈약한 단편적 지식을 가진 소위 신세대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풍조를 '쿼터리즘', 이러한 성향의 신세대를'쿼터족'이라고 한다.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한 가지 일에 진지하게 접근해서 집중하지 못한다. 15분 이상 집중하기 힘들다는 의미다
퀴고(Quigo)-`퀴고`가 넥스트 구글이라고? 인터넷 광고시장 빠르게 잠식 구글·야후의 미래를 노린다.구글과 야후는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굴지의 세계적 기업으로 급성장했다. 그러나 생소한 이름의 중소기업 하나가 조용히 구글과 야후의 텃밭을 빼앗아가고 있다. `퀴고(Quigo)`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퀴고가 구글과 야후의 핵심 사업인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조용히 세를 확장하며 위협적인 경쟁자로 성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퀴어멜로(Queer melo)-퀴어란 사전적 의미로는 '이상한, 괴상한, 수상한'이라는 형용사로 주로 활용되며, 동성애자를 경멸적으로 지칭하는 속어.
퀵서비스(quick service)-늘찬배달
퀵폴(quick poll)-간이설문. 부시 국정연설이 끝난 직후 CNN이 퀵폴(quick poll)을 했더니 “매우 긍정적”이 41%, “어느 정도 긍정적”이 37%였다.
퀼리티 스타트(Quality start)-야구에서 투수의 순조로운 출발
큐레이터(Curator)-학예연구관, 고등교육기관에서 일정교육을 받고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재정의 확보, 유물의 보존 관리, 자료의 전시, 홍보활동을 하는 사람 , 미술관의 모든 일들을 처리하고 수행하는 사람. 보통 학예원이라 한다. '미술관 자료에 관하여 최종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 큐레이터는 그 기능에 따라서 연구를 담당하는 직종, 교육 및 홍보를 담당하는 직종, 전시 관계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종 등으로 세분된다.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 기업이 현안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많은 사람들에게서 지식을 얻는 것을 말한다. 외부 인력이 아닌 일반 대중이 기업 내부 인력을 대체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소비자와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려는 움직임으로 크라우드 소싱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크로마티카(Cromatica)-영국 개발한 CCTV를 통해 범죄를 예방하는 소프트웨어. 컴퓨터는 지하철 CCTVDP에 찍힌 특정인의 보행방향이 대다수 사람들의 움직임이나 주변통로방향과 일치하지 않으면 즉시 관리자에게 경보를 보낸다.
크로스 미디어(Cross-media)-하나의 기사가 신문, 지상파TV, 케이블TV, 휴대폰, 인터넷으로 동시에 수용자를 찾아가는 것. “조선일보가 시도하는 원소스 멀티유즈의 크로스미디어 기획은 세계 언론 사상 최초의 시도”. ‘Our Asia’는 첫 회에서 파키스탄의 여성 인권 문제를 다루며, 4회에 걸쳐 한 달간 보도·방영될 예정이다.
크로스 섹슈얼(Cross sexual)족-단순한 외모 가꾸기를 넘어 여성들의 액세서리는 물론 의상이나 머리스타일, 화장까지 차용하여 자신을 꾸미는 남성들의 스타일. 여성스러운 스타일을 추구하는 남성.
크로스 오버(cross over)-넘나들기
크로톤빌(Crotonville)연수원-뉴욕에 있는 GE(제너럴 일레트릭)연수원. ‘세계 최고의 ‘CEO(최고경영자)사관학교. ’GE의 인재사관학교, 정식명칭: ‘존 웰치 리더십 개발센터’ 1981년부터 20년간 GE의 CEO를 맡았던 잭 웰치는 GE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인재개발회사”라고 자부. 크로톤빌 연수원은 웰치회장이 구축한 인재개발시스템의 핵. 90년대 초반 이후 삼성, LG,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포스코 등 한국 기업들은 크로톤빌을 벤치마킹.
크루즈(Cruise)-관광선 등으로 하는 선박 여행. (지역을) 순항하다. 순양항해, 취침시설을 갖춘 유람선, <페리보트는 도선, 연락선이다. 카 페리>
크루즈(cruise)관광-순항관광(巡航觀光)
크리에이티브(Creative)-광고활동 중에서 창조적인 부분, 즉 광고의 제작 표현행위를 말한다. CR로 부르기도 한다.
클러스터(Cluster)-산업집적단지 ‘유사업종의 기관’들이 ‘독립된 기능’을 수행하면서 특정지역에 모여 있는 것, 기관 기능 지역이 네트워크로 연결돼 시너지 효과를 창출. 기업(중소벤처기업), 대학, 연구소, 금융기관으로 구성. 특정분야의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을 한 지역에 모아서 통합효과를 노리는 일관 생산단지. 핀란드-울루, 오타에 미 사이언스파크, 일본 이치 현의 자동차 클러스터, 미국 센디에고의 바이오 클러스터, 중국 중관춘의 컴퓨터 클러스터, 한국의 대덕 밸리
클레멘트 코스(Clement course)-‘노숙자용 대학강의’의 별칭. 미국의 작가이자 교육실천가인 얼 쇼리스씨가 1995년 ‘클레멘트 기념관’에서 노숙인 등을 상대로 인문학 강좌를 시작한 것에서 유래됐다. 클레멘트는 미국의 유명 야구선수. 2006. 7월부터 노숙자들을 위한 인문교양 중심 대학 강의인 ‘한국형 클레멘트 코스’가 중앙 정부 주도로 실시된다. 또 노숙자들이 대학 강의를 이수해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 전문학사 또는 학사학위를 주는 방안도 추진된다.
클레이 아크(Crayarch)-흙(Cray)을 건축(Architecture)에 접목시킨 것. 도자와 건축의 합성어, 김해클레이아크미술관 개관(관장 도예작가 홍익대 신상호 교수). 세계 최초 건축도자 전문미술관을 표방, 바우하우스: 공업과 예술의 통합.
클로즈드 숍(Closed Shop)-어떤 직종에서 노동자를 고용할 때 노동조합원이어야 한다는 것이 고용조건이 되는 제도
클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디자인 총괄, 광고를 만드는 최고의 사람 광고제작 최고책임자, 크리에이티브는 창의력 창작력, 광고 제작을 할 때 번쩍이는 아이디어를 말하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제작 부분을 총괄하는 감독과 같은 분.
클린웨이브(clean wave)-`청렴물결`이란 의미를 가진, 반부패대책 총괄 국가기구인 국가청렴위원회의 신정책브랜드. `클린웨이브`가 청렴도 평가 체계를 중심으로 한 범국가적인 반부패ㆍ청렴정책을 강도 있게 추진, 부패 없는 국가, 깨끗한 사회를 실현하려는 청렴위의 의지를 나타내는 정책 브랜드"이다.
키덜트(kidult)족-아이(kid)+성인(adult) 합성어, 애어른, 어른이 된 후에도 어린이의 동심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이들, 장난감 팬시상품 등 어린 시절 향수를 다시 소비하고자 하는 20~30대) 유혹하는 문구업체들......
키메라의(Chimerical)-기괴하고 끔찍한 상상력의 산물이나, 아주 희한한 것, 극단적인 상상력의 발현, 또는 그런 것에 경도해 있는 사람을 뜻함. 원래 키메라는 사자 머리, 염소의 몸, 뱀의 꼬리를 가진 괴물로,
키보드 워리어(key board warrior)-인터넷 전사, 싸움꾼. 인터넷에서 상습적 집중적으로 악플(악성댓글, 악성리플라이)을 생산해내는 네티즌. 악성댓글을 상습적으로 만드는 네티즌들.
키워드(Key word)-핵심어, 문제 해결이나 글의 뜻풀이에 열쇠가 되는 말. 암호를 푸는 데 실마리가 되는 말.
킬로 왓트(KW)-전기의 순간 사용량을 의미하는 단위이다. ‘연간200만 kw' 등은 잘못된 표현. 시간당 전력 사용량을 의미하는 단위인 kwh와도 다르다.
ㅌ
타미플루(Tamiflu)-조류인플루엔자 치료제, 조류독감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
타이타닉(Titanic)-거대한, 우라누스와 가이아의 자손들인 거인족(Titans)의 이름서 유래.
타짜 -타짜꾼, 노름판에서 남을 잘 속이는 재주를 가진 사람. 남의 일에 공연히 훼방을 놓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지구촌 기후 위협이 악화 온실효과 유발 이산화탄소 배출량, 생태발자국에서 기후변화에 초점을 맞춘 개념으로서 온실가스 중 그 비중이 가장 높은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표시하는 것이다. 일상생활 중에 인간이 얼마나 많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지 스스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 교통 이용, 자판기 커피 한 잔, 인터넷 사용 등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탄소를 만들어 내는지 알아보자는 것이다. 이미 친환경 상품에 예민한 영국에서는 '상품을 만드는 데 얼마나 많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가 배출됐느냐'를 기록한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라벨을 상품에 붙이자는 캠페인이 시작됐다. 내년부터 당장 교토의정서의 의무 규정을 이행해야 하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탄소 배출량 삭감이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됐다.
탄소상쇄(carbon offsetting)-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기 위한 환경보호 활동.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 Tube)-A4용지를 둥글게 말아 원통형을 만들 듯이 탄소로만 이뤄진 평면이 둥글게 말린 물질이다. 원통의 지름이 수십 나노여서 나노튜브(원통)라 부른다.
탄소에너지-온실가스 주범인 석유 탄소 등 화석연료. 기존 탄소에너지를 수소에너지로 완전 대체할 날이 멀지 않았다.
탄탈로스의 고통(독, Tantalusqualen)-욕망이 곧 충족될 것 같이 보이면서 충족되지 않는 괴로움, 탄탈로스 신화: 불로불사의 신들이 마시는 음식과 불로불사의 넥타르가 탐이나 자신의 아들 펠롭스로 요리를 만들어 바침, 욕망 때문에 자식을 죽이고 형벌을 받음, Tantalise-애타게 하여 괴롭히다. ~을 보여주어 감질나게 하다.
탈레반(Taleban; 학생 이란 뜻)-1994년 아프가니스탄 남부 칸다하르에서 이슬람 수니파에서도 근본주의 성격을 띤 학생들이 결성한 무장 정치세력이다. 1996년 군벌과의 내전을 끝내고 수도 카불에 입성하여 정권을 잡았다. 탈레반 정부는 ‘알 카에다’를 지원하다가 미군에 의해 축출되었다. 텔레반 성향을 보여준느 키워드: 지르가(부족원로회의), 파슈툰왈리(전통규범), 라시카르(민병조직)
탑헬리건(Top helligan)-헬리콥터(helicopter)와 건(gun)의 합성어로 육군항공의 헬기 전투조종사 중 최우수 사수.
태그(tag)-꼬리표, 정가표, 물표, (사람이나 물건에 부착하여 그 행방을 추적하는) 전자 추적 장치
태글리쉬-태권도 + 잉글리쉬 = 태글리쉬, 영어회화 교육과 태권도 교수법이 접목 되어진 새로운 영어교육의 형태로서, 기존 영어 교육의 맹점인 영어 말하기 교육을 극복한 새로운 영어회화 교수법,
태양계 행성-현재의 9개에서 명왕성을 퇴출시켜 모두 8개로 되었다. 명왕성은 왜소행성(dwarf planet)인데 명왕성이라는 이름은 사라지고 134340이라는 번호로 명왕성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공식통용 된다. 수-금-지-화-케(케네스 Ceres:로마신화의 풍자의 여신)-목-토-천-해-명-카(카론 Charon: 그리스신화 저승세계로 인도하는 뱃사공)-제(제나 2003UB313:그리스신화의 여전사 제나로 불림) 9개에서 3개를 추가 시켜 12개로 하려 했으나 추가하지 않고 행성에서 명왕성을 제외 했다.
터미널(Terminal)-철도의 끝에 있는 역 등, 어떤 것의 끝에 있는 것. '기간, 계약 조건'(term)이라는 말 역시 일정 기간의 시간, 또는 어떤 일을 끝낼 수 있게 해 주는 조건을 뜻한다. 예컨대 미국 대학에서 한 학기를 'term'이라 부른다.
터미네이터(Terminator)-영화 제목, 끝장내는 자, “....교사 종신재직제(Tenure)문제점 해결 우수한 교사에게는 보상을, 나쁜 교사에게는 불이익을 주는 것뿐이다.” 미국은 지금 초미의 관심 속에 ‘터미네이터(끝장내는 자)’의 초강경 교사 개혁 드라이브를 주시하고 있다. 미국과 우리는 비슷한 부분이 많다......
터스(Hooters)-섹시함을 영업 전략으로 내 세우는 미국의 대형 레스토랑. 후터스는 여성의 가슴을 의미, 맛있는 음식, 시원한 맥주, 예쁜 아가씨가 있는 곳. 여종업원 수영복에 가까운 옷 착용.
테디베어(Teddy Bear)-봉제 곰 인형,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이 곰 사냥에서 미리 잡은 새끼 곰을 총으로 쏘라고 한 보좌관의 요구를 거절했고 이 이야기를 소재로 해 대통령의 애칭인 테디를 붙인 곰 인형 1902년에 나와 불티나게 팔림
테라토마(Teratoma. 기형종)-쥐에다 투입했을 때 생기는, 뼈 근육 머리카락 등 여러 종류의 세포들이 뭉쳐진 종양(암)덩어리, 배아줄기세포를 정상신체에 이식하면 계속 증식하여 암 종으로 자라는 현상, 이 현상으로 배아줄기세포 생성을 확인한다. 테라토마가 생기면 제대로 된 줄기세포임을 알 수 있다.
테스크 포스(task force TF)-전략팀 기획팀 업무기동팀 과업전담반
테스트 베드(Test bed)-시연장
테이크아웃 점(Take-out店)-테이크아웃 전문점 확산. 예: 커피마시는 것을 일종의 ‘자릿세’로 생각했는데, 자리에 앉지 않고 들고 다니면서 마시고 커피 값을 내는 방식. 전통적인 한식메뉴인 비빔밥까지 테이크아웃이 되면서 이미 일반화 된 트랜드(trend-경향 방향 동향)다. 앉아서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한국적문화는 테이크인(Take-in)店
테이크아웃 TV(Take-out TV)-이동 중에 휴대전화 단말기로 TV와 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TV’시대가 개막됐다. TU미디어는 본 방송을 시작하면서 ‘테이크아웃 TV’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길거리에서 커피나 음료수를 들고 다니며 마시듯(Take-out)이 이동 중에도 원하는 TV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는 뜻. 2006.1.1일 위성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사업자인 TU미디어의 서울 방송센터에서 적도 상공 3만6000㎞ 지점을 도는 ‘한별 위성’에 방송 전파를 보내면서 세계 최초로 위성DMB가 본방송을 시작한 것이다. 이로써 역사적인 ‘손안의 TV’시대가 열렸으며, 일상생활 전반에 적잖은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테크노 새비(techno-savy)족- 전자 문명에 있어 진일보한 소비층, 이들은 젊은이들이 아니고 PC 등장 초기에 청년기를 보냈던 40대.
테크노 인텔리전스(Techno-intelligence)족- 기술적 소양은 물론 안목을 갖추고 있어 전략적인 미래 구상과 예견 능력을 지닌 부류. 실시간 기획을 의미하는 RTE(Real Time Enterprise) 시대의 성숙에 따라 실시간으로 도달되는 정보를 전략적 사고로 결합시키는 역량을 지니고 있다. 기술과 과학이 보다 중요한 요소가 됨에 따라, 정치인, 기업 CEO, 사회지도자들이 테크노 인텔리전스가 되어야 리더십이 확보될 것이다.
테크노섹슈얼(Technosexual)족-최신 기술에 관심이 많으면서 똑똑하고 세련된 사람. 외모를 치장할 뿐 아니라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나 최신 휴대전화, MP3 플레이어, 노트북 컴퓨터 등의 최신 디지털 기기에 많은 돈을 쓰는 계층.
테타앙트(데탕트detente)-긴장완화 화해
텍사스 사단-조지 부시 미 대통령의 이너서클(실세그룹), 부시의 근위병, 인재풀(pool) ‘텍사스 사단’의 권력이 갈수록 막강해지고 있다.‘우리가 남이가’식의 인사가 자행되다보니 정실인사 연고주의정치의 전형이라는 비판.
텐덤시이클(Tendem Cycle)-2인용 자전거, 비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이 함께 타는 2인승 사이클로, 앞좌석에는 파일럿이라고 불리는 비장애인 선수가 방향을 조절하고 뒷 자석에 시각장애인 선수가 탑승해 함께 페달을 밟는 것을 말한다.
텐텐(ten-ten)-우리나라에서 현재 대부분의 업종이 사용하고 있는 '부가세 포함'금액이 아니라 호텔이나 고급음식점 등에서 서비스료(봉사료) 10%와 부가세 10%를 별도 부과하는 것을 의미.
텔레마케터(Telemarketer)-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마케터(marketer)의 합성어로 전화라는 매개를 통해 구매자에게 직접 홍보 및 상업 활동을 하는 사람, 텔레마케터 업무는 걸려오는 전화에 응대해주는 inbound업무와 먼저 고객에게 전화를 거는 outbound업무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텔레페서(Telefessor)-TV에 단골손님으로 나오는 교수
텔레포니쿠스/ 호모텔레포니쿠스(Homo telephonicus)-전화인간, 휴대전화가 없으면 불안을 느낄 정도로 항상 휴대전화를 지니고 다녀야 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전화에 빗대어 표현한 용어
텔로미어(Telomere)-염색제의 말단에 반복적으로 존재하는 유전물질의 특이한 형태로, 종말체(終末體)라고도 한다. 염색체의 손상이나 다른 염색체와의 결합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텔로미어는 세포가 한번 분열할 때마다 그 길이가 조금씩 짧아지며, 세포분열이 일정한 횟수를 넘어서면 텔로미어가 아주 짧아지고 그 세포는 분열을 멈추고 죽게 된다. 이는 늙거나 손상된 세포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스스로 자살하는 이른바 세포소멸이라고 불리는 자연적인 현상이다. 그래서 텔로미어를 '생명시계'라 부르기도 한다. 6년생 양으로부터 복제된 최초의 복제양 돌리의 텔로미어가 또래의 다른 양보다 텔로미어가 짧아 결국 조기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텔로미어가 길어지면 수명이 연장되는 관계를 확인하였다. 그런데 세포가 늙어도 텔로미어가 짧아지지 않으면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생식세포와 암세포는 텔로미어가 줄어들지 않는다. 무제한 증식이 가능하다. 암세포의 경우 '텔로머라제(telomerase)'라는 효소가 분비되면서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것을 막기 때문에 암세포가 죽지 않고 계속 증식하게 된다. 줄기세포도 텔로머라제를 가지고 있다. 최근엔 텔로머라제를 이용한 노화방지 혹은 암치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시킬 수 있다면 세포 수명 연장이 가능.
템플스테이(Templestay)-사찰체험 절 체험, 관광객들에게 절에 숙박하게 하여 사찰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산사체험, 사찰체험, 사찰문화체험, 불교수련회.
토건족(土建族)-국회의원, 관료, 건설업자를 연결하는 ‘삼각 커넥션’을 지칭 한다. 우리에게 고이즈미 전(前) 일본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고집하는 극우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토건족(土建族)’의 뿌리를 자른 ‘개혁 정치가’로 유명하다. 이들은 ‘지방균형 발전’이라는 명분을 내걸고 엄청난 국민의 세금으로 불필요한 도로, 공항, 댐을 대대적으로 지었다. 국가채무를 늘리고 장기 불황을 초래한 원흉들로 오래 전부터 지탄받아왔다. 아이러니하게도 토건족을 살찌운 기반은 선거제도와 국민들이다. 지방 주민 입장에서 토건족 의원은 중앙 정부의 예산을 끌어다 준 지역 발전의 일등
토르소(Torso)-팔·다리·머리 부분이 없는 몸통만의 조상(彫像). 일부가 떨어져 나간 까닭에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조각, 미술용어. 프랑스 루브르미술관 소장 ‘밀로의 비너스 상’, 영국의 구족(口足)화가, 중증장애인 앨리슨 래퍼가 2005년 세계여성 성취상
톨레랑스(Tolerance)-관용 또는 용인, 남의 생각과 행동이 나와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다. 프랑스 정신이라고 할 만큼 프랑스인들에게 체질화되어 있다. 19세기까지 프랑스 파리가 세계의 수도 노릇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온갖 다양성을 넉넉하게 수용할 줄 아는 톨레랑스 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통섭(統攝 Consilience 컨실리언스)-‘통섭’은 최재천 교수의 은사이자 사회생물학의 창시자인 에드워드 윌슨 하버드대 생물학과 교수의 저서 ‘Consilience’를 번역한 말. 처음 이 단어를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부터 무척 고민했다. 원효 대사가 쓴 말인데 ‘모든 것을 다스린다, 총괄하여 관할한다.’ 는 뜻. <통섭: 지식의 대통합>(1998)은 진화 및 신경생물학을 디딤돌로 하여 자연과학, 인문학, 사회과학, 심지어 예술을 통섭(統攝·컨실리언스)하려는 시도, 학문 사이의 통합을 주장하는 에드워드 윌슨의 통섭이 출간된 이후, 우리나라에서 학문과 학문 사이의 벽을 넘어서 새로운 통합 학문을 만들자는 논의가 활발, 이화여대의 최재천 석좌교수가 통합 학문 공동체를 위하여 설립, ‘통섭원’(統攝苑)의 개원
통크족(Tonk)족-‘Two only no kids’의 약칭으로 자녀에게 부양받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노인세대.
투 트랙(Two track)전략 -미국이 북핵을 평화적, 외교적으로 해결. 북한의 인권문제를 강하게 압박하는 두 갈래 전략
투 프라이스(two price)-이중가격
투글족-글줄이기에 익숙한 네티즌이 안습(눈물을 흘리다) 지대(제대로) 등 어떤 사람 사물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두 글자로 줄여서 표현하는 것.
투자자 국가 직접소송제(ISD)-해외에 진출한 기업이 상대국 정부의 정책으로 이익을 침해당했거나 손해를 입었을 때 해당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제도
투잡스(Two Jobs)족-직업이 두개라는 뜻. 장기화된 취업난으로 정규직보다 아르바이트 직이 많아져서 등장한 신조어. 새벽에 신문배달, 낮에 패스트푸드점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사람들.
튜닝(Tuning)-(1)동조.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잘 수신할 수 있도록 수신기를 조정하는 일. (2)음악용어로는 조현(調絃. (3)부분개조, 튜닝카(tuning car): 기존완성차의 성능과 완전도 등을 높이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개조하는 차.
튜터(tutor)-가정교사·개인지도교사. 대학의 개별지도교사를 가리키기도 한다. 튜터제(制)는 14세기경 영국의 옥스퍼드대학교와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으며, 다른 많은 대학으로도 확산되어 영국 대학교육의 진수라고까지 일컬어졌다. 이는 학생이 각 대학을 구성하는 칼리지에 입학하면, 전공과목에 따라서 튜터가 결정되어 재학 기간 동안 지도를 받게 된다. 교수조직과는 별도로 졸업생·대학원생 등이 튜터가 되어 학생들의 연구·수강계획·학생생활 등에 관한 상담이나 지도를 맡는데, 이것은 그 대학의 특색을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 서울공대 성과 커.
트라우마(trauma)-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와 같은 말
트라이아웃(Tryout)-본격적인 공연의 개시에 앞서 인근 도시에서 실험 무대를 갖는 것을 지칭한다. 예를 들어 뉴욕 브로드웨이 공연에 앞서 시카고나 워싱턴 등지의 지역 극장에서 무대를 꾸며 완성도를 높여간다는 의미다.
트래픽(Traffic)-전신․전화에 의하여 송수신되는 모든 통신의 양.
트랜스젠더(Transgender)-gender(性)+trans(전환)의 합성어. "성전환" 또는 "성전환자". 성(性)을 가리키는 말, sex는 육체적인 성(생물학적 성, 성욕과 관계), gender는 여자를 구별하는 사회적인 성의 의미. 하리수와 같은 성전환자의 올바른 명칭은 트랜스젠더가 아니라 "Transsexual"이다.
트랜스지방-나쁜 콜레스톨을 증가 시킨다는 점에서는 포화지방산과 비슷하나 좋은 콜레스톨 마저 낮추므로 포화지방산보다 더 안 좋다. 트랜스 지방은 포화지방보다 2~4배 정도 안 좋다.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률이 높다. 트랜스지방산(Trans fatty acid): 지방산에는 동물성 기름(지방)인 포화지방산과 식물성 기름인 불포화지방산이 있다. 포화지방산은 심장병이나 비만 같은 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반면,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연구 결과, 식물성 기름인 불포화지방산에도 동물성 기름 못지않게 혈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지방산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트랜스지방산 액체 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마가린·쇼트닝 같은 유지(油脂)나 마요네즈소스 같은 양념 등 고체·반고체 상태로 가공할 때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성된다. 트랜스지방산을 많이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산과 마찬가지로 체중이 늘어나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인 저밀도단백질이 많아져 심장병·동맥경화증 등의 질환이 생긴다. 또 간암·위암·대장암·유방암·당뇨병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짐. 식품 가운데는 마가린, 쇼트닝, 마요네즈소스, 파이, 피자, 도넛, 케이크, 쿠키, 크래커, 팝콘, 수프, 유제품, 어육제품 등에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트러스트 셀러(Trust Seller)-믿을 수 있는 판매상. 단순한 장터 제공에서 벗어나 상인과 고객 중재까지 한다. 옥션`트러스트셀러制`도입 100% 책임, 온라인 직거래장터인 옥션은 제품의 반품과 환불을 직접 보장하는 `트러스트셀러(trust seller)`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트렌드 세터(Trend Setter)-의식주와 관련한 각종 유행을 창조, 수호, 대중화하는 사람 혹은 기업, 해외 유명디자이너, 연예인,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트로이의 목마(Trojan horse)-겉으로는 괜찮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편을 해치거나 파멸에 이르게 하는 존재.
트로피 남편(Tropy Husband)-아내 대신 가사와 육아를 맡는 남편들. 트로피 와이프(Tropy Wife)의 반대 개념
트로피 와이프(Tropy Wife)-성공한 남편들이 젊고 매력적인 아내를 부상으로 받는 트로피처럼 얻는 다는 뜻.
트루시니스(Truthiness)-미국의 스티븐 콜버터가 자신의 쇼에서 부시대통령을 조롱하기 위해서 창작하여 유포시킨 말이다. 증거도 논리도 필요 없이 그냥 사람들이 믿고 싶어 하는 진실. 왠지 진실 같아서 믿어버리는 진실. 이라크 침공의 명분이 될 증거는 없었지만 왠지 후세인을 제거 한 것은 옳은 일 이라 미국인 들은 믿고 있다.
트위트(Tweeter)-미니게시판 혹은 블로그로 불린다. 일종의 무료 인터넷 게시판 같은 서비스다. 동영상 UCC사이트 ‘유튜브’와 커무니티 사이트 ‘마이 스페이스’를 잇는 차세대 유망 서비스이다.
트윅스터(twixter)족-트윅스터 세대(twixter世代): 아이도 어른도 아닌 ‘어정쩡 세대’, 고민 책임피해 부모에 얹혀살아. 성인으로 독립적인 생활을 해야 하는데도 직장인이나 가정 없이 불안정한 생활을 하는 세대, 이도 저도 아닌 확실하지 않은 사이에 낀 자, 미국의 신조어 중 하나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 되도록 결혼이나 자립 등을 하지 않고, 정착된 직장도 없이 알바를 적당히 전전하며 부모에게 기대어 살아가는 젊은 세대. 그리고 이 말 역시 근래 미국에서 젊은층의 자립의식이 약해지 는 점을 잘 반영하고 있다. 예문 : 예문 유정이는 일명 "트윅스터 세대"로 전문대학 미용과를 졸업했지만 28살이 다 되도록 부모에게 기대어 살아가고 있다. 캥거루족, 이태백, 은둔형, 이탈리아에서는 어머니가 해주는 음식에 집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맘모네(mammone), 영국에서는 부모의 퇴직연금을 축내는 키퍼스(kippers), 캐나다에서는 직장 없이 이리저리 떠돌다 집으로 돌아와 생활하는 부메랑 키즈(boomerang kids)라고 한다.
트윈(tween)세대-겉보기엔 꼬마지만 까다롭게 소비하고 국제적 사고를 하는 10대전후 아이들. 8~12세 아이들. 사춘기와 유년기 사이에 낀 세대라는 뜻, 마켓팅 업자들은 이 신종 ‘애 늙은이’를 KGOY(Kids Getting Older Younger)로 부르면서 이들 입맛에 맞는 상품을 경쟁적으로 내놓는다.
트윈슈머(Twinsumer)-인터넷에서 다른 사람의 쓴 경험담(후기 등)을 참조해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동일한 생각, 반응, 취미, 소비 취향 등을 가진 사람을 말하며 어떤 물건을 살 때 이미 물건을 산 사람의 의견을 참고해 소비한다고 해서 트윈(Twin쌍둥이)와 컨슈머(Consumer 소비자)가 결합한 말. 트윈슈머(Twinsumer)족: 트윈(twin 쌍둥이)과 컨슈머(Consumer 소비자)의 합성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미 경험한 사람의 인터넷 사용 후기(後記)를 참고해 그 방식을 똑 같이 따라가는 소비자. 다른 사람의 사용 후기를 참조해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생각·취미·취향·반응·소비 등의 성향이 유사한 소비자
티 브레이크(Tea break)-티 타임(Tea time) 부부싸움 하다가도, 전투 중에도, 오전 10시 반, 오후 3시반경, 영국여왕은 불의의 사고대비 Blood bag과 Tea bag대.
티처보이(Teacher boy)-반드시 누구의 도움을 받아야 공부를 해 나갈 수 있는 의존형 학생.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2005)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의 50%이상.
틱(Tic: 투렛Tourette: 투렛 증후군(Tourette Syndrome)-신경질적인 버릇 혹은 남의 신경을 거슬리는 버릇으로 인식, 나쁜 버릇으로 오인되기 쉬운 장애, 안면 근육을 무의식 적으로 계속 떨게 되는 신경학적 질환, 대개 눈 깜작거림으로 시작하여 안면근육의 수축, 머리를 갑자기 움직이는 짓, 그리고 어깨, 팔, 다리 순으로 번져가는 일이 흔히 있으며,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가래를 뱉으려는 듯한 소리 내기. 보통 7세경에 흔히 발병, 눈을 지나치게 깜빡거리거나 어깨 으쓱거리기 같은 운동틱과 코를 킁킁거리거나 목에 무엇인가 걸린 듯 계속 잔기침을 하는 음성틱 등이다. 틱은 버릇과 달리 1,2시간 같은 짧은 시간 동안 잠시는 억제할 수는 있지만 결국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하게 되는, 조절 능력 밖에 있는 일종의 운동장애이다. 짧은 시간 동안에 잠시 억제가 가능하므로 환자가 일부러 틱을 하는 것으로, 혹은 꾀병을 부리는 것으로 종종 오해를 받기도 한다. 음성틱인 경우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욕을 하거나 눈동자를 위로 치켜뜨게 되어 이로 인해서 버릇없고 교양이 없는 사람으로 잘못 인식되어 피해를 보기도 한다. 틱과 가장 흔히 동반하는 질환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ency Hyperactivity Disorder : ADHD)와 강박장애이다.
틱타알릭 로제(Tiktaalik roseae)-물고기가 3억8,000만 년 전부터 육상동물로 진화한 과정을 보여주는 화석, 물고기와 육상동물의 중간단계인 동물의 화석, 악어와 비슷, 이 동물의 가슴지느러미 안에는 네발 동물의 다리 골격에 해당하는 관절, 발목, 어깨뼈 등이 들어 있다. 카나다 부극지방의 엘레스미어섬에서 발견.
틴스타 프로그램(Teenstar program)-틴스타는 지난 80년대 미국의 한나 클라우스 수녀가 개발한 프로그램. 수녀님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교육 프로그램, 한국틴스타(대표 배 마리진 수녀)는 독자적 프로그램 ‘틴스타’를 보급, 2005년 한국틴스타가 공식 발족한 이후로만 40여 곳의 학교, 천주교 기관의 수녀와 교사들이 이 프로그램을 배워 청소년들에게 가르쳤다.
팀가이스트(Teamgeist)-2006 독일 월드컵 축구대회 본선에서 사용될 국제축구연맹(FIFA) 공인구(球).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업체 아디다스는 월드컵 공인구를 팀가이스트로 명명했다고 발표했다. 팀가이스트는 '팀 스피리트(팀 정신)'라는 뜻.
팀컬러(team color)-팀색갈 조성향(組性向)
ㅍ
파노라마(panorama)-주마등
파랑새증후군-동화 파랑새의 주인공처럼 장래의 행복만 몽상하면서 현재의 일에 정열을 못 느끼는 사회 초년생 입사 1년 이내에 퇴직.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80/20 법칙 80%의 효과는 20%의 노력으로 얻어진다는 법칙으로 경제학자인 파레토 (Pareto)가 소득과 부의 관계를 연구하다가 발견했다. 우수 고객(혹은 상품)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만든다. 이를 개별 기업에 적용하면 20%의 제품이 전체 매출이나 이익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전체 고객 중 핵심 고객 20%가 매출의 80% 이상을 소비하는 현상 이다. 우수 고객(혹은 상품)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만든다.
파스텔컬러(pastel color)-원색에 흰색을 섞어 채도를 낮춘, 밝고 화사한 색.
파워커플(Power Couple)-성공한 남성들이 집에서 자녀를 동보는 전업주부보다 고소득 전문직 아내를 선호하는 추세인데 이런 부부를 말한다. 클린턴-힐러리 부부, 토니 블레어-세리 부부,
파워콤(Powercomm)-LG그룹 계열의 전기통신 회선설비 임대회사. 초고속 인터넷 XPEED로 속도혁명 선도.
파워하라(Power Harassment)-power harassment의 일본식 축약어, 힘 있는 상사가 부하직원을 함부로 대하는 것. 권력이 있는 상사가 부하직원을 인격을 침해하는 현상. ‘바보녀석’, ‘사표 서’, ‘날 망신시키려는가.’ 말을 하는 상사.
파이넥스(Finex)공법-포스코가 개발한 최첨단 제철공법, 철강원료인 철광석과 유연탄을 중간 가공처리하지 않고 가루형태 그대로 사용하여 쇳물을 뽑아내는 포스코의 고유한 제철기술,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철강 생산법은 용광로 공법 인데 이를 대체할만한 새로운 철강생산 기술.
파이넥스(PINEX)-포스코가 개발한 차세대 제철신기술. 파이넥스 설비는 용광로와 달리 자연에서 채취한 가루형태의 철광석에 일산화탄소를 불어넣어 미리 녹만 제거한 뒤 용융로에 바로 집어넣는다. 석탄도 가루탄을 조개탄 모양으로 만들어 용융로에 집어넣고 산솔르 불어 넣으면서 철광석과 함께 태운다. 가루 철광석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고 환경오염물질 배출도 적다.
파이팅(fighting)-힘내자 정신 차리자 싸우자 아자!
파일럿 프로젝트(Pilot Project)-선도시범사업
파파라치(Paparazzi)-유럽에서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근접해서 특종 사진을 노리는 직업적 사진사.
파파쿼터제(Papa's quota 制)-아빠 육아휴직 의무화, 남편에게도 출산휴가 의무 사용을 할당하는 출산휴가 부모 할당제, 현재 1년인 육아휴직을 연장, 늘어난 기간을 아버지가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제도.
판도라의 상자(Pandora箱子)-제우스가 인간의 모든 죄악과 재앙을 넣어 판도라에게 주었다는 상자. 판도라가 호기심으로 상자를 열자 모든 재앙이 쏟아져 나왔으나 희망만은 그 속에 남아 있었다고 함.
판도라TV-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 제작 콘텐츠)사이트.
판옵티콘(Panopticon)-죄수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기위한 원형감옥. pan(모두)+opticon(본다)= 모두 본다.
판타스티시즘(Fantasticism)-기괴함을 좋아하기, 별남. 현실에서 이뤄질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실현 욕구를 충족시키는 판타스티시즘을 추구하는 경향이 현대인에게 뚜렷하다. ‘판타스티시즘’이 요즘 젊은이들의 소비유형을 대표하는 현상. 현실이 괴로울수록 판타스티시즘(기괴함을 좋아하는 마음, 색다름, 야릇함)을 통해 지루한 일상을 탈출하려 한다.
팔로우십(-Followership)-리더십(Leadership)의 정의를 자신과 남을 올바른 방향과 올바른 방법으로 이끄는 능력이라고 할 때 팔로우십(Followership)은 리더를 잘 보좌하고 리더가 성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주는 것을 말한다. 팔로우십과 리더십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기 별도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두 개념은 독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필수적인 존재이다. 조직이 성공을 거두려면 양자가 최고의 기량을 발휘해야만 한다. 즉, Leadership을 잘 발휘하는 탁월한 리더와 Followership을 잘 발휘하는 탁월한 Follower, 둘 다 있어야만 한다.
팜스테이(Farmstay)-농장(Farm)과 머문다(stay)의 합성어로 시골에 머물면서 휴양하거나 농촌문화, 레포츠 프로그램, 지역축제를 즐기는 것.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휴가나 주말을 이용한 팜스테이 체험. 소달구지 타기, 손으로 고기 잡기, 감자 고구마 옥수수 수확….농협중앙회 경남 도내 25개 팜스테이 마을의 농촌체험 프로그램.
팜 파탈-위험한 여성=‘07 09 15(동아일보)
팜므파탈[ Femme fatale ]
출처=엠파스용어사전 http://terms.empas.com/dicsearch/view.html?i=1019100
남성을 유혹해 죽음이나 고통 등 극한의 상황으로 치닫게 만드는 '숙명의 여인'을 뜻하는 사회심리학 용어. 팜므는 프랑스어(語)로 '여성', 파탈은 '숙명적인, 운명적인'을 뜻한다. 19세기 낭만주의 작가들에 의해 문학작품에 나타나기 시작한 이후 미술·연극·영화 등 다양한 장르로 확산되어, 남성을 죽음이나 고통 등 치명적 상황으로 몰고 가는 '악녀', '요부'를 뜻하는 말로까지 확대·변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운명적'이라는 말은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굴레 즉, 팜므 파탈은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런 삶을 살지 않으면 안 될 숙명을 타고난 여성이다. 따라서 팜므 파탈과 관계를 맺고 있는 남성 역시 팜므 파탈의 손아귀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다. 팜므 파탈의 예로는, 뱀의 꾐에 빠져 금단(禁斷)의 열매를 먹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는 하와(이브), 헤로데스를 춤으로 유혹해 그로 하여금 세례 요한을 죽게 하는 《신약성서》의 살로메 등을 들 수있다.
팝업(pop up)-내야 플라이를 치다, 갑자기 일어나다, 갑자기 나타나다.<팝 업 광고> 잡지의 어떤 광고 페이지를 열면 광고물이 튀어나오게 되어 있는 형식의 광고로서 잡지광고 DM 등에 많이 이용된다.팝업광고(pop up advertising): 예를 들어 잡지의 어떤 광고 페이지를 열면 광고물이 튀어나오게 되어 있는 형식의 광고로서 잡지광고 DM 등에 많이 이용된다.
패거리주의(Cronyism) 패거리 자본주의(Crony capitalism)-‘끼리끼리 해먹는' 한국적 풍토, 같은 고향 같은 학교 출신들이 서로 봐주는 것. 같은 해 시험을 치러 합격한 그룹-동기(同期)문화 이런 저런 연(緣)으로 얽히고설킨 권력 카르텔이 존재.
패널(panel)-토론자 배심원, 패널(Panel)조사: 동일한 조사대상(패널)에게 동일한 질문으로 시차를 두고 조사하는 방식
패닉(Panic)=공황(恐慌), 심리적 공황, 생명이나 생활을 위협한다고 예상되는 현실적 또는 상상적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일어나는 극도의 사회혼란 상태. 경제공황기에 나타나는 혼란도 패닉현상, 여러 개인이 공통으로 느끼는 정서가 패닉현상 유발. ‘영상펀드(영상관련 투자조합) 연말연기 영화계 패닉상태’
패라사이트 족-부모에 기생족
패라싱글(Parasite Single)族-결혼하지 않고 부모 집에 얹혀사는 무리. ‘패라싱글’은 패러사이트(Parasite·기생충)와 싱글(Single·혼자)이 합쳐진 단어. 독립할 나이가 됐지만 경제적 이유로 부모 집에 그냥 얹혀살면서 자기만의 독립적인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 파라싱글족은 자신의 방에 컴퓨터, TV, 오디오, DVD플레이어 등을 갖추고 있어 가족과 한 지붕 아래 살지만 독신처럼 생활 한다. 일본의 ‘프리터free+아르바이트)’(15~35세)는 500만명. 일본 후생성은 연간 10만 명씩 늘어나는 것으로 추정.
패러다임(Paradigm)-이론적 틀, 짜임새, 어느 시대나 분야에 특징적인, 과학적 인식 방법의 체계시스템, 한 학문분야의 지배적인 접근 방법이나 관점. 모범 범례.
패러독스(Paradox)-역설(逆說), 참된 명제와 모순되는 결론을 낳는 추론(推論). 배리(背理) ·역리(逆理) 또는 이율배반(二律背反), 거짓말쟁이의 역설, 러셀의 패러독스,
패러싱글(Pare Single)족-결혼하여 독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경제적 이유 때문에 미혼 상태로 부모에게 얹혀사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패밀리스타일(Family Style)-음식이 담긴 여러 개의 대형접시에서 각자 접시에 조금씩 덜어 먹는 방식. 그 웨이터는 “걱정 마라. 잘 모를 때는 ‘패밀리 스타일’로 하면 된다”며 미소 지었다. 우리 가족도 “그 스타일이 가장 좋겠다”며 함께 웃었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적은 편이다. 운동이든, 식사 준비든, 음악 감상이든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 을 ‘패밀리 스타일’ 로 바꿔보면 어떨까.
패셔니스타(fashionista)-맵시꾼, 패션에 관심이 많아 유행하는 맵시를 선호하거나 추구하는 사람.
패스트 폴로어(Fast follower)-수요가 막대한 중국 업체들이 가격인하로 국내 업체를 압박하니 덩달아 가격을 내리지 않고는 버티지 못하게 됐다. 이런 현상은 한국 기업들의 성장 전략이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블루오션이 아니라, 경쟁자가 많은 레드오션에서 빨리 치고 나가는 ‘패스트 폴로어(Fast follower)’인데 원인이 있다. 이제 그 자리를 내놓으라고 중국이 압박하는 것이다. follower:수행원 신봉자, 추종자, 지지자, 뒤쫓는 사람, 추격자, 추적자
패스트 푸드(fast food)-즉석음식
패스트패션(Fastfashion)-유행에 따라 빨이 바꾸어서 내 놓는 옷. 빠른 제품주기, 저렴한 가격, 독특한 매장 인테리어 등을 경쟁력으로 내 세운다.
패자효과(Underdog effect)-열세후보가 마음을 정하지 못한 부동 유권자들의 동정을 사 오히려 지지율이 높아진다는 이론이다.
패턴츠(Patents)-이켄슨이 지은 책이름, 엉뚱한 상상·허황된 꿈도 발명의 힘, ‘독창적인 발명품의 탄생과정’은 이처럼 우리가 어렴풋이 알고 있는 서양의 경이적 발명품들에 관한 명쾌하고도 방대한 실증적 보고서다.
패트리어트법(USA PATRIOT Act: 애국법)-미국의 반(反)테러법. 테러 행위 차단. 방지에 필요한 수단을 제공, 미국을 단결ㆍ강화하는 법. 미국이 국제적으로 확산되는 테러를 막기 위해 '반(反)테러법'을 제정한 것은 1979년이었다. 이 법은 '불량국가'를 지정하는 규정으로 잘 알려져 있다. 미 국무부는 매년 국제적인 테러행위에 직접 가담했거나 이를 지원ㆍ방조한 혐의가 있는 나라를 '테러지원국(불량국가, rogue country)'으로 분류해 각종 제재를 가하도록 되어 있다. 매년 4월 미 국무부는 '국제테러보고서' 발표를 통해 '불량국가'를 지정하고 있다. “2.13합의”가 불법자금 거래를 금지하는 애국법 311조(Patriot Act 311)때문에 방코델타아시아(BDA) 문제가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북한은 송금을 통한 BDA 자금 이체를 요구하고 있고, 미국은 애국법 311조 때문에 북한 자금을 송금할 은행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팩션(Faction)-역사적 ‘사실 팩트(fact)’ 과 꾸며낸 ‘이야기 픽션(fiction)’을 엮어 쓰는 소설방식, fact와 fiction를 합성한 신조어로 역사적 사실이나 실존인물의 이야기에 작가의 상상력을 덧붙여 새로운 사실을 재창조하는 문화예술 장르. 주로 소설쓰기의 한 기법으로 사용되었지만 영화, 텔레비전드라마, 연극 등으로도 확대되는 추세이며 문화계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빈치 코드 The Da Vinci Code》2003년 개봉된 영화 《황산벌》과 《실미도》 2005년 개봉된 《그때 그 사람들》 《역도산》텔레비전드라마 《해신》과 《불멸의 이순신》 등이 팩션 형식의 작품들이다. MBC드라마 ‘주몽’에서 극중에서 해모수와 금와왕은 친구이지만 실제로는 해모수는 금와왕의 할아버지, 주몽의 어머니 유화는 극중에는 금와왕의 후궁이지만 실제로는 금와왕의 할머니뻘이다. 주몽의 연인 소서노는 두 아들을 둔 미망인이며 주몽보다 8살 연상이다.
팩토리 아웃렛-과잉 생산품 또는 재고품을 판매하는 공장 자체의 직영점.
팬덤(fandom)-열성팬,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영지·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 퍼내틱은 라틴어 파나티쿠스(fanaticus)에서 유래한 말로,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 후에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축소, 오빠부대, 사이버 테러, 스토킹,-팬덤현상 펜덤문화.
팬미팅(fan meeting)-다솜모임, 팬들이 운동선수, 배우, 가수 등 유명인과 직접 만나는 일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
팬시(Fancy)-①공상(空想)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이미지(심상心像)를 머리 속에 그리는 일. 비현실적인 것이 특징이지만,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의식하고 있는 점에서 꿈이나 망상과는 다르다. ②디자인에 공들인, 장식적인, 화려한, 색색으로 물들인'이라는 뜻. 기능보다는 디자인을 우선시한 예쁘장한 문방구를 fancy statinery.
팸(Fam)-패밀리(family)의 약자. 10대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일종의 동호회로, 폭력의 수위가 낮아 기존의 '폭력서클'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일진회 지고 조폭 흉내 '팸' 뜨고, 중학생 사이 유행 … 잔인성 없고 모방하기 수준, 이들 중 상당수는 과거 일진회와 달리 '폼생 폼사'가 목적인 '팸' 회원, 예당온라인이 온·오프라인으로 게임 내 최고의 춤짱 클럽을 가리는 ‘팸팸(Fam Fam)리그’.
팸-발룬티어(Fam-volunteer)-족을 뜻 Family와 자원봉사자를 의미하는 Volunteer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 아버지, 어머니, 자녀 등 온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힘이 되도록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것.
퍼그워시(Pugwash)회의- 핵의 위협으로부터 인류를 지키기 위해 매년 열리는 핵군축 평화 회의. 퍼그워시는 제2차회의장소인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지명. ‘평화를 위해 과학과 기술을 이용하자.’ 국가나 기관은 참가 할 수 없고 개인 자격만 가능. 95년 노벨평화상 수상
퍼럴림픽(Paralympics)월드컵-장애인 올림픽, 예; 2007 VISA 패럴림픽 월드컵대회 장애등급 T44의 남자 육상 200m에 출전한 오스카 피스토리우스(20·남아프리카공화국·사진 가운데)는 6번 레인에서 출발해......
퍼레이드(parade)-행진
퍼블리시티 권(權)(Right of publicity)-유명인이 자기의 이름이나 초상에 대한 가치 즉, 아이덴터티를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 재산권적 측면에서도 유명인의 초상을 보호, 개그맨 김제동: 허락 없이 책을 펴 낸 것은 퍼블리시티권 침해...
퍼블리즌(Publizen)-공개(Publicity)와 시민(Citizen)을 결합한 신조어.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일상을 알리거나 생각을 공유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인터넷에 자신의 사생활 노출을 꺼리지 않는 사람들.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일반인이 직접 기획·제작한 영상물을 그대로 방영하는 것을 뜻하는 방송용어. 한국에서는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시청자 참여(퍼블릭액세스)채널인 '시민방송RTV'
퍼센트 포인트(% point)-%와 %포인트는 큰 차이가 있다. ‘조지부시 대통령의 지지율이 45%를 기록해 44%인 케리 후보를 1% 앞섰다’.(틀린 표현) ‘연 5%이던 저축성예금이자를 1%내려 연리 4%로 결정했다.’(틀린 표현) 100만원을 저금해 1년에 5만 원을 이자로 받다가 4만원으로 받게 된다면 몇%가 주는지를 다시 생각해 보면 된다. 원래 5만원에서 1만원 줄었으니 1%(500원)이 아니라 20%가 줄어든 셈이다. 거꾸로 연 1%이던 이자를 2%로 올렸다면 1%오른 것이 아니라 100%로 오른 것이다. 이 때 1%는 1%포인트로 표기해야한다. %포인트는 퍼센트와 퍼센트를 계산할 때 쓰는 기호인 것. <모건 체이스 은행은 단기금리를 0.25%포인트를 올리면서..> <4인의 지지율차이가 2~3%포인트 밖에....>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고객의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골라 주는 쇼핑 도우미
퍼스트피어싱(first-piercing)-본래 피어싱이라는 말에는 뚫다 라는 의미가 있지만 요즘엔 몸을 뚫어 치장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중 몸을 천공하여 상처가 아물 때 까지 착용하고 있는 피어스나 혹은 그러한 행위를 퍼스트 피어싱 이라고 한다.
퍼킹(Fucking)-성욕, 사실 퍼킹은 강간하다는 사전적 의미보다 대표적인 미국식 욕으로 받아들여진다. 전교조 부산지부 홈페이지 자료실의 'APEC 바로알기 수업안' 동영상 자료. 동영상 중 문제된 부분은 부시 미 대통령이 '퍼킹'(fucking) 등 비속어를 남발하며 노무현 대통령에게 "무현이 너 디질래?" "촛불든 XX들 다 테러리스트 아니야"라고 발언하는 인물로 묘사된 것 등이다.
퍼트로울(patrol)-순찰
퍼포먼스 펀드(performance fund)-적극적으로 투자하여 단기간에 최대한의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신탁.
퍼포먼스Performance)-행위예술, 영화·사진 따위를 실제 공연과 결합시킨 것. 개념미술의 관념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육체 그 자체를 통하여 실행하는 예술행위. 개념미술의 관념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육체 그 자체를 통하여 실행하는 예술행위. 실행 ·연기 ·연주 등의 어학사전적 의미에서 볼 수 있듯이 회화 ·조각 등이 전통적인 장르개념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표현 욕구를 신체를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하는 예술행위를 말한다. 신체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신체예술,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는 측면에서 과정예술로 불리기도 한다. 해프닝, 이벤트 등으로 불렸으나 점차 퍼포먼스라는 용어로 통용되기에 이르렀다.
펀(Fun)경영-권위를 내던지고 웃음을 회사에 퍼트린 것은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창조하기 위한 경영. 예문: 사우스웨스트 항공처럼 펀 경영을 통해 생산성 극대화시키고 있다.
펀드(Fund)-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모금한 실적 배당 형 투자기금. 시민펀드(FUND)로 운영되는 시민 예술단이 부산에서 발족, 시민 모금을 통해 운영기금을 마련,
펀드멘털(fundmental)-(경제)기초여건
펌킨족(-KIN族)-펌누리꾼, 인터넷상에서 다른 사람의 글이나 자료를 그대로 가져오는 일을 즐기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을 가리켜 이르는 신조어
펍(Pub)-술집, 선술집 잔술집, 샌드위치 같은 간단한 음식도 파는 술집
페로몬- 성적 자극 시 분비되며, 여성들의 경우는 월경전과 월경 중에 특히 집중적으로 페로몬을 생산한다. 남성들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높을 때 주로 분비되는데, 이 같은 페로몬의 역할은 이성을 끌어당기는데 있다.
페로몬(Pheromon)-페로몬은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며 타인에게 성적 행위를 유발하는 일종의 향(香)이다. 페로몬을 함유한 향수는 이미 상품화해 팔리고 있다... 이들 향수를 몸에 뿌리면 나방이 불빛에 이끌리듯 이성의 관심을 끌 수 있다.
페르디(Parody)-다른 작품을 모방, 풍자 조롱하는 것. 정치 페르디-정치 풍자물
페리보트(ferry boat)-도선, 연락선, 부관페리(부산과 일본 시모노세기 간) 카 페리(car ferry: 자동차를 싣는 연락선) 하천·해협·섬 사이 등 단거리의 수로를 왕복하는 배. 부산에서 거제도간을 운항하는 페리보트.
페미니스트(Feminist)-여권신장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사람. 페미니즘(Feminism)- 남여 평등주의, 여성주의
페어트레이드(Fair Trade)-공정무역, 공급자와 소비자가 최소의 단계만 거쳐서 제대로 된 공정한 무역을 하자는 것이다. 공정한 거래를 통하여 그 대가를 제대로 지불하자는 것이 이 운동의 요체. 제3세계 노동자들에 대한 저임금을 희생 삼아 막대한 폭리를 취하고 있는 악덕 다국적 기업들의 불공정 무역을 바로 잡고 제3세계의 국민들을 돕자는 취지에서 만들어 졌다.
페이스 오프(Face-off)-얼굴을 떼어낸다는 뜻이다. FBI 요원과 잔혹한 범죄자의 얼굴이 뒤바뀌어 벌어지는 격렬한 액션을 그린 영화. 다른 사람의 얼굴을 부분적으로 이식하는 안면수술이 프랑스에서 세계 최초로 성공.
페이지뷰(Pageview)-홈페이지 열람횟수.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 홈페이지를 보는 수치를 계량화한 것이다. 사이트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히트수나 방문자수와는 달리 사이트의 광고 단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예> 돈 혹은 트래픽(페이지뷰)이 된다면 물불가리지 않고 중소기업이 개척한 업종에 뛰어드는 것도 문어발 재벌을 연상시킨다.
페이크 다큐(Fake Documentary)-페이크(fake)'는 위조하다, 꾸며내다 등의 뜻, 허구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포장해 보여주는 장르. ‘조롱하다’는 뜻의 영단어 ‘mock'와 documentary'가 합쳐진 모큐멘터리(mocumentary'로도 불린다. 음성변조, 얼굴모자이크 처리 ‘진짜같은 가짜재연 프로’로 헷갈려.'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물리적 실체 없이 서류형태로만 존재하는 회사를 가르킴.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이후 처음으로 '페이퍼 컴퍼니(종이 회사)'가 처음으로 유치됐다. 법인 등록세율 인하가 약발이 먹혔다. 제주도가 처음으로 유치에 성공한 페이퍼 컴퍼니 '거북선1호' 펀드법인 운용사인 한국선박운용(주).
페이퍼테이너(Papertainner)-종이(paper)+컨테이너(container) 서울 올림픽공원 안에 ‘페이퍼테이너 미술관, 시멘트 한 방울도 쓰지 않는 종이건물, 특수방수 처리한 종이기둥(papertube) 356개와 컨테이너 박스 166개로 길이가 108m.
페키지(Package)-꾸러미, 소포 작은 짐, 이미 만들어진 일괄 프로, 묶음으로 만 파는 상품, 낱개로 팔지 않고 패키지로만 판다. 페키지 여행상품, 자유여행이냐 페키지 여행이냐?
페트로 카리브(Petrocaribe)-베네수엘라의 석유를 카리브해 주변의 자메이카 쿠바 도미니카 등 13개 국가에 배분하는 에너지동맹협정이다. 베네수엘라 차베스대통령이 창설. “반미 좌파여 석유로 단결하라”
페티시(Fetish)-신체 특정부위도착증
펜던트(Pendant)-장신구의 한 가지. 줄에 달아 목에서 가슴으로 늘어뜨리게 된 것. 보석이나 금속·유리 따위로 만듦. 천장 같은 데에 매달아 늘어뜨리는 장식용 전등.
펜션(Pension)-펜션은 프랑스어의 팡시온 에서 따온 말로 연금으로 생활하는 퇴직자들이 연금 이자가 적어지자 농촌 등에 정착하여 아름답고 예쁜 집을 지어 손님들에게 편하고 맛있는 음식들을 대접 하는 곳이었다. 호텔의 합리성과 가족적 분위기를 살린 숙박시설. 원래는 유럽에서 주로 가정의 빈 방을 이용, 부업으로 하는 식사제공의 간이숙박시설. 요금이 싸고 가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가족들이 주말을 이용해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독일·프랑스 등지에서는 펜션이 전체 숙박 시설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건물이 화려해지며 본래의 장점을 잃어가고 있다.
펜트하우스(Penthouse)-아파트나 호텔의 맨 위층에 있는 최고급 주거 공간.
펠프스(Phels)이론-물가 상승으로 실질임금이 줄어도 근로자의 임금인상요구 로 장기 실업률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펠프스 교수의 이론.
펨토(femto)-1,000조분의 1미터, 펨토미터는 원자의 한가운데에 위치한 핵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이다. 펨토과학은 펨토차원에서 우주의 근원, 물질의 탄생, 인체의 신비에 접근하면 그 동안 풀지 못한 대부분의 수수께끼가 풀릴 것으로 전망된다.펨토(femto)과학: 1000조분의 1초(펨토 초)라는 그야말로 ‘찰나’에 일어나는 원자와 분자의 물리·화학 현상을 관측하는 새로운 연구 분야, 공간의 미시세계를 관측하려는 나노기술과 더불어 1990년대 말부터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원자는 초당 1㎞의 엄청난 속도로 운동하며, 분자의 충돌은 1천억 분의 1초에 일어나 이들의 운동을 보려면 첨단 관측기술이 필요하다. ‘1000조분의 1초’의 순간 포착에 도전하는 ‘펨토과학’ 고도경 광주과학기술원 교수는 “사진은 ‘정지된 순간’으로 비쳐지지만 사실은 1000분의 1초, 또는 100만분의 1초라는 시간의 흐름을 한 화면에 담은 것”이라며 “도심 야경에 서너시간 노출한 카메라가 촬영한 자동차 불빛 행렬의 장면엔 서 너 시간의 시간이 담긴 셈”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정지가 아니라 사실상 연속으로 흐르는 시간의 한 조각을 담은 것이며, 순간 포착 기술은 결국 이런 시간의 조각을 더욱 잘게 쪼개는 것이다. 최근엔 펨토초보다 1만분의 1이나 더 작은 ‘아토초’ 단위의 순간 측정이 오스트리아 연구팀에 의해 실현되기도 했다. 사진기 셔터는 그 하나다. 셔터의 속도를 높여 매우 짧게 빛 신호를 끊어버림으로써 단거리 경주의 결승점에서 0.001초 차이를 선명하게 잡아내어 우승자를 가리는 카메라가 등장했으며, 초고속 카메라는 날아가는 총알이 멈춘 것처럼 보이는 100만분의 1초 순간까지 잡아내고 있다. 세종문화회관에서는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은하도시 포럼(이명박의 자문그룹)' 주최로 열린 ‘펨토과학 비즈니스 도시 국제 포럼'이 있었다.
폐하(陛下) 전하(殿下) 각하(閣下)또는 합하(閤下) 저하(邸下) 휘하(麾下) 곡하(轂下) 슬하(膝下) 족하(足下)-한문 문화권에서 상대방을 높이기 위해 스스로를 낮추는 아래 하(下)존칭을 쓰는데 존대할 상대가 거처하는 건물이나 발아래에서 우러러 본다 해서 생긴 말. 폐하(陛下): 황제에게 쓰는 존칭 (陛는 황제가 용상에 오르는 계단) 전하(殿下): 황제에게 조공을 바치는 왕에게 쓰는 존칭(殿은 왕이 집무하는 전각의 이름) 각하(閣下) 또는 합하(閤下): 정승에 게 쓰는 존칭(閣 또는 閤은 정승이 집무하는 거처) 저하(邸下): 고려 충선왕의 왕세자 시절의 존호, 왕조실록에 왕세자의 존호, 고종이 황제로 등극하면서 주상 전하가 대군주 폐하로, 왕세자 저하가 왕태자 전하로 격상, 왕세자였던 영친왕 이은(李垠)의 존칭은 전하가 되고 세자 책봉을 받지 않은 이구(李玖)는 전하보다 한등 낮은 저하(邸下)로 씀. 휘하(麾下): 장군의 존칭 (麾는 일선에서 지휘관을 상징하는 대장기(大將旗) 곡하(轂下): 사신에게 쓰는 존칭 (轂은 사신은 수레를 타고 다닌 다는데서 생긴 말) 슬하(膝下): 부모 (膝 무릎 아래란 뜻에서 생긴 말) 족하(足下): 다정한 사이의 존칭, 상대방의 발아래 있다하여 존칭. 각하는 일본제국주의가 임금이 직접 임명하는 칙임관(勅任官)과 소장(小將)이상의 장성에게 쓰는 존칭인데 우리나라에서 격상시켜 대통령에게 각하란 존칭을 쓰는 것은 부당하다
폐기물 예치금.-폐기물 예치금이란 환경부가 가전제품과 합성수지 제품 등 환경오염원을 생산하는 기업들에 대해 부과해온 것으로서, 해당업체들의 전년도 대상품목 생산량을 기준으로 하며, 기업들의 폐품 회수율이 일정수준에 이를 경우 봔환해주고 있다.직접적인 환경오염 유발자가 아닌 중간 생산자에 부과된다는 점에서 기업체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포나(Fauna)-동물이나 야생동물들을 가리키는 말로, '플로라'와 대비를 이룸.
포럼(Forum)-공개토론회, <역사>고대 로마 시대의 공공 집회 광장. 주위에 주랑(柱廊), 바실리카, 신전, 상점이 늘어서 있어서 정치·경제의 중심을 이루었다. 포럼디스커션(Forum discussion): 고대 로마에서 행하던 토의 방식의 하나. 사회자의 지도 아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연설을 한 다음, 그에 대하여 청중이 질문하면서 토론을 진행한다. 고대 로마에서 행하던 토의 방식의 하나. 사회자의 지도 아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연설을 한 다음, 그에 대하여 청중이 질문하면서 토론을 진행한다. 미디어포럼(media forum):<언론> 소수의 개인이 정기적으로 회동하여 매스 미디어 프로그램을 시청한 뒤에 그 내용에 대하여 토론하는 소집단 모임.
포레스트 검프(Forrest Gump)-...영화속의 포레스트 검프는 아무 목적 없이 달리다 도중에 집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한국판 '포레스트 검프' 김홍영씨(53)는 월드컵 성공개최를 위한 2만20㎞의 긴 여정을 끝내 마무리했다. 어릴 때부터 지능이 낮았으나 어머니의 각별한 사랑을 받고 자란 포레스트는 대학에서는 달리기가 뛰어나 미식축구의 전미국선수로 선발되어 케네디 대통령의 격려를 받는다. ‘월드컵 검프’ 김홍영 다시 달린다.
포리언(Forean)-한국에 와서 사는 외국인을 뜻하는 말, '포리너(Foreigner)와 코리언(Korean)이 합쳐진 말.
포메이션(formation)-대형(隊形)
포스트 붐(PoST-VM)-폴란드, 슬로바키아. 터키,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5개국의 영문 머리글자를 합성한 말. 치열한 경쟁으로 포화상태에 근접한 브릭스(BRICs: 브라질, 러시아, 인도, 차이나)를 대신해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른다.
포스트 휴먼-단계에 등장하는 신인류는 늙지 않으며 원하는 몸과 마음의 상태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가령 우리는 특수 장치나 장기이식을 통해 조만간 어떤 동물보다 잘 들을 수 있고 멀리 볼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2020년에는 텔레키네시스(telekinesis), 즉 생각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10년 안에 어떤 장기도 복제를 통해 대체 가능해진다. 뇌세포의 뉴런(신경세포)까지 교체할 수 있게 된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뇌보다 처리속도가 빠른 컴퓨터가 2029년 개발될 것으로 예측한다.” ‘신인류’란 어떤 존재인가? “지금의 휴먼과는 다른 종이 될 수 있다. 우주가 시작했을 때 생명은 단세포 한 가지였지만 그후 다세포로, 다양한 종으로 진화해갔다. 우리는 지금도 진화 중이다. 영화 스타워즈에 보면 많은 문명이 나온다. 미래가 그럴 것이다. 점점 생물학적인 한계가 없어진다.” “우리는 이제 인체의 구성 물질을 알게 됐다. 원하면 힌두교의 신처럼 팔을 네 개나 달 수 도 있고, 눈도 세 개를, 그것도 하나는 머리 뒤에 가질 수도 있다. 실제로 귀 뒤에 시(視)신경을 연결해서 볼 수 있게 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앞으로 더 새로운 생명의 유형이 나올 것이고 더 흥미진진한 우주가 될 것이다.”
포스트휴먼(Posthuman)-신(新)인류, 미래에 나타날 영생(永生)하는 새로운 인간, 늙지도 죽지도 않으며, 생물학적 한계를 넘는다. 트랜스휴먼(transhuman): 기술을 통해 지적 육체적 능력이 진화된 인간, 포스트휴먼으로 가는 중간 단계. 호모사피엔스(homosapiens): 원인(猿人)-원인(原人)-구인(舊人)의 생물학적 진화를 거쳐 4만~5만년 전 등장한 인류, ‘지혜있는 인간’이라는 뜻. 늙지 않고 죽지 않는 신인류의 시대 온다.” 베네수엘라의 미래학자 호세 코르데이로(Cordeiro·44)는 인류가 ‘인위적 진화’를 하는 중이며 궁극적으로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인간이 탄생할 것이라고 했다. “인간은 생물학적 진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결함투성이다. 이제 과학기술에 의해, 시행착오 없이 의도적인 고안(design)에 의해 더 빠르고 이상적인 진화를 이루게 된다. 인간의 영생은 불가능한 게 아니다. 과학기술의 성과를 감안하면 시간문제일 뿐이다.” 그는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인 현생 인류를 대체해, 진화의 종착점에서 나타날 신인류를 ‘포스트 휴먼(posthuman)’이라고 불렀다. 지금은 그 중간 단계인 ‘트랜스 휴먼(transhuman)’으로 진화하는 중이라고 했다. 포스트 휴먼단계에 등장하는 신인류는 늙지 않으며 원하는 몸과 마음의 상태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가령 우리는 특수 장치나 장기이식을 통해 조만간 어떤 동물보다 잘 들을 수 있고 멀리 볼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2020년에는 텔레키네시스(telekinesis), 즉 생각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10년 안에 어떤 장기(臟器)도 복제를 통해 대체 가능해진다. 뇌세포의 뉴런(신경세포)까지 교체할 수 있게 된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뇌보다 처리속도가 빠른 컴퓨터가 2029년 개발될 것으로 예측한다.” ‘신인류’란 어떤 존재인가? “지금의 휴먼과는 다른 종이 될 수 있다. 우주가 시작했을 때 생명은 단세포 한 가지였지만 그후 다세포로, 다양한 종으로 진화해갔다. 우리는 지금도 진화 중이다. 영화 스타워즈에 보면 많은 문명이 나온다. 미래가 그럴 것이다. 점점 생물학적인 한계가 없어진다.” “우리는 이제 인체의 구성 물질을 알게 됐다. 원하면 힌두교의 신처럼 팔을 네 개나 달 수 도 있고, 눈도 세 개를, 그것도 하나는 머리 뒤에 가질 수도 있다. 실제로 귀 뒤에 시(視)신경을 연결해서 볼 수 있게 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앞으로 더 새로운 생명의 유형이 나올 것이고 더 흥미진진한 우주가 될 것이다.”
포오멧(format)-양식 체제
포워딩(Forwarding)-화물대리업자, 선박을 소유하지 않은 운송회사가 선박을 소유한 운송회사와 물건을 실제 선적할 송하인을 사이에서 선적업무를 대행해 주는 것. 이일을 하는 업체를 포워더(forwarder). 미쓰이·스미토모 등 일본 종합상사들의 중국 종합물류 서비스업 진출 증가. 디에이치엘(DHL), 페덱스(FedEx), 유피에스(UPS) 등 내로라하는 다국적 포워딩(forwarding) 업체들도 중국 사업을 확대하는 추세다. 더 주목할 만한 변화는 월마트(중국명 沃爾瑪), 까르푸(중국명 家樂福) 등 다국적 할인점들이 중국 내 체인점망을 확대하면서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의 비중을 급속히 높여가고 있다.
포이즌 필(Poison Pill)-독약처방, 독소조항, M&A(인수합병) 방어기법 중 하나. ‘독약을 삼킨다.’는 의미로 차등의결권제도, 황금낙하산(Golden Parachutes)과 더불어 적대적 인수합병에 처한 기업이 M&A(인수합병)를 저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되고 있음
포지션 페이퍼(Position Paper)- 정책 방침 보고서, 요약문. 한국교육개발원 포지션 페이퍼 ‘교원인사제도의 쟁점과 대안’
포지티브 섬 게임(Positive Sum)-서로가 이익을 볼 수 있는 게임.
포커스그룹(Focus group)-특정주제를 평가하기 위해 구성한 10-15명의 표집집단을 말한다. 일반여론조사에 비해 표본 수는 적지만 심층적 평가를 하는데 유용하다. 미국에선 각 선거캠프가 후보의 TV토론을 주제별 토론 스타일별로 세밀하게 분석하여 선거 전략을 마련하는데 자주 활용된다.
포크소노미(Polkspnomy)-Polks(사람들)과 Taxonomy(분류법)의 합성어. 임시온라인 분류시스템,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 온라인 블로그 집단에 대한 집합적 용어. 블로그(Blog): 온라인 저널 또는 웹로그. 네티켓(Netiquette): 인터넷 에티켓. 블루크(Blook): 블로그를 기초로 한 책. 웨비나(Webinar): 온라인 세미나. 브로그(Vlog-Vedio+Blog): 비디오 블로그. 소셜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싸이월드 처럼 가상공간 구성을 위한 웹사용을 의미. 쿠키(Cookie): 웹사이트 방문 시 컴퓨터에 저장 되어지는 임시 텍스트 파일.
포터블 비타민족-힘든 운동 대신 간편한 뉴트리션 섭취를 통해 웰빙을 실천하는 젊은 여성들.'웰빙? OK? 운동? NO?'
포털사이트(Potal site)-관문 역할을 하는 인터넷 사이트, 주제별로 원하는 사이트 목록들이 나열, 어디로든지 이동하기 위한 정보제공 장소, 검색엔진 있음, yahoo, naver, empas, daum 등. 포털은 영어로 관문이라는 뜻이지만, 인터넷에서는 검색이나 온라인 모임 등을 서비스하며 네티즌들을 안내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사이트를 말한다.
포토크라시(Photocracy)-사진정치(寫眞政治), 유력정치인은 사진에 신경을 곤두세운다. 포토저널리즘(photo-journalism)
포토폴리오(Portfolio)-자료수집 철 또는 서류가방 철, 은행이나 투자자 등이 소유하는 유가증권목록. 분산명세표. PORTAGE(나르다, 운반하다)와 FOLIGIO(종이철, 서류집)을 합친 말. 메모, 아이디어, 스케치 등을 모아두는 시각적 일지이며 잡지나 브로슈어, 안내장의 그림이나 사진 등을 모아두는 자료집이기도 하다.
포트폴리오(Portfolio)-1.개개의 금융 기관이나 개인이 보유하는 각종 금융 자산의 명세표. 다양한 투자 대상에 분산하여 자금을 투입하여 운용하는 일 <미술사전> 서류 또는 자료의 보관철이나 손가방. 특히 미술에서는 작가의 작품 경향과 과거 및 현재의 작업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견본이나 사진을 정리하여 모아둔 것을 지칭하며 공모전이나 작가 선정 및 입시 등의 초기 판단 자료로도 사용된다.
포틀럭(Potluk)파티-손님들이 한 가지씩 음식을 가져와 나눠 먹는다. 각자 음식을 준비해 와 나눠 먹는 파티, 닭튀김 몇 조각에 맥주 한 잔 마시는 초대도 많다(각자 음식을 준비해 와 나눠 먹는 파티
포팅스튜디오(Porting studio)-국내 최대 규모와 전문 인력을 갖춘 포팅 스튜디오가 부산에 생긴다. 국산 모바일 콘텐츠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포팅(변환) 스튜디오가 설립된다.
포퓰리스트(Populist)-선동가, 대중 영합주의자. <....다음 대선과 총선에서 좌파선동가 (populist) 정치인들이.....>
포퓰리즘(Populism)-대중인기 영합주의, 포퓰리스트(Populist): 선동가, 대중 영합주의자. <....다음 대선과 총선에서 좌파선동가(populist) 정치인들이
포화지방-탄소하나에 수소가 결합할 수 있는 최대개수는 4개인데 지방에서 이 같은 비율로 탄소와 수소가 결합해 있는 것을 포화지방이라 한다. 주로 동물성 지방에 많으며 침전물이 혈관내벽에 쌓이기 쉬워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쉽다. 반면 불포화지방은 포화지방에 비해 탄소에 결합된 수소의 수가 적은 것을 말한다. 등 푸른 생선이나 식물성 기름에 많다.
폴리로여(Poli-Lawyer)
정치인(Politician)과 변호사(Lawyer)의 합성어로 법조인 출신의 국회의원을 말한다. 폴리로여는 15대와 16대 선거에서 각각 41명이 당선됐고 17대엔 53명, 이번 18대에는 58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국회법상 국회의원은 변호사, 의사 등 전문직을 겸업할 수 있으나 2005년 7월 소관 상임위원회의 직무와 관련한 영리행위를 하지 못한다는 조항이 신설돼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변호사 겸업이 사실상 금지됐다./‘080605 동아닷컴
폴리그래프(Polygraph)-뇌파·근 활동 ·안구운동·심장박동·호흡 등 여러 가지 생리적 현상을 동시에 기록하는 장치, 범죄수사에서 '거짓말 탐지기'로 사용된다.
폴리바겐(Plea bargain)-사전형량조정제도, 유죄를 인정하는 대신 협상을 통해 형량을 경감하거나 조정하는 제도. 유죄를 인정하는 대신 협상을 통해 형량을 경감 받거나 조정하는 제도로, 보통 플리 바겐(plea bargain)으로 부르며, 형량에 대해 흥정하는 것을 플리 길티(plea guilty)라고 하는데, 주로 미국에서 많이 행해지고 있는 제도다.
폴리테이너(Politainer)-연예인이었다가 정치인이 된 사람, 또는 선거운동을 할 때 연예인을 적극 활용하는 사람.
폴리티컬 커렉트니스(Political correctness)-정치적 적합성, 우리나라 정치인들은 미국식 폴리티컬 커렉트니스에 무지한 탓인지 막말도 예사로 한다. 그런 그들이 한국판 폴리티컬 커렉트니스를 이용하는 데는 귀재이다.
폴리티컬 코렉트니스(Political Correctness)-정치적 올바름. 정치적 정당성, 정치적으로 올바른 행동이나 말을 하자는 것인데, 흑인을 ‘아프리칸 아메리칸’으로 부르는 식이다. 유색인종이나 여성 장애인 등 소수자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이 운동이 확산 되면서 다양한 표현이 나왔다, 키가 자은 사람을 ‘수직적으로 시련을 겪는’ 정신병자를 정신적인 탐험가로 부르는 게 좋다는 것이다.
폴리페서(Polifessor)-정치(politics)와 교수(professor)의 합성어,
폼프리포사-복지국가들의 과보호로 세상 살 의욕을 잃은 식물인간. 그와 같은 경제현상을 폼프리포사 현상이라 한다. 1985년 전후에 복지국가들인 노르웨이 스웨덴 등지에서 이 같은 경제 현상이 번졌었고 폼프리포사란 말은 바로 그 당시 유럽에서 베스트셀러가 됐던 스웨덴 작가 리드그레인 여사의 동명동화 속의 주인공 이름이다.
푸아그라(Foie gras)-거위의 간을 재료로 만든 프랑스요리. 프랑스어로 '살찐 간(fat liver)'이라는 뜻. 사이비푸아그라-오리의 간이 90%차지. 세계3대 별미-푸아그라, 칠갑상어 알, 송로버섯
푸와(福娃)-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복덩이’란 뜻. 다섯 푸와는 물고기, 팬더, 올림픽성화, 티베트 영양, 제빌르 작은 아이로 형상화했다.
풀 부라우징(Full Brawsing)-PC에서 보는 것과 같이 똑 같은 모양의 인터넷사이트를 휴대폰 화면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 조선닷컴, 네이버, 다음 같은 인터넷 사이트를 휴대폰으로 자유롭게 접속 할 수 있다. ‘휴대폰으로 바로 인터넷’
풀코스 프레싱(full course pressing)-전면압박수비
풍선효과-풍선의 한 곳을 누르면 다른 곳이 불거져 나오는 것처럼 문제 하나를 해결하는 대신에 또 다른 문제가 생겨나는 현상.
퓨전 메모리(Fusion memory)-정보를 기억하는 메모리 반도체에 연산, 제어기능을 가진 논리회로(Logic)와 소프트웨어까지 하나의 칩(chip)에 집적시킨 복합반도체. 휴대폰 MP3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 같은 디지털 기기를 더작고 가볍게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퓨전(Fusion)-융합, 혼합, 연합, 퓨전요리, 프리테니스-테니스와 탁구를 혼합
퓨처리즘(Futurism)-공상과학영화 주인공처럼 번쩍이는 금, 은색 옷감을 쓴 스타일.
프라브(PRAV)족-‘부가가치를 자랑스럽게 깨달은 사람들(Proud Realisers of Added Value)’을 뜻하는 신조어. 예문 : 잉글랜드 축구 스타인 웨인 루니의 애인에서 차브족의 대표적인 인물로 떠오른 패션 스타 콜린 맥러플린 역시 최근 프라브족을 자처하고 나섰다.
프라이버시 권(The Right to Privacy)-사적(私的)자유권,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미국법상 1890년 연방대법관 루이스 브랜다이스가 말한 '홀로 있을 권리'에 관한 원리들로서 연방헌법에 구현되었거나 법원·입법기관들에 의해 인정된 것들의 총화.
프라이빗 뱅킹(PB. Private Banking)-맞춤은행, 개인은행, 부자고객모시기
프랜차이즈(Franchise)-가맹점, 소매형태의 연쇄점, 상품유통의 형태
프레너미(Frenemy)-친구(friend)와 적(enemy)의 합성어. 사랑과 미움을 오가며 유지되는 친구관계. 애증(愛憎)이 오가는 친구 관계. 한 남자를 놓고 격렬히 다투다가 어느새 화해하고 함께 웃고 수다를 떠는 여성들의 우정
프레미엄(premium)-웃돈 뒷돈 덤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두 개의 유사한 사건이 전혀 다른 현실로 재구성된다. 액자효과. 의사전달을 어떤 틀 안에서 하느냐에 따라 전달받는 사람의 태도나 행동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인간의 행동은 긍정적인 틀 안에서는 부정적이거나 확률적 상황을 싫어하지만 부정적인 틀 안에서는 좀더 과감한 선택을 하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두 개의 유사한 사건이 전혀 다른 현실로 재구성된다.
프레이튜터(Play tutor)-유아개인놀이교사, 아이들을 돌봐주고 놀아주는 사람
프레임(frame)-틀 골격 구조 설계
프레전티이즘(presenteeism)-아파도 참고 출근하는 것. 회사에 출근은 했지만 육체적·정신적 컨디션이 정상적이지 못할 때,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시청각설명(회)
프렌치 패러독스(French Paradox)-프랑스인들에게서 나타나는 기이한 현상, (프랑스인들의 역설) 프랑스사람들은 육류를 많이 섭취해도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다. 혈압과 흡연율이 낮은 것은 아니다. 이유는 적포도주 때문이라고 한다. 예문: KBS에서 방영한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적포도주를 설명할 때 프렌치 패러독스가 언급되었다.
프로그램 매매-주식시장에서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가 벌어졌을 때 상대적으로 싼 쪽을 사고 비싼 쪽을 팔아 이득을 취하는 거래기법이다. 프로그램 매매는 대부분이 대형 투자기관의 펀드메니저들이 매매 결정을 하면 컴퓨터에 입력된 일정한 프로그램에 의해 매매가 일어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도저히 대응을 할 수가 없게 된다.
프로기즘( .)-동면(冬眠)전에 개구리들이 따로 살다가도 한데 몰려들어 동면하는 자연현상을 인간현상에 투사한 것으로 늙을수록 사람의 훈김이나 마음에서 발산하는 정이 그리워 어울리려는 원초적 본능, 친구와 보다 진하게 접할수록 장수한다는 우정지수론이 대두되었다.
프로라(Flora)-꽃 또는 식물류 전체.
프로메테우스의(Promethean)-혁신적인, 대담하게 창조적인.
프로슈머(Prosumer)-앨빈 토플러 등 미래학자들이 예견한 상품개발 주체에 관한개념으로 기업의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말. 소비만 하는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벗어나 소비뿐만 아니라 직접 제품의 생산. 개발에도 참여하는 '생산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프로-애너(pro-ana)-거식증(anorexia nervosa)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여성, 거식증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여성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Procrustean bed)-강제로 또는 너무 가혹한 방법으로 어떤 기준이나 규율에 따르게 하는. 융통성이 없거나 자기가 세운 일방적인 기준에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억지로 맞추려는 아집과 편견을 비유하는 관용구. 그리스 신화 중 테세우스 이야기 중간에 나오는 인물. 아테네 교외의 케피소스 강가에 살면서 지나가는 나그네를 집에 초대한다고 데려와 쇠 침대에 눕히고는 침대 길이보다 짧으면 다리를 잡아 늘이고 길면 잘라 버렸다.
프로테옴(Proteome)-게놈이 만드는 단백질 전체. 인체 내 모든 단백질의 종류와 기능, 구조를 해독한 것이 단백질지도이다.
프로토콜(protocol)-규약, 의전(儀典), 정보기기 사이 즉 컴퓨터끼리 또는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 등에서 정보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정한 여러 가지 통신규칙과 방법에 대한 약속 즉, 통신의 규약.
프로튜어(Proteur)-프로페셔널(professional)과 아마튜어(amateur)의 합성어. 전문가 같은 아마튜어.
프로파일링(Profiling)-범인 유형분석, 사소한 현장흔적과 범행 수법만으로 범인의 성격부터 성장배경, 생활환경, 심리상태, 직업까지 짚어낸다.
프롬프터(Prompter)-시청자는 볼 수 없지만 연설자가 원고를 읽을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장치. 연극을 공연할 때 관객이 볼 수 없는 곳에서 배우에게 대사나 동작 따위를 일러 주는 사람.
프리 허그(Free Hugs)운동-호주에서 시작된 ‘자유롭게 껴안기(Free Hugs)’ 운동 캠페인. FREE HUGS(무료로 안아드려요) 캠페인, ‘서로 안아주기(Free Hugs)’ 운동이 한국에 상륙했다. 인터넷을 타고 급속히 확산 중
프리드만 비율(Friedman ratio)-국민총생산(GNP) 내지 국내총생산(GDP) 가운데서 정부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통화주의자의 총수인 밀턴 프리드만 교수는 이 비율이 높을수록 실질경제성장률이 저하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프리뷰(Preview)-공연을 정식 오픈하기에 앞서 일정 기간 무대에 적응하는 시기를 두는 것. 프리뷰에도 정식 공연처럼 입장권을 판매하지만, 대부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 경우에 따라 공연이 늦게 시작되거나, 중간에 아예 중단되기도 하지만 환불소동은 여간해선 일어나지 않는다. 관객들도 정식 오픈을 하기 전 실험적 성격의 무대라는 것을 감안하고 극장을 찾기 때문이다. 프리뷰 기간에 올려진 무대에 대해서는 언론이나 비평가도 왈가왈부하지 않는 것이 하나의 불문율이다.
프리임 타임(Prime time)-프라임(prime)은 가장 중요하다는 뜻, 프라임타임(prime time)은 시청률이나 청취율이 가장 높아 광고비도 가장 비싼 방송시간대. 드라이브 타임(drive time), 골든아워(golden hours : 일본식영어), 골든타임(golden time), 피크타임(peak time) 등으로도 불린다. 한국은 TV(오후 8시~오후 11시), 일요일은 (오후 7~11시) 미국 동부 및 태평양(7시~11시).
프리타-직장에 매이지 않고 자기가 편리한 시간에 아르바이트를 하고 남는 시간에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 일본에서 생겨난 신조어로, '프리'(free)와 '아르바이터'(Arbeiter) 영어의 'a job-hopping part-time worker'를 뜻한다. 일본에는 아르바이트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프리터(Freeter)족-직장 없이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꾸러가는 사람들, 자유(free)와 아르바이터(arbeit)의 합성어, 프리 아르바이터를 줄인 말(ree+ arbeiter). 원래 정규직으로 일할 기회가 있는데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들이다. 일본에서 나온 말로 필요한 돈이 모일 때까지만 일하고 쉽게 일자리를 떠나는 사람들이다.
프리틴(Freteen)세대-10세~12세, 10세를 막 넘어선 초등학교 4~6학년 정도의 아이들로, 과거와 달리 조숙하고 자기주장이 뚜렷해 주체적인 소비성향을 보이는 1012세대.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급속 부상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이 아닌데도, 믿고 복용함으로써 환자에게 영향을 주는 현상, 반대현상 : 노시보 효과: 본인이 믿지 않으면 약을 먹는다 해도 잘 낫지 않는 현상
플라워족-생활 속에서 품격 높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심미적인 자연스러움과 웰빙을 동시에 지향하는 2~30대 젊은 여성들을 지칭하는 신조어, 예문: 요즘엔 2~30대 미시족들이 대거 플라워족으로
플랫폼(platform)-역이나 정거장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 (자동차) 엔진 변속기 등을 포함한 자동차의 기본 뼈대. 차량의 주행성능 승차감 내구성 충돌 안정성 등을 좌우하는 핵심부품.
플레이스테이션((Play Station)-1994년 소니 컴퓨터 엔터테이먼트가 발매한 가정용 게임기이다. 약칭 플스, PS.
플렉스(Flex)-브라질 시내를 달리는 차량의 뒤쪽에 “플렉스” 마크를 달고 다니는데 이는 알코올과 휘발유를 바꿔가며 쓸 수 있는 차량이란 표시.
플렉스타임제(flex-time)-출퇴근시간을 정하지 않고 어느 정도의 자유를 부여하는 노동시간관리제도. 플렉시블타임(flexible time)이라고도 하며, 가변적 노동시간·신축적 노동시간·유동적 노동시간 등으로 번역된다.
플리바게닝(plea bargaining)-검사가 피의자와 자백을 대가로 형량을 협상하는 유죄협상제도. 이 제도의 도입 여부를 놓고 법원과 검찰이 맞서고 있다. 자백을 조건으로 피의자의 형을 감경해주는 것이고, 면책조건부 증언취득제는 피의자 성격이 강한 참고인이 제3자의 범행을 증언하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죄를 면해주거나 감경해주는 제도이다. 배심제를 채택한 영·미법 계통 사법체제에서 발달한 제도다. 미국은 형사사건의 90% 정도가 플리바게닝.
플리퍼(Flipper)족- 두세 개의 채널을 동시에 돌리면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골라 보는 집단. 이들 대부분은 인내심이 부족하여 TV 프로가 조금만 재미없어도 채널을 바꾸는 특징이 있다.
피겨(Pigure)-사전적 의미로는 인물상(人物像)을 뜻한다. 완구분야에서는 영화 만화 게임 등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축소해 거의 완벽한 형태로 재현한 인형을 일컫는다. 보통 pvc나 천연수지 등이 쓰이며, 가격이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든다.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심리나 교육적 측면에서 강한 바람이 기적을 일으키거나 또는 타인의 기대나 관심이 높으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 피그말리온(Pygmalion)-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키프로스의 왕. 자신이 조각한 여인상을 자신의 아내가 되어 달라고 간절히 빌어 이 사랑에 감동한 여신이 생명을 주어 결혼한다. 역(逆)피그말리온 효과: 안 된다 안 된다 하면 될 일도 안 된다는 뜻
피싱(Phishing)-금융기관 등으로부터 개인정보를 불법적으로 알아내 이를 이용하는 사기수법.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나 거기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하여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계좌정보 등을 빼내 이를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사기수법이다.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를 합성한 조어. 홈페이지를 위장한 가짜 인터넷 사이트를 만들고 이곳에 입력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빼 각종범죄에 이용하는 것.
피오나(Fiona)주부-에니메이션 ‘슈렉’에서 낮엔 미녀 밤에 괴물로 살도록 마법에 걸린 피오나 공주의 생활을 빗댄 신조어. 즉, 아침과 저녁에는 남편 자녀 뒷바라지와 살림을 하다가 낮에는 앞치마를 벗어 던지고 취미 몸매 가꾸기는 물론각종 모임과 사회활동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우아한 공주’로 변신하는 30~40대 전업주부.
피카소(Picasso)족- 오렌지족에서 파생된 새로운 세대를 일컫는 용어. 오렌지족의 주된 활동 무대가 강남의 압구정동이었다면 피카소족의 주무대는 홍익대 앞.
피코(pico)-1조분의 1미터
피트니스 클럽(Fitness club)-헬스클럽(health club)과 같은 뜻. 건강 증진이나 체력 조성을 위한 운동·휴식 시설을 갖춘 체육관.
피트니스센터(fitness center)-건강본부
피플무버(people mover)-한 TV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에 처음 알려진 '옆으로 가는 엘레베이터'로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는 엘레베이터와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육교의 단점을 보완한 신종 엘레베이터로, 피플무버는 현재 시카고 국제공항과 나이아가라 관광지 등을 비롯하여, 독일에도 설치되어있다. 예문 : 나도 피플무버 한 번 타보고 싶다!
핀업걸 스타일(Pin-up girl style)-1950년대 달력 모델처럼 육감적인 스타일.
핀투레스크(Pintoresque:핀투식 허풍)-중국 진시황릉을 도굴한 죄로 만리장성 강제노역에 동원되었던 탐험가 페르낭 멘데스 핀투. 포르투갈의 몰락한 귀족가문에서 태어난 핀투는 12살부터 망망대해를 떠돌며 아프리카, 아라비아, 인도, 베트남, 중국, 일본, 한국 등을 여행한 세계 4대 탐험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임진왜란 당시 사용됐던 조총을 일본에 전수한 장본인이며 사비에르 신부와 함께 일본에 가톨릭을 전파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핀투가 16세기 동방세계를 탐험하면서 쓴 '핀투여행기'(노마드북스. 전2권)가 국내에 번역돼 나왔다.
필즈상(Fields Medal)-4년마다 열리는 국제 수학자 회의에서 뛰어난 업적을 올린 두 명의 수학자에게 주는 상. 토론토 대학의 교수 필즈의 기부금으로 창설되어 1936년에 처음 시상한 것으로, ‘수학의 노벨상’이라 불린다. 그것은 노벨상에는 수학부문이 없기 때문이다. 2014년 국제수학자대회(ICM) 유치 계획 추진.
핌피(PIMFY: Please In My Front Yard)-자신이 사는 지역에 이익이 기대되는 지역개발이나 입지 등을 둘러싸고 지역 간에 유치경쟁을 벌이는 현상, 제발 우리 앞뜰로 와 달라. 수도권 소재공공기관 유치전
핑크 슬립(Pink slip)-해고통지서, 공장 입구 출근표에 핑크색 종이가 끼워져 있으면 그대로 집으로 돌아가야 했다. 실직에 대비할 틈도 주지 않고 오로지 회사 필요에 따라 아무 때나 일방적으로 일자리를 박탈하는 방식이다.
ㅎ
하드 파워(Hard power)와 소프트 파워(Soft power)-하드 파워는 일반적으로 군사력과 경제력을 앞세워 상대방에게 명령을 내려 행동을 바꾸거나 저지할 수 있는 힘으로 주로 강제력에 의존하게 된다. 소프트 파워는 문화와 이데올로기 같은 것을 통해 '자국이 바라는 것을 다른 나라들이 원하게끔 만드는 힘이며 이러한 힘은 하드파워의 강제력이 아닌 사람을 끌어드리는 힘을 말한다. 군사력과 경제력이 남을 강제로 움직이는 하드 파워라면, 소프트 파워는 남이 매력을 느껴 스스로 따라오게 하는 힘이다. 소프트 파워는 가치관, 정보통신, 교육기관, 문화력, 국제문제 주도 능력에서 나온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폭력과 군사력을 위주로 한 ‘하드파워’보다는 설득과 동의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파워’일수도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가부장적 리더십은 퇴조하고, 토론에 강한 사람이나 사고가 말랑말랑한 사람들의 리더십이 유리할 것이다.
하라챠이족 (ハラチャリ族)- 도시의 번화가를 자전거로 누비는 젊은이들, 도쿄 하라주쿠 주변을 자전거로 왕래하는 젊은이들.
하렘물 (harem物)-남자 주인공과 주변의 여러 여성들 사이에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하는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연애물의 하위 장르로 분류할 수 있으며 남성 지향적인 특징을 띤다. 하렘(harem)이란 원래 이슬람 문화권에서 남성과 분리되어 여성들이 기거하는 방을 뜻하나 좁게는 왕이나 귀족이 첩(후궁)들을 모아 놓은 별궁을 가리킨다. 하렘물이란 여러 여성에게 둘러싸인 상황을 하렘에 비유한 표현이다.'할렘물'이라고 잘못 표기하는 일이 많은데 이것은 하렘과 할렘(Harlem: 미국 뉴욕시에 위치한 흑인 빈민가)의 일본어 발음이 비슷한 데서 기인한 것
하마스(HAMAS)-팔레스타인 과격 무장단체, 반(反)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무장저항단체. 이슬람 근본주의 운동조직출신 아마드 야신(Ahmad Yasin)이 1987년 말에 창설. 이 조직은 이스라엘이 요르단강 서안(西岸)과 가자지구를 계속 통치하는데 저항한 ‘인티파다(Intifada’; 민중봉기)’라는 팔레스타인 민중봉기 시기에 PLO(Palestine Liberation Organization: 팔레스타인해방기구)를 대신할 만한 이슬람 단체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이스라엘 파괴를 조직 강령으로 명시, 지하드(성전 聖戰)를 위해 순교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평화적 협상거부. 팔레스타인 총선에서 하마스가 집권한다면 ‘이․팔 평화정착 노력의 끝’이라 우려한다.
하얄리아부대-2006. 10월 폐쇄, 16만 4000평, 일제시대 때 경마장, 미국 플로리다에 있는 하얄리아 경마장에서 유래. 원래의 뜻은 ‘아름다운 초원’이라는 세미놀족 인디안의 말
하왈라(Hawala)-아랍어로 ‘신뢰’를 뜻하는 말로 아랍권의 비공식 송금시스템. 테러 자금 조달에 이용.
하이드레이트(Hydrate)-메탄 하이드레이트(Methane hydrate)과 같은 말
하이라이트(hightlite)-백미(百媚) 압권
하이브리드(Hybrid)자동차-휘발유엔진과 전지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일본도요다 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는 하이브리드와 연료전지 차 사이에서 저울질. 기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환경자동차.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하거나, 차체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여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등 기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연비(燃費) 및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자동차. 환경자동차(echo-car)로도 부른다. 일본(도요다+혼다=인사이트) 미국(GM+BMW+크라리슬러) 한국(현대 기아)
하이패스(Hi pass)-무정차 통행료 자동지불시설, 경부고속도로 부산톨게이트에 하이패스 시스템 설치. 안테나와 무선통신을 이용해 자동으로 통행료를 지불하는 전자요금 지불 시스템
하지(Haji)-이슬람의 대규모 연례 성지순례 의식, 평생 한번 이상 실천해야. 사담후세인은 지하드(성전 聖戰)와 무지헤딘(전사 戰士)이여 영원 하라.
하프세대(Half.절반)-일본에서 주로 쓰는 용어, 일본인과 외국인 사이에 태어난 혼혈자녀. 최근에는 믹스(mix)나 더블(double)이라 하기도 한다.
하프타임(harf time)-중간휴식시간
하피(Harpy)-탐욕스럽거나 성품이 고약한 사람.
하한족(哈韓族)-최근 중국, 대만, 베트남, 홍콩 등 동남아시아 청소년들 사이에서 한국 대중문화 돌풍이 일고 있다. 중국 언론에 한국 문화와 한국 매니아를 뜻하는 ‘한류’와 ‘하한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게 됐다. 하한족이란 머리에서 발끝까지 한국 상품으로 치장을 하고,한국노래를 들으며 한국의 대중문화를 열광적으로 좇는 20대 안팎의 젊은이들.
학점은행제-평생학습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 정규 학교교육은 물론 다양한 사회교육의 학습결과, 즉 학점인정 대상학교에서 이수한 학점,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을 운영하는 교육 훈련기관에서 이수한 학점, 독학사시험에서 합격한 교과목,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통해 취득한 자격증이나 중요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이수한 경험 등을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 인정하고 이들 교육의 결과를 학교교육과 상호 인정하며,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 성취를 극대화하자는 제도이다.
한국소비자웰빙지수(KWCI: Korea Well-Being Consumer Index)-한국표준협회컨설팅과 연세대 환경과학기술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웰빙지수로,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인 여유로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을 말한다. 우리나라 주요 산업별 상품과 서비스공간의 웰빙 수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즉, 웰빙 체감수준을 건강·안전·환경 측면과 소비자 만족도·사회 기여도 등 5가지 관점에서 측정하여 지수화 한 것. 소비자로부터 최고의 웰빙상품으로 인정받은 웰빙 1위 상품을 선정하여 발표하는 제도 2005년도: 설화수, 이니스프리, 송염치약, 현미녹차 등
한국폴리텍대학-(학교법인 기능대학) 공공기능 직업훈련을 전담해온 기능대학과 직업전문학교 43기관을 통합한 것으로 전국 7개 거점대학과 4개 특성화 대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Polytech는 Polytechnic의 줄임말, poly(종합)+Technic(기술), 종합 기술대학을 의미. 일본, 중국, 미국, 싱가폴 등 외국의 세계 다수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말. 한국 폴리덱 대학은 전국에 11개 대학이 있으며 지역을 7개(서울/인천, 경기/강원/충청/호남, 제주/대구, 경북/부산, 경남/울산)로 나누어 로마자Ⅰ부터 Ⅶ로 표현. 특성화 폴리텍 4개 대학은 <사천-항공>, ,대구-섬유., <충남-바이오>, <안성-여성전문인력>
한국폴리텍대학-노동부산하의 24개기능대학과 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던 21개 직업전문학교를 통합해 2년 과정(기능사 과정은 1년)으로 2006년 출범, 2년 산업학사 과정. 권력별로 11개 대학(서울 인천 강원 충청 호남 경북 경남 등 7개 대학과 여자대학 섬유패션대학 항공대학 바이오대학 등 4개 특성화대학), 40개 지역에 캠퍼스
한드-한국드라마
한미교육위원단- 미국의 비영리기관인 국제교육기구(IIE) 등과 함께 한미 양국의 교육 교류업무를 수행하는 단체다. 50여 년 전부터 지금까지 양국 정부의 예산을 지원 받아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ETS를 대신해 국내 토플 시험을 주관하고 있으며, 국내 대학에 시험 장소를 개설하거나 감독을 맡는 등 기초 업무를 하고 있다.
핫라인(Hotline)-긴급 통신연락 체계.
해밀턴 프로젝트(Hamilton Project)-미국의 민주당계 인사들이 미국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제시한 종합적인 경제사회구상, 우리나라 정부의 동반성장 정책과 비슷. 미국 초대 재무장관 알렉산더 해밀턴의 이름을 딴 것. 미국의 진보적 연구소인 브루킹스연구소가 4월 초에 내놓은 미국 사회에서 경제성장의 과실이 소수에게 집중되고 균등한 기회 보장에 대한 믿음이 없어졌다는 인식에서 출발해 정책 개선 과제를 제시한 보고서.
해비타트(Habitat)-전 세계 무주택 서민의 주거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1976년 미국에서 창설된 국제적인 민간 기독교 운동단체. 사전적 의미는 '거주지'로, 보금자리를 의미한다. 무이자 장기분할 상환 형식의 주택 공급, 사랑의 집짓기 운동 전개
핵불능화(Disablement)-6자회담 북핵, 다시는 원자로 관련 시설을 못 쓰게 하는 것. 원자로 시설은 그대로 두되 실질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조치. 물리적으로 원자를 철거하는 것은 폐기.
핵확산금지조약(NPT: Nuclear nonproliferation treaty)
햄티족(hamti: have more time)-끊임없는 기술 발전으로 인해 신제품이 쏟아지면서 더 나은 성능의 제품을 사기 위해 현재 그 제품이 필요함에도 구입을 미루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성향.
햅틱스(Haptics)-컴퓨터 촉각기술, 그리스어로 '촉감의‘란 뜻을 가진 haptic에서 유래한 말. 기존의 컴퓨터 기술은 인간과 컴퓨터가 정보를 주고받는 데 시청각 정보가 주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사용자는 가상현실을 통해 더욱 구체적이고 실감나는 정보를 원하게 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이 촉각과 힘까지 전달하는 햅틱기술이다. 컴퓨터 촉각기술(햅틱스·Haptics): 컴퓨터의 입력장치를 통해 촉각과 힘,운동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기술. 이미 휴대폰이 떨리거나 게임기에서 조이스틱이 떨리는 등 일상생활에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에서 모피코트 만져보고 산다. 휴대폰으로 느낌을 전한다. 로봇의 따뜻한 손길을 느낀다. 상용화할 경우 원격 진료와 수술도 가능해진다
행담도(島)개발-도로공사가 1999년부터 추진해온 사업, 휴게소 골프장 해양테마파크. 싱가포르 측에서 제안. 무안. 영암. 해남 일대를 종합해양레저타운 개발
행복지수-자신이 얼마나 행복한가를 스스로 측정하는 지수. '행복은 인생관·적응력·유연성 등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는 P(personal), 건강·돈·인간관계 등 생존조건을 가리키는 E(existence), 야망·자존심·기대·유머 등 고차원 상태를 의미하는 H(higher order) 등 3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이 스스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첫째, 가족과 친구 그리고 자신에게 시간을 쏟아라. 둘째, 흥미와 취미를 추구하라. 셋째, 밀접한 대인관계를 맺어라. 넷째,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라. 다섯째, 현재에 몰두하고 과거나 미래에 집착하지 말라. 여섯째, 운동하고 휴식하라. 일곱째, 항상 최선을 다하되 가능한 목표를 가져라. 서울시민 행복지수, 세계 10곳 도시 가운데 '꼴찌' 스톡홀름 1위
행정대집행(行政代執行)-불법시설물을 철거하지 않고 있을 때 법원대신에 해당 행정기관이 직접 철거하거나 타인을 고용해서 철거하는 경우를 말한다.
허브(Herb)식물-좋은 향과 유익한 성분을 지닌 식물. 꽃, 씨앗, 줄기, 잎, 뿌리, 등 활용되는 부분은 저마다 다르다. 치료제, 미용재료, 향료, 차, 염료, 방충제, 서양식물(로즈마리, 라벤더, 페퍼민트, 등) 우리나라의 식물(인삼 쑥, 고추, 마늘, 파, 국화, 창포 등)
허브(Hub)- 거점, 중심축. 중심지, 세계줄기세포 허브, 물류허브.
허즈와이프((huswife)-여성가정, 가장(Husband)과 부인(Wife)의 합성어.
허큘리언(Herculean)-헤라클레스의, 힘 센, 강력한, 굉장한. 허큘리스는 그리스의 영웅 헤라클레스의 라틴명.
헤드헌팅(Head hunting)- 고급·전문인력의 재취업이나 스카우트를 중개해 주는 일. 기업의 최고경영자·임원·기술자 등 고급·전문인력을 이들을 필요로 하는 업체에 소개해 주는 것으로 이런 일을 하는 회사를 '서치펌(search firm)'이라 하고, 이런 일에 종사하는 민간 소개업자들을 '헤드헌터(head hunter)'라 한다. CEO도 상품처럼 거래.
헤리티지 재단(The Heritage Foundation)-헤리티지 재단은 미 공화당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곳, 민주당의 브루킹스 연구소와 함께 미국을 이해하는 미국의 양대 전문 연구소. 여론 좌지우지 ‘보수주의의 산실’ 20만 명 기부로 운영, 자유시장 정책 소신껏 목소리, 국내 정관계도 인맥 맺기 구슬땀, 건물 안에 이병철 방, 정주영 방
헤즈블라-레바논의 정치 무장조직
헤지펀드(Hedge Fund)-국제금융시장 급성장과 금융의 국제화 현상 등으로 투자위험 대비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적극적 투자자본. 투자지역이나 투자대상 등 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고 고수익을 노리지만 투자위험도 높은 투기성자본이다. '헤지'란 본래 위험을 회피 분산시킨다는 의미이지만 헤지펀드는 위험회피보다는 투기적인 성격이 더 강하다. 투기자본의 대명사. 100명 미만의 소수투자가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집하여 헤징 등 각종 투자기법을 이용하여 자금을 운용한 뒤 투자실적에 따라 배당하는 사모(私募) 파트너십(partnership)을 말한다.
헤징(Hedging)-현물의 시세 하락으로 생기는 손해를 막기 위하여 현물을 선물로 팔아 버리는 일.
헥터(Hector)-허세를 부리거나 약자를 괴롭히다.
헬리콥터 부모(Helicopter parents)-내 자녀를 위해 헬리콥터처럼 학교주변을 맴돌며 사사건건 학교 측에 통보 간섭하는 학부모. ‘헬리콥터 부모’들의 극성을 받아오던 미국 학교들에서 이를 단절하는 쪽으로 전환. '헬리콥터 부모' 상대 美대학들 "일전불사" 학생 자립의 원칙, 자녀들의 대학생활에 일일이 간섭에 몸살.
헬싱키 프로세스(Helsinki Process)-미국 영국 독일 등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회원국과 소련 및 동구권 등 35개국은 1975년 핀란드 헬싱키에 모여 평화체재구축과 인권존중, 내정 불간섭, 국경존중 등에 대해 합의했다. 이를 헬싱키 협약이라 하고 이 협약을 이행하면서 진행된 동구권 공산국가들의 해체과정을 ‘헬싱키 프로세스’라 한다. 미국 등 서방국가 들이 동구권국가들에 대해 경제 원조를 제공하는 대가로 정치범 100만 명을 서방으로 탈출시켰고 이는 결국 동구권 민주화와 소련 붕괴를 가져왔다..
혁신도시- 정부가 한전 토지공사 도로공사 등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위해 지방에 짓는 신도시, 수도권과 대전 충남을 제외한 11개 전국광역시도에 1곳씩 건설된다. 혁신도시에는 공공기관과 직원들을 위한 아파트 단지가 조성된다.
현피(現+Player Kill)-현실의 현과 PK(Player Killing:‘캐릭터 죽이기’라는 온라인 게임의 용어) 앞글자인 P의 합성어. 인터넷에서 시비가 붙은 사람들이 실제로 만나 싸움을 하는 것. 온라인 말다툼 벌어지면 “현피해라‘
협약학교(Charter School)-'Charter'는 '협약' 또는 '계약,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인 대안학교 유형으로 꼽히며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고 운영은 교사와 학부모 등 설립주체의 자율에 맡기는 교육형태. '특성화고'의 유형으로 자자체 협약학교, 산업체 협약학교, 정부부처 협약학교 등 다원화.
협약형자율학교(정부공식명칭: 공영형자립학교)-정부가 외국어고와 자립형사립고를 대체하기 위해 설립하려는 학교, 인가권자(교육감 교육부장관)가 교육 문화 예술관련 민간단체나 대학, 공모교장과 협약을 맺어 4년간 학교운영을 위탁하는 것이다. 교장은 일정경력의 평교사도 지원 가능, 2007년에 5~10개, 2008년에는 20개 시범학교,
호러영화(Horror Movie)-공포 영화, 관객들에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포심을 안겨주려는 영화. 호러의 원뜻은 육체의 반응을 동반한 강렬한 공포를 의미한다. <괴물 드라큘라><사이코><엑소시스트><13일의 금요일>
호모 루덴스(Homo ludens)-노는 인간, 유희(遊戱)하는 인간. 네덜란드의 문화사학자 J.호이징가가 제창한 개념, 레포츠·댄스파티… 미치도록 좋아 비용 대려고 새벽까지 아르바이트.... 레포츠가 너무 좋아 지난 3월 휴학했다. “돈 벌어 맘껏...
호모 서치언(Homo Searchian)-검색형 인간, 정보나 지식을 얻기 위해 발명된 인터넷 검색이 현대인의 삶을 바꾸고 있다. 사람들은 검색을 놀이로 즐기고, TV에서는 ‘검색’을 응용한 프로그램이 인기다. 검색 순위는 곧 인기이자 화제의 척도가 됐다. 검색이 뉴스가 되고 돈이 되는 시대. 24시간 검색하고 검색당하는 시대. ‘호모 서치언(검색형 인간)’ 시대가 도래 했다. 지금은 검색 만능시대, 21세기 도깨비 방망이, 검색을 통해 새 세상이 열린 것 같다. 최근 TV광고마다 인터넷 검색창이 등장하기 시작
호모 엑세쿠탄스(Homo executans)-처형하는 인간, 처형자로서의 인간. 이문열의 신작, 한국 사회 진단 및 한국 현실과 유사하다고 작가가 느꼈던 유대전쟁 당시의 역사적 상황 소개가 주된 내용. 인터넷으로 연재하는 이문열 문학의 결정판! 큰바람 불고 구름 일더니…, 바람아 불어라. “존재와 사유에 대한 궁극적 의문의 또 다른 지평을 열다”라는 호평,
호쩌민 프로젝트-공기업인 주택공사가 자본금 8억원의 국내 중소건설업체(도양건설)가 따낸 1조 2000억 원짜리, 호쩌민 시(市에) 10년간 공공주택 6만 가구를 지어주는 초대형 해외사업을 넘겨받아 2년 가까이 끌다가 사업은 시작도 못한 채 무산위기.
호텔바우처-한마디로 호텔비용을 저렴하게 하는 쿠폰. 바우처 구입은 현지 여행사에서,
호텔컨시어지(hotel conceige)-호텔 투숙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홀로코스트(Holocaust)-유대인대학살,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독일에 의해 자행된 유대인 대학살. 일반적으로 인간이나 동물을 대량으로 태워 죽이거나 대학살하는 행위를 총칭. 보스니아 내전, 르완다의 종족분쟁, 킬링필드 캄보디아 내전 등 홀로코스트 국제적인 문제.
홈 시어터(home theater)-안방극장
홈 어드밴티지(home adventage)-개최지 이점.
홈 페이지(Home page)-둥지, 누리 집, 인터넷의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서비스에 접속했을 때에 처음으로 나타나는 화면으로 흔히 책의 표지 또는 차례에 해당하는 내용.
홈(home)-첫 화면
홈스쿨링(Homeschoolig)-우리나라에서는 사교육의 한 형태인 공부방을 홈스쿨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학습지와 학원의 중간 형태.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홈스쿨링이라고 하면 정기 교과 과정을 학교에 가지 않거나 최소한의 출석만 하고 집에서 부모에게 배우거나 혼자 독학하는 것. 몇 명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배우는 활동. 일부 종교적 원리주의자나 '왕따' 등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자녀를 둔 부모들만의 영역에 속했다. 그러나 요즘은 학생의 개성과 적성을 무시한 천편일률적 공교육에 맞서는 자녀교육의 한 방법, 영국의 '대안교육(Education Otherwise)', 일본의 '등교거부를 생각하는 전국 네트워크' 한국의 '홈스쿨링모임'등이 있다. 홈스쿨러(home-schooler):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 공부하는 아이
홈클래스(Home class)- 같은 아파트 단지 또는 동네에 사는 주부들이 집에 모여서 취미를 서로 가르쳐 주고 배우고, 각종 생활정보를 주고받는 주민모임.
홈퍼니(Homepany)-home과 company의 합성어, 가정과 같은 회사, 집처럼 편안한 환경 만들기, 직원의 사적인 공간까지 세심한 배려, 비데 안마기 수유시설 족욕기 피트니스 센터 보육시설 등 배려.
홉시안(Hobbesian)-홉스(Hobbes) 학설의 신봉자(지지자). 삶을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으로 보는 견해. ‘북한과 아란 핵은 물론 지역분쟁마다 핵이 등장하는 홉시안적인 세계적 핵 확산을 막기 어려울 것이다.
홍콩상하이은행(HSBC)-정식명칭은 The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Limited 영국계 은행이며, 홍콩의 화폐인 홍콩달러를 만드는 홍콩의 중앙은행. 홍콩에서 홍콩의 한국은행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며, 일반 고객업무도 함께 하고 있다.
화백-화려한 백수의 줄임 말. 여성에게 쓰이면 화려한 백조의 줄임 말로도 통한다.
환 헤징(Hedging)-‘헤지’의 원 뜻은 말뚝을 박는다는 뜻, 환율변동 위험을 현시점에서 고정시킨다는 뜻이다. ....환 헤징 안하면 스스로 망 하겠다 작정한 것. 대표이사(C대) CFO(재무담당대표)의 환관리 인식부터 바꿔야.
환경위기시계-지구환경이 나빠짐에 따라 응답자가 느끼는 인류존속의 위기감을 시간으로 표시한 시계다. 즉, 지구환경의 악화정도를 표시하는 것이다. 일본의 아사히그라스재단(The Ashahi Glass Foundation)이 리우환경회의가 열린 1992년부터 전 세계 90여 개국의 정부, 지방자치단체, NGO, 학계, 기업 등의 환경전문가를 대상으로 매년 한차례 설문조사를 통하여 시간이 정해진다. ‘세계 환경위기 시계’가 지난해 9시5분에서 올해 9시17분으로 앞당겨졌다. 오염으로 지구가 멸망하는 시점(12시)에 12분 더 근접했다는 얘기로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빈곤, 인구증가 등이 이유로 꼽혔다. 환경재단은 13일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앞에 설치된 세계 환경위기 시계를 12분 앞당겨 조정했다. 우리나라의 환경위기 시계는 9시28분으로 지난해 9시50분보다는 22분 여유가 생겼지만 전 세계 시각보다는 11분이 빠르다. 환경재단 관계자는 “9시를 넘으면 환경오염으로 인한 위기감이 매우 높은 상태”라면서 “92년만 해도 7시49분이던 시각이 최근 급격히 빨라졌다.”고 말했다.
활성산소-장의 이상발효로 부패하여 발생, 체내침입 세균 박테리아를 없애지만 과잉발생 하는 활성산소가 문제, 온몸을 돌아다니다가 장기의 세포에 달라붙어 산화, 파괴시키거나 DNA를 손상시킴, 전염병이 아닌 제 몸에서 생긴 병은 활성산소가 원인, 만성병의 원인, 쇠가 녹스는 것처럼 사람이 늙고 병드는 것은 산화현상, 활성수소가 활성산소를 제거. 몸에 좋은 물
황금주(黃金株)-단 한 주(株)만으로도 합병․이사해임 등 경영권에 직결되는 중요 의사결정에 대해 절대적인 권한을 행사 할 수 있는 특별 주식. 황금주를 가진 주주가 주총에서 거부권을 행사하면 M&A를 무산 시킬 수 있다.
황의 법칙-황창규 삼성전자반도체 총괄사장이 2002년 2월 국제반도체회로 학술회의(ISSCC) 총회 기조연설에서 발표. 즉 “반도체 집적도는 1년에 2배씩 증가하며 그 성장을 주도하는 것은 모바일(mobile) 기기와 디지털 가전 등 이른바 비(非)PC”라고 주장한 것을 말한다.
후광효과(Halo effect)-하잘 것 없는 미끼가 어떤 이의 단편적 이미지를 그 사람의 그 사람의 전부로 착각하게 하는 것. 청와대 사칭 사기 행각.
후디(hoodie)-모자 달린 운동복을 입은 불량배를 뜻하는 말.
후안발데스(Juan Valdez)-세계 제일의 커피 나라 콜롬비아를 대표하는 커피 브랜드. 로고 마크<당나귀와 후안발데스 아저씨> 당나귀와 망토를 걸치고 서 있는 콧수염 난 아저씨, ‘후안발데스’ 인지도 ‘스타벅스’ 제쳐, 꽃 수출 年 20만t, 네덜란드 뒤쫓아, 꽃과 커피, 그리고 에메랄드와 미인의 나라…. 남미 콜롬비아, 뉴욕 "후안 발데스" 커피숍 개업
휴대폰-핸드폰(Hand Phone)이라는 용어는 정확한 것이 아니다. 셀루러 폰(celluar phone)이라 해야 맞다. 핸드폰을 영국에서는 휴대폰을 celluar Phone 대신 Mobile Phone이라고 부른다.Cellular mobile telephone.(셀 방식의) 휴대 전화 .
흑사회(黑社會)-특정조직이 아니라 나쁜 짓을 하고 다니는 깡패의 통칭. 조폭을 중국본토에서는 흑사회, 홍콩 마카오 대만에서는 삼합회(三合會: Triads)라 한다.
히드라의 머리를 가진(Hydra-headed)-한 문제를 해결하면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난처한 상황을 나타내는 말.
히스패닉-스페인어를 쓰는 중남미 이민자. 미국 내 흑인 앞질러 4000만 명(14%)
히잡(hijab)-시리아·터키 등 아랍권의 이슬람 여성들이 머리와 상반신을 가리기 위해 쓰는 쓰개. 스카프나 두건과 비슷하며, 모양에 따라 얼굴과 가슴까지 가리는 것과 얼굴을 드러내는 것 두 가지로 구분된다. 부르카(burqah) 등이 신체의 대부분을 가리는 것과 달리 머리와 가슴 일부만을 가린다는 점에서 확연히 구분된다.
히피(Hippie)족-탈사회적(脫社會的)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차림새는, 남성은 장발·수염투성이에 펜던트(목걸이) 와 굵은 벨트에 부츠를 신었고, 여성도 장발·미니스커트에 샌들 또는 맨발이다. 그들 은 대도시 안에서나 교외에 히피 빌리지를 형성.
|